교육학 복기 혹시 채점해실 분 계살까요?
(1) 1️⃣숙달경험 - 도전적인 과제 제공하여 성공경험 하도록
2️⃣대리경험- 협동학습을 통해 동료학습자의 학습 성공 과정을 보고 자신도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함
3️⃣자기관찰-체크리스트 제공해 수행 중에 자신의 수행 과정이 계획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점검
4️⃣자기평가-구체적인 평가기준표인 루브릭 제공, 자신의 과제 수행 과정과 결과에 대해 성찰하고 반성하도록 함
(2)
1️⃣학생의 이해도를 점검하여 이해하지 못한 내용은 보충, 이해한 내용은 심화로 수업의 방향 구성
2️⃣ 자신의 교수 방법, 전략을 성찰하고 반성하는 용도 , 학습자 다수가 성취하지 못한 문제의 경우 교사의 수업의 문제가 있었을 수도 있음. 따라서 자신의 교수 전략 및 방법을 수정하도록
3️⃣내용타당도
4️⃣이원목표분류표 내용, 행동으로 나눠 only 학습한 내용만 출제하도록 함
(3)
1️⃣흥미, 적성 고려하여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 유도
2️⃣실생활과 관련된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실제 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지식 함양 가능
3️⃣학문중심/ 지식의 구조 위주로 가장 핵심이 되고 일반적인 개념 위주로 높은 전이가 가능하게 내용 선정
4️⃣ 나선형 교육과정으로 조직, 동일한 내용을 폭과 깊이를 넓혀나가며 조직
(4)
1️⃣정해진 규칙 규정에 의해 구성원들이 행동함 따라서 통제원활
2️⃣정해진 규칙 규정에 의해 처벌과 보상이 주어지기에 구성원들을 일관성있고 균등하게 대할 수 있음
3️⃣융통성x . 예외, 변수 발생 시 엄격한 규칙을 적용한다면, 동기 사기 저하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11.27 10:05
첫댓글 학문중심 교육과정 교육내용 선정조직방안은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중 2가지 쓰는거 같아요!
나머지는 괜찮을까요?
오잉 지식의구조랑 나선형으로 쓰신거 맞을거예요 계속 계열 통합은 타일러로 알고있는데..!!! 제 주변도 다 그렇게 썼어요
앗 감사합니다ㅠㅠ! 다른 부분은 괜찮을까요?
저도 브루너 발견학습 중 나선형, 지식의 구조 썼어요!! 저도 샘이랑 거의 같은 내용으로 작성했는데 자신이 없네요ㅜㅜ내용타당도 아니라는 분도 있어서;;
내용타당도는 맞는 것 같아요!ㅠㅠ
아 정말요? 다수가 그러면 맞겠죠 ㅎㅎ?..
@이티11 그러길 바라요ㅜㅠ교수님 해설 얼른 듣고싶네요
브루너에서 계속성 자체가 지식의구조인것이고 계열성이 나선형교육과정 일걸요..?!
저는 지식의구조를 계속성으로 나선형 교육과정을 계열성 관련해서 작성했어요!!
논점4에서 순기능 둘째 내용, 역기능 내용이 다소 명료하지 못한 면이 있어 아쉬움.
대략 19 정도 예상되며, +-1 점 정도의 오차 가능
쌤, 파이팅하세요~!!!
헉 교수님 ㅠㅠㅠㅠㅠ 감사합니다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