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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모바일앱 시장 세계 최대 규모 등극 –
- 스타트업 유니콘기업으로 급 성장 -
□ 모바일앱 시장 1위 중국
○ 중국, 미국 제치고 세계 최대 앱 시장 등극
- 모바일앱 조사분석기관 앱애니(App Annie)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앱 시장 1위에 올랐음.
- 2016년 3분기 기준 중국은 앱스토어 매출액 17억 달러를 기록했으나. 미국은 15억 달러에 머무름.
- 앱 스토어 소비자 지출액 상위 5개국은 중국, 미국, 인도, 한국, 일본임.
- 2017년 전 세계 앱스토어 APP 다운로드 건수는 1,750억 건, 소비자 지출액은 860억 달러에 달했음. 이 중 중국은 APP 다운로드 건수와 앱스토어 소비자 지출액 모두 1위에 자리함.
- 중국은 2017년 앱스토어 다운로드 건수 399억건, 소비자 지출액 300억 달러로 금액기준 전 세계 소비의 34.9%를 차지함.
- 앱 마켓은 대표적으로 애플의 앱스토어와 구글의 플레이스토어가 있음. 중국은 국내에서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사용을 차단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앱 마켓 종합 다운로드 TOP10에서 3개의 앱, 종합 소비자 지출 TOP10에서 4개의 앱이 순위에 올랐음.
- 2017년 11월 기준 앱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스토어 종합 다운로드 순위 -
# | App | 분야 | 회사 | 국가 |
1 | Facebook | SNS | Facebook | 미국 |
2 | Facebook Messenger | 메신저 | Facebook | 미국 |
3 | WhartsApp Messenger | 메신저 | Facebook | 미국 |
4 | Instagram | SNS | Facebook | 미국 |
5 | Animal Crossing: Pocket Camp | 게임 | Nintendo | 일본 |
6 | UC Browser | 모바일 브라우저 | Alibaba Group (阿里巴巴集团) | 중국 |
7 | Snapchat | 메신저 | Snap | 미국 |
8 | SHAREit | 유틸리티 | SHAREit(中联极享) | 중국 |
9 | Knivers Out(荒野行動) | 게임 | NetEase(网易) | 중국 |
10 | Wish | 쇼핑 | ContextLogic | 미국 |
자료원: 앱애니(App Annie)
- 2017년 11월 기준 앱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스토어 종합 소비자 지출 순위 -
# | App | 분야 | 회사 | 국가 |
1 | Honour of Kings (王者荣耀) | 게임 | 텐센트 (腾讯, Tencent) Netmarble Garena Online | 중국 한국 싱가포르 |
2 | Monster Strike | 게임 | mixi | 일본 |
3 | Fate/Grand Order | 게임 | Bilibili Sony SoftWorld (智冠科技)
| 중국 일본 대만
한국 |
4 | Candy Crush Saga | 게임 | Activion Blizzard 텐센트(腾讯) | 미국 중국 |
5 | Fantasy Westward Journey (梦幻西游) | 게임 | NetEase(网易) 37games(三期互娱) | 중국 중국 |
6 | Lineage M | 게임 | NCSOFT GAMAMIA | 한국 대만 |
7 | Lineage 2 Revolution | 게임 | Netmarble | 한국 |
8 | Tencent Video(腾讯视频) | 미디어 | 텐센트(腾讯) | 중국 |
9 | Netflix | 미디어 | Netflix | 미국 |
10 | Clash Royale | 게임 | Supercell | 핀란드 |
자료원: 앱애니(App Annie)
- 게임을 제외한 앱 종합 다운로드 Top 10에 중국은 UC Browser, SHAREit, Wechat 세 개의 앱이 순위에 들어감.
- 게임을 제외한 앱 종합 소비자 지출 Top 10에 중국은 Tencent Video(腾讯视频), kwai(快手), 爱奇艺视频, QQ 네 개의 앱이 순위에 들어감.
○ 모바일앱 최대 출시 국가 중국
- 중국 공신부(工信部)가 발표한 ≪2017년 상반기 모바일앱 운영 상황≫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모바일앱 수는 400만개를 넘었음.
- 앱애니에 따르면 앱 스토어 기준 2012년 중국 모바일앱은 50만개에 불과했으나 5년만에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임.
- 게임앱은 123만 9,000개, 생활 서비스 앱은 53만 2,000개, 전자상거래 앱은 42만 6,000개임.
- iiMedia Research(艾媒咨询)가 발표한 ≪2018 상반기 중국 APP 순위차트≫ 에서 앱의 카테고리를 42개로 나누어 업종 별 TOP10을 선정하였음.
- 2018 상반기 중국 업종 별 1위 APP -
업종 | 사무용 소프트웨어 | 운동건강 | 의료, 건강 | 모바일 결제 | 모바일 과외 |
APP | WPS Office | Keep | 平安好医生 | 支付宝 | 作业帮 |
2018년 6월 가입자(만) | 6,468.47 | 1,591.42 | 1,585.23 | 50,222.42 | 5,530.88 |
업종 | 여행 | 유틸리티 | 미디어(영상) | 인터넷 생방송 | 만화 |
APP | 携程旅行 | UC Browser | 优醋视频 | 斗鱼直播 | 快看漫画 |
2018년 6월 가입자(만) | 6,432.46 | 28,793.59 | 48,637.67 | 2,023.61 | 1,841.28 |
업종 | 전자상거래 | 배달 | 어린이 | 지도 (네비게이션) | 소셜 커머스 |
APP | 淘宝 | 饿了么 | 小伴龙 | 百度地图 | 大众点评 |
2018년 6월 가입자(만) | 36,988.69 | 8,611.69 | 241.29 | 29,389.76 | 20,884.49 |
자료원: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 이외의 카테고리로는 복권, 증권, 물품대여, 은행, 사전 및 번역기, 숙박, 렌터카, 교통, 공유, 일자리 찾기, 취업, 카메라, 사진편집, 입력기, 보안, 날씨, 음악, 라디오, short clip, 신문, e북, 커뮤니티 등임.
□ 중국 모바일앱 시장 성장 요인
○ 인구 대국 중국의 모바일앱 시장 성장은 자연스러운 결과임
- 중국의 핸드폰 이용자 수는 2018년 상반기 기준 14억 8,000만 명(중복 가입자 포함)이며 이 중 10억 8,000만 명이 4G 이용자로 나타났음.
- iiMedia Research(艾媒咨询)의 ≪2017-2018中国移动应用商店市场监测报告≫에 따르면, 2017년 중국 앱 마켓 사용자 수는 4억 6,400만명임.
자료원: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 앱애니 자료에 따르면, 2017년 4분기 중국인 앱 사용 시간은 2,250억 시간으로 2위인 인도보다 약 4.5배 많은 수치이며, 개인별 앱 설치 개수는 평균 100개로 나타남.
○ 앱 마켓이 세분화 되어있음
- 한국의 경우 앱 스토어(APP Store), 플레이 스토어(Play Store), 원 스토어(One Store)정도 이지만 중국은 10개 정도의 앱 마켓이 있음.
- 중국 주요 앱 마켓 -
앱 마켓 | 출시 기업 |
잉용바오(应用宝) | 텐센트(腾讯, Tencent) |
360서우지주서우(360手机助手) | 360(奇虎360) |
바이두서우지주서우(百度手机助手) | 바이두(百度) |
화웨이잉용주서우(华为应用助手) | 화웨이(华为) |
샤오미잉용주서우(小米应用助手) | 샤오미(小米) |
vivo잉용상뎬(vivo应用商店) | vivo |
자료원: 프레시안
- iiMedia Research의 ≪2017-2018中国移动应用商店市场监测报告≫ 에 따르면, 2017년 상반기 중국 앱 마켓 사용자수 1위는 360서우지주서우(360手机助手)로 나타남.
자료원: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 전문가들은 중국이 다양한 앱 마켓을 출시 할 수 있었던 배경은 2009년 구글 서비스를 중국 내에서 차단하며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대처할 수 있는 앱 마켓의 필요성이 대두 되었고 그 자리를 중국 기업이 대신하게 된 것이라고 보고 있음.
□ 스타트 업에서 유니콘 기업으로 급 성장
○ 중국 최초의 지식공유 플랫폼 즈후(知乎)
플랫폼명 |
즈후(知乎) |
창업자 | 저우위안(周源) |
창업연도 | 2010년 8월 |
업종 | 지식 공유 서비스 |
자료원: 뉴스핌, 바이두(百度)
- 창업자 저우위안(周源)은 IT잡지 기자출신으로 지식 공유 플랫폼을 고민 중에 미국의 지식공유사이트 ‘Quora’ 를 벤치마킹의 대상으로 삼아 2010년 8월 즈후를 창업함.
- 회원들은 자신의 문의 사항을 전체 공개 또는 특정 회원을 선택해서 질문 할 수 있음. 답변자는 답변에 대하여 저작권을 보유하게 되며 ‘다상(打赏,온라인 팁)’ 기능을 통해 답변자에게 일정한 금액도 제공 가능함.
- 강연 콘텐츠 즈후라이브(知乎Live)와 컨설팅 서비스(付费咨询)로 지식 전자상거래 시장을 형성함.
- 2010년 12월 ‘스타트업의 대부’ 로 불리는 리카이푸(李开复) 로부터 천 만 달러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하며, 2011년 본격적으로 온라인 서비스 시작함.
- 서비스 시작 2년만에 이용자수 400만명을 넘겨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아 지속적인 투자유치에 성공함.
○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바이트 댄스(字节跳动,Bytedance)
- 2012년 3월에 설립 된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기업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개발해 경쟁력 확보함. 바이트 댄스가 출시한 앱은 대표적으로 찐르토우탸오(今日头条), 틱톡(抖音)이 있음.
- 최근 110억달러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고 10억달러의 투자를 유치함. 실리콘밸리의 벤처캐피털인 세콰이어캐피털과 중국건설은행의 투자 조직인 CCB인터내셔널 등이 투자했음.
1) 개인 맞춤형 뉴스 서비스 찐르토우탸오(今日头条)
플랫폼명 | 찐르토우탸오( 今日头条) |
창업자 | 장일명(张一鸣) |
창업연도 | 2012년 8월 |
업종 | 뉴스 서비스 |
자료원: 바이두(百度)
- 창업자 장일명은 남개대학교(南开大学) 졸업 후 6년동안 프로그래머로 일한 경력이 있음. 이후 맞춤형 뉴스 제공 플랫폼 찐르토우탸오를 창업함.
- 주요 뉴스 헤드라인을 모아놓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개인별 맞춤 콘텐츠를 제공, 메뉴 배치 또한 사용자 설정이 가능해 기존 미디어 플랫폼과 차별성을 갖고 있음.
- 뉴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지만 2017년 미국의 스타트업 기업‘폴리파그램’을 인수하여 짧은 동영상 서비스도 운영중임.
- 지광빅데이터(激光大數據)에 따르면, 45세 이상의 이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앱으로 나타났으며, 2017년 기준 이용자수 7억명을 기록, 하루 평균 이용자는 7,500만명으로 나타남.
2) 개인 맞춤형 동영상 서비스 틱톡(抖音)
플랫폼명 |
틱톡( 抖音) |
창업자 | 장일명(张一鸣) |
창업연도 | 2016년 9월 |
업종 | short clip |
자료원: 바이두(百度)
- 전문적인 영상 편집 능력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특징임. 배경음악과 다양한 특수효과를 선택 할 수 있음.
- 스마트폰 화면에 최적화 된 세로로 된 영상으로 기존의 가로 중심 영상 플랫폼과 차별성을 갖고 있음.
- 2018년 1분기 앱 스토어 다운로드 건수 4천 580만 회를 기록하며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제치고 1위에 올랐음.
○ 중국판 인스타그램 샤오홍슈(小红书)
플랫폼명 |
샤오홍슈( 小红书) |
창업자 | 마오원차오(毛文超) |
창업연도 | 2013년 6월 |
업종 | SNS/전자상거래 |
바이두(百度)
- 창업자 마오원차오는 상하이교통대학교 기계전자를 전공하였으며, 2007년 졸업 후 맥킨지(麦肯锡)와 베인 앤드 컴퍼니(BAIN & COMPANY)에게 컨설팅을 받아 2년 후 사모펀드에 가입하여 투자사업을 시작함.
- 이후 2013년 리얼 펀드 쉬샤오핑(徐小平) 엔젤 투자 스타트업 자금으로 샤오홍슈를 창업함.
- 샤오홍슈는 SNS와 인터넷상점이 결합 된 독특한 형태의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화장품을 비교하는 글을 올리기도 하고 그 글을 읽은 사용자는 마음에 드는 화장품을 구매 할 수 있도록 구매 사이트로 바로 연결 되는 것이 특징임.
- 일상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국 20-30대 젊은이들이 제일 선호하는 플랫폼으로 등극하며 창업 2년만에 회원 수 1,500만명을 넘겨 2018년 현재는 1억 명을 돌파함.
- 최근 중국 1,2위 기업인 알리바바와 텐센트 등으로부터 3억 달러의 시리즈 D 투자유치에 성공함.
□ 시사점
○ 중국은 모바일앱 시장에 폭풍 성장과 함께 모바일앱 개발, 출시를 통한 창업이 붐을 이루고 있음
- 중국 모바일앱 시장은 좋은 아이디어만 있으면 쉽게 진출이 가능한 생태계로 조성되어있음.
- 2014년부터 중국 정부의 창업 지원 정책안이 꾸준히 발표되고 있으며, 국무부에서 최소 창업 자본금 요건 철폐, 단 1위안으로도 회사 설립 가능하다는 등록자본등기제도 개혁안(注册资本登记制度改革方案)을 발표함.
○ 모바일앱 시장 진출의 초점은 중국인들의 니즈 needs 파악
- 국내 대학교의 학생 이창헌 씨가 개발한 유이수(游一手)는 중국인들의 니즈를 파악해 성공한 하나의 케이스임.
- 유이수는 중국인 관광객이 QR코드 스캔 한 번으로 번역 된 메뉴를 보여주고 환전이 필요 없는 간편 모바일 결제 어플임.
- 창업 두 달 만에 부산과 서울 300여 곳 가맹점의 결제 액은 17만 달러, 이용자 수는 1만 4천명에 이름.
- 2018년 초에 중국 상해에서 열린 투자유치 설명회 참가해 상해중한혁신파크의 입주기업으로 선정된 이후 중국 법인 설립도 추진하고 있음.
- 중국에는 이미 보편화 되어있는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지만 중국인 관광객들이 여행 중에는 사용 할 수 없다는 빈틈을 잘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임.
○ 외국인 출전가능 중국 창업 대회 적극 참여
- 적극적인 창업대회 참여로 현지 투자자 모색 및 자금 유치로 기업의 가치를 인정받는 것도 진입장벽을 낮추는 방법이 될 수 있음.
- 창업대회 성공사례로는 2015년 산동대학교 학생 두 명이 산동성에 열린 스타트업 대회에서 이들이 개발한 대학생 알바 앱 로보어지앤즐(萝卜兼职)이 1등을 차지하며 500만 위안의 투자금을 유치함.
- 산동대학교 창업 보육센터의 꾸준한 인큐베이팅과 잇따른 투자유치의 성공으로 서비스를 시작한지 4개월만에 대학생 가입자가 1만명이 넘음.
○ 앱 마켓에 노출 가능성 높아지는 효과적인 홍보전략 모색
- 중국은 모바일앱 뿐만 아니라 앱 마켓 또한 더욱 세분화 될 전망임. 소비자가 앱을 발견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야 함.
- 앱애니(App Annie) 부사장 다니엘 레비타스(Danielle Levitas) 는 국내 모 언론사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앱 마켓에서 앱을 효과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는 전략을 세우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함.
자료원: 앱애니(App Annie),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공신부(工信部),국가공상총국(国家工商总局), 프레시안, 바이두(百度),머니투데이, KOTRA 충칭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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