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빅터Lee 입니다.
부동산에서 교통망이 중요한다고 하는데요.
현재 교통이 어떻게되어있고 앞으로 어떤 교통이 신설되는지 알고 싶지만 모든 정보를 찾기란 어려운것이 사실입니다.
현재 시중에 교통망에 대해 분석한 책을 찾으시면 이책을 찾아볼 수 있으실겁니다. 이 지역에 모두 투자하려면 우린 돈이 없지요. 참고로 보시고 개인이 투자하는 지역에 교통호재도 있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전에 읽고 정리했던 내용인데, 지금 보니 또 새롭네요 ^^
* 미래가치높은 역세권
- 기존 운영중인 버스와 비교 시 절대우위를 점하는가
- 일자리 밀집지역이나 대규모 쇼핑몰등 많은 사람이 접ㅣ근하고자 하는 지역과 연결되는가
- 지하철에만 국한되지 말고 도로와 함께 연결되는가
* 호재를 찾는방법
- 국토부, 기재부, 시.도 홈페이지
- 국회, 시의회 홈페이지
♡ 국토부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
고속도로건설 5개년 계획
♡ 기재부
예산주요내용
♡ 지자체
도시기본계획
지자체 및 부서별 업무계획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예산계획
*민자철도
♡ BTO (build transfer operator)
민간건설, 소유권 정부에 양도, 일정기간 운영수익
♡ BTL (build transfer lease)
일정기간 정부로부터 임대료를 받음
♡ BTO-rs (BTO-risk sharing)
수익과 손실을 정부와 공유
신안산선, GTX-A
* 고속철도
정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 예산
* 도시철도
정부 : 지자체 60%:40% 예산 (서울은 40:60)
* 일반철도
정부 100% 예산
대곡-소사-원시선, 월곶판교선, 인천발 수원발KTX
* 광역철도
두개이상 시.도에 걸쳐운행
국가 70%, 지자체 30% 예산 (서울은 50:50)
* 철도사업의 진행단계
- 사업계획수립
- 예비타당성조사(6개월)
B/C 경제성1.0, APH 정책성0.5 이상 통과 !
- 기본계획수립.고시 (1년)
-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
-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4년)
- 실시계획 승인. 고시 (6개월)
이 단계까지 오면 사업내용 변경 없이 없이 확정 !
- 공사입찰 및 계약(3개월)
- 착공 및 준공(5년)
* 어느단계에서 투자해야하나?
착공하기 전, 조달청 공개입찰공고 '기공식대행용역'
* 3차 철도망구축 계획
♡ 선로용량 확보위해 추가되는 노선들
- 수색역-서울역-금천구청역 구간 복선전철
- 평택역-오송역 구간 2복선전철
- 용산역-청량리역-망우역 구간 2복선전철
- 수서-광주선 복선전철 등 추가
♡ 단절구간 연결되면 사업성이 높아진다
- 경강선 : 월곶-판교선과 여주-원주선이 연결되면 송도역에서 신강릉역까지 KTX운행 가능
-경전선 : 광주송정역-순천역 연결, 광주송정역과 부전역 복합환승센터 계획
♡ KTX 출발역을 분산하기 위한 지제연결선,어천연결선
♡ 지하철 급행화 : 경인선(용산-동인천), 경의선(서울-일산), 수인선(인천-오이도), 안산선(오이도-금정)
♡ 복합환승센터 후보지 : 사당역, 시흥시청역, 동탄역, 수서역, 삼성역, 지방(대곡역, 익산역, 부전역, 울산역, 광주송정역, 서대구역)
* 신안산선 영향지역 : 목감지구, 장현지구, 석수역
* 광명 : 월판선, 신안산선, 서해안복선전철, 동서남북 KTX의 접점, 도심공항터미널, 복합환승센터,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사당,양재,수서 접근성), 서부간선도로지하화(남북도로 - 마곡접근성, 월드컵대교 개통 시 DMC 접근성, 수원-광명고속도로 연결, 강남순환고속도로와 연결), 안양성남고속도로(동서도로 - 인덕원,판교 접근성), 문산익산고속도로(문산서울광명수원서평택익산), 중앙대학교 종합병원, 국제디자인클러스터, 베스트웨스턴호텔, 컨벤션센터, 미디어아트밸리, 이케아, 코스트코, 롯데아울렛, 석수스마트타운, 광명시흥테크노밸리, 광명사거리역 인근 재개발, 철산역 인근 주고아파트 재건축, 하안동 주공(대부분 중층, 이주수요), 구로차량기지 노온사동 이전(우체국 사거리역)
* 월곶판교선 : 급행역(월곶,시흥시청,광명,인덕원,판교), 월판선 일반열차가 9호선 급행보다 빠르다.
* 연매출순 : 경기서울충남경남경북부산판교인천울산
* 인덕원 : 인덕원수원선, GTX-C, 과천선 급행, 안양성남고속도로, 월판선, 중앙버스전용차선, BRT정류장, 과천지식정보타운, 평촌스마트스퀘어, 인덕원역세권개발, 복합환승센터
* GTX : 성급한 투자보다 진행상황 모니터링, 광역버스를 대체할만한 요금인지, 47m이하에 만들어지기 때문에 승강장까지 접근시간 고려(서울 중심부에서 멀 수록 이점).
* 삼성역
- 교통 : 의정부발KTX, GTX-A,C, 위례신사선
- 순서 : 현대차GBC 완공 -> 잠실운동장 개발 ->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완성 -> 도심공항터미널 지하이전 -> 코엑스 확장
- 그외 : 서울의료원부지 개발
- 잠실운동장 개발 순서 : 학생체육관, 수영장 철거하여 전시 컨벤션센터, 실내 스포츠콤플렉스, 호텔, 상업시설등 신축 -> 현대차GBC와 연결 탄천보행교 설치, 한강시민공원과 연결되도록 올림픽대로 일부 지하화 -> 실내체육관 철거, 보조경기장 이전 후 야구장 신축 -> 기존 야구장 철거 후 전시 컨벤션센터 신축.
* 서울역
- 교통 : GTX-A,B, 신분당선, 신안산선, 복합환승센터
- 서울역북부역세권개발 : 컨벤션센터 MICE 시설 확충
- 걷고싶은 거리 조성
* 동부간선도로지하화 : 창동역-광운대역-삼성역-대치동 학여울역 을 묶는 컨벤션센터 밸리 구축, 그 후 대모산 민자터널 사업이 되면 용인-서울 고속도로를 이용하여
판교-광교-동탄 으로 연결, 단기간 완성되지 않음.
* 대곡 소사 원시선 : 대곡 소사선이 완성되는 2022년이되었을 때 진가를 발휘, 수도권순환선의 서부 축, 북쪽으로 파주 문산, 남쪽으로 군산까지 연결,
문산-익산 고속도로와 함께보자.
대곡역, 능곡, 시흥시청역, 초지(화랑)역.
* 인천발 KTX : 수인선을 공유, 출발역은 송도역, 어천역에서 기존 경부고속철도와 합류.
* 수원발 KTX : 경부선 서정리역과 SRT노선 지제역을 연결, 선로 포화상태인 경부고속철도에서 수도권 고속철로(SRT선로)로 선로변경, 운행회수 증가와 소요시간 단축.
* 분당선 급행열차는 야탑역, 수서역, 대모산역에만 대피선을 추가하면 수원역에서 왕십리역까지 가능.
첫댓글 사 봐야 겠네요
교통에 대해 이해하시는데 도움되실거예요.^^
읽을 책 또 하나 추가요 ^^ 요약감사합니다. 빅터Lee님
와~~~~감사합니다..
우와~ 이런 생각은 했었지만 책을 읽어보려고는 못했네요~!
꼭 한번 읽어봐야겠습니다. 좋은 서평 잘 봤습니다 :)
좋은 책 정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