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의 조서와 명령이 반포되매
에 2:8-11
8 왕의 조서와 명령이 반포되매 처녀들이 도성 수산에 많이 모여 헤개의 수하에 나아갈 때에 에스더도 왕궁으로 이끌려 가서 궁녀를 주관하는 헤개의 수하에 속하니
9 헤개가 이 처녀를 좋게 보고 은혜를 베풀어 몸을 정결하게 할 물품과 일용품을 곧 주며 또 왕궁에서 으레 주는 일곱 궁녀를 주고 에스더와 그 궁녀들을 후궁 아름다운 처소로 옮기더라
10 에스더가 자기의 민족과 종족을 말하지 아니하니 이는 모르드개가 명령하여 말하지 말라 하였음이라
11 모르드개가 날마다 후궁 뜰 앞으로 왕래하며 에스더의 안부와 어떻게 될지를 알고자 하였더라
더 2:8-11 / 왕의 칙서가 반포되자 많은 처녀들이 수사 왕궁으로 뽑혀서 왔다. 이때에 에스더도 왕궁으로 뽑혀 와서 궁녀들을 맡아 보는 헤개의 지시를 받게 되었다. 9) 에스더는 처음부터 헤개의 눈에 띄어 그의 호의를 받게 되었다. 헤개는 급히 서둘러 에스더에게 온갖 화장품과 좋은 음식을 마련해 주었고, 궁궐에서 뽑아 놓은 일곱 시녀를 그녀에게 주어 시중들게 하고, 그들을 궁녀들이 있는 궁궐에서 가장 좋은 곳으로 배치해 주었다. 10) 그런데 에스더는 자신의 민족과 친척 관계를 전혀 밝히지 않았다. 모르드개가 이미 에스더에게 그렇게 하도록 일러두었기 때문이다. 11) 모르드개는 매일 궁녀들이 있는 궁궐의 뜰 앞을 서성거리며 에스더의 안부도 묻고 일이 어떻게 되어가는지도 알려고 하였다.
왕의 조서와 명령으로 에스더가 왕궁으로 들어갔습니다. 왕후의 후보들 중에 하나인 에스더를 궁녀들을 주관하는 내시 헤개가 좋게 보고 은혜를 베풀어줍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이미 시작된 것입니다.
에스더도 왕궁으로 이끌려 가서(8-9) 왕의 조서와 명령으로 전국 각 도에서 처녀들이 도성 수산에 많이 모였습니다. 궁녀를 주관하는 내시 헤개의 수하로 에스더도 이끌려 갔습니다. 에스더는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이방인과의 결혼에 대한 거부감을 나타내지 않았습니다(스 10:10, 11; 느 13:23-27). 에스더는 왕후의 지위를 탐하여 지원한 것이 아니라 징집되어 끌려갔거나 이방 땅 디아스포라에서 살던 유대인으로 율법의 요구에 충실하지 못하였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하나님의 섭리 속에 일어나는 일입니다. 따라서 유대인 포로의 신분이자 고아와 다름없는 에스더가 바사 제국의 왕후 후보자로 간택되었습니다. 궁녀들을 주관하는 헤개는 도성 수산에 모인 많은 아름다운 처녀들 가운데 에스더를 좋게 보고 은혜를 베풀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헤개는 에스더에게 몸을 정결하게 할 물품과 일용품을 주고 일곱 궁녀를 주고 후궁 아름다운 처소로 옮겨주었습니다. 왕에게 나아가기 전부터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모든 일들 속에서 일하고 계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기의 민족과 종족을 말하지 아니하니(10-11) 모르드개는 에스더에게 자신의 민족과 종족을 말하지 말라 하였고, 에스더는 모르드개의 명령대로 자기의 민족과 종족을 말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유대인들은 유일 신앙을 통한 민족 우월주의를 소유하였기에 바사인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훗날에 일어날 일에 대하여 은밀한 지혜가 되었습니다. 모르드개는 날마다 뜰 앞을 왕래하며 후궁에 있는 에스더의 안부와 어떻게 될지를 알고자 했습니다. 에스더를 보살피고 양육하려는 마음과 하나님의 뜻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기대하는 마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적용: 하나님은 보이지 않는 손길로 에스더를 준비시키고 은혜를 베푸셨습니다. 당신 삶에 베푸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나누어 봅시다. 당신을 양육하는 자에 대하여 에스더와 같은 순종의 마음이 있습니까?
하나님은 우주 만물의 창조주이시며 세상의 주관자이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삶에 함께 하시며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을 통해 하나님은 자신의 선을 이루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믿음을 가지고 힘겨운 상황 속에서도 낙심하지 말고 좌절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을 바라봐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 일에 충성해야 합니다.
< 설 교 >
헤개와 에스더
에 2:8-14 / CTS TV QT
본문 해석
<처녀들이 도성 수산에 많이 모여 헤개의 수하에 나아갈 때에 에스더도 왕궁으로 이끌려 가서 궁녀를 주관하는 헤개의 수하에 속하니 헤개가 이 처녀를 좋게 보고 은혜를 베풀어…>(8-9절).
헤개는 왕궁에서 궁녀들을 주관하는 내시였습니다.
그리고 이번 와스디 대신 왕후를 뽑는 과정에서도 가장 중요한 역할을 부여 받은 사람이었습니다. 아하수에로 왕이 최종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왕후 후보들을 추천하는 권한을 위임받은 것입니다.
그런데 에스더가 그 헤개의 눈에 들었다는 것입니다.
<헤개가 이 처녀를 좋게 보고 은혜를 베풀어 몸을 정결하게 할 물품과 일용품을 곧 주며 또 왕궁에서 으레 주는 일곱 궁녀를 주고 에스더와 그 궁녀들을 후궁 아름다운 처소로 옮기더라>(9절).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하나님이 헤개의 마음을 움직이사 그 수많은 아리따운 처녀들 가운데서 특히 에스더가 마음에 들도록 역사하신 것입니다.
사람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가 쉽지 않습니다. 갈수록 더욱 그렇습니다. 모든 문화가 자극적이고 극단적이어서 웬만해서는 아무런 감흥도 못 느낍니다. 요즘은 말씀을 들어도, 찬양을 해도 감동이 없습니다. 그래서 목회자들, 설교자들이 그만큼 더 힘듭니다. 설교도, 글도 어지간히 독해서는 꿈쩍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역사하시면, 성령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시면 모든게 가능합니다. 바사 왕궁의 헤개 내시는 에스더가 왕후가 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인물이었습니다. 하나님이 그의 마음을 움직이사 그로 하여금 수많은 후보 가운데서 특히 에스더를 좋게 보게 하신 것입니다.
당신은 지금 누구의 마음을 움직이고 싶으십니까? 누가 당신을 좋게 여기길 바라십니까? 당신은 지금 당신의 장래와 향후 행보를 결정할 누구의 인정과 평가를 기대하고 계십니까? 하나님께 그의 마음을 움직여 주시도록 기도하십시오. 나는 안 되지만 하나님은 누구든 움직이실 수 있습니다.
결단과 적용
-궁중 내시 헤개가 수많은 처녀 가운데서 굳이 에스더를 좋게 본 이유가 뭘까요?
-당신은 하나님이 역사하시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실 수가 있음을 믿으십니까?
-지금 당신이 그 마음을 움직이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마음속으로 누군지를 말씀해 보십시오.
오늘의 기도
주님, 바사 왕궁의 왕후를 뽑는 과정에서 중요한 소임을 담당했던 내시 헤개가 에스더를 좋게 여겨 왕후 후보로 선발했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그의 마음을 움직이사 에스더를 가장 아름답게 보게 하신 것입니다. 주님, 저희는 남의 마음을 움직이기가 어렵사오나 주님은 얼마든지 가능하오니 저희가 살아가며 만나는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사 저희에게 복이 되는 결정을 내리도록 역사해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