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주 :: JPB는 잭 피트-브루크 기자의 답변, CE는 찰리 에클셰어 기자의 답변입니다.)
이적 타겟들부터 아카데미 유망주 이야기들, 안토니오 콘테의 미래와 구단 운영의 미래까지 토트넘 홋스퍼에 대한 여러분들의 질문은 다양하고 풍부했다.
질문을 보내준 모든 분들께 감사하지만 우리가 더 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사과를 올린다. 가능한 많은 범위의 질문을 다루려 했다,,,
Q :: 토트넘이 이번 여름 엄청난 이적시장을 보낼 거라 들었다. 어떤 포지션이 우선 사항이고, 그들이 밀어붙이는 현실적인 타겟이 있는가?
JPB :: 이번 여름 토트넘의 최우선 사항은 왼발 센터백이다. 벤 데이비스는 콘테 밑에서 잘하고 있지만 구단은 크리스티안 로메로, 에릭 다이어와 함께 뛸 더 좋은 선수를 찾고 있다. 다음 우선 타겟은 양측 윙백이다. 콘테 밑에서의 두 자리는 아주 중요하지만 양측 모두 만족스러운 옵션이 되주지 못했다. 지난 1월 그들은 오른쪽 윙백을 원했지만 맷 도허티로 선회했고 라이언 세세뇽과 세르히오 레길론 모두 레프트 윙백 자리에서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 그 후에는 해리 케인의 백업 자리다. 토트넘은 카를로스 비니시우스의 임대가 종료된 후 이 자리의 선수를 영입하지 못했다. 영입하기 쉬운 자리는 아니지만 선수가 필요하다.
Q :: 스테번 베르흐베인은 저평가받은 선수인가? 그는 가장 가능성 있는 손흥민의 백업이고, 5세 차이인데 더 많은 기회를 받아야 할까?
CE :: '저평가'라는 말은 누구에 대해 말하느냐에 따라 달려있다. 우선 구단은 베르흐베인의 기술력과 공을 가지고 있을 때의 소유 능력을 높히 사고 있다. 그는 다양한 포지션 - 측면 공격수, 세컨 스트라이커 혹은 9번 자리 - 에서 뛸 수 있는 믿을 만한 선수로 여겨진다.
손흥민의 후계자에 대해서 말하자면 베르흐베인이 얼마나 오랫동안 백업 자리로 남을 준비가 되어있냐에 따라 달려있다. 그는 지난 1월 아약스로 이적할 생각이 있었지만 토트넘이 그를 판매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게 분명해지자 기꺼이 팀에 남았다. 하지만 여름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는 것은 흥미로울텐데, 이적시장이 끝난 후 단 한 경기도 선발로 나서지 못했기 때문이다. 아약스는 여전히 관심있고 베르흐베인을 영입할 수 있다면 기꺼이 영입할 팀들이 널려있다.
다음 시즌 토트넘이 어떤 유럽대항전에 나가느냐에 따라, 그리고 얼마나 큰 스쿼드를 콘테가 필요로 하느냐에 따라 많은 것들이 달라질 수 있다.
베르흐베인이 더 많은 기회를 받아야 하냐에 대한 질문에 답하자면, 이번 A매치 기간 동안 그는 3골을 넣었지만 현재는 손흥민이나 데얀 쿨루셉스키를 제외하고 그를 선발로 넣는 일을 상상하는 게 쉽지 않다. 그가 할 수 있는 거라고는 발전할 준비가 됐다고 확신을 준 후 경기에 나설 때 잘하는 것뿐이다.
Q :: 콘테 다음 시즌에도 남을까?
JPB :: 간단한 대답은 '아무도 모른다'다. 지난 몇 달간 콘테는 다음 시즌에 남지 않을 거라 말했고 심지어는 여름에 나갈 거라 위협하기도 했다. 가끔은 나가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지금부터 시즌이 끝나기 전까지 많은 일들이 일어날 수 있다. 만약 토트넘이 챔피언스리그에 진출한다면 콘테는 남을 가능성이 높고 그러지 못한다면 잔류가 덜 매력적으로 보일 것이다. 동시에 다니엘 레비는 콘테 선임이 효과있기를 간절히 바랄 것이고 순위가 몇 등으로 끝나든 간에 계속해서 콘테를 기쁘게 하기 위해 이번 여름 충분히 많은 것을 가져다주려고 노력할 것이다.
결국 가장 큰 요인은 어느 팀 자리가 남아있느냐다. 콘테는 도전에 중독되어 있고 다른 좋은 직장을 찾을 수 없다면 토트넘에서 물러나지 않을 것이다. 그렇기에 누가 그를 원하느냐에 따라 달려있다. 그래서 말인데,,,
Q :: 어떤 팀이라면 콘테가 이번 여름 팀을 떠날까?
JPB :: 2가지 옵션이 있다. 하나는 PSG다. 마우리시오 포체티노와의 계약이 1년 남았지만 베르나베우에서의 참사, 그리고 유나이티드의 관심을 고려했을 때 그가 마지막 해까지 있을 가능성은 낮다고 느껴진다. PSG는 과거 콘테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고 그는 분명히 이번 여름 구단이 영입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감독이다.
다른 한 팀은 로마다. 조세 무리뉴가 팀을 이끌고 있지만 현재 로마는 리그 6위고 8경기 남은 상황에서 챔피언스리그 진출권과의 차이가 8점이다. 2001년 이후 처음으로 로마에게 스쿠데토를 안겨주는 도전은 콘테에게 매력적일 것이고, 팬들의 열정 그리고 새로운 구단주의 지원도 매력적으로 들릴 수 있다.
Q :: 올리버 스킵이 시즌 전에 복귀하면 주전 중원 조합은 스킵과 로드리고 벤탄쿠르인가?
CE :: 스킵만 건강한다면 두 선수가 주전으로 나올 거라 생각한다. 구단 내에서는 두 선수가 함께 뛸 것에 대한 기대감이 있고 서로가 서로를 잘 보완할 거라 느껴진다.
피에르-에밀 호이비에르는 정말로 흥미를 이끄는 시즌을 보냈다. 좋지 못한 퍼포먼스, 그리고 좋았던 퍼포먼스 모두 있었다. 하지만 스킵과 벤탄쿠르는 호이비에르보다 더 다양한 스킬과 더 균형잡힌 모습을 보일 수 있고 두 선수가 지난 몇 년간 토트넘이 중원에서 겪은 기회 창출 문제와 전방으로 공을 빠르게 이동시키는 것에 대한 문제를 풀어줄 거라 기대되고 있다. 콘테도 스킵을 좋아았고 몇 주전 우리가 주목했듯 이번 시즌 토트넘의 결과는 그가 있을 때 아주 좋았다.
오랫동안 가정법으로만 남지 않기를 바라며 머지않아 스킵과 벤탄쿠르 조합을 볼 수 있기를 바란다.
Q :: 아카데미 유망주들에게 가장 좋은 방법이 뭘까? 해리 케인은 기회를 잡기 전에 임대를 여럿 다닌 한편 스킵은 임대로 1년을 보냈는데 충분히 좋은 인상을 남긴 반면 다른 선수들은 감독에게 바로 임팩트를 주기 위해 구단에 남았다. 가장 좋은 게 뭘까?
CE :: 아주 재밌는 주제다. 질문에 나와있듯 선수들이 따라야 할 방법이 1개만 있는 게 아니다. 예를 들어 해리 윙크스는 매 경기 공중볼 싸움이 많은 하부리그에서는 뛰어봤자 큰 소득을 얻지 못했을 것이다. 스킵에 관해서도 비슷한 우려가 있었고, 그래서 숏 패스를 하는 노리치 시티행을 선택한 이유다. 다른 선수들에게 하부리그 임대를 그들을 터프하게 만들 거고, 그들이 압박을 받을 때 해결할 수 있는지 드러낼 것이다.
하지만 다른 감독들 - 포체티노가 토트넘 시절에 이렇게 했다 - 은 그들의 어린 선수들이 1군팀과 함께 훈련을 하면서 이득을 볼 거라 생각한다. 모든 사람들이 이 원칙에 동의하지는 않으며 이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임대를 갔어야 했지만 1군에 남아 몇 년간 발전이 정체되었던 카일 워커-피터스를 사례로 들고 있다. 그는 이후 소튼으로 이적했고 최근에는 삼사자 군단 데뷔전도 치렀다.
다른 요소들도 고려대상인데, 이를테면 적절한 기회를 받을 수 있는지, 어린 선수의 포지션에 선수가 얼마나 부족한지 등등이다. 선수를 임대하려는 팀에게 꾸준한 시간을 주라고 강요할 수는 없지만 대화와 기존 관계를 통해 선수에 대한 그들의 생각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축구의 많은 부분들처럼, 이것도 과학처럼 답이 있는 게 아니다.
Q :: 첼시 인수전에서 실패한 그룹이 토트넘에 비드하려 할까?
JPB :: 토드 보엘리는 첼시 인수전을 이끌고 있는 사람들 중 하나고 2019년 23억 파운드에 토트넘을 인수하는 데에 가까웠다. 첼시 인수전에 참가중인 또다른 팀인 리케츠 가문 역시도 토트넘과 링크가 있었지만 그들은 이를 부인했다. 누가 첼시 인수전에서 승리하든 패배한 쪽이 런던 내 프리미어리그 팀을 인수하는 데에 관심있어서 토트넘을 주시할 수 있다는 게 분명 그럴싸하다.
문제는 지금 토트넘을 인수하는 게 첼시를 인수하는 것보다 훨씬 더 비쌀 거라는 점이다. 레비는 관심을 갖고 첼시 인수전을 보고 있을테고, 토트넘이 현 유럽 챔피언과 월드 챔피언보다 훨씬 더 매력적인 매물이라 생각할 가능성이 높다. 토트넘은 더 낫고 신식인 훈련시설과 훨씬 더 크고 나은 경기장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만약 첼시 영입전에서 패배한 팀이 토트넘을 인수하고 싶다면 최근 토트넘 구단이 매긴 30억 파운드보다 훨씬 더 높은 금액으로 제시해야 할 것이다.
Q :: Y---송을 멈추려는 구단의 영향이 효과를 봤는가? 구단은 정말로 이 행동을 멈추려고 하는 데에 전념하고 있는가?
CE :: 우선 그 구호가 많이 줄었는지 정확히 말하기는 어렵다. 2월에 있었던 울브스전, 구단은 팬들에게 Y--- 송을 그만 불러달라고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킥오프 이후 활발히 불려졌고, 이후에도 여전히 불려지고 있었다.
구단은 팬들이 이 노래를 그만하기를 바라며, 여기서 가장 중요한 이해당사자인 유태인 커뮤니티 역시도 같은 궤에 있었다.
항상 나는 일이 빨리 진행되기를 바라지만 점진적으로 나아갈 것이고, 올바른 방향으로 가기를 바란다.
Q :: 임대로 나간 선수들 중 팀에 돌아와 1군팀에서 뛸 선수가 있을 거 같은가?
JPB :: 내 생각에 탕기 은돔벨레는 임대가 끝나면 돌아올 것 같다. 내가 볼 때 리옹이 그를 완전히 영입할 거 같지 않다. 하지만 최소한 콘테가 있는 한 그가 다시 뛸 거라 생각하지는 않는다.
우리는 은돔벨레가 리옹에 재합류하기에 앞서 따로 훈련하도록 콘테가 지시한 일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만약 은돔벨레가 토트넘에 돌아온다면 그의 급여를 해결하면서 그에게 맞는 새로운 구단을 찾느라 또다른 이적사가가 벌어질 거라 생각한다.
지오바니 로 셀소 상황은 해결하기 더 쉬울 것이다. 선수가 비야레알에서 잘하고 있고 은돔벨레보다 적은 이적료와 급여로 영입할 수 있는 선수기 때문이다. 콘테가 시즌 끝까지 팀에 남아있는다면 나는 그가 판매될 거라 생각한다.
한편 발렌시아는 브라이언 힐을 지키고 싶어할 거라 여름에 지켜봐야 할 것이다.
https://theathletic.com/3219531/2022/03/31/tottenham-hotspur-mailbag-summer-transfer-targets-antonio-contes-future-chance-of-a-takeo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