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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helle W Bowman: 경제, 통화 정책 및 은행 규제에 대한 간략한 발언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위원인 미셸 W 보우먼 여사가 2024년 6월 27일 워싱턴 DC 스티븐슨에서 열린 아이다호, 네바다, 오리건 및 워싱턴 은행협회 연례 대회에서 한 연설.
이 연설에 표현된 견해는 연설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중앙은행 연설 |
2024년 7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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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아침 여러분과 함께 하도록 초대해 주신 아이다호, 네바다, 오리건, 워싱턴 은행 협회에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1 워싱턴 주에 와서 회원들과 이야기할 수 있어 기쁩니다. 워싱턴 DC 밖에서 이런 직접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은행 업계와 지역 경제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규제 승인과 은행 합병 정책의 현재 궤적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기 전에 경제와 통화 정책에 대한 저의 견해를 논의하겠습니다.
경제 및 통화 정책 전망에 대한 업데이트
지난 2년 동안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높은 인플레이션에 대처하기 위해 통화 정책의 입장을 상당히 강화했습니다. 이번 달 초 회의에서 FOMC는 연방 기금 금리 목표 범위를 5-1/4~5-1/2%로 유지하고 연방준비제도의 증권 보유를 계속 줄이기로 투표했습니다.
작년에 인플레이션 둔화에 상당한 진전을 본 후, 올해는 소폭의 추가 진전만 보였습니다. 12개월 총 및 핵심 개인 소비 지출 인플레이션 측정은 12월 이후 대략적으로 옆으로 또는 약간 하락했으며 4월에는 각각 2.7%와 2.8%로 높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보고서는 12개월 핵심 CPI 인플레이션이 4월의 3.6%에서 3.4%로 둔화되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올해 5월까지 평균 핵심 CPI 인플레이션이 연간 3.8%의 속도로 진행되었고, 작년 하반기의 평균 인플레이션보다 현저히 높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이 한동안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024년 첫 몇 달 동안 인플레이션이 최근 급등한 것은 여러 상품 및 서비스 범주에서 분명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작년 하반기에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으로 낮았음을 시사합니다. 가격은 여전히 팬데믹 이전보다 훨씬 높아 소비자 심리에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이번 사건 내내 식품, 에너지, 주택 서비스 가격 상승이 전체 인플레이션을 훨씬 앞지른 이후로 저소득 가구에 가장 큰 타격을 주었습니다.
경제 활동은 작년에 강력한 속도로 증가했지만 올해 초에는 완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작년 하반기보다 느렸지만, 민간 국내 최종 구매는 견고한 속도로 계속 증가했습니다. 소비자 지출이 계속 약화되고 2분기 초반에 주택 활동이 약해진 것도 올해 지금까지 경제 활동의 모멘텀이 약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임금 고용은 4월과 5월에 견고한 속도로 계속 증가했지만, 1분기보다 약간 느렸는데, 이는 부분적으로 이민 노동 공급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공급과 수요 간의 추가 재균형에도 불구하고 노동 시장은 여전히 촉박합니다. 실업률은 5월에 4.0%로 약간 상승한 반면, 실업자 대비 구인 공고 수는 팬데믹 이전 수준에 가까워질 때까지 감소했습니다. 노동력 참여율은 5월에 62.5%로 다시 떨어졌는데, 이는 55세 이상의 노동력 참여율이 지속적으로 낮았기 때문에 이 마진에서 노동 공급이 더 이상 개선되지 않을 것임을 시사합니다.
현재 상황에서 우리의 통화 정책 입장은 제한적인 것으로 보이며, 통화 정책이 인플레이션을 목표치까지 낮추기에 충분히 제한적인지 평가하기 위해 유입 데이터를 계속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최근에 언급했듯이, 제 기본 전망은 정책 금리가 고정된 상태에서 인플레이션이 더 하락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유입 데이터가 인플레이션이 2% 목표를 향해 지속 가능하게 움직이고 있음을 나타낸다면, 통화 정책이 지나치게 제한적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연방 기금 금리를 점진적으로 낮추는 것이 결국 적절해질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 정책 금리를 낮추기에 적절한 시점에 이르지 않았으며, 저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여러 가지 상향 위험을 계속 보고 있습니다.
첫째, 작년 인플레이션 진전의 대부분은 공급망 제약 완화, 부분적으로 이민으로 인한 가용 근로자 수 증가, 에너지 가격 하락을 포함한 공급 측 개선 덕분이었습니다. 이 마진을 따라 더 개선되더라도 앞으로도 인플레이션이 계속 낮아질 가능성은 낮습니다. 공급망이 대체로 정상화되었고, 노동력 참여율이 최근 몇 달 동안 팬데믹 이전 수준보다 낮아졌으며, 지난 몇 년 동안 미국에 수백만 명의 새로운 이민자를 추가한 개방적인 미국 이민 정책이 더 제한적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정학적 발전은 또한 지역 갈등의 여파가 글로벌 공급망을 교란하여 식량, 에너지, 상품 가격에 추가적인 상승 압력을 가할 수 있는 위험을 포함하여 인플레이션에 상승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년 말 이후 금융 상황의 완화로 주식 평가가 상당히 상승했고, 추가적인 재정 자극책이 수요에 모멘텀을 더해 추가 진전을 막거나 심지어 인플레이션이 재가속화될 수 있는 위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민 증가와 지속적인 노동 시장 긴축으로 인해 핵심 서비스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으로 높아질 위험이 있습니다. 저렴한 주택의 현재 재고가 부족한 상황에서 일부 지역으로 새로운 이민자가 유입되면 임대료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추가 주택 공급이 실현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동 시장이 여전히 긴축되어 임금 성장률이 4% 이상으로 상승했지만, 추세 생산성 성장을 고려하면 2% 인플레이션 목표와 일치하는 속도보다 여전히 높습니다.
이러한 위험과 경제 전망에 대한 일반적인 불확실성에 비추어, 저는 통화 정책의 적절한 경로를 평가하면서 데이터를 계속 면밀히 주시할 것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데이터 수정의 빈도와 범위는 경제의 현재 상태를 평가하고 경제가 어떻게 진화할지 예측하는 작업을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 저는 정책 입장의 미래 변화를 고려하는 데 있어 신중한 접근 방식을 유지할 것입니다.
통화 정책이 미리 정해진 방향에 있지 않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FOMC의 통화 정책 결정이 어떻게 전개될지 고려할 때 다양한 시나리오를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와 동료들은 들어오는 데이터와 전망에 대한 의미와 위험에 따라 매 FOMC 회의에서 결정을 내릴 것입니다. 통화 정책의 현재 입장은 제한적인 수준인 듯하지만, 들어오는 데이터가 인플레이션 진전이 정체되거나 역전되었음을 나타낼 경우, 저는 향후 회의에서 연방 기금 금리 목표 범위를 인상할 의향이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최대 고용을 달성하려면 가격 안정을 회복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은행 시스템의 규제 승인
은행 시스템 및 합병 및 인수 정책의 규제 승인에 직접 관심을 돌리기 전에 이러한 문제를 더 광범위한 맥락에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제 승인과 은행 합병 및 인수는 진공 상태에서 발생하지 않습니다. 규제 기관이 규제 및 감독 정책 문제에 대해 내리는 선택은 합병 및 인수와 은행 경영진이 이러한 거래에 참여하려는 의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최근 몇 달 동안 은행 기관은 많은 규제 변경 사항을 발행하거나 확정했습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은 은행 시스템의 미래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은행 자본 요건에서 유동성 개혁, 지역 재투자법에 대한 상당한 개정,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직불 카드 상호 교환 수수료 포함)를 부과하는 은행에 대한 규제 공격, 모든 규모의 은행에 대한 감독을 "11"까지 높이는 추세, 맞춤화의 지속적인 침식은 은행 규모, 참여하는 활동, 광범위한 금융 시스템 내에서 활동이 발생하는 곳을 포함하여 은행 시스템의 윤곽을 형성합니다. 2 이러한 정책 결정은 또한 우리가 인정하고 이해해야 하는 인센티브와 영향을 만듭니다. 정책 입안자들이 규제와 감독 기대치를 단순화하고 표준화하면 은행들이 합병을 통해 규모의 경제성을 더욱 달성하도록 하는 강력한 인센티브가 생기고, 신규 은행이 기존 은행과 성공적으로 경쟁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실제로 명확한 합병 기준을 구현하면 필요한 신청 거부 및 철회 수가 줄어들 것입니다. 명확한 기준이 있는 경우 규제 승인을 구하는 사람은 은행 기관 기준을 충족하는 거래에 대해서만 승인을 신청할 것입니다. 제 생각에는 이것이 책임감 있고 효과적인 공공 정책이 될 것입니다.
De Novo Bank Formation
저는 미국 내 은행 수의 감소에 대해 계속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언급했듯이, "차터 스트립" 인수에 대한 지속적인 선호도, 은행 시스템 외부로의 지속적인 활동 전환, 뱅킹 서비스 파트너십에 대한 수요 증가로 입증되는 새로운 은행 설립에 대한 충족되지 않은 수요가 있다는 징후가 여러 가지 있습니다. 3
지난 10년 동안 은행업이 같은 기간 동안 빠르게 진화했음에도 불구하고 de novo 은행 설립은 대체로 정체되어 있었습니다. 이자율 환경, 사업 기회, 자격을 갖춘 은행 경영진과 직원에 대한 치열한 경쟁, 규제된 은행 시스템 외부에서 제공되는 금융 서비스에 대한 덜 부담스러운 대안을 포함하여 de novo 은행 헌장의 추구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소가 있습니다.
de novo 은행을 설립하기로 한 결정은 투자자 파악, 실행 가능한 사업 계획 수립, 신규 은행의 "창립" 단계를 탐색하고 초기 운영 비용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 확보를 포함한 일반적인 사업 고려 사항에 따라 결정되며, 운영 초기 몇 년 동안 집중적인 감독 감독을 받습니다. 그러나 de novo 은행 설립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규제 및 감독 프레임워크일 것입니다. 여기에는 신청 절차와 규제 승인 수령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신청 절차는 de novo 은행 설립에 상당한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신청은 종종 설립 기관에 초기 설립 신청을 제출하고 연방예금보험공사의 예금 보험 신청 사이에 상당한 지연이 발생합니다. 영업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규제 승인을 받는 데 1년 이상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이러한 불확실성은 초기 자본을 조달하고 주주를 확인하고 경영진이 업무를 시작할 준비가 된 후에도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지연은 de novo 설립자에게 더 많은 창업 비용 발생, 승인을 받기 위해 자격을 갖춘 경영진을 모집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 추가 창업 자본 투자를 조달하는 데 어려움을 포함하여 고유한 과제를 안겨줍니다.
제 생각에는 장기적으로 새로운 은행 설립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은행 시스템에 공백이 생길 것이고, 이러한 공백은 신뢰할 수 있고 공정한 가격의 신용 공급이 감소하고, 서비스가 부족한 시장에서 금융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게 되며, 은행 활동이 계속해서 은행 시스템 밖으로 이동하게 될 것입니다.
은행 합병 및 인수
또 다른 시급한 우려 사항은 일부 신중성 규제 기관의 은행 합병 및 인수(M&A)에 대한 접근 방식이 빠르게 바뀌고 있다는 것입니다. 4 M&A 거래를 통해 은행은 역동적인 은행 시스템에서 진화하고 번창할 수 있으며 은행의 장기적인 건강과 생존 가능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M&A는 또한 은행이 은행 소유권을 이전하는 의미 있는 경로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실행 가능한 M&A 프레임워크가 없으면 승계 계획에 대한 기회가 제한되고, 특히 규모가 작거나 농촌 지역에서는 경쟁적 생존 가능성 또는 퇴장 전략이 없는 좀비 은행이 계속 존재하는 등 추가적인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더 제한적인 M&A 프레임워크의 영향은 모든 규모의 기관에 영향을 미치며, 여기에는 가장 큰 글로벌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은행과 경쟁하기 위해 경쟁하는 대형 기관도 포함됩니다. 이들은 순수한 규모를 통해 유기적으로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대형 경쟁업체와 경쟁하기 위해 M&A를 추진하기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M&A는 건강한 은행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프레임워크의 변경을 고려할 때,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를 파악한 다음 제안된 솔루션이 공정하고 투명하며 해당 법규와 일치하는지,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제안된 솔루션이 은행 시스템의 장기적 생존 가능성을 손상시킬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를 묻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프로세스 또는 표준에 확인된 단점이 있습니까? 그리고 제안된 개혁은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타깃을 정하고 효과적입니까? M&A 규제 승인 프로세스에 대해 들어본 한 가지 주장은 신청 거부가 없다는 것은 규제 기관이 제안을 의미 있게 검토하고 압력을 가하는 데 실패하고 있으며 사실상 고무 도장이 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 저는 이 주장이 강력한 기반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주장을 훼손하는 충분한 증거가 있는데, 여기에는 M&A 활동을 추진하는 기관의 리소스 수요와 규제 검토 및 승인 프로세스를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그리고 철회된 신청에서 나타나는 적지 않은 실패율)이 포함됩니다.
또한 합병 또는 인수의 길을 선택하는 것은 가볍게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러한 거래에는 상당한 선불 및 지속적인 투자와 자원 투입이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적절한 인수 대상을 찾고, 실사를 실시하고, 거래 조건에 대해 협상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대상이 확인되면 은행은 적절한 규제 서류를 준비하고, 신청 절차 중에 규제 기관과 협력하고, 필요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시스템 변환 및 고객 전환 일정을 포함한 승인 후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는 은행가와 이사회가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비용이 많이 들고 평판이 위험한 프로세스입니다.
규제 기관이 은행 신청에 대한 고무 도장 역할을 진정으로 한다면 다른 패턴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연방준비제도가 발표한 데이터를 보면, 규제 기관의 거부가 없더라도 신청을 제출한다고 해서 승인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연방준비제도의 은행 신청 활동에 대한 최근 보고서는 신청이 철회된 은행 M&A 거래의 상당 부분을 파악합니다. 5
우리가 보는 처리 일정은 진짜 고무 도장처럼 작동하는 프로세스와 일관성이 없어 보입니다. 명확히 하자면, 저는 신청에 대한 엄격한 검토를 유지하면서 시기적절한 규제 조치를 취하는 데 있어 더 나은 성과를 낼 여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긴 검토 기간은 드문 일이 아니며, 특히 공개된 처리 일정에 규제 기관과의 예비 논의와 사전 제출을 포함하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일부 고려된 규제 개혁 노력은 M&A 신청 절차를 더 느리고 덜 효율적으로 만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효과적인 절차에 대한 주요 위험 중 하나는 시기적절한 규제 조치의 부족입니다. 지연의 결과는 인수 기관과 대상 기관 모두에게 상당한 피해를 줄 수 있으며, 더 큰 운영 위험(합병 실패 위험 포함), 비용 증가, 평판 위험 및 장기적인 불확실성에 직면한 직원 이탈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은행 M&A의 효율성을 낮추는 것은 건강한 은행 거래에 대한 억제책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효율성은 서비스가 부족한 지역에 위치한 지역 은행의 가치를 보장하는 활동을 제한하고, 기관이 신중한 성장 전략을 추구하는 것을 막고, 기업이 더 큰 규모로 성장하는 것을 막아 경쟁을 훼손하여 효과적으로 대규모 기관의 "보호 계층"을 만듭니다.
동시에 일부 연방 규제 기관이 더 엄격한 요건을 부과하는 한편, 신용 조합은 은행 인수를 늘렸습니다.6 이를 통해 일부 승계 계획 문제는 해결될 수 있지만, 이러한 인수가 궁극적으로 앞으로 은행 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불분명합니다. 이러한 인수로 인해 특정 상품과 서비스의 가용성이 감소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기관은 특정 커뮤니티의 모든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동일한 인센티브를 갖게 될까요? 은행이 줄고 신용 조합이 늘어나면 이 데이터는 기존 은행 합병에 대한 경쟁 분석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역사적으로 신용 조합은 회원 자격 요건이 제한적이었고 은행만큼 광범위한 활동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회원이 확대되었고 은행이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상품과 서비스를 더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은행과 달리 신용 조합은 지역 재투자법이나 은행에 적용되는 다른 법률의 요건을 충족할 필요가 없습니다. 일부 신중한 규제 기관이 은행 M&A에 대한 규제 감시를 강화함에 따라, 이러한 거래와 관련된 지연이 적고 규제 확실성이 높아지면 신용 조합이 은행을 인수할 인센티브가 커질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작년에는 규제 당국의 관심이 다른 문제에 점점 더 집중되고 있으며, 은행 규제 기관에서 규제 신청을 처리하는 시의적절함은 우선순위 목록에서 낮은 순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무리 생각
은행 규제 개혁 의제는 모든 규모의 은행에 많은 의미를 갖습니다. 규제 기관이 규제 및 감독 절차를 제안하고 변경하는 것을 계속함에 따라 정책 입안자는 변경하는 내용의 비용과 혜택 간의 상충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책 입안자는 자신의 결정의 의도치 않은 결과도 이해하는 것이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제안된 변경 사항 중 일부는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되었을 수 있지만 더 광범위한 후속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잠재적으로 더 광범위한 결과 때문에 우리는 단편적인 방식이 아닌 전체적인 관점에서 정책을 다루어야 합니다. 우리의 결정 결과를 더 잘 이해하는 한 가지 방법은 은행 규제 프레임워크의 변경에 대한 구체적인 영향(의도적 및 의도치 않은)에 대해 귀하와 다른 이해 관계자로부터 직접 듣는 것입니다. 귀하의 피드백은 규제 및 감독 개혁의 실제적 영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여러분과 이러한 문제와 다른 중요한 문제에 관해 논의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1 여기에 표현된 견해는 저의 개인적인 견해이며 반드시 연방준비제도이사회나 연방공개시장위원회의 동료들의 견해와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2 Michelle W. Bowman(2024), " The Path Forward for Bank Capital Reform(PDF) ", 미국 상공 회의소 자본 시장 센터가 후원한 Protect Main Street에서 발표한 연설, 워싱턴, 1월 17일; Michelle W. Bowman(2024), " Reflections on the Economy and Bank Regulation(PDF) ", 플로리다 은행 협회 리더십 런천 행사에서 발표한 연설, 마이애미, 2월 27일; Michelle W. Bowman(2024), " Reflections on the Economy and Bank Regulation(PDF) ", 뉴저지 은행 협회 연례 경제 리더십 포럼에서 발표한 연설, 뉴저지 주 서머싯, 3월 7일; Michelle W. Bowman(2024), " Tailoring, Fidelity to the Rule of Law, and Unintended Consequences(PDF) ", 매사추세츠 주 케임브리지, 하버드 로스쿨 교수 클럽에서 발표한 연설, 3월 5일 참조.
3 Michelle W. Bowman(2023), " 미국 은행 시스템에서 은행 수가 줄어드는 결과(PDF) " , Wharton Financial Regulation Conference(필라델피아, 4월 14일)에서 발표한 연설 참조.
4 Jonathan Kanter(2023), "Philadelphia National Bank 60주년 기념 합병 집행 ", Brookings Institution's Center on Regulation and Markets Event "Promoting Competition in Banking"에서 발표한 연설, 워싱턴, 6월 20일; Office of the Comptroller of the Currency(2024), "은행 합병법에 따른 기업 결합: 제안된 규칙 제정 공지 ",OCC Bulletin2024-4, 1월 29일; 및 Federal Deposit Insurance Corporation(2024), " FDIC Seeks Public Comment on Proposed Revisions to Its Statement of Policy on Bank Merger Transactions", 보도자료, 3월 21일 참조.
5 참조: 연방준비제도이사회(2023), 은행 신청 활동 반기 보고서, 2023년 1월 1일-6월 30일 (PDF) (워싱턴: 이사회, 9월). 이 보고서는 2023년 상반기에 연방준비제도가 46건의 M&A 신청을 승인했고, 12건의 신청이 철회되었다고 언급합니다.
6 참조: Alex Graf, Zuhaib Gull, Gaby Villaluz(2024), "Credit Unions Dominate Early-Year Bank M&A in Washington State," S&P Global, 4월 15일; 및 Arizent(2024), "15 Credit Unions That Have Acquired Banks since 2023," American Banker, 2월 12일.
저자에 대하여
미셸 W 보우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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