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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불황없는 캐나다 애완용품 시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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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8-31 | 국가 | 캐나다 | 작성자 | 오진영(밴쿠버무역관) | |||||||||||||||||||||||||||||||||||||||||||||||||||||||||||||||||||||||||||||||||||||||||||||||||||||||||||||||||||||||||||||||||||||||||||||||||||||||||||||||||
불황없는 캐나다 애완용품 시장 - 아직 경쟁이 심하지 않은 시장 – - 중고가 틈새시장을 노려볼 만 -
□ 애완동물 용품 시장 개요
○ Euromonitor사에 의하면, 2015년 기준 애완용품 시장규모는 약 13억 캐나다달러로, 연 3%의 성장률을 보임. - 2021년까지 애완용품 시장은 경제 성장에 힘입어 연 2%의 성장률을 보이며, 16억 캐나다달러로 확대될 예정
○ Pet Industry Joint Advisory Council of Canada에 의하면, 캐나다인이 연간 애완동물 관련 총 소비하는 금액은 약 65억 캐나다달러임. - 캐나다인이 가장 많이 소비하는 부분은 장난감, 액세서리이며, 애견미용 및 미용용품이 그 뒤를 잇고 있음. - 그 외에도 고양이 배변모래와 애완동물 건강보조식품과 애완 건강용품이 인기
□ 캐나다 반려동물 현황
○ 입소스(Ipsos) 설문조사에 의하면, 2015년 기준 캐나다 내 애완동물(개 590만, 고양이 790만)의 수는 약 1380만 마리임. - 애완동물 수는 지난 8년간 유사한 수치를 보임. - 전체 캐나다 가정의 57%(750만)가 애완동물을 키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전체의 37%가 고양이를 키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를 키우는 가정은 32%임. - 연봉 10만 달러 이상의 고소득층이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정의 25%를 차지
○ 개와 고양이를 가장 많이 키우는 연령층은 45~54세의 중년층임. - 18~24세 연령층은 작은 동물들(새, 물고기, 작은 포유류)을 주로 키우고 있음.
연령층별 애완동물 사육 (단위: %)
자료원: Alberta Agriculture and Forestry
○ 12~17세 자녀가 있는 가정이 개를 가장 많이 키우며, 3~5세의 어린 자녀가 있는 경우 개보다는 고양이를 많이 키우고 있음.
자녀 연령대별 선호 애완동물 (단위: %)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 Packaged Facts 설문에 의하면, 민족별 선호하는 애완동물이 상이함. - 아시아인은 개가 더 친숙하며, 유럽인과 원주민은 고양이를 선호함. - 개와 고양이를 제외한 기타 애완동물 분야는 전체적으로 높은 수치를 보임. 이는 분양비가 보다 저렴하고 구하기가 쉽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민족별 선호하는 애완동물 (단위: %)
자료원: Packaged Facts
□ 트렌드
○ 애완동물의 인간화(humanisation)는 캐나다 내 트렌드임. - 개를 키우는 가정의 86%와 고양이를 키우는 가정의 89%가 애완동물이 가족이라고 생각함. - 개를 키우는 가정의 대부분이 개를 키우는 것이 가족의 신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고양이를 키우는 가정은 정신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함. -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정은 목줄, 케이지 등 필수 애견용품뿐 아니라 애완동물 건강과 웰니스 제품에도 관심이 높음.
○ 애완동물 패션, 액세서리 시장은 보다 정교하게 개발되는 추세로, 최근 애완동물 주인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인기 - 털이 엉키지 않고 잘 빗어지는 빗, 악취를 제거하는 소변패드, 먼지와 냄새를 잡는 침대 등
○ 출산율 저하,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인해 애완용품 시장에 명품화 바람이 불고 있음. - 아이를 낳지 않는 젊은 부부나 자녀를 출가시킨 경제력 있는 베이비부머 세대 등이 고가 애완동물 용품을 주로 구매 - 30대 골드미스 여성도 고가의 애완용품을 구매하는 주요 소비계층임.
○ 애완동물 주인은 웰빙에도 높은 관심을 보이며, 천연 내추럴 제품은 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있음. - 천연자료를 이용한 건강식품과 가공되지 않은 식품을 선호함. - 건강한 식품을 선호(건강보조제품을 구매하기 보다 식품자체에서 영양을 얻기를 선호),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과 음료를 구매함. - 특히 개를 키우는 주인은 기타 동물 대비 21% 더욱 건강하고 높은 품질의 식품을 구매하는 경향을 보임. 또한 천연, 유기농 식품을 선호 - 이러한 추세는 식품, 약품뿐 아니라 장난감과 액세서리에도 적용되고 있으며, BPA 프리 플라스틱과 같은 소재가 인기를 얻고 있음.
○ 최근 주인의 세심한 건강관리로 노령 애완동물이 늘어나며 이들을 위한 상품도 인기 - 사료를 포함한 노령견 전용 상품 매출이 증가 추세. 질병에 따른 맞춤형 제품을 찾는 소비자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음.
○ 애완동물 건강보조식품은 2015년 5%로, 전체 애완용품 중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임. - 애완동물의 건강상태에 대한 교육이 애완동물 건강보조식품의 매출을 이끈 것으로 분석 - 비타민과 오메가 3와 같은 기존의 인기제품 외에,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가 빠르게 성장
○ 애완동물 헬스케어 제품 성장은 캐나다 내 애완동물 치료의 고비용에 기인한 것으로, 질병 예방을 위한 제품이 인기 - 가장 잘 팔리는 제품은 벼룩·진드기 제거 제품으로, 전체 건강제품 판매의 79%를 차지 - 최근 몇 년간 덴탈 관련 제품이 크게 성장
○ 고양이 배변모래는 2015년 기준 2%의 꾸준한 성장률을 보임. - 반드시 필요한 제품이며, 기타 대체품이 없기 때문에 꾸준한 수요를 보이고 있음. - 최근 프리미엄화가 진행 중으로, 그레인프리(grain-free) 제품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추세
□ 애완용품 관련 규제
○ 2012년 초, 캐나다 보건부는 개와 고양이, 말(馬) 관련 제품에 해당하는 LRVHP(Low-risk Veterinary Health Product: 저위험군 동물용 건강제품) 프로그램을 시행 - 자발적인 프로그램으로, 수입자나 제조사가 North American Compendiums(NAC) 단체를 통해 신고번호(Notification number)를 신청하는 프로그램임. - 해당되는 제품은 구강 관련 제품(oral products)과, 국소제품(topical product)임. - 비타민, 미네랄 등 의약품 재료가 포함된 경우 라벨링 재료목록에 반드시 표기돼야 함. - 2015년 기준, 다수의 제조사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추가정보는 웹사이트(www.naccvp.com)를 통해 확인 가능
□ 경쟁 현황
○ Top 5 회사가 캐나다 시장 판매의 52%를 차지 - 각 업체별 시장 점유율
(단위: %)
○ Hartz 브랜드는 중저가 애완 헬스케어 용품 분야를 선도하고 있음. - 주로 그로서리나 애완용품 전문 스페셜스토어에 납품함.
○ Nestlé는 Maxx 브랜드 고양이 배변모래 판매에 힘입어 2위를 기록 - 벤토나이트 점토는 냄새를 잡아줘 높은 인기를 얻고 있음.
○ 경쟁은 심하지 않은 편으로, 틈새시장을 노린 소규모 업체들이 성공적으로 판매신장을 기록하고 있음.
○ 자체 브랜드는 전체 애완용품 시장의 12%를 차지하고 있음. - Wal-Mart사의 Special Kitty 브랜드, Loblaw사의 No Name 브랜드, Sobeys사의 Compliments 브랜드가 대표적 - 자체 브랜드는 가격이 주요 경쟁 포인트임. - 최근 천연재료를 사용한 고품질 제품 및 식품이 인기를 끌면서 자체브랜드 제품 판매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
□ 유통 현황
○ 대형 슈퍼마켓 및 애완동물 상점이 캐나다 내 애완동물 제품 소매판매를 대부분 독점하고 있음.
○ 애완동물용 헬스케어 제품 및 영양보충제의 경우, 대부분 전문샵에서만 판매되고 있으며, 특히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은 일반 매장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어려움.
○ 최근 애완동물 케어 제품의 인터넷 판매가 인기를 얻고 있음. 많은 리테일샵이 온라인 스토어를 열었으며, 향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전망
○ 캐나다 주요 유통업체로,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펫스마트(PetSmart Canada Inc)가 있음. - 북미 가장 큰 애완용품 리테일 판매업체로, 캐나다 내 시장 점유율 28.7%임. - 1만 여 개의 애완용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애완동물 그루밍과 트레이닝 수업도 제공하고 있음. - 자체 브랜드를 통해 프리미엄 제품과 저가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주로 사료와 액세서리 제품을 다룸. · 프리미엄 제품으로 애완동물 연령대별 제품과 기능성 제품을 다루고 있음. 트렌드에 맞춰 시시각각 변화를 주고 있음. 2015년 프리미엄 제품으로 출시한 몸무게 조절/다이어트 제품이 인기를 끌었음. - 지난 몇 년간 자체 브랜드 제품 판매 성장세는 꾸준히 증가함. - 이 회사가 취급하는 프리미엄 애완동물 식품은 동물사료검사협회(Association of American Feed Control Officials)가 정한 기준을 엄격히 따르고 있음.
펫스마트
주: 2015년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펫스마트 자체 브랜드 제품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company reports, company research, trade press, trade sources, trade interviews
□ 시사점
○ 싱글족 증가, 베이비붐 세대 고령화가 진전되면서 애완용품시장은 점차 확대되고 있음. - 캐나다 가정의 약 60%가 애완동물을 기르고 있으며, 애정도 높음.
○ 대형 유통망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틈새시장을 노린 스페셜티 제품으로 중고가 시장을 공략한다면 충분히 성공 가능성이 높음. - 대형 소매상은 중저가 시장에, 소매상은 고급화에 주력하는 추세 · 캐나다 내 애완용품 제조업체 수는 제한적으로, 중저가 상품의 제조는 주로 아시아 국가에서 수입하고, 고급 애완용품은 소규모 전문업체에 의해 주문 생산돼 한정된 품목을 소량으로 판매하고 있음. - Carna4 Inc. 담당자는 용품의 다양화와 특성화로 새로운 아이템과 발전된 제품기능을 선보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 - 특히 고급 애완용품 시장의 경우, 제품의 디자인, 품질 등 차별화된 요소가 주요 요인으로, 기존 제품과 차별화되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품질이 바탕이 돼야 함.
○ 애완동물을 사람처럼 여기는 트렌드가 지속됨에 따라,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애완동물용 제품도 사람과 같은 수준으로 기준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많음. - 향후 애완용품 시장은 품질 경쟁력이 더욱 중요해질 전망으로, 위의 규제사항에 명시된 캐나다에서 인정하는 NAC 등록번호를 획득해 안전하고 건강한 제품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타 브랜드 제품과 차별화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Packaged Facts, Ipsos,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company reports, company research, trade press, trade sources, 인터뷰 및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