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초기부터 지하2층주차장바닥에 이슬맺힘현상들에대하여 시공사인 동일토건측에 시정요청을 수없이 지적하며 하자시공이라고주장하였으나 이부분에대한 입증의 부족으로 시공사의 주장에 떠밀려 오늘날까지 오게된점은 실로 통한과 회한의 날들이었습니다.그러나 지금의 현실은 엄연히 에폭시탈피로인한 콘크리트 부식심화의 과정이 급격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대한 피해는 온전히 우리입주자들의 몫이 되어버렸다는사실입니다. 이제는 그누구를 탓하며 그피해를 바라보고만 있을수는 없게 되었으며 이의 복구및 해결을 우리들 스스로 해야만합니다. 또한 이런점들은 우리아파트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고 평가를 낮게하는 집접원인이며 실제사용시에도 불편하고 불쾌감을 유발하고있습니다.그리하여 문제를 고찰해본다면,
1. 왜 에폭시도포를 하느냐이며 그목적은 무었이냐입니다. 모든콘크리트 구조물은 공기와 접촉시에는 산화를하면서 부식을 하는것으로 알려져있음은 공지의 상식으로 되있읍니다. 하여 부식을 방지하고 그수명을 연장하여 가치를 유지하며 동시에 시각적안정감과 신선청결감을 주기위하여 일반적으로 페인트로 도막을 하여 공기를 차단하게 되지만 지하주차장바닥은 차량이라는 중량물과 이동이라는 가속중량에 의하여 일반적 페인트도포로는 그목적달성을 할수없으므로 인장력과 접촉력 내마모력이 높은 에폭시를 사용하여 도포를 하게 됩니다. (물론 기술의 발달이 지속되므로 더좋은 소재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에폭시도포의 작업방법이나 그시공상의 주안점들은 추후다시 토론토록하고.
2, 주차장바닥은 왜 이슬맺힘의 현상이 일어나느냐하는겁니다. 물론 1년전체로 보았을 경우 겨울철에는 이런현상이 없으나 여름철을 중심으로 이슬맺힘현상이 극심하게 나타나고 있었으며 이는 바닥콘크리트와 도포된에폭시의 접착력약화를 초래하였고 연이어 탈피와 부식으로 이어진것이라고 사료되며 시간이 흐르면서 급격히 진행되고있음은 향후 작업시에 어떻게 시공을 해야 하며 언제 해야하는가를 생각하게 하는 것들입니다. 여름철같은 습도가높은계절은 분명히 시공시에 정상적 접착력을 갖게할수가 없으며 만약이를 실행한다면 불량시공을 초래하게 됩니다. 이런습도가높은계절에는 부분적방지작업만이 필요하리라 사료됩니다.
그리하여 일괄작업의 폐단을 방지하여 장기적이며 근원적인 시공으로 부분적 구획적 단계적 시공을 하기위해 해를넘기거나 대표님들의 임기내에 완료하려는 무리를 하지마시고 다음기에서도 인수인계를 이어받어 지속 시공을 할수있도록제안합니다.
3, 차량의 주차와 이동으로 인한 에폭시도포의 마모로 인한 바닥콘크리트의 노출은 어떻게 보아야하는가라는 문제입니다, 이또한
에폭시도포의 목적인 바닥콘크리트의 보호를 못하여 콘크리트의 수명단축으로 이어지게 되므로 이의 방지가 필요합니다.
이는 차량의 빈번한 이동지역에서 많이 나타나므로 이부분은 도포의 횟수를 더하여 좀더 내마모력이 높도록 시공해야하며
에폭시와페인트의 혼합시에폭시의 비율을 높여서 해야 내마모력이 증가할것입니다. 이러한 부분적특성들을 고려한 시공들이 이루어져야 온전한 시공이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