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스 노트: 방어적으로 플레이하되 반격 준비하라: 통화 정책 점진적 완화
2024년 6월 20일 밀라노 분석 포럼에서 네덜란드 중앙은행 총재 클라스 노트의 연설.
이 연설에 표현된 견해는 연설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중앙은행 연설 |
2024년 7월 1일
클라스 노트 ( Klaas Knot)
PDF 전체 텍스트
(809kb)
| 8페이지
Analysis에 돌아와서 기쁘고, 이탈리아에 돌아와서 기쁘네요. 여러분 중 일부는 아실지도 모르겠지만, 저는 34년 전 파비아에서 학생으로 지낸 이후로 여러분의 나라에 대한 사랑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네덜란드에서 며칠 떨어져 있는 것도 안도감을 줍니다. 글쎄요... 지금 제 나라가 이렇게 생겼거든요.
저는 축구를 정말 좋아해요. 하지만 이건 제게도 좀 지나치죠. 다행히도, 우리는 항상 이야기할 통화 정책이 있어요.
물론, 여러분 대부분이 오늘 밤 스페인과의 경기에 열중하고 있을 거라는 걸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몇 분만이라도 제 관심을 기울여 주세요. 그럼 시작해 볼까요.
2주 전 ECB는 정책 금리를 25베이시스포인트 인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모두가 궁금해하는 질문: ECB가 제한적 영역에서 벗어나는 속도를 어느 정도까지 계속할 것인가? 단기 및 장기적으로 우리의 통화 정책은 어떻게 진화할 것인가?
간단한 답은 우리가 데이터에 의존하는 접근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이 상승할 때 사용했던 세 가지 기준은 하락할 때도 여전히 유효할 것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입 데이터에 따른 인플레이션 전망, 기본 인플레이션의 역학, 통화 정책 전달의 강도입니다.
세 가지 기준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인플레이션 전망입니다. 최신 예측을 살펴보면, 인플레이션은 내년 말까지 2%라는 목표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측 오류도 작아져 전망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인플레이션 데이터는 우리가 디스인플레이션 과정에 한창 돌입했음을 보여줍니다. 인플레이션은 10%가 넘는 정점에서 현재 3% 미만으로 떨어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5월 인플레이션 수치의 최근 상승은 이 과정이 험난하며 적어도 올해 남은 기간 동안은 그럴 것임을 상기시켜줍니다.
저자에 대하여
클라스 매듭
이 작가의 다른 글
관련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