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적정한 수준의 인플레이션율, 인플레이션 예측의 개선, 추가적인 인플레이션 동향에 대한 위험의 균형을 고려하여 NBU는 경기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금리 정책 완화의 순환을 계속합니다.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NBU가 설정한 목표 범위보다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장기간의 하락 이후, 4월에는 인플레이션이 변동이 없었고 5월에는 3.3%로 약간만 상승했습니다. 소비자물가의 이러한 성장 속도는 NBU가 예상했던 것보다 낮았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예측과의 차이는 주로 유리한 기상 조건 덕분에 생식품 가격이 급격히 하락하고 작년의 풍작에 따른 효과, 일부 생산자가 국내 시장으로 방향을 전환한 데 따른 것입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인플레이션 압력은 NBU가 4월에 내린 예측과 일치했습니다. 핵심 인플레이션은 4.4%로 6개월 이상 목표 범위 내에 머물렀습니다.
한편, 식품 가격 하락으로 인한 2차 효과와 환율 변동에 대한 인플레이션 기대의 상대적 회복성은 광범위한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상승을 억제했습니다. 반면에, 기업의 지출이 더욱 증가하면서 핵심 CPI 구성 요소의 상당 부분에 대한 가격 상승이 촉진되었습니다.
연말까지 인플레이션은 가속화될 것이지만 적당한 수준을 유지할 것입니다.
NBU는 향후 몇 달 동안 인플레이션이 적당히 가속화되고 연말까지 목표 범위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러한 가격 역학은 주로 전쟁 중 기업 비용에 대한 지속적인 압박, 작년의 풍작에 비해 다소 약한 수확, 가격에 전가되는 임금 인상, 전기 가격 인상에 의해 주도될 것입니다.
동시에 NBU의 신중한 통화 정책과 대부분의 공공 서비스 요금 인상에 대한 유예 조치는 가격 상승을 억제할 것입니다. NBU는 인플레이션으로부터 그리브나 저축을 보호하는 정책을 고수할 뿐만 아니라 외화의 구조적 적자를 메우고 과도한 환율 변동을 완화하여 외환 시장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할 것입니다.
이러한 조치는 인플레이션 예측에 대한 통제력을 유지하고, 2024년에 인플레이션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며, 향후 몇 년간 인플레이션을 목표 범위인 5% ± 1pp로 끌어올리는 데 중요합니다.
국제 금융 지원의 지속과 재정 회복력 강화를 위한 조치는 거시금융 안정을 지속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합니다.
5월부터 4월 초까지 예산 수요는 대부분 이전 달에 국제 파트너가 제공한 기금으로 충당되었습니다. 그동안 외부 지원 유입이 앞으로 몇 주 동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확장 기금 시설의 4차 개정에 대한 직원 수준 합의가 이미 이루어졌습니다. 이런 식으로, 이번 달 우크라이나는 EU에서 19억 유로에 더해 IMF에서 22억 달러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제가 점차 회복됨에 따라 정부는 1월-5월 기간 동안 계획된 수준을 초과하는 세수를 늘리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 차입은 또한 그리브나 국내 정부 채권에 대한 지속적인 높은 수요 속에서 예산 필요를 충족하는 데 중요한 수단으로 남아 있습니다.
국제적 파트너로부터의 예상 자금 유입과 재정 자원을 동원하기 위한 내부적 노력을 고려할 때, 정부는 계속해서 국가 예산의 높은 지출을 감당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동시에 NBU는 외환 시장의 안정적이고 통제 가능한 상황을 보장하는 데 충분한 편안한 수준으로 국제 준비금을 유지할 것입니다.
전쟁의 진행 과정은 인플레이션 역학과 경제 발전에 대한 주요 위험으로 계속되고 있습니다.
러시아가 3년째 벌이고 있는 전쟁은 우크라이나에 심각한 경제적 손실을 입히고 있으며 가격 압박을 계속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NBU는 안보 위험이 가라앉고 경제 기능 조건이 앞으로 몇 년 안에 정상화될 것이라고 가정합니다.
그러나 전쟁의 추가적 전개와 실제 지속 기간은 불확실성의 주요 요소로 남아 있습니다. 국가를 지치게 하는 고강도 장기전은 경제에 대한 주요 위험입니다.
전쟁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위험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히 에너지 부문에서 방위 능력을 유지하거나 상당한 준재정적 적자를 충당하기 위한 추가 예산 필요성의 출현
특히 에너지 및 항만 인프라를 비롯한 인프라에 대한 추가 피해로 인해 경제 활동이 억제되고 가격에 공급 측 압박이 가해질 것입니다.
일부 EU 국가와의 국경 통과 지점에서 화물 운송이 부분적으로 봉쇄되어 수출이 제한되고 수입이 더 비싸질 전망
이주에 있어 부정적 추세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예산 필요를 충당하기 위한 간접세와 소비세의 잠재적인 인상은 올해 인플레이션율 상승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이러한 인상은 국가의 방위 능력과 공공 재정의 지속 가능성을 지원할 것입니다.
동시에 수출 기회의 추가 확대, 유럽 통합 과정의 가속화, 대규모 복구 프로그램의 실행, 고정된 러시아 자산에서 우크라이나로의 자금 이체를 포함한 여러 시나리오도 실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우크라이나는 G7 회의에 이어 러시아의 고정 자산 사용에 대한 결정이 내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는 이미 미국과 EU에서 내린 결정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나리오를 실행하면 인플레이션 압박이 줄어들고 경제 회복이 촉진될 것입니다.
위험의 균형, 여전히 낮은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 예측의 지속적인 개선을 감안하여 NBU 이사회는 주요 정책 금리를 0.5%p 인하하여 13.0%로 결정했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 명목 금리가 점진적으로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리브니아 저축 상품에 대한 수요가 유지되었습니다. 국내 정부 채권과 그리브니아 예금의 수익률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저축이 침식되는 것을 계속 보호하므로 이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높습니다.
3개월 이상 만기가 있는 가계의 그리브니아 예금의 성장은 안정적이며 단기 그리브니아와 기간 외환 예금의 성장을 계속 초과하고 있습니다. 그리브니아 국내 정부 채권에 대한 사람들의 투자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NBU는 4월 거시경제 전망에 따라 주요 정책 금리를 계속 인하할 수 있었습니다. 이 조치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흐리브냐 저축이 침식되는 것을 방지하는 지속적인 보호와 일치하며, 경제 회복에 중요한 대출의 추가 회복에도 기여합니다.
4월 거시경제 전망의 기준 시나리오에서는 올해 주요 정책 금리를 13%로 인하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NBU는 인플레이션 위험과 외환 시장의 균형이 변화할 경우 통화 정책을 조정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전쟁으로 인한 근본적인 가격 압박은 계속될 것이고, 올해 하반기에는 인플레이션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의 내용을 감안하여 NBU는 통화 정책을 사용하여 올해 적당한 인플레이션을 유지하고, 향후 몇 년 안에 목표 범위인 5% ± 1pp로 되돌릴 것입니다.
NBU는 인플레이션과 외환 시장 지속 가능성에 대한 위험이 변할 경우 주요 정책 금리 예측 경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