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축구협회(KFA)가 공정한 절차와 투명성을 강조하며 2017년 야심 차게 신설한 국가대표감독선임위원회(현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회)가 지난해 갑작스러운 정관 개정에 따른 권한 축소 등으로 사실상 유명무실해졌다.
국내 축구 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11일 본지에 “지난해 7월 축구협회의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회 관련 정관 개정에 따라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장의 권한이 대폭 축소됐다”며 “올해 1월 김판곤(53) 위원장의 사임은 이와 무관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김판곤 위원장이 (말레이시아 축구 대표팀 감독으로 선임돼) 위원장직 사임을 발표한 지 3개월이 다 돼 가지만, 해당 자리는 여전히 공석이다”라고 혀를 찼다.
축구협회 한 관계자는 “(해당 자리에 선임될) 마땅한 분들을 찾고 있다”라면서도 “다만 구체적인 후보군은 추려지지 않았다”고 했다. 위원장 자리가 공석인 만큼 위원회 구성원들의 구성도 아직 윤곽조차 잡히지 않았다. 자리가 공석이 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아직 후보군조차 추려지지 않았다는 건, 공정하고 투명한 대표팀 시스템 구축에 관한 협회 의지가 그리 크지 않았다는 뜻으로 읽힌다.
우선, 연령별 대표팀의 범위가 축소됐다. 협회는 2019년 2월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회의 업무 범위를 기존 남녀 대표팀과 U-23 대표팀에서 U-15 대표팀 이상 모든 연령별 대표팀으로 확대했지만, 약 2년 5개월 만에 업무 범위를 다시 좁혔다. 아울러 당초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회는 해당 대표팀의 감독 선임과 해임 권한을 갖는 등 막강한 권한을 행사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대표팀 운영에 대한 ‘조언’과 ‘자문’에 한해서만 영향력 행사가 가능하다. ‘조언’과 ‘자문’은 어디까지나 제한적인 권한에 불과하다.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회의 권한 축소가 한국 축구의 발전을 가로막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바뀐 정관을 적용하면, 각급 대표팀 감독이 잘못된 운영과 판단을 하더라도 해임과 같은 직접적인 견제가 이뤄지기 어렵다. 감독 선임과 관련해서도 철저하고 투명한 검증 시스템이 작동할 수 없게 돼 팔이 안으로 굽는 잘못된 결과를 만들게 될 여지도 생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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