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머리카락이 둘둘 말려있는 가느다란 실 같은 식물이 있다.
햇볕에 말린 후에는 흐트러지고 더부룩한 여인의 머라카락 같이 생겼다. 이 풀은 고원지대에서 살고있는 발채(髮菜)이다.
청나라 때 이어(李漁)의 저서 한정우기(閑情偶寄)에 보면 발채(髮菜)에 관한 한 토막의 고사가 실려 있다.
어느 날 이어(李漁)는 서진(西秦 : 현재 섬서(陝西)) 지방에 볼일이 있어 내려갔다. 한 동안 서진에 머문 후 고향으로 돌아오려고 짐을 챙기고 있었다. 이어(李漁)가 잠자고 있던 방안 아랫목에 머리카락이 한 묶음 놓여 있었다. 하녀 계집종이 방안 청소하다가 머리를 빗고나서 떨어진 머릿카락을 둘둘 뭉쳐 내버린 것으로 알았다.
그래서 이어(李漁)는 머릿카락 뭉치를 쓰레기통 속에 버리려고 하였다.
계집종은 ”선생님! 진귀한 것을 왜 버리려고 하십니까? 그것은 머리카락이 아니고 일종의 고급 채소입니다. 이 지방 관리들이 당신께 선물로 드린 귀중한 예물입니다. 발채(髮菜)라고 부른답니다. 발채(髮菜)를 뜨거운 물속에 담구어 두었다가 생강과 파와 마늘과 식초와 소금등 조미료를 섞어 요리해 먹으면 기가 막히게 맛있는 반찬이 됩니다.” 고 이어(李漁)에게 말했다.
이어(李漁)는 고향에 돌아와 발채로 술안주를 만들어 친구들을 불러 주연을 베풀었다. 이어(李漁)의 친구들은 처음 먹어 본 발채(髮菜)요리가 특이한 진미 중 하나라고 모두 칭찬하였다.
발채(髮菜)의 별명은 모채(毛菜), 지모채(地毛菜 ), 정채(淨菜)라고 부르는데 야생조류(藻類)식물이다. 황량하고 끝없이 넓은 광야의 초원지대에서 지표(地表)에 달라붙어 생장한다. 그래서 지모(地毛)라는 이름을 얻었다.
신선할 때의 색깔은 아름다운 에머랄드색(藍綠色) 혹은 올리브색(橄欖色)이며 햇볕에 말리거나 바람을 오랬동안 맞고나면 머리카락과 같은 검정색으로 변한다. 머리카락 처럼 생겼기 때문에 발채(髮菜)라고 부른다. 헝크러진 여인의 머리카락과 같은 모양이다.
당나라 때 시인 백거이(白居易)는 ”앙규불견인(仰窺不見人), 석발수여빈(石發垂如)” 이라고 시를 읊었다.
다시 말하면 ”눈을 들어 사방을 살펴보니 사람은 온데 간데 없고 오직 발채(髮菜)만 살쩍같이 느러뜨리워져 있네!” 라는 뜻이다.
살쩍은 관자놀이와 귀 사이에 난 털을 일컫는다. 백거이의 시에서 보는바와 같이 발채(髮菜)를 잠에서 막 깨어난 여인의 손질하지않은 흐트러진 머리카락에 비유하였다.
발채(髮菜)는 영하(寧夏), 감숙(甘肅省), 내몽고(內蒙古), 청해성(靑海省), 신강성(新疆省) 등지와 같은 고원지대에서 주로 생산되며 그중 영하회족자치구(寧夏回族自治區)에서 생산되는 발채는 “고원지진(高原之珍)” 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으며 최상품으로 쳐준다.
영하(寧夏)에서는 매년 늦 가을 부터 이듬해 이른 봄 까지 발채 채취의 적기이다.
영하(寧夏)는 1928 년에 하나의 독립성으로 떨어져 나왔다가 다시 1954 년에 행정구역을 재 편성할 때 감숙성으로 병합된 작은성 이었다. 1958 년 부터는 회족자치구로 되었다. 영하(寧夏)의 인구 약 450 만명 중에서 약 150 만 명은 당나라 때에 이민와서 살고있던 아랍과 이란의 상인(商人)들의 후손들이다.
2000여 년전에 저술된 아이(爾雅)에 발채(髮菜)가 수록되어 있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발채를 먹기 시작한 연대는 꽤 오래된다.
전설에 의하면 한무제(漢武帝) 때 소무(蘇武)란 외교관은 외교사명을 띄고 흉노(匈奴)에 외교사절로 갔다가 북해변(北海邊)에 구류 당하였다.
북해변은 현재 바이칼호(湖) 변방이며 흉노의 가장 북쪽 끝 지방이었다. 소무(蘇武)는 갈증이 나면 눈을 먹고 배고프면 들쥐를 잡아 먹고 나무의 열매와 뿌리와 풀을 뜯어 먹고 살았다. 그중 전(旃)을 가장 많이 먹었다. 19 년이 지난 후 호한화친(胡漢和親) 시대가 도래할 때 까지 소무(蘇武)는 죽지않고 살아 있었다.
사람들은 전(旃)을 발채(髮菜)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발채의 모양이 털과 같이 생겼기 때문에 흉노들은 전(旃)이라고 불렀다. 사실 전(旃)은 모직물 즉 양탄자(洋彈子)를 일컫는다.
당나라 때와 송나라 때 발채(髮菜)는 임금에게 진공(進貢)되던 진귀한 채소였다.
현재 발채(發菜)는 홍콩과 동남아 지구와 남양(南洋) 제국을 비롯하여 미국과 캐나다 등지에 수출되고 있다.
중국 사람들은 발채(髮菜)는 모든 일이 뜻대로 잘 풀리고 운수좋고 길(吉)한 징조를 상징한다고 믿고 있다. 왜냐하면 발채((髮菜 : Fa cai)와 발재(發財 : Fa cai) 는 발음이 똑 같기 때문이다. 발재(發財)는 돈을 벌고 재산을 모아 부자가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봄이 돌아오면 중국 사람들은 친구들 간에 서로 발채를 선물로 주고 받는 풍습이 있다. 왜냐하면 발채를 선물로 받으면 돈을 모아 부자가 된다는 미신을 믿고 있기 때문이다.
또 광동(廣東)과 홍콩 지방 사람들은 섣달 그믐 날 밤 일 가족이 단란하게 모여서 그해 마지막 저녁 식사를 할 때 반드시 발채 요리가 반찬으로 밥상에 올라온다. 왜냐하면 섣달 그믐 날 발채를 먹으면 새해에 재물복(財物福)이 돌아온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진식손고금담(秦食巽古今談)에 보면 다음과 같은 고사가 실려 있다.
당나라 때 서울 장안(長安)에 왕원보(王元寶)라는 상인(商人)이 발채(髮菜)를 매우 좋아하였다. 매일 삼시 세끼 발채(髮菜)가 밥상에 올라오지 않으면 밥을 먹지 않을 정도로 발채(髮菜)를 무척 좋아하였다. 왕원보(王元寶)가 무슨 장사를 하든지 돈이 잘 벌려 장안에서 일류 부호(富豪)가 되었다.
사람들은 왕원보(王元寶)가 발채(髮菜)를 많이 먹기 때문에 부자가 되었다는 소문을 장안에 퍼뜨렸다. 그래서 너도 나도 왕원보(王元寶)를 본받아 발채를 먹기 시작하였다. 발채(髮菜)를 상당 기간 먹었는데도 돈이 벌리지 않으므로 어떤 사람들은 왕원보 (王元寶)보다 더 부자가 되어 왕원보(王元寶)를 누를 욕심으로 발채(髮菜)와 달걀을 혼합하여 ”금전발채(金錢髮菜)” 를 만들어 먹었다.
현재 서안(西安)의 10 대 명요리 중에 ”양금전발채(金錢髮菜)” 가 들어 있는데 이는 금전발채(金錢髮菜)에서 유래된 것이다.
닭고기와 발채(髮菜)를 배합하여 만든 요리는 대부분 식당에서 맛볼 수 있는 흔한 요리이다.
그리고 각 지방마다 발채 요리가 다른데 예를들면 상해(上海)의 삼사발채(三絲髮菜)와 북경의 양발채(髮菜)와 복건성(福建省)의 발채구(髮菜球)와 상아발채(象牙髮菜)와 섬서성(陝西省)의 반발채(拌髮菜)와 안휘성(安徽省)의 발채갑어(髮菜甲魚)와 감숙성(甘肅省)의 매화발채(梅花髮菜)와 서녕(西寧)의 황금백은오사고(黃金白銀烏絲) 등은 유명 요리로 들어간다.
민간에서 발채(髮菜)를 요리하여 먹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다.그중 오징어를 볶다가 다시 물을 붓고 발채(髮菜)를 넣어 국을 끓여 먹으면 별미가 있다
발채(髮菜)의 성(性)은 양(凉)이며 미(味)는 감(甘)이다. 청열해독 작용과 화어화담(化瘀化痰), 지해(止咳), 순흉이폐(順胸利肺) , 양혈명목(凉血明目), 통변이뇨(通便利尿), 강저혈압(降低血壓)과 인체내의 유해물질을 체외로 배설시켜 주는 효능이 있다.
발채(髮菜) 100g 속에 단백질 20.3g, 탄수화물 56.4g, 칼슘 2560mg, 철 200mg, 조교(藻膠), 타이로신(Tyrosine) 등이 포함되어 있다. 청열화담 작용과 소체연견(消滯軟堅) 작용과 청장제반(淸腸除斑) 작용이 있다.
연구 실험 결과 말초신경 손상으로 인한 주조비(酒糟鼻)와 색소침착(色素沈着)과 홍반랑창(紅斑狼瘡)과 반독(斑禿)과 은설병(銀屑病)의 치료에 일정한 효과가 있다고 나타났으며 고혈압, 부녀병, 아동구루병(兒童佝病)에 탁월한 치료 효과를 나타냈다. 특별히 수술 후 환자에게 발채(髮菜)를 다량 복용시켰더니 수술 상구(傷口)가 조속히 유합(癒合)되었다고 보고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