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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외기만 해도 병이 낫는 팔괘상수요법 원문보기 글쓴이: 팔괘도인
点穴指針練功
( 점혈요법을 올리면서 때로 指針을 단련하는 방법이 필요하리라고 생각되어 공부하다
발굴한 지침연공 수련법을 올려봅니다.)
指針練功은 內功수련과 함께 손가락의 힘을강화하는 外功수련을 하여야 나은 효과를 얻을수있다.
이 공법은 전통기공의 기초위에 임상에 응용하도록, 내외공의 특징과 정공,동공의 정화를 결합하여
편성하였으므로 장기간에 걸쳐 정확하게 수련을 한다면 강건한 신체를 유지할수 있음은 물론 內力의
자연적인 외적표현으로 강한 指力을 유지할수 있어,지침요법을 더욱 효과적으로 운용할수 있다.
1.지침 내공 수련법
지침 내공은 기를모으기(采氣),기를 숙성하기(養氣),기를 단련하기(練氣),기를 모으기
(聚氣),기를 인도하기(導氣),기를 발하기(發氣)의 5단계의 연공과정거쳐 경락을 소통
시키고 기혈을 조절하며 신체의 장기를 조절하고 음양평형을 이루어 신체를 건강하
게 유지하고 원기를 축적시켜 나아가서는 지침치료효과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련
법이다.
1)기를 모으기(采氣)
자세
a.양발을 어깨넓이로 평행하게 한보정도 벌리고,양발을 평행하게한다
b.발끝은 조금 안쪽을 향하게 하고 무릅은 약간 굽힌채 자연스럽게 正立자세를
취한다.
c.머리는 신체와 수직으로하고 양손은 자연스럽게 양다리의 외측재봉선에 널어
뜨린다.
d.손가락은 아래로향하게 하고 양눈은 살짝 감는다.
요점 :양발의 열발가락은 땅을 딛고 발바닥 중심은 비게둔다, 허리는 자연적으로
곡선을 유지하고 복부는 당기고 흉부를 약간 감싼 자세에서 머리는 곧게
유지하고 아래턱은 야간당기고 혀는 입천장을 향하게 한 상태에서 전신을
리랙스하게 하여 정신을 집중한다.
생각: 자신과 대자연은 일체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전신의 혈과 모공등이 모두
천천히 열려 우주와 상호 교통하고 ,신체로부터 나쁜 기운이 체외로 배출
되어 대자연속으로 흡수되고 반면 대자연의 좋은 기운이 끊임없이 체내로
흡수되어 큰 힘을 가져다준다고 생각한다.
호흡: 호흡은 코를 통하여 하되 가늘고 길게 균일하게 한다.
이를 약 5분간 진행한다.
2)기를 숙성하기(養氣)
자세: 양발을 평행하게 한보가량 벌려 자연스럽게 정립자세를 취하고 양손은 겹치되
왼손이 안으로 오른손이 밖으로 손바닥이 뒤쪽을 향하게 하여,단전에 가볍게
댄다. 양눈은 가볍게 감는다
요점: 양발바닥 중앙은 비게하고 허리는 자연스럽게 곡선이 되게한다.몸은 직립자세를
유지하고 양손의 노궁혈을 맞대고 가볍게 단전에 댄다.입과눈은 가볍게 닫고
혀는 입천장을 향하게한다. 마찬가지로 전신을 리랙스하게 유지하여 정신을
집중한다.
생각: 단전에 기가 모여 氣團을 형성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이 기단이 서서히 응집,
열을 발하는 탁구공 크기의 빛나는 金丹이되어 숨을내쉴때는 내쉬는 숨이 이
금단을 불어서 더욱 빛을 발하고,숨을 들여 마실때는 이금단이 어두어져 마치
숯과 같이 된다고 생각한다. 숨을 내쉴 때 금단을 불 듯이 하는 것은 경맥을
따라 순행하는 것이 아니고 기가 체외에 있는 금단에 마치 입으로 바람을 불
듯이 생각하는 것이다.
이 경우 호흡은 36회에서 72회 한다.
3).기를 단련하기(練氣)
(1)회중포월(懷中抱月)
자세:
a.발을 한보가량 벌려 몸을 직립으로 세우고 양손으로 가슴 앞에서 농구공을
감싸듯이 하여 열손가락사이의 거리는 10센티정도로 벌린다.장심은 모두 뒤
를 향하게하고 양눈은 가볍게 감는다.
b.양손바닥을 가볍게 천천히 밖을 향하여 벌린다.이때 감싸는 형태는 그대로
유지한다. 50센티정도 벌렸다고 생각될 때 다시 천천히 안쪽 방향으로 움직
여 원래의 위치로 간다. 이를 반복한다.
요점:정신을 집중하되 리랙스 한 상태로 양손을 벌리고 닫을 때 가볍고 천천히
하여 긴장하거나 무리하게 힘을 주는 일이 없도록한다.
생각: 손바닥을 밖으로 이동할 때,숨을 들여 마시면서 마치 손바닥사이에 어떤
잡아당기는 힘이 있다고 생각한다. 손바닥을 안으로 접을 때, 숨을 내쉬면서
마치 양 손바닥 사이에 어떤 배척하는 힘이 서로 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동작은 36회에서 72회 반복 연공한다.
(2)발운도무(撥雲挑霧)
자세:
a. 발을 한보가량 벌려 직립자세를 취하고 양손을 자연스럽게 내려 재봉선
에두고 손바닥을 뒤로한후, 눈을 가볍게 감고 팔꿈치를 굽히지않은채
어깨에 수평이되도록 올린다.
b.멈추지말고 반대로,아래로 팔꿈치를 굽히지말고 천천히 내려 원래의
자세로 온다.
요점: 직립 자세에서 전신은 리랙스하게 유지하고 정신은 집중하여,양손바닥
을 동시에 움직여 힘을 가하지 않은채 자연스럽게 올리고 내린다.
생각:올릴 때 숨을 들이쉬며 땅의 기운이 두 개의 기둥을 통하여 양손을
흡입,무한한 우주 깊은곳으로 움직인다고 상상한다. 내릴 때 숨을 내쉬며
천지간의 자연의기가 두개의 氣기둥을 형성 지하의 무한심처로 이동한다
고 상상한다.
이 경우 동작,호흡,생각이 모두 결합되어 일체가 되도록한다 반복 하여 36회
에서 72회한다.
(3)퇴창망월(堆창 望月)
자세:직립자세에서 발을 자연스럽게 벌리고 양손바닥을 약간 굽혀 앞을 본상태
에서 가슴 앞에 둔다.이때 역시 눈을 가볍게 감는다. 양손바닥을 어깨와
평행이 될 때까지 앞으로 천천히 민다. 다음에 서서히 손바닥이 앞을향한
자세로 원래의 자세로 돌아온다.
요점:직립자세에서 전신을 리랙스하게 유지한 상태에 전신을 집중하여,힘을
가하지않고 자연스럽게 움직여 준다.
생각:손바닥을 밀때,숨을 내쉬고 앞에 큰산을 밀어 하늘 저편으로 이동한다고
상상한다. 손바닥을 거두어 들일 때 숨을 들여마시고 큰산이 손바닥의
흡인력으로 하늘 저편으로부터 눈앞으로 딸려온다고 상상한다.
이 경우 역시 동작,호흡,생각을 일치 36회에서 72회 반복 연공한다.
(4)영원막어(靈猿摸魚)
자세:직립자세로 자연스럽게 서서 손을 내려 손바닥을 지면과 수평으로 하여
수영시 물을 차듯이 앞에서 뒤로 천천히 움직여간다. 반대로 뒤에서
앞으로 움직여 간다.이때 역시 눈은 가볍게 감은 자세를 유지한다.
요점: 직립상태로 전신을 리랙스하게 유지,정신을 집중시킨가운데 양손바닥을
전후로 움직일 때 완만하게 폭이 너무 크지 않게 주의한다.
생각:뒤로 움직일 때 숨을 들여 마시고 ,생각은 양손바닥으로부터의 기운이
땅의 무한심처로 통하여 양손바닥으로 부터의 기운이 큰도랑을 만든다
고 상상한다. 앞으로 움직일 때 숨을 내쉬고 양손바닥의 기운이 큰도랑
을 만들어 온다고 상상한다.
36회에서 72회 반복 연공한다.
(5)전소주천(轉小周天)
자세:직립자세로 자연스럽게 서서 양손을 가슴 앞에서 합장한다.눈은 약간감는다.
요점:직립자세로 전신을 리랙스하게 유지,정신을 집중하여 합장한 손바닥 중심
은 비게하고 혀는 입천장을 향한다.턱은 약간 당긴다.
생각:숨을 들여 마실 때,단전의 기가 점차 가득차서 회음을 통과 독맥을 따라서
상행 백회혈에 이른다고 상상한다. 숨을 내쉴 때, 내부의 기가 백회로부터
단중을 지나 임맥을 따라 단전으로 들어간다고 상상한다.
호흡은 코로하며 가늘고 길게,일정하게 한다.36회에서 72회 반복 연공 한다.
(6)전대주천(轉大周天)
자세:직립자세로 자연스럽게 발을 벌려선다.양팔을 옆으로 벌려 어깨와 평행하게
한다. 손바닥은 펴서 아래로 향하게 하고 양눈은 가볍게 감는다.
요점:직립자세로 전신을 리랙스 하게 유지,정신을 집중한다. 혀는 입천장을 향하게
하고 양팔은쭉 펴서 어깨와 평행을 유지한다.
생각:숨을 들여마실 때, 우주의 신선한 기운이 손가락을 통해 체내로 들어와 수삼
양경(手三陽經)을 따라 양 귀를 지나 백회혈에 이른다고 생각한다.
숨을 내쉴때는 내부의 기가 백회혈로부터 단중혈을 지나 임맥을따라 단전
에 이른다.
다시 숨을 들이쉴때는 단전의 기가 양다리의 바깥 뒤쪽인 족삼양경(足三陽經)을
따라 양발의 용천혈에 이른다. 숨을 다시 내쉴때는 기가 양발의 용천혈로부터
양다리 내측의 족삼음경(足三陰經)을 따라 상행 회음혈에 이른다.
다시 숨을 들이쉴때는 기가 회음혈에서 발하여 독맥을 따라 상행 백회혈을
거쳐 다시 단중혈에 이른다. 다시 숨을 내쉴때는 단중의 기가 양 겨드랑이를
지나 양팔의 내측인 수삼음경(手三陰經)을 따라 양손가락에 이른다.그리고
양손가락으로 부터 발한 기는 무한한 우주로 향하여 간다.고 생각한다.
이는 세 번의 호흡을 통하여 수삼양경,족삼양경,족삼음경,수삼음경,그리고 임독 양 맥
공히 14경맥을 순환하는 대주천을 이루는 것으로 36회에서 72회 연공한다.
4)기를 모으기(聚氣)
자세:직립자세에서 자연스럽게 발을 벌려 선다.양손을 모아 타원형으로 단전 앞에
댄다. 왼손을 안쪽으로 오른손을 바깥쪽으로 하되 엄지를 위로 한다.양눈은
가볍게 감는다.
요점:직립자세에서 전신을 리랙스하게 유지하고 혀는 입천장을 향하게 하고 정신을
집중하여 양손을 겹쳐 단전에 대되 어깨는 무겁게 엄지는 가볍게 둔다.
생각:전신의 기가 점차 단전에 집중하여 서서히 부풀어 오르고 뜨거워저서 氣感이
고조된다.
이때 호흡은 코를 통하여 하고 가늘고 길게 서서히 하여 3분내지 5분 연공한다.
5)기를 인도하기(導氣)
(1)양점도기(兩点導氣)
자세:직립자세에서 자연스럽게 발을 벌려 선다.왼손을 구부린채 어깨높이로 가볍게
올린다. 중지는 자연스럽게 펴고 나머지손가락은 약간 구부린다. 오른손은
굽힌 자세에서 복부 오른쪽에 대고 왼손과 오른손의 중지가 상하로 직선상
맞보도록 하되 50센티 정도 간격을 둔다.
요점:직립자세에서 전신을 리랙스하게 유지하고 혀는 입천장을 향하게 하고 정신을
집중한다.
생각:단전의 기가 왼손 중지의 끝으로 운행하고,왼손 중지에서 발한 기가 오른손
중지에 이른다.이때 양손에 일종의 발열감,부푸는 느낌,저린느낌등이오면
이는 기를 느끼고 있다는 것이다. 다시 단전의 기가 오른손 중지로 운행하
여 발한 기가 왼손 중지에 이르면 역시 기감을 느끼게 된다.이를 반복 연공
하여 3분에서 5분 정도 하며
호흡은 자연스럽게 한다.
(2)삼점도기(三点導氣)
자세: 향을 피워탁자에 올려놓고 직립자세로 자연스럽게 발을 벌려선다.오른손
바닥을 자연스럽게 벌려 노궁혈과 향 그리고 왼손은 검지를세운 형태로
일직선상에 둔다.
요점:직립자세에서 전신을 리랙스하게 유지하고 혀를 입찬장을 향하게 두고
정신을 집중한다.
생각:기가 왼손의 검지끝으로부터 발출하여 향의 상부를 거쳐 오른손의 노궁혈
에 이를 때 향의 연기가 의념에 따라서 움직이고 이때 오른손의 노궁혈에
발열감,부푼 감,마비감등 득기감을 얻은후 오른손과 왼손의 자세를 바꿔
연공한다.
이때 호흡은 코로하며 가늘고 길게,자연스럽고 완만하게 하여
3분에 서 5분 간 계속한다.
6)기를 발하기(發氣)
(1)정지발기(靜止發氣)
자세:왼쪽발을 반쯤 구부린채 오른발을 반보정도 앞에두고,직립자세에서 앞발에
힘을빼고 중심을 뒷발에 둔다. 상체는세우고 왼손을 구부려 겨드랑이에
붙힌채 손바닥이 정면을 향하게 한다.오른손은 검,중지를 세워 어깨와 평행
하게 앞을 향하여 주먹의 중심은 왼쪽을 향하게 하고 검,중지는 앞을 향하게
한후 양눈은 검,중지의 전방을 주시한다.
요점:왼발에 중심을 두고 오른발엔 힘을 뺀 자세에서 머리는 곧게,배는 약간 넣고
턱은 당기고 혀는 입천장을 향한 자세에서 전신을 리랙스하게 유지하여
정신을 집중한다.
생각:숨을 내쉴때,손에서 남색 혹은 황색 기가 검,중지로부터 발하여 무한히 먼
전방으로 나아가고,숨을 들여 마실때는 우주의 신선한 정기가 흡수되어
단전에 이른다고 생각한다.
이때 호흡은 코로,자연스럽고 가늘고 길게 천천히 한다. 호흡,생각,자세가 일치
되어 기감이 고조되도록 한다.36회에서 72회 계속 연공한다.
(2)운동발기(運動發氣)
자세:직립자세로 자연스럽게 발을 벌려서서 양손은 가볍게 주먹을 쥐고 허리
에 대고 시선은 전방에 둔다. 상체를 우쪽으로 틀면서 왼손으로 검,중지
을 뻗은 손으로 손등을 밖으로하여 앞으로 내민다.이때 시선은 전방을
응시한다. 이어서 왼손은 다시 주먹을 쥐어 허리에 대면서 재빠르게 오른
손을 왼손과 같은 자세로 앞으로 뻗는다.역시 시선은 전방을 응시한다.
요점:주먹을 쥐고 몸을 돌리고 손을 뻗는 자세가 서로 조화를 이루도록 하며
손을 뻗을 때는 빠르고 힘있게 한다.
생각: 손을 뻗을 때,남색 혹은 황색의 빛이 신속히 손가락 끝으로부터 발사하여
한없이 먼 곳으로 나아간다.이때 호흡은 코로 하되 빠르게 噴氣한다.
자세를 바꿀 때 숨을 들여 마시며 우주의 신선한 기가 단전으로 흘러
들어 간다고 상상한다.
이를 반복하여 36회에서 72회 연공한다.
지침 내공은 처음 기를 모으기(采氣)부터 기를 발하기(發氣) 까지 한꺼번에 연속해서
연공하며,매일 1회한다.만일 시간이나 제약 조건이 따를때는 그중 1 ,2가지의 연공
해도 가능하다.연공시 환경은 신선한 공기,조용한 곳에서 자연 광선이 비치는 곳에서
하는 것이 좋다. 일정한 시간에 편안한 복장으로,바람이 잘 통하는 장소에서 연공하며
음식의 섭취에 유의한다.
2.지침외공 수련법
이 외공수련법은 부와장(俯臥掌),용수철이 달린 목판치기,모래 주머니 치기 등의 방법
으로 意念과 호흡을 결합 연공한다. 이 연공을 통하여 손가락의 강도,힘을 길러
치료시나 혈자리를 누를 때 비교적 현저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부와장(俯臥掌)
자세:50센티 미터 정도높이의 탁자 등에 손을 대고 엎드려 팔굽혀펴기를 하되
직선자세로 구부리지 않는다. 팔을 굽힐 때 열손가락을 탁자위 모서리에
닫게두고 팔을 펼 때 열손가락을 편자세로 지탱한다.
요점:팔굽혀 펴기는 비교적 천천히하고, 허리를 굽히지말고 일직선 자세를 유지한다.
생각:숨을 내쉬면서 양팔을 뻗고,단전의 내기가 임맥을 따라 단중에서 나뉘어
겨드랑이를 거쳐 양팔내측을 따라 손가락 끝에 이른다고 생각한다. 숨을
들여 마시면서는,양팔을 구부리면서 신선한 우주의 기가 양팔의 경맥을따라
백회,단중혈을 거쳐 임맥을 따라 단전에 이른다고 생각한다.
이를 반복해서 10회내지 72회 연공한다.
2)용수철 판자치기
자세:벽에 용수철을 달은 판자를 얼굴과 같은 정도의 높이에 달고 한팔넓이의
거리 앞에서 판자를 치되,왼발 무릅을 반쯤 구부려 반보 앞에 두고 오른발
은 뒤에두어 뻗은 자세를 한다.오른손 주먹을 쥔채 엄지만 펴서 판자를
가격한다.이때 엄지로 판자를 밀었다가 반탄력으로 다시 서서히 원래의
자세로 돌아온다.이를 반복 연공한후 왼손으로 바꿔 연공한다.
요점:판자를 밀 때 힘을 주되 서서히 하고,원래 자세로 올때도 서서히 한다.
생각:밀 때 숨을 내쉬고 단전의 기가 임맥을 따라 단중, 팔의 내측 경혈을 거쳐
엄지로 들어가며, 회수할 때는 숨을 들여 마시어 다시 기가 팔의 내측 경혈
백회,단중을 거쳐 임맥을 따라 단전에 이른다고 생각한다.
이를 반복하여 36회 내지 72회 연공한다.
3)손가락모아치기
자세:허리 정도 높이의 탁자 위에 모래주머니를 준비해 놓고,기마자세로 오른손가락을
모아 새부리 모양으로 귀높이로 부터 모래주머니를 가격한다.이때 왼손은 주먹
을 쥐어 허리에 댄다. 어느정도 연공한 후 손을 바꾸어 오른 손을 허리에 대고
왼손을 연공한다.
요점:손을 올릴때는 힘을 빼고 서서히 올리고,가격할 때는 힘을 가하여 신속히 하고
모래주머니에 닿는 순간 힘을 가하여 가격후 바로 뗀다.
생각:손을 올릴 때 숨을 들여마시며 손가락으로 부터의 기가 팔의 외측을 거쳐 백회,
단중 그리고 임맥을 따라 단전에 이른다. 손을 내리면서 가격시 기를 噴射 단전의
기가 임맥을 따라 상행 단중을 거쳐 겨드랑이 팔 내측을 따라 손가락에 이른다.
고 생각한다.
이를 반복 36회 내지 72회 연공한다.
4)검지로 모래주머니 치기
방법은 손가락 모아치기 와 동일
5)중지로 모래주머니 치기
방법은 손가락 모아치기와 동일
지침외공은 기본적으로 지침내공 의 기반하에 연공하며, 중요한점은 導引으로 즉 생각
에 따라서 기가 움직이며 기가 있음으로 힘을 얻게된다는 점이다. 병을 앓고 있을때는
이 지침외공 연공을 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