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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조선의 성립과 발전
1. 조선의 성립
1) 조선을 세운 사람들의 국가 운영 방향은?
① 조선의 건국
㉠ 주역 : 급진 신진사대부+ 신흥무인세력
㉡ 경제적 조치 : 과전법실시
㉢ 천도 : 개경 → 한양으로( 풍수지리설과 정치적 이유)
② 조선 건국의 의의
㉠ 관료제 사회 : 과거 중시, 양반관리 중심
㉡ 성리학 사회 : 불교 배척, 유교적 이상 정치(왕도정치, 덕치주의)
③ 국가 기틀의 마련
㉠ 통치 기본질서 : 사대주의, 덕치주의, 농본주의
㉡ 태조 : 조선 건국
㉢ 태종 : 왕자의 난으로 집권, 사병 혁파, 호패법 실시, 왕권강화
㉣ 세종 : 4군 6진 개척,
집현전 설치→ 훈민정음 창제 ㉤ 세조 : 계유정난으로 집권(1453년), 직전법 실시, 이시애의 난 진압
㉥ 성종 : 사림 진출, 경국대전 완성→ 조선의 통치 조직 정비
④ 조선 초기의 대외 관계
㉠ 원칙: 사대교린
㉡ 명 : 사대주의→ 조공(1년에 수시로)
㉢ 사민정책 : 조선초기 대대적으로 이루어짐, 특히 세종 때
㉣ 여진 : 4군 - 최윤덕, 이천이 개척, 6진 - 김종서 개척
㉤ 왜 : 쓰시마 정벌- 세종 대(1419년) 이종무,
3포개항(1426년)-염포, 부산포, 제포(=내이포)
2) 조선의 통치 제도와 그 기능은?
① 중앙 정치 제도
㉠ 의정부 : 국정 최고 회의기관(3정승)
㉡ 6조 : 국가 행정 실무기관( 이, 호, 예, 병, 형, 공)
㉢ 승정원 : 고려의 승선, 왕명 출납
㉣ 의금부 : 왕명에 의해 죄인 추국(推鞫)
㉤ 사헌부 : 관리 비행감찰, 풍속 감찰
㉥ 사간원 : 간쟁, 논박, 탄핵, 경연, 서연
㉦ 홍문관: 경서, 사적 관리, 왕의 자문
㉧ 춘추관 : 시정기록, 사관
㉨ 성균관 : 한성부
② 지방 행정제도
㉠ 행정체계 : 8도(관찰사), 부(부윤), 목(목사), 군(군수),현(현령,현감)
㉡ 수령 : 행정, 사법, 군사업무
㉢ 향리 : 6방으로 구성, 지방 행정 실무
㉣ 유향소 : 지방 양반의 자치기구, 수령의 자문
㉤ 상소 ; 신문고 설치
③ 교육과 과거 제도
㉠ 학교 : - 서당(사설 초보교육기관)
- 4부학당(서울의 관학, 중등기관)
- 향교(지방의 관학, 중등기관, 문묘제사)
- 성균관(최고학부, 국립교육기관, 문묘제사)
- 잡과(해당 관청에서 교육 실시)
㉡ 과거 : - 소과(생원시, 진사시)
- 문과(관리 등용 시험), 무과, 잡과
- 정기시험(식년시), 특별시험(증광시, 알성시 등)
④ 병역 및 군사 제도
㉠ 원칙 : 농병일치, 양인개병
㉡ 중앙 : 5위(의흥, 용양, 호분, 충좌,충무위)
㉢ 지방 : 진관체제(병마절도사, 수군절도사 파견)
㉣ 정규군 : 정병, 갑사, 봉족(=보인)
㉤ 예비군 : 잡색군
⑤ 교통과 통신 제도
㉠ 조운제 : 강창, 해창, 경창 (잉류지역 : 함경도, 평안도, 제주도)
㉡ 역원제 : 역, 원
㉢ 봉수제 : 낮-연기(燧), 밤-횃불(烽)
3) 15세기에 우리 조상들이 민족 문화를 꽃피울 수 있었던 원동력은?
① 훈민정음의 창제
㉠ 훈민정음의 창제: 세종, 집현전 학사 → 창제(1443년)
㉡ 훈민정음의 특징 : 28자, 과학적, 독창적
㉢ 국문학 작품 :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② 학문과 과학 기술의 발달
㉠ 역사책 : -조선왕조실록, 동국통감, 고려사절요(편년체)
-고려사(기전체)
㉡ 지리서 : 팔도지리지, 동국여지승람
㉢ 기타 서적 : 국조오례의, 삼강행실도, 농사직설
㉣ 과학기기 : 측우기, 금속활자(갑인자), 혼천의(천체), 해시계, 물시계, 인지의(토지측량)
㉤ 한문학 : 동문선(서거정)
2. 사림세력의 성장
1) 훈구세력과 사림 세력은 왜 다투었을까?
① 사림의 성장
㉠ 사림의 기원 : 온건 신진사대부 (길재의 학통계승)
㉡ 사림의 등장 : 성종대, 김종직과 제자들→언론기관 배치
㉢ 사화 : 훈구파와 사림간의 대결(훈구파는 성리학의 현실적 반영, 사림은 도덕과 의리를 숭상) -무오사화(조의제문弔義帝文때문에;1498년)
-갑자사화(폐비윤씨 문제로;1504년)
-기묘사화(중종반정 공훈문제로;1519년)→조광조 죽음
-을사사화(대윤,소윤간의 문제;1545년)
㉣ 중종반정 ; 조광조의 도학정치→현량과 실시, 불교 및 도교 배척
㉤ 사림의 기반 : 향약과 서원
② 붕당의 출현
㉠ 사림의 재등장 : 선조 대 중앙으로 진출
㉡ 붕당 : 동인과 서인(이조전랑의 임명문제에 기원)
2) 사림 세력이 16세기 이후 사회를 주도할 수 있었던 기반은?
① 농업의 발달
㉠ 농본주의 : 토지개간, 농업기술 향상
㉡ 농업기술 : 모내기법(농업생산량 증대), 목화재배, 종자개량
㉢ 농서 : 농사직설, 금양잡록
㉣ 장시 : 농업 생산량의 증대 → 16세기 이후 장시의 발달
㉤ 농장 : 양반 지주의 광대한 농장 형성
② 향약의 보급
㉠ 유향소 : 향촌 양반의 자치 기구→ 백성교화, 수령 자문
㉡ 향약 : 사림들이 보급(여씨향약)
4대 덕목(덕업상권, 과실상규, 예속상교, 환난상휼)
③ 성리학의 발달
㉠ 성리학 : 조선 왕조의 통치이념
㉡ 성리학의 대표학자 : 이황, 이이
㉢ 성리학의 학풍 : 불교등 다른 사상 이단시, 충과 효 중시
㉣ 소학 : 성리학의 윤리 교과서
㉤ 서원 : 문묘의 기능, 붕당의 토대
㉥ 사액서원 : 최초의 사액서원, 백운동서원(→소수서원)
3) 조선에서의 성리학의 역할과 영향은?
① 삼강행실도의 효자
㉠ 누백포호 : 고려 시대 최누백의 이야기
㉡ 석진단지 : 조선 시대 고산현의 관리인 유석진 이야기
② 가묘의 설치 : 고려말 성리학의 영향으로 집집마다 설치한 조상을 모시는 사당
③ 여성의 재혼 금지 : 성리학의 영향으로 여성의 재혼이 금지됨
④ 죽은 남편을 그리는 아내의 편지 : 이응태의 묘 출토
3. 왜란과 호란의 극복
1) 우리 민족은 왜란을 어떻게 극복하였는가?
① 왜군의 침입
㉠ 왜란의 배경 : 조선-16세기 조선사회의 문란
일본-전국시대의 수습→불평세력 관심 밖으로 돌리려고
㉡ 왜란의 시작 ; 1592년 왜군 부산진 상륙→동래성, 충주 함락
② 수군과 의병의 활약
㉠ 수군의 승리 : 이순신의 거북선(사천, 당포, 한산도)
㉡ 수군 승리의 의미 : 왜군 보급로 차단, 전라도 곡창지대 장악
㉢ 의병의 봉기 : 전국적으로 일어남.(곽재우, 조헌, 고경명, 정문부, 유정 등)
③ 왜란의 극복
㉠ 반격 : 수군, 의병, 명군 등의 활약
㉡ 관군의 반격 : 진주, 행주산성에서 승리
㉢ 정유재란 : 조선군과 명군의 연합으로 전쟁 끝남
④ 왜란의 결과
㉠ 조선 : 인구, 경작지 감소, 전쟁 포로, 노비문서 소각, 문화재 소실,
㉡ 일본 : 정권교체(에도막부 성립)
㉢ 명 : 여진족의 발흥
⑤ 통신사의 파견
㉠ 통신사 : 일본의 문화 발전에 공헌→조선의 문화와 풍속이 퍼짐
2) 광해군은 왜 중립 외교 정책을 폈는가?
① 동아시아의 정세
㉠ 조선 : 붕당정치 심화(동인과 서인, 동인은 다시 남인과 북인
㉡ 주변국 ; 명의 쇠약, 여진족의 후금 건국*강성,
② 광해군의 중립 외교
㉠ 전쟁의 뒷수습 : 토지대장*호적정리(국가 재정 수입 증대), 성곽*무기 수리 및 군사 훈련 실시(국방력 강화), 동의 보감 편찬 지시
㉡ 실리외교 : 강성해진 후금과 적대 관계를 많들지 않기 위해 중립 외교 추진 → 명의 원병 요청 수용+ 강홍립이 후금에 항복
㉢ 인조 반정 : 영창대군 살해, 인목대비 유폐 → 서인의 인조반정
3) 병자 호란을 겪은 후에 북벌 운동을 추진한 까닭은?
① 병자호란
㉠ 원인 : 인조 반정 후 친명 배금 정책 추진
㉡ 정묘호란 : 이괄의 난으로 사회 혼란 → 후금 침입→화의
㉢ 병자호란 : 후금이 청으로 국호 개칭. 군신의 예 요구→조선의 거절과 청의 대군 침략→남산 산성에서 항거→삼전도에서 강화 체결
② 북벌운동
㉠ 효종의 북벌 : 송시열*이완 중심, 북한산성*남한산성 수축, 군대 양성→ 청의 국력 강화로 실현 불가능
㉡ 나선정벌 : 러시아 세력의 압박→청의 원병 요청→조총 부대 파견
Ⅵ 조선 사회의 변동
1. 붕당 정치와 탕평책
1) 붕당정치의 전개 과정은?
① 붕당 정치의 운영
㉠ 사림의 특성 : 정치에 대한 토론*비판으로 형성된 공론 중시
㉡ 초기 의 붕당 : 상대 당의 존재와 비판 인정→건전한 정치 풍토 조성
② 붕당 정치의 전개
㉠ 왜란 이후 : 북인의 정치 주도권 장악
㉡ 인조 반정 후 : 서인의 정치 주도권 장악 + 남인 참여
㉢ 정치 구조의 변화 : 17세기 이후 비변사의 기능 강화→ 의정부 기능 약화, 왕권의 위축 초래
③ 붕당 정치의 변질
㉠ 원인: 현종 때 2차례의 예송논쟁 숙종 때 여러 차례의 환국→붕당 간의 치열한 정치적 싸움 전개
㉡ 결과 : 서인 정권의 전제화 → 노론과 소론으로 분파, 노론 중 소수 특정 가문의 정치 주도, 왕권 약화 초래
2) 탕평책을 실시한 목적은 무엇인가?
① 탕평론의 대두
㉠ 원인 : 붕당 간 정치적 대립 심화, 왕권 약화 → 숙종 때 탕평책 제기
② 탕평책의 실시
㉠ 영조의 탕평책 : 노론의 강경파 축출, 소론과 남인의 온건파 등용, 이조 전랑의 후임 추천 관행 폐지, 탕평비 설립 → 노론의 독주 견제, 고른 인재 등용 가능, 왕권 강화
㉡ 영조의 개혁 정치 : 균역법 시행, 형벌 제도 완화, 신문고 제도 부활, 문물 제도 정비(속대전, 속오례의, 동국문헌비고 편찬)
③ 정조와 규장각
㉠ 규장각 설치: 왕립 학술 기관→문예부흥, 정조의 개혁 정책 개발의 중심 기구 역할
㉡ 왕권 강화책 : 친위 부대인 장용영 설치, 수원에 화성 건축
㉢ 정조의 개혁 정치 : 금난전권 폐지, 광산 개발 장려, 농업 기술 개발, 편찬 사업(대전통편, 탁지지, 규장전운), 서얼*노비에 대한 차별 감소책
3) 실학자들은 어떤 사회를 추구하였는가?
① 실학의 대두
㉠ 조선 후기의 사회 : 성리학 중심, 불교*기술학 배척, 노론의 장기 집권으로 몰락 양반 증가, 빈부 격차 심화
㉡ 실학 : 성리학 비판, 정치*사회개혁 방안 제시
㉢ 실학의 선구자 : 이수광-지봉유설, 김육- 대동법 확대 실시*동전 사용 노력
②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와 중상학파(=북학파, 이용후생학파)
㉠ 중농학파 주장: 토지제도의 개혁을 통한 농촌 사회 문제 해결
㉡ 중농학파 학자 : 유형원(균전론), 이익(한전론), 정약론(실학의 집대성, 여전론)
㉢ 중상학파 주장: 상공업 진흥, 기술 개발, 청의 발달된 문물 수용
㉣ 중상학파 학자 : 유수원(우서), 홍대용(담헌서),
박지원(열하일기), 박제가(북학의) ③ 국학연구
㉠ 역사 : 안정복-동사강목, 유득공- 발해고, 한치윤-해동역사
㉡ 지리 : 이중환-택리지, 정상기-동국지도, 김정호-대동여지도
㉢ 국어 : 신경준-훈민정음운해, 유희-언문지
㉣ 의학 : 허준-동의보감 이제마-동의수세보원(사상의설 주장)
④ 실학의 의의
㉠ 특징 : 자유로운 비판 정신, 연구 성과의 실생활 반영 노력
㉡ 성격 : 실증적, 민족적, 근대지향적,
㉢ 한계: 실학자들이 현실 정치와 거리가 멀어 성과를 정책에 반여하지 못함
4)실학의 개혁안의 내용(중농학파와 중상학파 비교)
① 중농학파
㉠ 대표적 학자 : 유형원, 이익, 정약용
㉡ 주장 : 농민의 생활 안정을 위해 토지는 농민이 고르게 소유해야 한다.
② 중상학파
㉠ 대표적 학자 : 유수원, 홍대용, 박지원, 박제가
㉡ 주장 : 백성의 생활 안정을 위해 상공업을 크게 일으켜야 한다.
2. 세도 정치와 농민의 저항
1) 세도 정치는 어떤 폐단을 가져왔는가?
① 나이 어린 왕과 외척 세력
㉠ 세도 정치 : 왕실의 외척 등 특정 가문에 의한 정치 권력 독점
㉡ 세도정치의 시기 : 정조사후 순조 헌종, 철종 3대 60여년 동안
㉢ 세도 가문 : 안동 김씨(순조, 철종 ), 풍양 조씨(헌종)
㉣ 영향 : 왕권 약화, 세도가를 제외한 다수의 양반 몰락
② 정치 기강의 문란
㉠ 인사 행정 문란 : 매관 매직성행, 과거 시험에서의 부정
㉡ 부정 부패 만연 : 세도가-벼슬자리를 이용한 재물 축적, 관리- 뇌물을 통한 아첨*세금 수취를 통한 부 축적
③ 삼정의 문란
㉠ 원인 : 뇌물로 관직을 얻은 관리들이 이를 보충하기 위해 농민 수탈
㉡ 문란상 : * 세금 항목과 액수를 새로이 만들고 규정보다 많이 거둠
* 환곡: 관청 경비의 재원으로 세금화, 탐관오리의 토색질로 고리대 구실
2) 농민 봉기가 자주 일어난 까닭은?
① 떠도는 농민
㉠ 원인 : 삼정의 문란과 거듭된 흉년, 전염병 만연→ 농민 부담 증가
② 농민들의 분노
㉠ 분노 표출 : 유랑 및 이주, 탐관 오리 비방*폭행, 세금 납부 거부, 관아 습격 등→ 정부의 암행어사 파견(효과 미비)
③ 홍경래의 난
㉠ 원인 : 서북지방의 차별대우, 삼정의 문란, 탐관 오리의 착취
㉡ 경과 : 홍경래를 중심으로 농민 봉기 → 청천강 이북 여러 고을 점령→ 정주성 싸움의 패배로 진압
④ 진주 농민 봉기
㉠ 원인 : 삼정의 문란과 탐관오리의 횡포에 항거하여 사회적 불만을 나타낸 농민 자각 운동
㉡ 경과 : 경상 우병사 백낙신의 수탈에 맞서 몰락 양반 유계춘을 중심으로 농민 봉기→ 전국적으로 임술 농민 봉기를 일으키는 계기가 됨
3) 천주교와 동학이 널리 퍼진 배경은?
① 새 세상을 꿈꾸다
㉠ 배경 : 세도 정치가 사회 혼란과 불안으로 초월적인 힘에 의지
㉡ 예언사상 : 정감록, 미륵신앙 후천개벽 사상
㉢ 민간 신앙 : 개인의 구원과 복을 비는 무속 신앙에 기반
② 천주교의 전파
㉠ 전래 : 중국을 왕래하는 사신들에 의해 서양 문물과 함께 전래
㉡ 특징 : 학문적 호기심에서 점차 신앙으로 발전
㉢ 신자: 초기 소외된 양반, 중인층 중심 → 서민층과 여성으로 확산
㉣ 천주교 박해
*원인 : 신도수의 급격한 증가, 유교 제사 의식 거부, 인간 평등과 내세 사상이 조선 사회의 질서를 무너뜨릴 수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짐
*내용 : 정부의 천주교금지, 순조 즉위 후 4차례의 대대적인 박해로 김대건 신부 등 1만명 의 신자 순교
*교세 확장 : 박해에도 불구하고 사회 불안으로 서민과 여성들 사이에 널리 전파되어 교세 확장
③ 동학의 성립
㉠ 배경 : 세도 정치로 인한 사회 혼란, 기성 종교에 대한 불만, 서양 세력의 침략 위협에 따른 위기감 고조
㉡ 동학의 창시와 확산
* 교조 최제우 : 전통적인 민간 신앙과 유교, 불교, 도교를 융합하여 창시
* 중심 사상 : 인내천 사상→ 동경대전, 용담유사에 반영
* 교세 확산 : 농민들의 환영 속에 농촌 사회에 급속히 확산
㉢ 성격 : 민중적, 반외세적, 민족적, 사회 개혁적 성격
㉣ 정부의 탄압 ; 신자의 급속한 증가→ 동학이 세상을 어지럽히고 백성들을 속이는 종교라고 하여 교조 최제우를 처형
Ⅶ 개화와 자주 운동
1. 흥선 대원군의 정치
1) 흥선대원군은 무엇을 개혁하려 하였나?
① 나라 안팎의 정세
㉠ 국내 정세
* 세도 정치→ 왕권 약화, 삼정의 문란, 농민봉기
* 동학과 천주교의 확산
㉡ 국제 정세
*이양선의 출몰 : 서양 선박이 우리 나라의 연해에서 통상을 요구하며 위협함.
*중국의 정세 : 아편전쟁, 서양 세력의 침략으로 베이징 함락
*러시아의 세력 확대 : 연해주 차지, 두만강 유역에서 조선과 국경
② 내정 개혁(흥선대원군)
㉠ 목적 : 왕권 강화, 국가 재정의 안정적 확보
㉡ 왕권 강화책
*인재 등용 : 안동 김씨 축출, 문벌을 불문한 능력 위주의 인재 등용
*통치 기구 정비 : 비변사기능 축소, 의정부기능 강화
*대전회통편찬 : 통치 규범의 재정비를 통한 정치의 안정화
*경복궁 중건 : 왕실 권위 확립 목적, 원납전 징수, 당백전 발행, 도성 왕래시 문세 징수, 농민의 부역 동원
㉢ 재정 확보책
*양전 사업 : 삼정의 문란 시정, 공평한 과세 부과
*호포제 실시 : 양반에게 군포 부과
*서원 정리 : 면세*면역의 특권을 누린 서원 철폐
*환곡제의 개혁 : 사창제의 실시로 농민 부담 격감
㉣ 개혁 정치의 결과
*국가 재정 확보, 백성들의 기대에 어느 정도 부응
*부정적 결과 : 양반층의 불만, 백성들의 고통
2) 흥선 대원군이 서양과의 통상 수교를 거부한 까닭은?
① 천주교 박해와 병인양요
㉠ 천주교 박해 배경
*러시아의 남하를 막기 위한 프랑스와의 교섭 실패
*서양 세력의 침략에 대한 공포감, 천주교 반대 분위기 고조
㉡ 병인 박해(1866년) : 천주교 탄압, 프랑스 선교사와 천주교도 체포*처형
㉢ 병인양요(1866년)
*원인 : 프랑스 선교사 처형(병인 박해)를 구실로 통상 요구
*경과 : 프랑스군의 강화도 침입, 외규장각의 서적과 문화재 약탈
*결과 : 양헌수 부대가 정족산성에서 프랑스군 격퇴
㉣ 오페르트 도굴 사건(1868)
*내용 : 독일 상인 오페르트의 남연군 무덤 도굴 시도
*결과 : 서양인들을 배척하는 기운 고조
② 신미양요와 척화비
㉠ 신미양요(1871년)
*원인 : 미국 상선 제너럴 셔먼호 소각 사건(1866년)
*경과 : 미국 함대의 강화도 침입, 광성보 점령
*결과 : 어재연 부대의 광성보 전투→미군철수
㉡ 척화비의 건립
*척화비: 서양과의 통상 수교 반대 정책을 널리 포고
*일본의 교섭 요청 거절 : 조선 국왕을 낮추어 표현, 종래 외교 관행에 어긋나는 내용 등을 이유로 거부
*통상 수교 거부 정책의 의의와 한계 : 외세의 침략을 막기 위한 자주적 성격, 서양 문물의 도입 시기 지연
2. 개항과 개화 운동
1) 강화도 조약의 내용과 성격은 무엇인가?
① 운요호 사건
㉠ 국내 정세 : 통상수교 거부하던 흥선 대원군 퇴진과 개항을 추구하는 민씨 집권
㉡ 일본의 정세 : 메이지 유신을 통해 근대 국가 체제 마련, 운요호 사건으로 조선에 통상 강요
② 강화도 조약
㉠ 원인 : 운요호 사건, 일부 관리들의 통상 허용 주장
㉡ 주요 내용
*부산, 원산, 인천 개항 및 개항장에 일본인 거주지 마련
*해안 측량권 인정 : 조선의 해안을 자유로이 측량하도록 허용
*치외법권 인정: 조선 거주 일본인은 일본 법에 의해 보호를 받음
㉢ 성격 : 최초의 근대적 조약, 불평등 조약
㉣ 서양 각국과의 통상 조약 : 미국, 영국 등 치외법권을 인정한 불평등 조약
2) 개화와 척사의 대립은 왜 일어났을까?
① 시찰단과 유학생의 파견
㉠ 일본의 발전상 조사
*수신사 : 김기수, 김홍집→ 일본의 발전된 문물 견학
*신사유람단: 박정양, 홍영식 등 젊은 관리들 주축→ 일본의 여러 정부 기구와 산업, 문화 시설 등 시찰
*임무: 귀국 후 일본의 발전상을 국왕에게 보고→ 정부의 개화 정책 추진을 위한 자료로 활용
㉡ 청의 텐진에 영선사 파견 : 근대적인 무기 제조법, 군사 훈련법 습득
㉢ 정부의 개화 정책 추진
*통리기무아문 설치 : 개화 정책을 추진하고 주관하기 위해 설치
*별기군 : 신식 군대, 일본인 교관이 신식 무기로 군사 훈련 실시
② 개화와 척사의 대립
㉠ 개화파 : 적극적인 개화 정책의 추진을 통한 나라의 발전 주장
㉡ 위정척사파 : 유생층 중심, 우리 고유의 유교 문화와 질서 수호 주장
㉢ 임오군란
*배경 :개화론과 척사론의 대립, 민씨 세력과 흥선 대원군 세력의 갈등
*원인 : 차별 대우에 대한 구식 군인들의 반발
*경과 : 구식 군인들의 정부 고관 살해, 일본 공사관 방화, 별기군을 가르치는 일본인 교관 살해→흥선 대원군 재집권→청의 흥선 대원군 납치→민씨 세력 재집권
*결과 : 청의 내정 간섭 심화(군사, 외교 고문 파견), 일본과 제물포 조약 체결(배상금 지불, 일본군의 서울 주둔)
3)개화당이 갑신정변을 통해 이루려 하였던 것은?
① 갑신정변
㉠ 배경
*청의 내정 간섭, 민씨 세력의 소극적인 개화정책 추진
*김옥균, 박영효, 홍영식 등 개화당의 메이지 유신과 같은 개혁 추구
㉡ 전개 : 우정국 개국 축하연에서 사대당 제거 →새 정부 구성→개혁 정치 추진→
청의 개입으로 실패 ㉢ 실패 원인 : 민중의 지지를 얻지 못함, 일본에 의존, 급진적인 정변의 방식 선택, 일본군보다 수적으로 우세한 청군의 개입
② 갑신정변의 결과
㉠ 국내 : 갑신정변의 개혁 조치 무효화, 청의 내정 간섭 심화
㉡ 대외 관계
*조약 체결 : 조선과 일본-한성조약, 청과 일본- 톈진조약
*청·일 양국의 경제적 침투 강화→청·일 전쟁의 전개
3. 동학 농민 운동과 갑오개혁
1) 농민들의 생활은 개항 이후 어떻게 변화하였을까?
① 거문도 사건
㉠ 갑신정변 이후의 정세
*청 : 조선에 대한 정치, 외교 간섭 심화
*일본 : 정치적으로 후퇴, 경제적 침투에 주력
*러시아 : 부동항 확보를 위해 남하 정책 추진, 조선과 통상 조약 체결, 함경북도 경흥 조차, 조선 정부 내 친러파 형성
㉡ 거문도 사건(1885~1887년)
*원인 : 영국이 러시아의 남하를 견제하기 위해 거문도 불법 점령
*결과 : 러시아로부터 조선을 저령하지 않을 것을 약속받고 물러감.
㉢ 조선 중립화론 주장 : 한반도를 둘러싼 열강 간의 대립 심화로 대두
② 방곡령
㉠ 일본의 경제적 침략
*내용 : 영국산 면제품 판매, 조선의 쌀, 콩 등 곡식 구입
*결과 : 농촌의 쌀부족 현상, 농민 생활의 어려움 초래
㉡ 방곡령 선포(1889)
*배경: 일본의 경제적 침투로 인한 쌀부족 현상으로 굶주린 농민 증가
*결과 : 일본측의 방곡령 철회, 손해 배상 요구→배상금 지불
*영향 : 일본 배척 기운 확산, 정부의 무능한 대응으로 불만 증대
2)동학 농민 운동의 전개 과정과 그 의의는?
① 동학의 보급
㉠ 사회적 배경 : 외세의 침투에 대한 반감, 부패 정치에 대한 불만, 경제적 어려움→현실 사회에 대한 불만 고조
㉡ 최시형의 활동
*교리 정리 : 동경대전, 용담유사 간행
*동학 포교 : 농촌 사회에 보급, 교단 조직
㉢ 삼례집회 : 교조 최제우의 억울한 누명을 풀어줄 것(교조 신원), 동학 교도에 대한 관리들의 박해 중지 요구
㉣ 국왕에게 직접 상소 : 동학 대표들이 경복궁 앞에서 직접 상소
㉤ 보은 집회 : 동학 신앙의 자유 보장, 외세의 배척, 부패 관리의 처벌 등을 요구하며 대규모 집회 개최
② 고부 농민 봉기
㉠ 원인 : 고부 군수 조병갑의 탐욕스러운 비행
㉡ 농민 운동의 시발 : 전봉준의 지휘 아래 고부 관청 습격
③ 농민군의 전주 점령
㉠ 원인 : 고부 농민 봉기에 대한 정부의 불공정한 처리
㉡ 경과 : 백산에서 농민군 조직→황토현*자성 전투에서 관군에게 승리, 전주성 점령→정부가 청에 군대 요청→청군, 일본군 파병(텐진조약에 의거)→전주화약 체결, 농민군의 자진 해산
㉢ 집강소의 설치
*의미 : 전라도 각 지역에 설치한 동학 농민군의 자치적 행정 기구
*개혁 목표 : 토지 제도 개혁, 신분제 폐지 등(폐정개혁안 12조)
④ 동학 농민 운동의 실패
㉠ 원인 : 일본군의 철수 요구 무시, 일본의 침략 의도 노골화
㉡ 경과 : 일본군 타도를 내세우고 농민 봉기→공주 우금치 전투의 패배→전봉준 체포,처형→동학 농민 운동의 실패
3)갑오개혁의 내용과 그 한계는?
① 근대적 개혁의 실시
㉠ 교정청 설치 : 동학 농민군이 제기한 문제들을 중심으로 자주적 개혁 추구
㉡ 갑오개혁의 추진
*일본의 압력 : 일본군의 경복궁 포위, 민씨 세력 축출 후 개혁 요구
*군국기무처 설치 : 주요 정책 개혁안 심의
*내용 : 신분제 폐지, 정치*경제*사회 제도의 근대적 개혁 (홍범 14조)
② 갑오개혁의 한계
㉠ 평가 : 국민들의 지지가 없어 제대로 시행되지 못한 개혁
㉡ 한계 : 현실을 무시한 개혁, 군사 제도 개혁 소홀, 일본의 침략 목적에 이용된 개혁, 농민들의 토지 균분 요구가 반영되지 못한 개혁
4) 동학농민 운동의 성격은?
① 전봉준의 격문 : 제폭구민, 보국안민, 탐관오리 척결
② 폐정개혁안
*동학과 정부 사이의 반감을 없애고 정치에 협력한다.
*탐관오리의 죄상을 조사하여 이를 엄중히 처벌한다.
*횡포한 부호들을 엄중히 처벌한다.
*불량한 유림과 양반들을 징계한다.
*노비 문서를 불태워 없앤다.
*모든 천인들의 대우를 개선하고 백정이 쓰는 패랭이를 없앤다.
*젊은 과부의 재혼을 허락한다.
*규정 이외의 모든 세금을 폐지한다.
*관리의 채용은 문벌을 타파하고 인재를 등용한다.
*일본인과 몰래 통하는 자는 엄벌한다.
*공*사채는 물론이고 , 농민이 이전에 진 빚은 모두 무효로 한다.
*토지는 골고루 나누어 경작한다.
Ⅷ.주권 수호 운동의 전개
1.독립 협회와 대한제국
1) 을미의병이 일어난 까닭은?
① 삼국 간섭
㉠ 배경 : 청*일 전쟁(1894년)에서 일본 승리
*일본의 조선 내정 간섭 : 일본의 간섭에서 벗어날 방벙 모색
*일본의 요동 반도 차지 : 러시아의 남하 정책과 대립
㉡ 경과 : 러시아, 독일, 프랑스 3국의 요동 반환 요구
㉢ 결과 : 일본-요동반도 반환, 조선-친러 내각 수립
② 을미사변과 단발령
㉠ 국내 정세 : 삼국 간섭후 일본의 세력 약화, 러시아의 영향력 증대
㉡ 을미사변(1895년) : 일본 공사의 지휘 아래 친러 세력이 명성 황후 시해
㉢ 을미개혁(1895)
*친일 내각 수립 후 적극적으로 개혁 추진
*개혁의 내용 : 양력 사용(음력 폐지), 종두법 시행, 우편제도 실시, 건양 연호 제정, 단발령 시행
③ 을미의병
㉠ 반일 감정 고조 : 을미사변과 단발령에 대한 반발
㉡ 단발령 반대 운동 : 상소, 관직 사퇴, 학생들의 자퇴 등
㉢ 의병 운동의 전개
*일본의 침략을 경계할 것을 주장하는 유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전개함
*대표적 의병장 : 이소응(춘천), 유인석(제천)
2)독립 협회의 지도층이 만들고자 한 사회는?
① 아관파천
㉠ 배경 : 러시아의 세력 확대 의도, 을미사변 후 일본에 대한 적대감 고조
㉡ 경과 : 고종이 러시아 공사관으로 피신(1896~1897)
㉢ 결과
*친러내각 수립 : 재정과 군사 고문 파견→국가 위신 추락
*열강의 이권 침탈 : 광산 채굴권, 철도 부설권, 삼림 채벌권 등 침탈
② 독립 협회의 활동
㉠ 조직(1896) : 서재필과 개화파 지식인 중심
㉡ 운영 : 초기 정부 고관 중심→점차 민간인 주도, 지방에 지회 설립
㉢ 활동 방향 : 국민 계몽 및 정치 참여 유도, 근대적 개혁의 중요성 강조
㉣ 활동 내용 : 독립 신문 발행. 독립문 설립, 만민 공동회(토론회)개최, 의회 정치 도입 주장, 열강의 이권 침탈 반대, 고종의 환궁 요구
㉤ 목표 : 나라의 독립 유지(자주독립), 국민들의 권리 확립(자유 민권), 부강한 나라 건설(자강 개혁)
③ 만민 공동회
㉠ 참가자 : 독립 협회 회원 중심+ 일반 시민 참여
㉡ 활동 : 외세 의존 정치 비판, 근대적 의회 정치 주장, 국왕에게 개혁 건의
㉢ 해산 : 독립 협회 간부 체포, 황국 협회와의 충돌을 구실로 해산
㉣ 의의 : 자주 독립 의식 환산, 민족 운동 전개에 영향
3) 대한 제국이 자주 국가를 만들기 위해 기울인 노력은?
① 대한 제국의 성립
㉠ 고종의 환궁(1897) : 자주 독립 주장, 환궁을 요구하는 국민의 여론 고조 →경운궁(덕수궁) 환궁
㉡ 대한제국 수립(1897) : 국호 대한 제국, 연호 광무, 황제 즉위식 거행
② 광무개혁
㉠ 중심 방향 : 산업 발전과 교육 진흥
㉡ 개혁 내용
*토지 측량 : 농민 생활 안정, 국가 재정의 확보
*상공업 진흥 : 회사와 공장 설립, 실업 학교와 의학교 설립
*군제 개편 : 외세의 침략에 대항, 자주적 국가 수호
㉢ 개혁의 실패
*보수 세력의 반발, 외세 의존적 태도
*외세의 이권 침탈 : 민족 자본 양성과 근대 국가로의 발전에 장애
2. 일제의 침략과 의병 전쟁
1) 우리 민족은 을사조약에 어떻게 저항하였는가?
① 을사조약
㉠ 러시아와 일본의 대립
*러시아의 만주 철도 부설권 획득↔영*일 동맹 체결
*러*일 전쟁(1904) : 일본의 승리, 우리 나라에 대한 침략 본격화
㉡ 을사조약 강요(1905) : 외교권 박탈, 통감부 설치→내정 간섭 본격화
② 을사조약 반대 투쟁
㉠ 민족의 분노 표출 : 상인들의 철시, 학생들의 자진 휴학, 고관과 유생들의 상소(이상설, 최익현)
㉡ 언론 : 장지연의 시일야방성대곡(황성신문), 대한매일신보*제국신문의 반대 운동 소식 보도→민족의 항일 정신 고취
㉢ 고종의 노력 : 미국에 특사 파견(헐버트), 헤이그 특사 파견
㉣ 을사의병
*대표적 의병장 : 민종식, 최익현, 신돌석(평민 출신)
*성격 : 전 민족적인 국권수호운동으로 발전
③ 의거활동
㉠ 내용 : 전명운*장인환의 스티븐스 사살, 안중근의 이토 히로부미 사살(1909), 이재명의 이완용 저격 시도, 나철*오기호의 5적 암살단 조직
2) 군대 해산 이후 의병 전쟁의 확산 과정은?
① 고종의 강제 퇴위
㉠ 고종의 퇴위 : 헤이그 특사 파견을 구실로 강제 퇴위(1907)
㉡ 한*일신협약(정미7조약)체결(1907) : 주요 부서에 일본인 차관 임명, 일본인 통감의 내정 완전 장악
② 의병 전쟁의 확산
㉠ 군대 강제 해산(1907) : 박승환의 자결, 시위대의 시가전, 진위대의 저항
㉡ 의병 활동의 발전 : 해산 군인의 가담으로 조직화, 전투력향상→범국민적 의병 전쟁으로 발전(정미의병)
㉢ 서울진공작전 : 13도 창의군 편성→서울 부근까지 진격, 실패
㉣ 국내 의병 활동의 약화
*무기*전투 경험면에서 열세, 일본군의 대규모 소탕 작전
*국권 침탈 후 일부는 만주, 연해주에서 독립군으로 활동
3) 간도와 독도는 어떻게 되었나?
① 간도 문제
㉠ 우리의 땅 간도
*우리 민족의 활동 무대(고구려, 발해), 조선 사람들의 정착
*조선 숙종 때 백두산 정계비 건립(청나라도 조선의 영토로 인정)
㉡ 간도 협약(1909) : 일본의 안봉선 철도 부설권 획득, 청의 간도 획득
② 독도 문제
㉠ 독도 관리 : 울릉도에 부속된 섬, 고기잡이의 거점
*조선 숙종 때 안용복 : 일본 어부를 몰아 내고 우리 영토 확인
*정부 : 울릉도에 관리 및 관청 설치, 주민 이주 장려, 독도 관할
㉡ 독도 강탈 : 러*일 전쟁 중 일방적으로 일본 영토에 편입(1905)
3. 애국 계몽 운동
1) 신민회가 민족 실력 양성 운동을 추진한 까닭은?
① 애국계몽 운동
㉠ 배경 : 독립 협회의 강제 해산, 외세 침략의 확산→국민의 힘으로 민족적 위기를 극복하려는 의식 고조
㉡ 내용 : 정치, 교육, 언론, 학문, 종교, 경제 등 전 분야에 걸친 계몽 운동
② 애국계몽운동 단체
㉠ 보안회(1904) : 일본의 황무지 개척권 요구에 대한 반대 운동 전개
㉡ 헌정 연구회(1905) : 독립 협회 출신 인사 조직, 입헌 의회 정치 주장
㉢ 대한 자강회(1906) :
고종 강제 퇴위 반대 운동 주도 ③ 신민회의 활동
㉠ 비밀 조직 : 안창호, 양기탁, 이승훈 등 중심, 교사*학생 가담
㉡ 목표 : 민족의 자주 독립을 위한 국민의 역량 증대
㉢ 주요 활동 : 민족 교육, 민족 산업 육성, 민족 문화의 계발
*국민 역량 육성 : 대성학교, 오산학교 설립, 대한매일신보를 통한 국민 계몽, 자기회사*태극서관 운영
*독립 운동 기지 건설 : 삼원보에 농장 운영, 신흥 학교, 군사학교 설립
2)근대 교육과 언론 활동이 민족 운동에 미친 영향은?
① 근대 교육의 보급
㉠ 의의 : 근대 학문 수요, 민족 정신 고양→민족 운동의 바탕
㉡ 출발점 : 정부-동문학(영어강습), 민간- 원산학사(신지식, 외국어)
㉢ 근대 교육의 진전
*육영공원 : 정부 설립, 미국인 교사 초빙, 양반 자제 입학
*개신교 선교사의 학교 설립 : 배재학당, 이화학당, 정신여학교, 경신여학교, 배화학당 등에서 신학문, 서양문화, 영어교육
*정부의 학교 설립 : 갑오개혁-사범학교*외국어학교*소학교, 광무개혁-중학교*각종 실업 학교 설립
*국민들의 교육 열기 고조 : 기금을 모아 전국 각지에 사립 학교 설립
② 언론 활동
㉠ 독립신문 : 최초의 민간 일간지(1896), 한글과 영문으로 간행
㉡ 황성신문 : 한글과 한문 혼용, 애국적 논설 수록(시일야방성대곡)
㉢ 대한매일신보 : 베델과 양기탁의 공동 발행, 의병소식 보도
㉣ 제국 신문 : 부녀자 대상, 한글을 많이 사용, 국민 계몽
3) 국채 보상 운동은 왜 일어났는가?
① 경제 자립 운동
㉠ 민족 자본 육성 노력 : 운수, 은행, 광산 등에 근대적 경영 도입
㉡ 대한 제국의 상공업 진흥 정책 : 새 기술 도입, 공장 설립
② 국채 보상 운동
㉠ 배경
*근대 시설 설립 : 일본인을 위한 은행, 학교, 병원, 도로, 수도 설립
*일본 정부로부터 차관 도입 : 시설비를 차관을 얻어 부담하도록 요구
㉡ 성격 : 일본에게 진 빚을 국민의 모금을 통해 갚자는 운동
*시작 : 서상돈의 제안으로 대구에서 시작, 전국적으로 확산
*활동 : 국채 보상 기성회 주도, 금연*금주 운동, 반지*비녀 성금
㉢ 결과 : 통감부의 방해로 중지
Ⅸ. 민족의 독립 운동
1. 민족의 수난
1) 일제의 헌병 경찰 통치의 실상은?
① 국권 침탈
㉠ 국권 침탈 과정 : 1905년 외교권 박탈(을사조약)→1907년
고종 퇴위, 군대 해산→1909년 사법권 박탈→1910년 경찰권 박탈, 국권 침탈 ㉡ 한반도 식민지화 착수 : 국낸 의병 활동 탄압, 친일파 동원(일진회의 이용구, 송병준 등)
㉢ 국권 피탈(1910년) : 을사5적 동원, 일제의 노예화, 조선 총독부의 지배
② 헌병 경찰 통치(1910년대)
㉠ 무단통치 : 군인 출신(무관)총독 임명, 헌병이 경찰 업무 담당
㉡ 통치 내용
*모든 정치 활동, 집회, 결사 금지→애국 운동 단체 해산, 민족 신문 발행금지, 애국 지사들의 체포*투옥
*교원들의 제복과 칼 착용, 한반도 곳곳에 일본군 주둔→한민족 위협
*일본어 중심의 교과목 편성, 고등 교육 기회 박탈, 초보적 기술만 교육→식민지 지배에 순종하는 한국인 육성 목적
㉢ 결과 : 민족지도자의 해외 망명, 의병들의 만주 *연해주 이동
③ 민족 분열 통치(1920년대)
㉠ 문화 통치 : 3*1 운동 이후 실시, 한민족의 관습과 문화 존중 명분
㉡ 통치 내용
*회유 내용 : 총독부 관리에 한국인 임명, 보통 경찰 제도 실시, 한글 신문의 간행 허가, 교육의 기회 확대 선전
*실제 목적 : 친일파 양성, 우리 민족 이간*분열→한민족의 단결 억제
2) 일제의 경제 수탈 정책은?
① 토지 약탈 : 일제 강점기 경제적 수탈 중 가장 큰 피해를 입은 부문
㉠ 총독부의 토지 조사 사업(1910~1918)
*명분 : 토지 소유 관계의 근대적 정리
*신고주의 원칙 : 복잡하고 까다로운 절차, 반일 감정으로 미신고 많음
㉡ 결과
*농민 몰락 : 경작 농민의 토지에 대한 권리(경작권, 개간권)부정, 지주의 소유권만 인정
*토지 약탈 : 미신고 토지, 문중 토지, 마을 공유지, 왕실과 공공 기관 토지 등의 조선 총독부 소유→동양 척식 주식회사, 조선 거주 일본인 매입
② 산업 침탈
㉠ 금융 지배 : 일본 금융 기관의 일본 상인 지원, 새 화폐의 유통
㉠ 회사령 공포(1912~1920)
*허가제 : 한국인의 회사 설립 때 조선 총독의 허가 필요
*목적 : 한국 기업의 활동 억제, 일본 기업의 설립 장려
㉢ 기타
*인삼, 소금, 담배 등의 전매 제도 실시→조선 총독부의 수입
*삼림자원, 광산 자원, 주요 어장을 일본인이 독점적으로 지배
*철도, 도로, 항만 시설의 건설로 대륙 침략의 발판 마련
③ 식량 수탈
㉠ 목적 : 일본 본토의 식량 부족 문제를 한반도에서 해결
㉡ 산미 증식 계획(1920~1934) : 증산량보다 많은 쌀을 일본으로 유출, 한반도 식량 사정 악화→화전민, 유랑민, 해외 이주 농민 증가
3) 우리 민족이 민족 말살 통치하에서 겪은 고난은?
① 민족 말살 정책(1930~1940년대)
㉠ 배경 : 일제의 태평양 전쟁 도발(1941), 동남 아시아 침략
㉡ 내용
*일선 동조론 주장, 내선 일체, 황국 신민화 강조
*우리말과 우리 역사의 연구 및 교육 금지, 일본어 사용 강요
*한글 간행 신문 폐간, 일본식 성명*신사 참배*황국신민 서사 암송 강요
② 물적*인적 자원의 수탈
㉠ 병참 기지화 : 군수 공장 건설, 지하 자원 개발 독려
㉡ 자원 약탈 : 식량과 물자 공출, 징용, 징병, 지원병, 학도병제, 여성 착취(근로 보국대, 근로 정신대 등)
2. 3*1운동
1)3*1운동의 전개 과정과 그 의의는?
① 3*1운동의 배경
㉠ 국권 수호 운동의 연장
*국권 침탈 후 국내외에서 지속적으로 독립 운동 전개
*이해 대립에서 벗어나 독립을 목표로 민족의 응집력 발휘
㉡ 윌슨의 민족 자결주의 : 약소국들에서 독립에 대한 희망 고취, 파리 평화 회의에 민족 대표 파견
㉢ 2*8독립 선언(1919) : 일본 도쿄에서 조선 청년 독립단 조직, 한국인 유학생 중심의 독립 만세 운동 전개
② 3*1운동의 전개
㉠ 주도 : 종교계 중심의 민족 지도자 + 학생 단체와 연결
㉡ 전개 과정 : 독립 선언서를 작성하여 비밀리에 각 지방에 배포→민족 대표 33인의 독립 선언(태화관), 학생과 시민들의 독립 만세 시위(탑골 공원)→전국 각지, 해외로 확산
㉢ 일본의 무자비한 진압 : 유관순의 순국, 화성 제암리 주민들 학살
③ 3*1운동의 의의
㉠ 대내적
*최대 규모의 단일화된 민족 독립 운동, 완전한 자주 독립의 목표 재확인, 대한 민국 임시 정부 수립에 영향
*광복 이후 민족 분단 시기까지 우리 민족을 하나로 묶는 정신적 바탕
㉡ 대외적 : 중국의 5*4운동, 인도 간디의 활동에 영향
2)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수립 과정과 그 활동은?
① 대한 민국 임시 정부의 수립
㉠ 여러 임시 정부
*3*1운동 전 : 대한광복군 정부(연해주)
*3*1운동 후 : 한성 정부(서울), 대한 민국 임시 정부(중국 상하이), 대한 국민 의회(연해주) 등
㉡ 통합임시정부수립 : 대한 민국 임시 정부로 통합(1919.4)
*상하이의 이점 : 일제의 영향력이 미치지 않음, 외교 활동에 편리
*국가 체제 : 자유 민주주의 지향, 공화정 채택
*헌법 개정 : 초기 대통령제(초대 대통령 이승만)→후기 주석제(김구)
②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활동
㉠ 주요 활동 방향 : 국내외를 묶는 체계적, 조직적인 독립 운동의 전개
㉡ 독립 운동의 전개
*연통제 운영 : 비밀 연락망, 독립 운동 지도, 독립 운동 자금 마련
*독립 신문 간행 : 국내외 동포에게 소식 전달, 독립 운동의 방향 제시
*외교 활동 : 파리 평화 회의에 김규식을 대표로 파견, 구미 위원부의 설치로 대미 외교추진
3. 독립 전쟁의 전개
1)독립군의 무장 독립 전쟁이 거둔 성과는?
① 독립 전쟁의 기반
㉠ 농민의 해외 이주 : 19세기 후반 이후 만주, 연해주를 중심으로 이주
*간도 : 독립 운동기지 건설, 학교설립, 군사 훈련→무장 독립 운동의 기틀 마련
*룽징, 옌지, 훈춘 : 한민족의 집단 거주, 항일 민족 운동의 중심지로 성장
㉡ 독립군 부대의 활동
*주요 부대 : 간도의 대한 독립군*북로군정서군*서로 군정서군*국민회군*연해주의 혈성단
*전과 : 국경 부근의 일본군 공격, 압록강*두만강을 건너 국내로 진입하여 일본군과 경찰서 공격
② 독립군의 승리
㉠ 봉오동 전투(1920.6)
*홍범도의 대한 독립군 주도
*봉오동을 습격한 일본군 격파→패한 일본군 우리 동포 학살(간도 참변)
㉡ 청산리 대첩(1920.10)
*김좌진의 북로군정서군중심, 여러 독립군 부대 연합
*독립 전쟁 역사상 가장 큰 승리
2) 애국 지사들은 어떤 의거 활동을 전개하였는가?
① 의열단
㉠ 대한 노인단 :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조직, 강우규의 사이토 총독에 대한 폭탄 사살 시도
㉡ 의열단
* 조직 : 김원봉 주도, 1920년대 국내와 상하이를 중심으로 활동
*단원들의 의거 : 김익상-조선 총독부에 폭탄 투척, 김상옥-종로 경찰서에 폭탄 투척, 나석주-동양 척식주식회사 습격
㉢ 흑도회 : 박열의 일본 국왕 부자 제거 준비 중 발각
② 한인 애국단
㉠ 조직 : 김구 주도
㉡ 단원들의 의거
*이봉창 : 도쿄에서 일본 국왕에 폭탄 투척(1932)
*윤봉길 : 상하이 홍커우 공원 의거(1932)→중국과의 적극적 협력 계기
3) 한국 광복군의 조직과 활동상은?
① 한국 광복군의 창설
㉠ 임시 정부의 개편 : 중일전쟁(1937) 이후 상하이에서 충칭으로 이동, 주석제 채택(김구)
㉡ 한국 광복군 창설(1940) : 총사령관 지청천, 참모장 이범석, 중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항일 독립 운동 세력 결집
② 한국 광복군의 활동
㉠ 한국 광복군의 활약
*태평양 전쟁의 발발(1941) : 일본에 선전 포고, 연합군에 가담
*중국 각지에서 중국군과 협력, 인도와 미얀마 전선에서 영국군과 협력
*국내 진입 계획 : 일본의 항복으로 실행에 옮기지 못함
㉡ 조선 의용대
*김원봉을 중심으로 조직(1938) : 중국군과 협력하여 일제에 대항, 일부 한국 광복군에 합류
*조선 독립 동맹 조직(1942) : 중국 화베이지방의 사회주의계 독립 운동가들과 결합, 조선 의용군으로 개칭 후 투쟁
㉢ 미국 동포 : 의용군으로 미국군에 참가
㉣ 연합국의 한반도 독립 약속 : 카이로 회담(1943), 포츠담 선언(1945)
4.국내의 민족 운동
1) 민족 실력양성 운동의 추진 방향은?
① 경제적 민족 운동
㉠ 1920년대 민족 운동 방향 : 경제, 사회, 문화면에서 실력 양성
㉡ 물산 장려 운동
*목적 : 민족 산업 발전, 민족 자본 육성 →경제적 자립
*주도 단체 : 자작회, 물산 장려회, 토산 애용 부인회 등
*발전 : 전국적 규모의 경제적 민족 운동으로 발전
㉢ 농민*노동 운동 : 경제 투쟁+ 항일 독립 운동
*소작 쟁의 : 농민 조합 조직, 부당한 지주의 횡포에 대항
*노동 쟁의 : 노동 조합 조직, 열악한 임금과 노동 환경 개선 주장
② 교육과 언론 활동
㉠ 민족 교육을 통한 실력 양성 운동
*민립 대학 설립 운동 : 이상재 등이 민립 대학 설립 기성회 조직, 전국적 모금 운동→일제의 방해로 실패
*언론 활동 : 조선일보사의 문자 보급 운동, 동아 일보사의 문맹 퇴치 운동(브나로드 운동) 주도→일제의 검열, 기사 삭제. 휴간 등
2) 6*10만세 운동과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은 왜 일어났는가?
① 6*10만세 운동
㉠ 학생들의 민족 운동 : 3*1운동 주도, 민중 계몽(강연, 연극, 야학, 농촌 계몽 등), 동맹 휴학
㉡ 6*10만세 운동(1926)
*전개 : 순종의 장례일에 학생들의 시위 주도, 시민 합세→일제의 탄압
*의의 : 3*1운동이후 침체된 국내 민족 운동에 활력 제공
② 광주 학생 항일 운동(1929)
㉠ 배경 : 민족 차별에 대한 분노와 반일 감정 고조
㉡ 전개 : 한*일 학생의 충돌→전국 학생*국민들의 시위, 신간회 지원
㉢ 의의 : 일제의 민족 차별에 대한 반대 운동, 3*1운동이후 가장 큰 규모의 반일 학생 민족 운동(가두 시위, 일제의 식민 통치 부정)
㉣ 이후의 학생 운동 : 비밀 결사 조직, 일제의 식민지 지배에 대항
3) 우리 민족이 민족 문화의 수호를 위해 벌인 노력은?
① 국어 연구
㉠ 성격 : 민족 정신 계승, 민족 문화의 전통 수호
㉡ 조선어 학회(1931~1942)
*활동 : 이희승*최현배 중심, 한글 맞춤법 통일안과 표준어 제정, 우리말 큰사전 편찬 시도
*일제의 탄압 : 조선어 학회 사건으로 강제 해산
② 국사 연구
㉠ 성격 : 일제에 의해 왜곡된 우리 역사의 독자적, 자주적 발전과 독창적인 문화의 이룩을 밝힘으로써 민족 의식 고취
㉡ 민족주의 사학 : 박은식, 신채호→정인보, 문일평 등 계승
㉢ 진단 학회 : 이병도*손진태 조직, 진단 학보 발간
㉣ 일제 말기의 역사 교육 : 비밀리에 한국 역사, 전통 문화 등 교육
③ 종교 활동
㉠ 대종교 : 나철*오기호등 창시, 단군 신앙 강조, 무장 독립 운동 주도
㉡ 천도교 : 민족 계몽에 노력, 3*1운동의 중심 구실
㉢ 기독교 : 사회 사업과 민중 계몽, 신사 참배에 항거, 3*1운동 주도 및 지방 확산에 영향
㉣ 불교 : 한용운의 불교 유신론 주장, 민족 불교의 전통 계승
㉤ 원불교 : 박중빈 창시, 저축*근로*봉사 활동*자립 정신 강조
④ 문화 활동
㉠ 성격 : 민족의 사상과 감정 고취, 민족 문화의 전통 계승
㉡ 문화 : 한용운(님의 침묵), 심훈(그날이 오면, 상록수), 윤동주, 이육사, 이상화 등
㉢ 영화 : 나운규의 아리랑, 민족의 저항 의식과 한국적 정서 부각
㉣ 미술 : 이중섭의 서양화, 일부에서 문화재 수집 노력
㉤ 음악 : 홍난파(봉선화, 고향생각), 윤극영(반달), 안익태(애국가)
Ⅹ.대한 민국의 발전
1. 대한 민국의 수립
1) 8*15광복이 가능했던 까닭은?
① 광복을 맞이하다
㉠ 배경 : 연합국의 승리, 국내외의 무장 투쟁, 임시 정부의 외교 활동과 한국 광복군의 대일 항전, 의거 활동→우리의 독립 의지를 세계에 알림
㉡ 연합국의 독립 약속 : 카이로 회담, 포츠담 선언
㉢ 광복 :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항복→한반도 독립
② 독립 지사들의 귀국
㉠ 국내 : 조선건국준비 위원회 조직→치안 유지, 독립 국가 건설 준비
㉡ 애국 지사들의 귀국 : 이승만, 김구 등 귀국→정당, 사회 단체 조직
㉢ 정국의 혼란 : 정당*사회 단체의 의견 대립, 국민의 정치적 경험 미숙
2) 대한 민국 정부의 수립 과정은?
① 남북 분단
㉠ 군사분계선 설정 : 일본군의 무장 해제목적, 북위 38도선 기준(북한-소련군 진주, 남한-미군 진주)→냉전 격화, 정치적 분할선으로 변질
㉡ 미국과 소련의 한반도 지배
*미국의 남한 통치 : 3년간 군정 실시(1945~1948), 정당과 사회 단체 난립,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대립, 정국불안정, 사회 혼란 거듭
*소련의 북한 통치 : 조만식 등 민족주의자 제거, 김일성 등 공산주의자 지원, 정치권력 장악, 반공 의건(신의주),민족주의자와 주민들의 월남
② 신탁통치 문제
㉠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1945.12) : 임시정부의 수립을 위한 미*소 공동 위원회 설치, 최고 5년간 미*영*중*소 4개국의 신탁통치 실시 결정
㉡ 남한의 반응
*민족주의 진영 : 반탁(신탁통치 반대 국민 총동원 위원회 주도)
*공산주의 진영 : 반탁→회의결정안 지지로 전환(소련의 지령)
㉢ 북한의 반응 : 조만식 연금, 민족주의 진영의 반탁 운동 금지
③ 미소 공동위원회
㉠ 결렬 : 임시정부 구성 문제를 둘러싼 의견 대립
㉡ 독립 정부 수립의 어려움 : 냉전 체제, 민족주의와 공산주의 진영의 대립
④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
㉠ 한반도 문제의 유엔 상정 : 유엔 한국 임시 위원단의 감시하에 남북한 총선거 실시 결의→소련측에 의한 유엔 임시 위원단의 북한 입국 거절→남한만의 총선거 결의
㉡ 남북 협상 추진 : 김구, 김규식 등이 평양 방문(1948.4)→실패
㉢ 정부 수립 : 5*10총선거(1948,최초의 민주 선거)→제헌국회 구성→헌법 제정*공포(1948.7.17), 이승만 대통령 선출→행정부 구성, 정부 수립 선포(1948.8.15)
㉣ 대한 민국 수립의 의의
*우리 국토에 우리 민족의 손으로 세운 최초의 민주 공화국
*1948년 12월 파리 유엔 총회의 승인으로 정통성 확보
3) 6*25전쟁의 원인과 그 영향은?
① 6*25 전쟁의 배경
㉠ 북한의 공산화 : 북조선 임시 인민 위원회 구성(1946.2)→공산 정권 수립(1948.9)
㉡ 전쟁 직전의 상황
*북한 : 소련과 비밀 군사 협정(군사력 증강)→무력 남침 준비
*남한 : 정치*사회 불안(제주도 4*3사건, 여수*순천 10.19사건)
② 북한의 남침 : 북한의 기습 남침(1950.6.25), 국군의 후퇴→국군과 유엔군의 인천 상륙 작전(1950.9.15)→서울 수복(1950.9.28)→압록강 진격→중공군의 개입으로 일시 후퇴→서울 재탈환→38도선 부근에서의 공방전→휴전 성립(1953.7)
③ 6*25전쟁의 결과
㉠ 전쟁의 성격 : 자유와 평화에 대한 도전, 동족 상잔의 비극
㉡ 전쟁의 피해 : 수많은 인명 피해, 전쟁 고아*이산 가족 발생, 국토 황폐, 경제 시설 파괴, 남북한 대결 국면 격화
2. 민주주의의 시련과 경제 개발
1) 4*19 혁명과 5*16 군사 정변은 왜 일어났는가?
① 4*19혁명
㉠ 이승만 정권의 독재 : 반공 정책 추진, 장기 집권을 위한 헌법 개정
㉡ 4*19혁명(1960)
*전개 : 3*15 부정선거→학생과 시민들의 궐기, 이승만 퇴진요구→계엄령 선포→혁명 시위대 규모 확산→이승만 퇴진, 자유당 정권 붕괴
*의의 : 국민의 자유, 권리 수호 및 민주주의 이념의 실현을 위한 궐기
② 장면 내각의 성립
㉠ 헌법 개정 : 내각 책임제, 양원제 국회
㉡ 민주당의 집권 : 윤보선 대통령, 장면 국무총리 체제 수립
㉢ 사회 혼란 : 계속되는 시위로 사회 혼란 수습에 실패, 민주당의 분열
③ 5*16 군사 정변(1961)
㉠ 군사 정부 : 반공 국시, 경제 재건*정치 안정*사회 기풍 쇄신 강조, 대통령 중심제*단원제 국회로의 헌법 개정
㉡ 박정희 정부 : 근대화와 공업화 추진, 우방과의 유대 강화, 한*일 협정 체결, 베트남에 국군 파병, 3선 개헌 강행
2) 경제 개발 계획의 추진 과정과 그 성과는?
① 경제 개발 계획의 추진
㉠ 내용
*외국 자본의 도입, 공장 건립, 수출 증대, 농업 생산력 증대, 기간 산업 확충, 과학기술 개발, 고속 국도 건설
* 1960년대 경공업 위주→1970년대 중화학 공업 육성
㉡ 결과 : 빠른 공업화, 획기적인 경제 발전 이룩
② 경제의 성장
㉠ 새마을 운동 : 농어민 환경 개선, 소득 증대와 생활 수준 향상
㉡ 경제 개발 계획의 성공 : 수출의 비약적 증대, 국제 경쟁력 강화
㉢ 1980년대 : 경제 사회 발전 계획에 따라 경제 성장 지속, 사회 발전을 통한 복지 향상 추구, 서울 올림픽 대회 개최(1988)
㉣ 경제 사정 악화 : 1980년대 말 수출 환경 악화, 개발 위주의 경제 정책→시장 경제의 건전한 기능 축소, 소득 분배 불평등 심화
3. 민주화 운동과 통일을 위한 노력
1) 1970년대 이후 민주화 운동의 전개 과정은?
① 10월 유신(1972)
㉠ 유신 선포 : 통일 주체 국민회의에서 대통령 간접 선거→독재 체제 구축
㉡ 국민의 반발 : 박정희 정부의 긴급 조치 발동→10*26사태(1979)
② 5*18 민주화 운동(1980)
㉠ 12*12사태(1979) : 전두환 등 군부 세력의 반란으로 실권장악
㉡ 시민들의 시위 : 자유 민주주의 헌정 체제 회복 요구, 5*18민주화 운동→군부의 무력 진압 및 헌법 개정
㉢ 대통령 간접 선거 : 대통령 선거인단에 의해 전두환 대통령 취임
③ 6월 민주 항쟁
㉠ 전두환 정부 : 부정과 비리에 대한 국민들의 비판과 저항
㉡ 6월 민주 항쟁(1987) : 군부독재와 비리 규탄→6*29민주화 선언→대통령 직선제*5년 단임제의 헌법 개정
㉢ 노태우 정부 : 북방 외교 정책 추진, 사회주의 국가들과 국교 수립
④ 오늘날의 대한 민국
㉠ 김영삼 정부 : 역사 바로 세우기, 금융 실명제 법제화, 지방 자치제의 전면 실시, 신경제 5개년 계획 수립→경제 여건 악화, 외환부족의 위기
㉡ 김대중 정부 : 여*야 간 평화적 정권 교체, 금융권*대기업의 구조조정 추진, 한반도와 세계의 평화 정착에 노력
2) 우리의 평화 통일을 위한 노력은?
① 국제 정세의 변화
㉠ 6*25 전쟁 이후 : 1960년대 말까지 남북한 무력 대결 지속
㉡ 변화의 물결 : 국제 정세- 미국과 중국의 관계개선*일본과 중국의 국교 정상화, 우리 정부-선의의 경쟁 제의*대결 완화 노력
② 남북 적십자 회담
㉠ 납북 적십자 회담(1971) : 남북 대화의 새로운 전기 마련
㉡ 7*4남북 공동 성명(1972)
*3대 원칙 : 자주통일, 평화통일, 민족적 대단결
*남북 조절 위원회 설치 : 한반도 긴장 완화에 기여
㉢ 우리 정부의 제의 : 6*23 평화 통일 외교 정책 선언(국제 기구에 공동 참여), 상호 불가침 조약 제의
③ 북한의 변화
㉠ 김일성 체제
*천리마 운동 : 공산주의 사회의 물질적 기초 확립, 사상적 개조로 공산주의적 인강형 형성 목적
*사상 혁명 : 김일성 1인 독재 체제, 유일 사상 체계 확립의 토대
㉡ 김정일 체제
*등장 : 1970년대 초 3대 혁명 소조 운동, 선전 선동 운동, 사회의 김일성주의화 추진
*권력 승계 : 1980년대 실질적으로 당 장악→1990년대 김일성의 후계자 지위 공고화→김일성 사후(1994)국방 위원장 취임
㉢ 부자 간 권력 세습 : 공산 국가로서는 최초, 북한 사회의 특수성 반영
3) 남북 간 화해와 협력의 진행 과정은?
① 남북간의 화해와 교류
㉠ 남북 간 대화 재개(1980년대) : 이산 가족 상복, 예술공연단 교환 방문, 남북 고위급 회담, 통일 축구 대회 개최 등
㉡ 유엔 동시 가입(1991) : 국제 사회에 남북한이 동반자 관계임을 인식시킴
㉢ 남북 기본 합의서 및 한반도 비핵화 공동 선언
*상호 불가침, 화해와 교류*협력의 신뢰 증대
*핵무기 개발 금지 등
㉣ 김영삼 정부
*3단계 통일 방안 : 화해와 협력→남북 연합→통일 국가 완성
*식량·비료지원 : 남북한 당국 간 실질적 관계 개선으로 이어지지 않음
㉤ 김대중 정부의 통일 노력
*정경 분리 원칙 : 경제 협력과 교류를 정치*군사적 상황과 분리→금강산 관광 사업 성사
*남북 정상 회담(2000.6) : 자주적 통일에 합의, 6*15 남북 공동 선언
4) 대한민국에서의 독재와 민주화 항쟁은?
① 4*19선언 : "대학 교수단시국 선언문"
*자유당 정권의 부정 부패가 원인
② 5*16 군사 정변 : "혁명 공약"
*민주당의 리더쉽 부재와 사회적 혼란이 원인
③ 6*29 민주화 선언 : 1987년 6월 29일
*전두환 정부의 독재정치에 대한 국민들의 반발이 원인
첫댓글 진짜 길다..;
그러게 ㅜ ㅜ
이많은걸...-.-
이건 연합고사 대비용임--;;;;
연합고사 대비용.. 언제 이것을 볼까요.. 볼려고 하다가 중간에 포기할거 같아요.. 휴~, 갑갑해 .ㅋ
이걸 뽑아서 봐야..지..(스크롤의 압박으로 모니터만 계속보다간,,짜증나....)..메일로 보낼 생각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