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15200계(12200계 개조 / 단체전용 특급열차)
[미수집 편성] PN05, PN06, PN07, PN08 편성 / Last Update 241107
1. 제원
데뷔 - 2005년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3805
편성 - 4량편성(2M 2T)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6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B-3127-A(180kW)
편성출력 - 180kW * 4 * 2량 = 1,440kW(4량편성시)
기어비 - 3.81
제어장치 - 저항제어(미츠비시 ABFM-254-15MDHA)
대차 - 슈릴렌식 볼스터대차 KD-71F/G
브레이크방식 - HSC-D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억속)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15200계는 특급열차 12200계를 단체전용차량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개조한 열차로, 애칭은 <아오조라 II>이다. 기존에 단체전용열차로 사용되었던 18200계가 사용된지 15년이 경과되어, 차량의 노후화가 진행되었으며, 120km/h대응이 아니라 고속을 낼 수 없었고, 중형 차체라 정원이 적었으며, 리클라이닝시트가 아니어서 승차감이 나빴기 때문에, 2005년부터 <스낵카> 12200계를 개조/개번한 <신 아오조라 II>가 등장하였다. 전산기호는 PN을 부여받았다.
최초에 등장한 편성은 PN01~PN03편성으로 01/02편성은 4량편성이고, 03편성은 2량편성이다. 기존 단체열차였던 18200계와의 변경점은 우선 최고속도가 110km/h에서 120km/h로 상승하고, 좌석정원도 증가했으며, 서양식 화장실 및 리클라이닝 시트 장비, 전 차량 금연화 등이었다.
이후 2013년 6월, 12200계 12231편성(2량)이 개조되어 PN04편성이 되어 증비차량이 나왔으며, 2014년 2월 기존의 PN01/PN02편성을 대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12200계 12243편성/12248편성이 개조되어 PN05/PN06편성이 등장하였으며 기존의 PN01/PN02편성은 은퇴하였다.
2021년부터 노후화되었던 PN03~PN06편성을 대체하기 위해 폐차 대상이었던 12200계 중 상태가 좋은 편성을 도색변경/개번하여 새로운 15200계 2량편성 4편성이 들어왔다. PN07~PN10편성으로 이름붙여졌으며, PN09편성과 PN10편성의 도입이 예상보다 늦어져 일시적으로 단체전용열차가 부족하게 되어 12200계 NS49편성이 한시적으로 도색변경/개번을 생략하여 아오조라2로 운행했던 적이 있으며 NS49편성은 2023년 2월에 폐차되었다.
2. 운행노선
긴테츠 표준궤타입 전노선(오사카선/나고야선/나라선 등)
단체전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묘죠검차구 소속.
PN07/PN10편성 2량편성 2편성 4량 운용.
긴키일본철도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 소속.
PN08/PN09편성 2량편성 2편성 4량 운용.
15200계 총 4편성 8량 운용.
4. 은퇴 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