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중국 GPS 내비게이션 시장 분석 | ||||
작성일 | 2012-08-30 | 작성자 | 서태안 ( 712289@kotra.or.kr ) | ||
국가 | 중국 | 무역관 | 샤먼무역관 | ||
-->
-->
중국 GPS 내비게이션 시장 분석 - 중저가제품이 전체 시장의 80%를 차지 - - GPS, 세계시장의 트렌드 파악해야 - □ 중국 자동차산업의 발전, GPS 내비게이션산업 발전으로 이어져 ○ 중국 자동차 판매량 세계 최고 - 2011년 자동차공업협회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2010년 중국의 총 자동차 판매량은 1806만 대이며, 전년 대비 32.37% 증가, 생산량은 1826만4700대로 32.44%의 증가율을 기록. 세계 각국과 비교해 중국의 차량 판매량은 그 절대값과 증가율에 있어서 세계 최고임. ○ 자동차산업의 발전, GPS 내비게이션시장 동반성장 - 2006년 약 126억 위안이던 중국의 GPS 내비게이션 시장이 2012년 5월 기준 시장규모 약 2000억 위안, 2014년에는 약 2500억 위안이 될 전망 - 최근 몇 년간 시장규모 성장률 약 25%를 기록 □ 중국 GPS 내비게이션 구매동향 ○ 1000위안 이하 저가 내비게이션이 많이 판매됨. 자료원: 互聯□消費調硏中心. 2011년 통계 - 1000위안 이하의 제품이 54.5%로 대부분을 점유. 다음 1000~2000위안 제품이 27.2%를 점유. 2000위안 이하의 저가제품이 총 판매량의 80% 이상을 차지 - 소비자들은 비싼 내비게이션의 가격대비 장점을 크게 인식하지 못해 가격이 싼 제품을 선호함. ○ 5인치 이하 작은 크기의 내비게이션 선호 자료원: 互聯□消費調硏中心. 2011년 통계 - 5인치 이하의 제품이 점유율 65% 이상으로 많은 중국인들이 선호함. ○ 거치형 PND 아직까진 강세 자료원: 互聯□消費調硏中心. 2011년 통계 - 2011년 연말 통계에 따르면, 중국 GPS시장에서 아직까지 차량거치형 복합PND가 점유율 69.6%로 대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그러나 2011년 PND의 분기별 점유율을 보면 1분기 77.6%에서 4분기 60.2%까지 하락함. 복합PND의 점유율은 앞으로도 계속 낮아질 것임. □ 중국 GPS 내비게이션 시장의 문제점 ○ 중국 내비게이션 생산 기업의 기술부족 심각해 - 내비게이션산업 시장규모의 확대로 중국 내 내비게이션을 개발·생산하는 기업이 많아짐. 그러나 대부분 기업 규모가 작아 핵심적인 기술을 얻지 못해 질이 낮은 제품 생산으로 이어짐. - 최근 많아진 기업은 결국 가격을 낮추는 방법으로 시장경쟁을 할 수밖에 없어 결국 기술을 개발 할 여지는 더더욱 없어짐. - 대부분의 중국인은 중국산 내비게이션 품질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지만 싼 가격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고 결국 중국산 내비게이션을 구입함. ○ 큰 대륙으로 인한 방대한 데이터베이스 - 전문가에 따르면, 주행 중 길을 찾기 위해서는 내비게이션의 반응 속도가 빨라야 함. 하지만 큰 면적에 의한 방대한 데이터베이스 때문에 느린 반응속도와 정확하지 않은 지도 등의 현상이 발생해 많은 사람들이 이용에 불편을 느낌. - 푸젠성의 운전자를 대상으로 리서치한 결과 대다수의 운전자가 내비게이션 사용에 큰 만족을 느끼지 못함. 보통 과속감지카메라 경보기용으로만 사용 ○ 내비게이션 사용자, 정확하지 않은 지도 가장 큰 불편으로 꼽아 - 신화신(新華信, 중국시장분석기구)이 내비게이션 사용자 1만5000명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조사자료에 따르면 내비게이션에 불만족을 느끼는 사용자 중 67.3%가 정확하지 않은 지도 때문이라고 밝힘. - 중국의 도로상황은 빠르게 변하지만 그에 맞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신속하게 이뤄지지 않음. 안내 오류가 빈번함. ○ 넘쳐나는 '가짜 지도' - 신화신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중국 GPS 내비게이션의 70% 이상이 불법복제한 '가짜 지도'를 사용하며 소비자들은 크게 실망함. □ 전망 ○ 세계 GPS시장으로 본 중국 시장 전망 - 일본 야노경제연구소의 세계 각국(미국, 유럽, 일본, 한국 등) GPS관련 산업 시장조사 연구보고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15년까지 DA(디스플레이오디오) 217%, 카내비게이션 14.1%의 연평균 성장을 각각 예상하는 반면, PND는 -8.2%로 감소경향을 나타낼 것으로 조사됨. - 이러한 경향들은 스마트폰과의 연계기능에 기인함. DA는 모두가 스마트폰과의 접속에 대응하는 것은 아니나 스마트폰과 연계한 저가격의 승용차용 텔레메틱스(텔레커뮤니케이션과 인포매틱스의 합성어로 자동차 안에서 이메일을 주고받고 인터넷을 통해 각종 정보도 검색할 수 있는 기능) 서비스 단말기로 선택돼 크게 성장할 것임. - 카내비게이션도 일부제품은 스마트폰과의 연계기능을 가지지만 그 이상으로 선진국을 겨냥한 자동차와 고급승용차용 고기능 텔레메틱스 서비스 단말기로 인스트루먼트패널(instrument panel)에 편성돼 성장을 지속할 것임. - PND는 어디까지나 저가격의 내비게이션기능이 장점으로 스마트폰과 경쟁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연계기능은 가지지 않을 것임. 당분간은 저가격 승용차용 텔레메틱스 서비스 단말기로서 채택되지만 점차 ‘DA+스마트폰’으로 대체돼 감소할 것임. - 한편, 중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은 카이리더(凱立德)로 조사됨. 스마트폰 카이리더(凱立德) 앱 자료원: 바이두 □ 시사점 ○ 중국의 GPS시장은 중국의 자동차산업 발달 현황으로 볼 때 그 시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함. 현재 발전단계인 중국 GPS 내비게이션 산업은 앞으로 계속 발전해 더 많은 시장의 수요가 있을 것임. ○ GPS 내비게이션 품질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갈증은 더욱 심해질 전망. 중국인들의 갈증을 해소해 줄 수 있는 소프드웨어와 하드웨어 등의 기술 발전에 더욱 힘 써야 함. ○ 중국 GPS 내비게이션 시장은 중저가 제품이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함.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가격대와 크기 등을 잘 파악해 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해야 함. 또한, 제품의 포지셔닝과 그에 따른 가격 수립이 중요함. ○ 스마트폰의 방대한 보급과 올인원 디스플레이오디오의 발달이 가져오는 시장변화의 추세를 잘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 자료원: 新浪網, 慧聰汽車電子網, 互聯網消費調硏中心, 新華信, 百度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