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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美 식품 소비자 지갑 '심플'로 열어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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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8-29 | 국가 | 미국 | 작성자 | 김동그라미(뉴욕무역관) | |||||||||||||||
美 식품 소비자 지갑 '심플'로 열어라 - 식재료 꼼꼼이 따지는 소비자 증가로 식품 업계 '심플 인그리디언트' 바람 - - 가공식품 식재료 가짓수 줄이고 가공과정 최소화 -
□ 현재 미국 식품업계 메가 트렌드는 '심플 인그리디언트(Simple Ingredients)'
○ 가공식품 제조에 들어가는 식재료(Ingredient) 가짓수 줄이기에 업체들이 동참하고 있음. - 최근 월스트리트저널은 가공식품 업계의 새로운 셀링 포인트가 'Fewer Ingredients'라고 보도함. - 소비자들 사이에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까다롭게 먹거리를 구입하는 이들이 가공식품 구매를 결정할 때 식품 성분 라벨을 꼼꼼하게 읽고 있음. - 이에 따라 각종 첨가물을 배제하고, 제품을 구성하는 주요 식재료 몇 가지에만 충실한 아이템이 소비자들의 호감을 얻고 있음. - 세련된 패키징을 더한 '심플 인그리디언트' 전략은 주로 중소 식품업체나 가격이 시장에서 비교적 높게 책정된 제품의 소구 포인트로 사용됐으나 최근에는 대기업까지 이런 트렌드에 동참하고 있는 추세
○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 - 유기농, 비유전자변형식품(Non-GMO) 인증 마크뿐 아니라 식품 성분을 일일이 살피는 소비자 행동 변화에 따라 업체들이 식품 성분 라벨을 일종의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음. - 실제로 식품 및 음료 분야 전문 시장 조사기관인 Packaged Facts가 최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의 87%가 가공식품 구입 시 성분표를 살펴보고 있으며, 67%가 길지 않고 심플한 성분표인 제품을 선호함. - 소비자들이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대량 생산 가공식품에 함유된 첨가물과 그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보다 쉽게 접하게 되면서 이러한 심플 인그리디언트 선호 현상이 확산되고 있음.
□ '심플 인그리디언트' 제품 개발에 힘 쏟는 식품 업체들
○ 식품업체들이 심플 인그리디언트 트렌드에 맞춰 기존 제품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새로운 브랜드를 론칭하고 있음. - 업체들이 식품 성분을 최대한 간소화하기 위해 제품 개발에 투자를 늘리는 추세 - 식품업체들은 편리한 보관 및 유통기한 연장을 위한 각종 첨가물을 제외하고, 식재료 본연의 맛을 살리면서도 가공식품의 장점을 극대화한 제품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일반적으로 특정 첨가물을 제외하면서 제품 보관이나 섭취 상태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것보다 떨어져,기존 제품에 길들여진 소비자들이 불편을 느끼거나 맛에 불만을 갖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 - 허쉬의 경우, 시럽 제품에 오랫동안 사용해온 콘시럽을 배제하고, 5가지 재료만 이용해 시럽 제조를 시도함. 하지만 설탕으로 단맛을 내다보니 모래가 들어있는 것 같은 텍스처가 문제가 돼 이를 대체할 자연 식재료를 찾는데 주력했고 사탕수수당으로 콘시럽을 대체함. - 제네랄 밀스는 지난 6월 헬시 스낵 바 브랜드인 'Larabar'를 론칭함. 구성하는 식재료는 9개를 넘지 않으며, 가공처리를 최소화했다고 제품을 소개하고 있음.
심플 인그리디언트 주요 제품 및 특징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애완동물 사료에도 '심플 인그리디언트' 트렌드 확산 - 지난해 중국산 개와 고양이 식품 스캔들이 벌어지면서 반려동물을 두고 있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사료에 대한 불안감이 퍼졌음. · 2007년부터 8년간 미 전역에 유통된 중국산 식품을 먹은 개 1000마리 정도가 죽었고, 그 외 심각한 질병에 시달린 사실이 밝혀짐. 이에 따라 애완동물용품 전문점 펫코와 펫스마트가 올해 초 자사 매장에서 중국산 개와 고양이 식품 판매를 중단한다고 발표하기도 했음. - 개와 고양이 식품 업계에도 오개닉이나 내추럴, Non-GMO 등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가 확대되면서 업체들이 잇따라 새로운 제품을 출시함. - 사료의 심플 인그리디언트 전략도 프리미엄 트렌드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됨.
6~9가지 식자재만을 이용해 제조한 대표적인 개 사료인 Rachael Ray Nutrish Just 6개 사료(왼쪽)와 Purina Beyond Simply 9개 사료(오른쪽)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시사점
○ 식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들이 제품 성분을 일일이 따져보는 등 선택 기준이 과거보다 매우 까다로워짐에 따라 심플 인그리디언트 트렌드는 지속될 것으로 보임. - 소비자 수요에 맞는 제품 개발 필요 - 인공 첨가물을 배제하고 자연의 식재료 맛을 그대로 살릴 수 있도록 제품의 가공 과정을 최소화해야 함. - 단, 가공식품이기 때문에 먹기 간편하고 보관이 용이해야 함. - 심플 인그리디언트 전략과 함께 심플 인그리디언트를 추구하는 브랜드 스토리와 철학이 소비자들에게 홍보된다면 탄탄한 신뢰 구축도 가능할 것으로 사료됨.
○ 심플 인그리디언트 트렌드는 한국의 건강 스낵 제조업체들에게 미국 진출의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 - 기름과 소금을 뿌려 구운 조미김이 이미 심플 인그리디언트 식품으로 미국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음. - 이 밖에 뻥튀기나 튀밥 같은 전통 간식과 최근 한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건조 식품 스낵 등도 심플 인그리디언트 전략으로 미국 시장에 마케팅할 수 있음. - 나아가 식물성 원료로 만든 개와 고양이 식품에도 같은 전략을 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WSJ, Packaged Facts, CNN머니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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