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아름다운 자연환경
남해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하여 살기 좋은 고장이다. 2020.12월 말 기준 남해군 인구수 42,958명이다. 장수의 고장으로 이름난 남해에 사람이 살기 시작한 것은 지석묘(支石墓) 등이 남아 있는 것으로 보아 선사시대부터라는 것은 알 수 있다. 남해군은 고려 중엽부터 조선 중엽에 이르는 오랜 세월 동안 왜구들의 끈질긴 침공과 약탈을 받았지만, 조상들의 끈질긴 항쟁으로 지켜온 땅입니다.
남해군은 남해와 창선 두 섬으로 이루어져 있고, 남해군은 면적 357.52km2로, 남북 약 30km, 동서 약 26km의 길이를 가지고 있다. 지세는 망운산(786m) 금산(681m) 원산(627m) 등 산악이 많고 하천은 모두 짧고 평야 역시 협소하다. 해안은 굴곡이 심하고 302km에 달하는 긴 해안선이 있어, 어족자원이 풍부하고 연근해어업의 전진기지로서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조도(鳥島), 호도(虎島), 노도(櫓島) 등 유인도(有人島) 3개, 무인도 76개가 있으며 서북부에는 섬진강 하구에서 형성된 대사주(大砂洲)가 많다.
남해군 교통 상황
1973년 6월 22일 준공된 남해대교는 남해군과 하동군을 연결하는 총연장 660m에 이르는 아름다운 현수교이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노량해전이 있었던 곳으로 섬 사이로 떨어지는 일몰이 장관이며 봄에는 벚꽃길이 아름답다. 1973년 6월 남해대교가 놓임으로써 하동군과 육로가 연결되었으며, 1980년 6월에는 창선교가 놓여 본 섬과 창선도가 연결되기에 이르렀다. 또한 2003년 4월 창선 · 삼천포대교가 개통되면서 섬이 아닌 사통팔달의 육지와 상호 교통체계를 갖추게 되었다. 창선과 사천시 대방동을 잇는 3.4km의 창선 · 삼천포대교는 늑도와 초양섬 모개섬 등 3개의 섬을 징검다리로 이용하여 지어졌으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다리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이 교량의 완공으로 남해를 찾는 관광객들은 남해대교를 지나 절경의 남해 해안을 연결하는 해안관광도로를 따라 사천시로 나오는 환상의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남해군 남해의 다랭이논 모습
육지 사람이 남해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보게 되는 것이 계단식 논밭이다. 가파른 산을 따라 촘촘히 들어선 계단식 논밭은 얼마나 많은 노력이 들었는지 상상밖에 할 수 없다. 그 숱한 돌들을 일일이 손으로 들어내어 담을 쌓고 바닥에 진흙을 발라 물 빠짐을 막아야 비로소 논이 된다고 하니... 그 정성과 노력을 어떤 말로 표현하겠는가? 남해는 임야면적이 68%로 우리나라 섬 중 산의 비율이 가장 많은 지역이어서 농지는 23%에 불과하다. 한때 13만을 넘는 사람이 살았던 남해는 이렇게 한 뼘의 산이라 도 농지로 바꾸지 않고는 살아갈 수 없었다. 자연을 이기고 살아온 남해사람들의 끈질긴 생명력이 너무도 선연히 드러난다. 주요 농산물은 마늘, 쌀, 고구마 등인데 남해는 마늘의 주산지로 전국 생산량의 7%를 차지하고 있다.
출처:(한국의 섬 - 경상남도 남해군)
2022-10-17 작성자 명사십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