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제목이 'the 6-0 Show'군요... 월드에서의 강한 포스가 배어나오는 제목입니다.
이번 칼럼은 폐인체가 아닌 일반체로 번역을 해보겠습니다.
오늘 논의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상대방의 손에 무었이 있는지를 추측하는 방법. 이건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이걸 사용하면, 당신은 항상 Cabal Therapy를 적중시킬 수 있을 것이다. 5개의 예시 상황이 들어있다.
- 드로우 카드들에 대한 팁들
- 게임을 복기하는 법
- 공격을 가야할 때와 가지 말아야 할 때
TIP 6. 상대방의 손에 무었이 있는지 추측하는 법.
상대방의 손에 무었이 있는지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힌트가 될 수 있다. 당신이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Cabal Therapy를 항상 적중시킬 수 있을 것이고 당신이 지금 무었을 플레이해야되는지를 정확히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불행히도, 매직은 정확한 정보를 가질 수 있는 게임이 아니고, 상대방의 핸드는 감춰져 있다.
하지만 당신이 영리하고, 몇 가지 단서를 가지고 있다면, 상대방의 핸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 방법은 바로 최근 몇 턴을 회상해 보는 것이다.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상대방이 랜드가 말렸었나? 만약 그렇다면, 그는 그의 핸드에 랜드가 없을 지도 모른다. 그가 특정 카드를 덱 위에 올려놓았는가?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그가 무었을 드로우 했는지를 정확히 알 수 있다. 만약 상대방이 당신의 턴끝에 마나 4개를 남겨놓고 뭔가를 플레이했나? 만약 아니라면, 그의 핸드에는 Fact or Fiction 이 없을 가능성이 크다.
당신은 이러한 요소들을 잘 살펴봐야 한다. 이러한 요소들이 상대의 핸드에 무었이 있는지를 정확히 알려주진 못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적어도 상대의 핸드에 무엇이 '없는지'는 알려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상대방의 덱 리스트를 알고 있고 소거법을 사용한다면 당신은 상대방의 핸드에 무었이 있을지를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이런 상황을 숙지하는데 편리할 5가지의 예제를 준비했다. 나는 이제 소개될 5개의 예제가 상대방의 핸드를 추측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한다.
상황 1
당신은 Ravnica 드랩 토너의 결승전을 펼치고 있다. Game 1은 시간이 좀 오래 걸려서 당신은 상대방의 덱을 거의 다 볼 수 있었다고 하자. 당신은 저번 게임에서 3 Boros Fury Shield 와 1 Flame Fusillade를 보았다.
이제 당신은 Game 2를 플레이중이고 역시 게임은 오래 가기 시작했다. 당신과 상대방은 모두 드로우 싸움을 벌이고 있고, 이러한 상황이 펼쳐졌다.
Turn 1 (your turn)
Your hand: Swamp
Your board: 4 Swamp, 5 Forest, 2 Island
Your life: 7
Opponent's life: 4
Opponent's board: 4 Plains, 4 Mountain, Conclave Equenaut
Opponent's hand: 1 unknown card
상대방은 Conclave Equenaut로 당신의 라이프를 갉아먹고 있다. 당신은 랜드를 빼고는 지속물이 없고, 핸드에도 랜드 뿐이다. 당신은 이번 턴에 늪을 드로우 했다. 마나는 넘쳐나기 때문에, 잠깐 생각하다가 턴을 넘긴다.
Turn 2 (opponent's turn)
Your hand: Swamp
Your board: 4 Swamp, 5 Forest, 2 Island
Your life: 4
Opponent's life: 4
Opponent's board: 4 Plains, 4 Mountain, Conclave Equenaut
Opponent's hand: 2 unknown cards
상대방은 Conclave Equenaut를 달려서 3점을 깎은 뒤 그대로 턴을 넘겼다.
Turn 3 (your turn)
Your hand: Swamp, Snapping Drake
Your board: 4 Swamp, 5 Forest, 2 Island
Your life: 4
Opponent's life: 4
Opponent's board: 4 Plains, 4 Mountain, Conclave Equenaut
Opponent's hand: 2 unknown cards
당신은 Snapping Drake를 드로우했다. 나이스, Equenaut를 상대하기엔 괜찮은 생물이다. 그래서 당신은 이 3/2 플라잉 생물을 깔고 턴을 넘겼다.
Turn 4 (opponent's turn)
Your hand: Swamp
Your board: 4 Swamp, 5 Forest, 2 Island, Snapping Drake
Your life: 4
Opponent's life: 4
Opponent's board: 4 Plains, 4 Mountain, Conclave Equenaut
Opponent's hand: 3 unknown cards
상대방은 달리고, 당신은 막았다. 이렇게 두 플라잉들은 전사하고, 어택 페이즈 이후에 상대방은 Nightguard Patrol을 플레이했다.
Turn 5 ( your turn)
Your hand: Swamp, Ursapine
Your board: 4 Swamp, 5 Forest, 2 Island
Your life: 4
Opponent's life: 4
Opponent's board: 4 Plains, 4 Mountain, Nightguard Patrol
Opponent's hand: 2 unknown cards
당신은 Ursapine을 드로우했다. 당신은 이 괴수를 플레이 하고 턴을 덤겼다.
Turn 6 (opponent's turn)
Your hand: Swamp
Your board: 4 Swamp, 5 Forest, 2 Island, Ursapine
Your life: 4
Opponent's life: 4
Opponent's board: 4 Plains, 4 Mountain, Nightguard Patrol
Opponent's hand: 3 unknown cards
상대방은 당신의 갓드로우를 비웃으며 Veteran Armorer를 플레이하고 턴을 넘겼다.
Turn 7 (your turn)
Your hand: Swamp, Flight of Fancy
Your board: 4 Swamp, 5 Forest, 2 Island, Ursapine
Your life: 4
Opponent's life: 4
Opponent's board: 4 Plains, 4 Mountain, Nightguard Patrol, Veteran Armorer
Opponent's hand: 2 unknown cards
당신은 Flight of Fancy를 드로우했다. 와우, 세 턴 연속으로 좋은 카드를 드로우하다니, 엄청난 행운이다. 그리고 실제로도 큰 찬스가 왔다. 당신은 Flight of Fancy를 Ursapine에 붙이고 그 효과로 두 장을 드로우 했다. 나온 카드는 Transluminant와 Keening Banshee.
자, 이제 어떻게 할텐가? 당신은 두 가지의 옵션이 있다.
1 - Ursapine으로 어택을 한 후 공격력을 4로 펌핑한다. 상대방이 손에 랜드를 들고 있다면 이기겠지만, 반대로 Boros Fury-Shield가 있다면 지게 된다.
2 - Ursapine으로 3점만 때린 뒤 핸드에 있는 두 개의 생물을 꺼낸다. 다음턴에 당신은 올어택을 갈 것이고, 그것들은 모두 파워가 4 미만이다. 이렇게 되면 Boros Fury-Shield를 피해서 플레이를 할 수 있다. 상대방이 그 카드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크리쳐 중에 파워가 4 이상인 것이 없으므로 상대방은 당신을 죽이지 못할 것이고, 당신은 이기게 된다. 단 한가지의 문제는 상대방에게 한 턴을 더 준다는 것이다. 상대방은 다음 턴 드로우 때 Flame Fusillade를 다음턴에 드로우 할 수 있을 것이고 그렇다면 게임은 끝나게 된다. 하지만 이봐, 상대방은 Boros Fury-Shield를 덱에 3장이나 가지고 있지만 Flame Fussilade는 1장밖에 없으니까, Flame Fussilade 보다는 Boros Fury-Shield이 서고 맨 위에 있을 확률이 높잖아, 안그래?
무엇이 옳은 플레이일까? 잠깐 생각해 보자. 힌트를 주자면 : 4턴째에 일어난 일들을 잘 생각해보자.
?
?
좋아. 마음을 정했나? 정답은.....
1번이다. 4점으로 패기. 상대방은 Boros Fury-Shield가 손에 없는 것이다! 어떻게 알까? 자, 4턴째에 그는 그의 Conclave Equenaut 와 Snapping Drake를 맞바꾸었다. 만약 그때 그에게 Fury-Shield가 있었다면, 당연히 그걸 플레이했을 것이다! 당신이 Snapping Drake로 막았을 때가 바로 게임을 거의 끝내버릴 수 있는 Boros Fury-Shield를 쓸 타이밍이었던 것이다. 그 때 그가 플레이를 안했기 때문에, 4턴째에는 확실히 Boros Fury-Shield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다.
당신은 6턴째에 그가 Veteran Armorer를 드로우했다는걸 알 수 있을것이다. 상대방이 당신 덱을 상대로 일부러 생물을 늦게 깔 이유는 전혀 없으니까. 만약 그가 2~4턴 째에 이미 그 카드를 가지고 있었다면, 당연히 플레이 했을 것이다. 그래서 Veteran Armorer는 6턴째에 드로우 한것이다. 이것은 그가 Boros Fury-Shield를 6턴째에 드로우 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것이고, 이걸 알게되면 당신은 안전하게 승리를 가져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상황 2
익스덱을 굴리고 있다. Aggro Rock vs Psychatog. 상대방은 랜드 6개를 깔아놓고 있고(4 Island, 2 Watery Grave) U/B/G 버젼의 토그덱이다. 서로가 게임 중반에 드로우싸움이 되는 양상인것 같고, 최근 몇턴은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자, 이제 Cabal Therapy로 무었을 부를 것인가? 이 때 상대방의 덱을 PT LA에서 8강에 들었던 Kenji Tsumura의 덱이라고 생각을 해 보자
상대방은 아마 카운터류나 스모더같은 카드는 가지고 있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만약 상대방이 그중에 하나라도 가지고 있었다면, 상대방은 당신이 라노워에 Sword of Fire and Ice를 붙여서 팸으로써 드로우를 시켜줄만한 짓은 절대로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상대방이 Fact or Fiction이나 Gifts Ungiven을 가지고있을거라고는 생각하기 힘들다. 만약 그랬다면, 상대방은 당신의 지난 턴끝에 그걸 썼을테니까.
상대방은 아마도 지난 턴때 Island 를 드로우했고, 핸드에는 그린 카드들이 잔뜩 있음에 틀림없다. 나의 생각으로는 상대방은 Life from the Loam, Putrefy나 Pernicious Deed같은걸 들고 있을확률이 높다. 그렇다면, 나같으면 디드를 부를 것이다.
상황 3
스탠다드를 플레이 중이다. Gifts Ungiven control vs Flores Blue Control (수많은 카운터들과 Meloku/Keiga, 그리고 Boomerang/Threads of Disloyalty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덱). 당신은 Gifts 덱을 플레이하는 중이고 최근 몇 턴 동안 랜드사고가 있었다. 수 턴 전에 당신은 5번째 땅을 드로우했고, 그걸로 슬슬 위협적인 카드들을 플레이하기 시작했다 : Kagemaro (counter됨), 다음턴에 Meloku (counter됨), 다음턴에 land, Kokusho (counter됨). 절망감을 느끼겠지만, 당신의 핸드엔 아직도 4 장의 카드들이 남아있고, 그것들은 충분히 위협적이다. (Gifts, Death Denied, 등등등). 상대방은 꽤 고수라서, 아마도 당신의 핸드에 랜드가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고, 그래서 양질의 위협적인 핸드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추측할 것이다. 왜냐하면, 만약 당신이 랜드를 가지고 있다면 수 턴 동안 땅이 말렸음에도 그것을 플레이 하지 않았을 리가 없을 테니까.
자, 이제 상대방의 턴이다. 그는 6개의 랜드를 늘어놓은 상태에서 Meloku를 플레이 한 뒤에 랜드 하나를 올렸다 내리면서 1/1짜리 공짜 토큰을 하나 생성시킨 다음에 1개의 마나를 남기고 손에는 3장의 카드를 든 상태로 턴을 넘겼다.
당신은 턴을 시작하고 Cranial Extraction을 드로우했다. 당신은 칼드로우에 신이나서 크레니얼을 바로 플레이 한 뒤에(*), 무엇을 부를 지 고민하기 시작했다(**). 당신의 목표는 되도록이면 상대방의 핸드를 많이 비우고 싶은 것.
자 여기에서 올바른 카드를 선택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만약 상대방이 Mike Flores 스타일의 블루 컨트롤 덱을 플레이한다고 생각한다면, 정답은 부메랑이다. 아마도 핸드에 한장이나 두장정도는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는 랜드를 가지고 있지는 않을 것이다. 만약 가지고 있었다면, 이미 깔려있는 랜드를 올렸다 내리면서 공짜 토큰을 만드는 대신에, 랜드를 그냥 내려놓아서 2개의 랜드를 언탭시켜놓음으로서 카운터를 칠 수도 있음을 상대에게 보여주었을 것이다.
카운터도 있을 수 없다. 만약 카운터가 있었더라면, 당신의 핸드가 충분히 위협적이라는것을 뻔히 알면서도 Meloku를 플레이함으로써 다음 한 턴 동안 당신이 하고싶은 스펠을 다 쓰도록 내버려 둘 리는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랜드나 카운터도 없다고 가정한다면, 상대방은 뭘 가지고 있을까? 아마도 크리쳐가 아니면 Boomerang (또는 Threads of Disloyalty일수도 있겠지만, 당신의 덱에는 전혀 위협적이지 않으므로 제외하자)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상대방의 덱과 핸드에 남아있는 크리쳐와 부메랑의 수는 2 Meloku, 3 Keiga, 4 Boomerang 이 되므로, 이 상황에서는 가장 확률이 높은 부메랑을 부르는 것이 현명하다고 하겠다.
(*) 실제로는 Cranial은 충분히 강한 카드는 아니며 그런걸 드로우하자마자 플레이 하는건 그다지 현명한 일이 아니지만, 상황을 만들기 위해서 이렇게 했다고 가정해 보았다.
(**) 사실은, Cranial을 일단 플레이하고 보자는 식의 플레이는 위험하다. 언제나 스펠을 플레이 하기 전에는, 이번 턴을 어떤 식으로 운영해 나갈지를 먼저 결정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Gifts Ungiven과 Cranial Extraction을 동시에 가지고 있을 때는, 어떤 카드를 먼저 플레이하는지는 순전히 지금 당신이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그리고 각각의 카드로 당신이 어떤 카드를 찾아올지/또는 없앨 지에 따라 다르다는 말이다. 즉, 일반적으로 Gift가 Cranial보다 더 좋다는 이유만으로 아무 생각도 없이 Gift를 플레이하는 것 보다는, Gift로 어떤 카드들을 찾아올 지를 먼저 생각해 보라. 그 다음에는 Cranial로는 어떤 카드를 부를 수 있을지를 생각해 보라. 이 두 가지 경우를 비교해 본 뒤에 지금 상황에서 어떤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를 결정해야 한다.
비슷한 이유로 Gifts를 사용하기 전에는 항상 어떤 카드들을 찾아올지를 미리 결정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Gifts로 힘들게 찾아온 Death Denied 같은 카드를 막상 플레이 하려고 할 때 Gifts를 쓸 때 아무렇게나 탭한 마나 때문에 B를 뽑을 수 없게 될 지도 모른다.
상황 4
자, 또다른 Ravnica 드랩 토너이다. 당신은 Boros 계열의 덱이고, 상대방은 Golgari deck에 White를 섞은 계열의 덱을 플레이 중이다. 당신은 저번 라운드에서 지금 상대방의 플레이를 보았기 때문에, 이미 상대방의 크리쳐 리무벌은 Last Gasp 2장 뿐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당신의 첫 핸드는 다음과 같다 : 1 Plains, 2 Mountain, War-Torch Goblin, Courier Hawk, Skynight Legionnaire, Faith's Fetters. 당신의 선공으로 시작되었고 처음 몇 턴은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자, 이제 상대방의 라이프는 6점이고, 당신은 24점이 남았다. 당신의 핸드에는 한 장의 카드가 있고(Rally the Righteous), 상대방은 3장의 카드를 가지고 있다. 상황을 그림으로 설명하자면 :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될까?
Turn A - 상대방은 Temple Garden(2점을 맞고 언탭)을 플레이하고 Loxodon Hierach를 플레이 한 후 턴을 넘긴다.
Turn B - 당신은 랜드를 드로우하고 두 개의 플라잉 생물로 어택을 한다(상대방은 5점 남았다)
Turn C - 상대방은 Transluminant를 플레이하고 4개의 랜드를 남긴 상태로 턴을 넘겼다
Turn D - 당신은 Viashino Fangtail 을 드로우 한 뒤 어떻게 할까 고민하기 시작한다.
그래서 어떻게 할텐가? 상황은 다음과 같다.
You have in hand: Viashino Fangtail, Rally the Righteous.
You have in play: 3 Mountain, 3 Plains, War-Torch Goblin, Courier Hawk, Skynight Legionnaire, Centaur Safeguard.
Your opponent has in play: 2 untapped lands, 2 tapped lands, Golgari Signet, Elf of Deep Shadow, Bramble Elemental, Loxodon Hierarch, Transluminant.
Life totals: you 24 - opponent 5
이제 선택할 수 있는것은?
1 - 공격을 간 뒤에 Rally the Righteous를 플레이한다.
이점 : Last Gasp가 핸드에 없다면 상대방은 죽는다
불리한점 : 만약에 Last Gasp가 있다면 게임에서 이길수가 없다. 더욱이 당신은 이번 턴에 Viashino Fangtail을 깔 수 없으므로 판세를 잡을수가 없다.
2 - 공격을 간 뒤에 Rally the Righteous를 플레이 하는 대신에 Viashino Fangtail을 플레이한다.
불리한점 : 만약 상대방이 Last Gasp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당신은 게임을 이길 기회를 놓치게 된다.
이점 : 상대방이 Last Gasp를 가지고 있다면, Rally the Righteous 를 여전히 손에 가진 채로 이번 턴에 Viashino Fangtail을 깔 수 있다
그러므로 만약 상대방이 Last Gasp를 핸드에 가지고 있다면, Rally를 플레이하지 않는 것이 유리하다. 반대로 Last Gasp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하면 Rally를 이번 턴에 플레이 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하지만 위의 B 턴을 뒤돌아보다. 당신의 상대방은 2개의 마나를 오픈한 상태에서도 Last Gasp를 치지 않았다. 만약 내가 상대방이었다면 수많은 비행 크리쳐들의 압박과 낮은 라이프 점수를 가진 상황에서는 만약 나에게 Last Gasp가 있었다면 반드시 Skynight Legionnaire 를 죽였을 것이다. 상대방이 그런 상황에서 Last Gasp를 치지 않았다는 것은 그에게 그 카드가 없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더욱이 그는 C 의 턴에서는 Transluminant를 드로우 했음이 틀림없다. 왜냐하면 그놈이 Turn A때부터 있었다면 그걸 플레이 안했을리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Turn C-D를 오는 중에 Last Gasp가 그의 손에 들릴 일은 없는 것이다.
자, 이제 해답이 나왔다. 1번을 선택하고 게임에서 이기면 되는 것이다. 상대방에게는 Last Gasp가 없다.
상황 5
당신은 Cabal Therapy를 섞은 익스 고덱을 플레이하는 중이다. 상대방은 G/B/R Rock을 굴리는 중이고, 덱리스트는 다음과 같다.(추천하는 덱리스트는 결코 아니지만, 예를 위해 밑에 쓰겠다.)
12 Elves (4 Llanowar Elves, 4 Birds of Paradise, 4 Elves of Deep Shadow)
24 3-drops (4 Sword of Fire and Ice, 4 Call of the Herd, 4 Hypnotic Specter, 4 Troll Ascetic, 4 Pernicious Deed, 4 Carven Caryatid )
4 Flametongue Kavu
20 lands
상대방이 먼저 플레이를 시작하고, 핸드를 킵한 뒤에 Llanowar Wastes를 내려놓은 뒤 Elves of Deep Shadow를 플레이 했다. 당신은 1턴에 Skirk Prospector를 플레이했다. 상대방은 그의 엘프로 공격을 가했고, Karplusan Forest 와 Llanowar Elf를 플레이했다.
이제 당신의 턴이다. 당신은 두번째 랜드인 Swamp를 플레이 한 뒤에 드디어 Cabal Therapy를 치려고 한다. 뭘 부를 것인가? 지금까지의 진행을 잘 보고 생각해 보도록.
뭘까흏?뭘까흏?뭘까흏?뭘까흏?뭘까흏?뭘까흏?뭘까흏?뭘까흏?뭘까흏?뭘까흏?뭘까흏?뭘까흏?뭘까흏?뭘까흏?뭘까흏?뭘까흏?뭘까흏?뭘까흏?뭘까흏?뭘까흏?뭘까흏?뭘까흏?뭘까흏?뭘까흏?뭘까흏?
지금 불러야 될 카드는 바로 Flametongue Kavu다. 지금까지는 당신이 생각해야할 두 가지 점이 있다. 첫번째로, 상대방은 멀리건을 하지 않았다; 즉 상대방은 첫 핸드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두번째로는 상대방은 2번째 턴에 Elf를 플레이 했다. 그것뿐이다.
첫 번째 것(멀리건을 하지 않았다는 것)은 상대방이 적어도 non-Elf, non-land 카드를 적어도 한 장 이상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만약 첫 핸드에 엘프 무더기와 랜드 무더기만 들어있다면, 누가 킵을 하겠는가?
두 번째 것(두번째 턴에 Elf를 플레이 했다는 것)은 핸드에 발비 3개짜리 카드는 없다는 것을 알려준다. 만약 발비 3개짜리 카드를 가지고 있었다면, 그는 아마도 2턴째에 그걸 플레이 했을 것이다.
첫 번째와 두 번째를 합치면 나오는 카드는? 바로 Flametongue Kavu가 되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예제들은 간단하고 기초적인 상황이지만, 당신은 훨씬 복잡하고, 중요한 상황에서도 같은 논리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고, 그것이 당신을 승리로 이끌 것이다!
굿바이~
첫댓글 와우 재미있네요.
정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흐미야;; 골 돌아간다;;
흠;; 저 정도 경지에 이르려면;;
뭘까흏?
Aggro Rock에 디드가 들어가나요?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