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문학선지 개념어 특강 감사히 잘 들었습니다.
오랜만에 뵈었는데 바뀐 헤어스타일이 참 잘 어울리시는 것 같습니다.
벤 다이어그램을 활용해 설명하시는 방식이 이해에 도움이 많이 되었는데,
활유법과 의인법 구분에서 생물과 무생물은 서로 다른 범주에 속하므로 다음과 같은 형태가 되어야 하는 게 아닌가 하고 생각합니다.
빨간 화살표: 활유법
검은 화살표: 의인법
첫댓글 따로 원을 그리지 않은 것은 생물의 반대가 무생물이라서입니다.벤다이어그램을 그릴 때 원 바깥은 여집합입니다. 생물과 무생물은 여집합이 없는 상보반의어이니 원을 따로 그리시면 안 됩니다. 제 벤다이어그램에서 생물에서 인간으로 선이 없었던 것은 벤다이어그램에서 활유와 의인의 차이 구간을 부각한 것입니다. 대부분 생물이 인간으로 들어오는 의인화 개념은 활유와 헷갈리지 않으니까요. 예시를 파도가 나를 반겨 달려오다로 들었으니 이해에 혼란은 없으셨죠?^^
그림까지 그리셔서 올리셨길래 저도 자세히 첨언^^
첫댓글 따로 원을 그리지 않은 것은 생물의 반대가 무생물이라서입니다.
벤다이어그램을 그릴 때 원 바깥은 여집합입니다.
생물과 무생물은 여집합이 없는 상보반의어이니 원을 따로 그리시면 안 됩니다.
제 벤다이어그램에서 생물에서 인간으로 선이 없었던 것은
벤다이어그램에서 활유와 의인의 차이 구간을 부각한 것입니다.
대부분 생물이 인간으로 들어오는 의인화 개념은 활유와 헷갈리지 않으니까요.
예시를 파도가 나를 반겨 달려오다로 들었으니 이해에 혼란은 없으셨죠?^^
그림까지 그리셔서 올리셨길래 저도 자세히 첨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