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인사에는 왜 대웅전이 없는가? 해인사 대적광전 안에 모시고 있는 비로자나불(중앙) 해인사는 신라시대에 창건된 유서 깊은 대찰이다. 뭐니뭐니해도 해인사는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인 "팔만대장경"이 소장되어 있는 것만으로도 유명하다. 팔만대장경은 원의 침략이라는 절체절명의 국난을 극복하기 위해 1236년부터 16년에 걸쳐 완성되었다. 68X24.5cm터, 두께 3cm의 경판은 81,340매, 6,791권, 일정한 온습도를 유지하기 위해 과학적으로 건축된 조선 초기 건축물 장경판전에 보관되어 있다. 해인사는 신라시대에 창건된 화엄 10찰의 하나. 화엄종의 근본 경전인 화엄경은 4세기 중앙아시아에서 정립된 대승경전의 최고봉으로 원래 이름은 대방광불화엄경으로 동양문화의 정수라고 할 수 있다. 이 불경 안의 「해인삼매(海印三昧)」라는 구절이 있다. 해인사는 그 「해인삼매(海印三昧)」에서 인용했다. 해인삼매는 삼라만상의 세계를 끝없는 바다에 비유해서, 거센 파도 즉 중생의 고통이 사라질 때 우주 참모습이 물에 비치는 경지를 의미한다. 이러한 세계가 부처의 깨달음의 모습이고, 중생의 원래의 모습이고, 이것이 해인삼매의 가르침이다. 이러한 가르침을 원리로 한 해인사는 해동화엄종의 의상대사(義湘大師 625~702)의 법손자 순응 스님(順應和尙)과 그의 제자인 이정 스님(理貞和尙)에 의해 신라 제40대 애장왕 3년(802) 10월 16일에 창건되었다. 해인사는 화엄경을 중심사상으로 해서 창건되었기 때문에 비로자나불을 주불로 모시고 있다. 따라서 중앙의 법당 이름은 대웅전(大雄殿)이 아닌, 대적광전(大寂光殿), 경상남도 유형 문화재 제 256호)이다. 진리를 상징하는 법신불,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을 중앙에 모신 전각을 대적광전이라 한다. 달리 "대광명전"이라고도 한다. 해인사의 비로자나불은 결가부좌를 하고 앉아서 지권인(智拳印) 수인을 하고 있다. 비로자나불의 세계는 특별한 부처님의 세계가 아니고, 바로 우리 자신이 살고 있는 현실세계라는 것이 특징이다. "비로자나"는 산스크리트어의 Vairocana로, 영원한 법 즉 진리를 의미한다. 지금의 건물은 802년에 건립, 1818년에 재건, 1971년에 보수된 것이다. 대적광전(大寂光殿) 안에는 7불상이 안치되어 있다. 좌측에서부터 철조 관음보살, 목조 문수보살, 목조 비로자나불, 한가운데에 본존 비로자나불, 그 옆에 목조 지장보살, 목조 보현보살, 철조 법규 보살. ■ 비로자나불 ■ 비로자나불은 일본의 대일여래(大日如來 Dainichi-nyorai)와 같은 부처다. 산스크리트어에서는 마하바이로차나, 즉 「위대한 빛의 창조자」. 쿠우카이(空海) 스님이 개종한 진언종에서는 대일여래를 중심불로 모신다. 弘法大師(空海)에 의하면, 모든 종교에 있어서 신과 악마는 모두 대일여래의 현신이고, 대일여래의 몸은 우주 그 자체다. 동시에 먼지 안에도 대일여래가 존재한다고 한다. 대일여래는 백련화에 앉아서 명상을 하고 있는 모습으로 양계(태장계·금강계) 만다라의 중심으로 그려진다. 대일여래(大日如來)는 손의 위치와 수인이 다르다.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 Vairocana)은 태양의 빛처럼 불교의 진리가 우주 가득히 비추는 것을 형상화한 것이다. 이 부처는 다른 부처와는 달리 설법을 하지 않는다는 점이 특징이다. 불교의 진리, 곧 불법 그 자체를 상징하는 법신불(法身佛)이므로 불상으로서 형상화될 수 없는 추상적인 개념이다. 비로자나불의 모습은 처음에는 중국에서 노사나불(盧舍那佛)로 불완전한 모습으로 시도되다가 나중에 밀교(密敎)에 수용되어 대일여래(大日如來)로 불리면서 표현형식이 확립되었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한국과 일본과는 달리 비로자나불의 조성이 성행하지 못하였다. 지금까지 비로자나불의 모습은 일본 밀교의 금강계만다라(金剛系曼茶羅)의 주불인 보살 모습에 지권인(智拳印)의 수인을 맺은 형식과, 태장계(胎藏系) 만다라의 주불인 법계정인(法界定印)을 맺는 보살상의 두 가지 형식이 일반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한국의 비로자나불은 밀교와는 상관없이 화엄경(華嚴經)의 주불로서 독창적으로 창안되었다. 특히 한국의 비로자나불은 보살이 아닌 여래형이 주류를 이룬다는 점에서 중국과 일본과는 그 성격이 뚜렷이 구별된다. 아직까지 인도와 중국에서 여래형 비로자나불이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여래형 비로자나불은 한·중·일 삼국 가운데 주로 통일신라에서 조성되었다. 8세기에 나타난 비로자나불은 석남사 석불처럼 독존으로도 조성되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법수사(法水寺)석불처럼 문수(文殊)와 보현(普賢)보살을 협시로 하는 삼존형식이 유행하기 시작하여 고려와 조선시대에도 계속되었다. 金剛界大日如來(毘盧遮那如來) 금강계대일여래(비로자나불) 胎藏界大日如來(毘盧遮那如來) 태장계대일여래(비로자나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