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함포고복(含哺鼓腹)
음식을 잔뜩 먹으며 배를 두드린다는 뜻으로, 천하가 태평하여 즐거운 모양을 이르는 말이다.
含 : 머금을 함(口/4)
哺 : 고함지를 포(口/5)
鼓 : 북 고(鼓/0)
腹 : 배 복(肉/9)
(유의어)
강구연월(康衢煙月)
고복격양(鼓腹擊壤)
요순시절(堯舜時節)
태평연월(太平煙月)
태평성대(太平聖代)
(상대어)
금혁지세(金革之世)
예괴악붕(禮壞樂崩)
출전 : 십팔사략(十八史略)
아무런 근심이나 걱정이 없는 세월이 이어지면 태평연월(太平烟月)이다. 모두들 먹고 입고 자는데 부족함이 없어야 함이 첫째다.
이렇게 살도록 위정자들이 잘 이끌던 시절을 나타내는 성어는 많다. 평화스런 거리 강구연월(康衢煙月), 길에 떨어진 남의 물건을 줍지 않는 노불습유(路不拾遺), 밤에 집 문을 열어 놓는 야불폐호(夜不閉戶) 등이다.
이런 세월을 가져오게 한 말이 음식을 잔뜩 먹어(含哺) 배를 두드린다(鼓腹)는 이 성어다. 흔히 속어로 ‘등 따시고 배부른’ 사람들이 많아져 다른 걱정을 할 필요가 없는 세상이다. ‘따시고‘는 ’따습다’의 사투리지만 더 와 닿는다.
천하가 태평하여 늙은 농부가 땅을 두드리면서 노래했다는 격양가(擊壤歌)는 중국 고대 전설상의 성군인 요(堯)를 기린 노래다.
격양은 옛날 중국에서 신짝같이 생긴 두 개의 나무 중 하나를 땅 위에 놓고 다른 나무토막을 던져 맞추던 놀이라는데 노래든 놀이든 시름을 잊고 즐겁게 지낼 수 있도록 한 임금을 찬양한 것은 마찬가지다.
중국 남송(南宋) 말에서 원(元)나라 초기에 활약한 한족 학자 증선지(曾先之)의 십팔사략(十八史略)에 내용이 실려 있다.
사기(史記), 한서(漢書)를 비롯한 중국의 정사 18사를 역사와 아울러 한문을 익히기 위하여 조선 초기부터 학동들에게 읽게 했던 책이다. 제요편(帝堯篇)의 부분을 보자.
요임금은 어질고 지혜로운데다 근검하여 백성들은 하늘같이 우러러 보았다. 천하를 다스리기 시작한지 50년이 되는 해 요임금이 평복으로 갈아입고 거리로 나가 실제 천하가 태평스러운지 살펴보았다.
한 노인이 무언가를 잔뜩 먹고서 불룩해진 배를 두드리며 노래하고 있었다(有老人, 含哺鼓腹, 撃壌而歌). 이 노래가 격양가다.
日出而作, 日入而息.
해 뜨면 일하고 해지면 잠자네.
鑿井而飮, 耕田而食.
우물 파 물 마시고 밭 갈아 밥 해먹네.
帝力于我何有哉.
여기에 임금의 힘이 무슨 필요 있으랴.
이 노래는 청(淸)나라의 심덕잠(沈德潛)이 선진(先秦)시기에서 당(唐)대 이전 시기의 시가를 엮은 고시원(古詩源) 및 십팔사략(十八史略)에 실려 있으며 요임금 시절의 태평성대를 노래하고 있다. 백성의 편안함이 임금의 권력을 느끼지 못할 때임을 간접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제왕세기(帝王世紀)에는 요 임금 때 천하가 태평하고 백성들은 탈이 없었다. 어떤 노인이 격양 놀이를 하면서 이 노래를 불렀다고 하였다.
帝堯之世, 天下太和, 百姓無事, 有老人擊壤而歌曰 : 日出而作, 日入而息. 鑿井而飲, 耕田而食. 帝力何有於我哉.
(帝王世紀)
이와 같이 평화로운 시절을 뜻하는 사자성어로는 태평연월(太平煙月), 태평성대(太平聖代), 고복격양(鼓腹擊壤), 요순시절(堯舜時節), 강구연월(康衢煙月) 등이 있다.
이와 반대되는 뜻의 사자성어로는 전란(戰亂)이 끊이지 않는 어지러운 세상을 뜻하는 금혁지세(金革之世), 예의와 음악이 깨지고 무너진 어지러운 세상을 뜻하는 예괴악붕(禮壞樂崩)이 있다.
먹고 입고 자는 생활의 기본이 해결되면 걱정이 없다. 이 기본을 해결하기 위해 위정자들은 애를 쓴다. 하지만 모두에게 골고루 의식이 주어진 것은 얼마 되지 않는다.
우리나라가 단군(檀君)이래 가장 잘 살게 됐다는 산업화 이후다. 문제는 부유층과 빈곤층의 격차다. 온갖 정책을 펼치며 빈곤층을 줄이려 하지만 뜻대로 안 되고 벌어지기만 한다. 잔뜩 먹어 배 터지고, 굶주려 배를 움켜쥐는 사람이 늘어나지 않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
▶️ 含(머금을 함)은 ❶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입 구(口; 입, 먹다, 말하다)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동시에 속으로 숨다의 뜻을 나타내기 위한 今(금, 함)으로 이루어졌다. 입 속에 넣다의 뜻이다. ❷회의문자로 含자는 ‘머금다’나 ‘품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含자는 今(이제 금)자와 口(입 구)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今자는 입안에 무언가를 머금고 있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본래의 의미는 ‘머금다’였다. 그러나 후에 今자가 ‘이제’나 ‘지금’이라는 뜻으로 가차(假借)되면서 여기에 口자를 더한 含자가 ‘머금다’라는 뜻을 대신하게 되었다. 이처럼 한자는 시간이 지나면서 본래의 의미를 뺏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다른 글자를 더해 뜻을 살리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含(함)은 어떤 물질이 들어 있음의 뜻으로 그 물질 이름의 앞에 붙여 쓰는 말로 ①머금다 ②품다 ③참다, 견디어내다 ④싸다, 담다, 넣다, 싸서 가지다 ⑤초목(草木)이 꽃을 피우다 ⑥무궁주(無窮珠: 염할 때 죽은 사람의 입속에 넣는 깨알처럼 작고 까만 구슬)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쌀 포(包), 머금을 암(唵), 에워쌀 위(圍), 묶을 괄(括)이다. 용례로는 짧은 말이나 글 따위에 많은 내용이 집약되어 간직되어 있음을 함축(含蓄), 어떤 성분이 들어 있는 분량을 함량(含量), 어떤 성분을 안에 가지고 있음을 함유(含有), 원망의 뜻을 가짐을 함감(含憾), 물을 포함 함을 함수(含水), 금이 들어 있음이라는 말을 함금(含金), 심령을 가지고 있다는 뜻으로 중생을 이르는 말을 함식(含識), 어떤 물질 속에 기름이 들어 있음을 함유(含油), 입을 다물고 잠잠히 있음을 함묵(含黙), 웃음을 머금거나 웃는 빛을 띰을 함소(含笑), 원한을 품음을 함원(含怨), 마음속에 넣어 두고 참음을 함인(含忍), 독한 마음을 품음을 함독(含毒), 눈물을 머금음을 함루(含淚), 분한 마음을 품음을 함분(含憤), 석탄이 들어 있음을 함탄(含炭), 쓰라린 고통을 참음을 함산(含酸), 철을 함유함을 함철(含鐵), 당분을 포함함을 함당(含糖), 포함되어 있는 비율을 함률(含率), 불평을 품음을 함혐(含嫌), 욕된 일을 참고 견딤을 함구(含垢), 말을 입 안에서 우물우물 하고 모호하게 함을 함호(含糊), 어떤 사물이나 현상 가운데 함께 들어 있거나 함께 넣음을 포함(包含), 음식을 먹으며 배를 두드린다는 뜻으로 천하가 태평하여 즐거운 모양을 함포고복(含哺鼓腹), 분을 품고 원한을 쌓음을 함분축원(含憤蓄怨), 근거 없는 말을 하여 남을 함정에 빠뜨림을 함혈분인(含血噴人), 모래를 머금어 그림자를 쏜다는 뜻으로 몰래 남을 공격하거나 비방하여 해치는 것을 비유하는 말을 함사사영(含沙射影) 등에 쓰인다.
▶️ 哺(먹일 포)는 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입 구(口; 입, 먹다, 말하다)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甫(보, 포)가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그래서 哺(포)는 ①먹다 ②먹이다, 먹여 기르다 ③씹어 먹다 ④음식물(飮食物) ⑤어린아이의 병명(病名)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먹을 여(茹), 저녁밥 포(餔)이다. 용례로는 제 몸의 젖으로 새끼를 먹여 기름을 포유(哺乳), 음식을 씹거나 마심을 포철(哺餟), 동물이 새끼를 먹이어 기름을 포육(哺育), 신시로 지금의 오후 4시를 이르는 말을 포시(哺時), 입에 든 것을 토함을 토포(吐哺), 음식을 배불리 먹고 배들 두드림을 고포(鼓哺), 자손이 어버이를 봉양함을 앙포(仰哺), 까마귀 새끼가 자란 뒤에 늙은 어미에게 먹을 것을 물어다 준다는 뜻으로 부모의 은혜를 갚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을 반포(反哺), 까마귀 새끼가 자란 뒤에 늙은 어미에게 먹이를 물어다 주는 효성이라는 뜻으로 자식이 자라서 부모를 봉양함을 이르는 말을 반포지효(反哺之孝), 자식이 부모가 길러준 은혜에 보답하는 것을 이르는 말을 반포보은(反哺報恩), 입을 벌리고 있으면서 먹여 주기를 바란다는 말을 개구망포(開口望哺), 음식을 먹으며 배를 두드린다는 뜻으로 천하가 태평하여 즐거운 모양을 이르는 말을 함포고복(含哺鼓腹), 입 속에 있는 밥을 뱉고 머리카락을 움켜쥔다는 뜻으로 식사 때나 머리를 감을 때에 손님이 오면 황급히 나가서 맞이함을 이르는 말을 토포악발(吐哺握髮), 머리털을 잡고 먹은 것을 토해 낸다는 뜻으로 인재를 구하려고 애씀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악발토포(握髮吐哺) 등에 쓰인다.
▶️ 鼓(북 고)는 ❶회의문자로 支(지; 대나무가지)와 壴(주)의 합자(合字)이다. 대나무가지로 북을 친다는 뜻이 후에 직접 북을 뜻하게 되었다. ❷회의문자로 鼓자는 '북'이나 '북소리'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鼓자는 壴(악기이름 주)자와 支(가를 지)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壴자는 장식이 달린 북을 받침대에 올려놓은 모습을 그린 것으로 '악기 이름'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이렇게 북을 그린 壴자에 支자가 더해진 鼓자는 북을 두드리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전시에는 북이 아군의 사기를 높이거나 명령을 내리는 용도로 사용됐다. 그래서 鼓자는 '북'이나 '격려하다', '악기'와 같은 다양한 뜻을 갖고 있다. 그래서 鼓(고)는 ①북(타악기의 하나) ②북소리 ③맥박(脈搏), 심장의 고동(鼓動) ④시보(時報), 경점(更點: 북이나 징을 쳐서 알려 주던 시간) ⑤되(분량을 헤아리는 데 쓰는 그릇 또는 부피의 단위) ⑥무게의 단위(=480근) ⑦치다, 두드리다 ⑧휘두르다 ⑨악기를 타다, 연주하다 ⑩격려하다, 북돋우다 ⑪부추기다, 선동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북을 치고 피리를 부는것을 고취(鼓吹), 북을 쳐 춤을 추게함을 고무(鼓舞), 북이나 장구 따위를 치는 사람을 고수(鼓手), 심장의 혈액 순환에 따르는 울림을 고동(鼓動), 북과 피리를 고적(鼓笛), 군중에서 호령할 때 쓰던 북과 나팔을 고각(鼓角), 북을 실은 수레를 고거(鼓車), 북을 치며 나아감을 고행(鼓行), 더욱 힘을 내도록 용기를 북돋움을 고려(鼓勵), 생식기가 불완전한 남자를 고자(鼓子), 생식기가 불완전한 여자를 고녀(鼓女), 무덤 앞의 상석을 괴는 북 모양의 돌을 고석(鼓石), 북을 단 누각을 고루(鼓樓), 북을 치면서 여러 사람이 함께 큰 소리를 지름을 고함(鼓喊), 북을 두드림을 격고(擊鼓), 매달아 놓은 북을 현고(懸鼓), 북을 쳐서 울림을 명고(鳴鼓), 작은 북을 소고(小鼓), 큰 북을 대고(大鼓), 절에서 밥을 할 때 여러 사람의 쌀을 모으려고 치는 북을 미고(米鼓), 한 쪽만 가죽을 메우고 모서리로 돌아가며 잔 구슬을 단 그다지 크지 않은 북을 반고(半鼓), 배를 두드리고 흙덩이를 친다는 뜻으로 배불리 먹고 흙덩이를 치는 놀이를 한다 즉 매우 살기 좋은 시절을 이르는 말을 고복격양(鼓腹擊壤), 술 그릇을 두드리는 아픔이라는 뜻으로 아내 상을 당함 또는 상처한 슬픔을 이르는 말을 고분지통(鼓盆之痛), 아내의 죽음을 한탄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을 고분지탄(鼓盆之歎), 격려하여 기세를 북돋우어 줌을 일컫는 말을 고무격려(鼓舞激勵), 입심이 좋아 마구 지껄여 댐을 이르는 말을 고설요순(鼓舌搖脣), 군중에서 북을 치면 앞으로 나아가고 징을 치면 뒤로 물러남이라는 뜻으로 초보적인 군사 훈련을 일컫는 말을 고진금퇴(鼓進金退) 등에 쓰인다.
▶️ 腹(배 복)은 ❶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육달월(月=肉; 살, 몸)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글자 复(복)은 아래 위가 같고 가운데가 불룩한 모양으로, 月(월)은 몸에 관계가 있음을 나타낸다. ❷회의문자로 腹자는 오장육부 중 하나인 ‘배’를 뜻하는 글자이다. 腹자는 ⺼(육달 월)자와 复(돌아올 복)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신체기관을 뜻하는 글자이기 때문에 ⺼자가 의미요소로 쓰였음을 알 수 있다. 复자는 성(城) 밖을 떠났다가 다시 돌아오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돌아오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 腹자는 이렇게 ‘순환’의 의미가 있는 复자에 ⺼자를 결합한 것으로 사람의 ‘배’를 뜻하고 있다. 그래서 腹(복)은 ①배(오장육부의 하나) ②마음, 속마음 ③가운데, 중심 부분 ④앞, 전면(前面) ⑤품에 안다 ⑥껴안다 ⑦두텁다, 두껍다 ⑧받아들이다, 수용하다 ⑨아이를 배다, 임신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배 두(肚),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등 배(背), 가슴 흉(胸)이다. 용례로는 배를 앓는 병을 복통(腹痛), 마음속에 품고 있는 계획을 복안(腹案), 배. 물건의 머리 부분과 꼬리 부분 사이에 있는 가운데 부분을 복부(腹部), 내장에서 새어 나오는 액체가 뱃속에 괴는 병을 복수(腹水), 배와 등이나 앞과 뒤를 복배(腹背),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깊은 속마음을 복심(腹心), 뱃속의 아이를 복아(腹兒), 가슴과 배로 썩 긴하여 없어서는 안될 사물 또는 썩 가까워 마음놓고 믿을 수 있는 사람을 심복(心腹), 음식을 먹지 아니하여 고픈 배를 공복(空腹), 배가 잔뜩 부름을 만복(滿腹), 먹고살기 위하여 음식물을 섭취하는 입과 배를 구복(口腹), 수술을 하려고 배를 쨈을 개복(開腹), 배를 갈라 자살함을 할복(割腹), 한 어머니가 낳은 동기를 동복(同腹), 아주 우스워서 배를 안음을 포복(抱腹), 의식에 입는 옷을 의복(儀腹), 배가 남산만 하다는 말을 복고여산(腹高如山), 마음이 맞는 극진한 친구를 이르는 말을 복심지우(腹心之友), 배와 등에 난 털이라는 뜻으로 있으나 없으나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말을 복배지모(腹背之毛), 나라의 중심부에 해당하는 지역을 이르는 말을 복리지면(腹裏地面), 앞뒤로 적을 만난다는 말을 복배수적(腹背受敵), 입으로는 달콤함을 말하나 뱃속에는 칼을 감추고 있다는 뜻으로 겉으로는 친절하나 마음속은 음흉하다는 말을 구밀복검(口蜜腹劍), 겉으로는 순종하는 체하고 속으로는 딴 마음을 먹는다는 말을 면종복배(面從腹背), 배를 두드리고 흙덩이를 친다는 뜻으로 배불리 먹고 흙덩이를 치는 놀이를 한다 즉 매우 살기 좋은 시절을 이르는 말을 고복격양(鼓腹擊壤), 배를 안고 넘어진다는 뜻으로 몹시 우스워서 배를 안고 몸을 가누지 못할 만큼 웃음을 이르는 말을 포복절도(抱腹絶倒)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