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독서치일본어교실입니다.
금일(7/23-화)은 행주동일본어교실 처음부터시작하는일본어 강좌
(10시~11시30분)와 능곡동일본어교실(13시~14시30분, 처음부터 시작하는강좌, 14시30분~16시, 초급강좌, 능곡동행정복지센터4층취미교실) 수업일입니다.
많이 참석하셔서 일본어공부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수업시간에 뵙겠습니다!
* 11월에 있을 "일본북큐슈현장실습"에 7명이 신청해서 4명만 더 갈 수 있습니다!
5년동안 못했던 "11회일본북큐슈현장실습
(후쿠오카, 사가, 나가사키, 오이타, 구마모토: 3박4일)"을 실시합니다.
# 일본현장실습 계획표
1. 지역: 일본 북큐슈(후쿠오카, 사가,
나가사키, 오이타, 구마모토)일대
2. 실습기간: 11/7(목)~11/10(일)
3. 대상: 독서치일본어교실 회원 및 가족+일본어밴드회원(선착순 11명)
4. 출국: 11월7일(목) 12시
인천국제공항(진에어 항공)
입국: 11월10일(일) 20시 05분
후쿠오카공항(진에어 항공)
5. 숙소: 하카타구 캐널씨티(3박)
6. 신청: 9/1(일)까지(예약금 및 잔금
납부순, 취소시 부득이한 경우 외는 계약금 환불 안됨)
7. 등록완료:선착순 11명 조기마감 함
* 문의: 독서시일본어교실대표
이규승(010-7357-7861)
# 2024년 3/4분기
(7월, 8월, 9월)시간표
* 포천시(월):
. 입문시작반(19시~20시30분)
* 행주동(화):
. 입문시작반(10시~11시30분)
* 능곡동(화): 13시~16시
. 입문시작반(13시~14시30분)
. 초급반(14시30분~16시)
(독서치일본어교실: 010-7357-7861)
# 독서치일본어정보(233)
# 독서치여행일본어회화(53)
261. 鞄(かばん)を持(も)って乗(の)りますか, 預(あず)けますか。(가방을 들고 타시겠어요, 맡기시겠습니까?)
262. 荷物(にもつ)を秤(はかり)に載(の)せてください。(짐을 저울에 올려주세요.)
263. 預(あず)ける荷物(にもつ)がありますか。(부칠 짐이 있나요?)
264. 搭乗時間(とうじょうじかん)はいつですか。
(탑승 시간은 언제입니까?)
265. 座席(ざせき)は窓側(まどがわ)になさいますか, 通路側(つうろがわ)になさいますか。(좌석은 창문쪽으로 하시겠습니까, 통로쪽으로 하시겠습니까?)ㅡ
# 오늘의 단어
* かばんを持(も)つ: 가방을 들다
* 乗(の)る: 타다
* 荷物(にもつ): 짐
* 秤(はかり)に乗(の)せる: 저울에 싣다
* 預(あず)ける: 부치다
* 搭乗時間(とうじょうじかん): 탑승시간
* いつ: 언제
* 座席(ざせき): 좌석
* 窓側(まどがわ): 창측
* 通路側(つうろがわ): 통로쪽
* なさいます: 하시다(します'합니다'
의 존경어)
(출처: 생활일본어 일상편, 움터미디어)
안녕하세요?
독서치일본어교실/사랑터포천점/독서치하루장터/도서출판서치세상대표/ 독서치일본어 인포프래너 대표
독서치 이규승입니다.
# 살며 생각하며
* 오늘은 ‘미래의 어제’
슬램덩크의 日(일) 소도시 가마쿠라
바다와 산 어우러진 푸근한 공간
불필요한 욕망서 자유로운 모습
작고 오래된 집에서 우리보다 행복
이웃과 세상에 관심 더 가질 때
우리는 좀 더 행복해지지 않을까
봄부터 일본의 소도시 가마쿠라(鎌倉)에서 잠시 지내고 있다.
한국에서는 만화 ‘슬램덩크’의 성지로 더 알려져 있는 듯하지만, 가마쿠라는 12세기 말부터 14세기 초까지 이어진, 일본 역사 최초의 무사정권 시대 수도다. 도쿄 중심부에서 한 시간이면 가는데, 수도라고는 하지만 중심부만 본다면 끝에서 끝까지 걸어도 한 시간이면 웬만한 곳은 다 갈 수 있는, 아주 작은 공간이다. 그 중심부를 동서 양쪽으로 나지막한 산들이 둘러싸고 있고 산줄기에서 흐르는 샛강들이 남쪽으로 내려와 바다로 이어지는 공간. 바다와 산이 함께하는 곳이기도 하지만, 그 산들이 나지막해서 푸근한 느낌을 주는 곳이다.
에도시대를 근세로 구분 짓는 일본에서 ‘중세’라고 불리는 가마쿠라는, 지진이며 해일 등 자연재해가 많았고, 그래서일 터인데 여기저기 사찰이 점점이 박혀 있는 곳이기도 하다. 그렇게 역사며 종교 관련만으로도 수많은 스토리를 가진 곳이지만, 가마쿠라에서 지내면서 눈길이 더 많이 갔던 건 오늘을 살아가는 주민들의 모습이다.
바다로 이어지는 골목 안 바람을 가득 품어 신선한 공기 속에서 매일 아침 집 앞길을 꼼꼼히 쓸어내던 노인들, 산책하다 만난 강아지들을 서로에게 인사시키던 중년 여성들, 백발 휘날리며 손주를 자전거 뒤에 태우고 학교에 데려다주던 할아버지, 붉은 서핑 보드를 자전거 옆구리에 싣고 달리던 젊은 여성, 우람한 개에게 작은 모자를 씌워 산책 나온 강건해 보이는 팔을 가졌던 남성, 티코만큼 작은 자동차가 대부분이지만 빨갛고 노란, 때론 서핑 보드를 매달고 있어 언제든 바다로 나갈 준비가 되어 있는 것처럼 보였던 자동차들.
오래된 사찰과 최신 모델 자동차가 사이좋게 공존하는 가마쿠라 풍경이 특별해 보였던 건, 우선은 가마쿠라만의 특별한 풍광과 공기 때문이었겠지만 그 이상으로, 시간이 한껏 느리게 흐르는 공간이기 때문일 것이다. 살기 좋은 곳으로 전국에서도 몇 손가락 안에 꼽히고, 정년 퇴임하면 이곳으로 이주하는 사람이 많다는 사실을 피부로 느끼던 순간들이기도 했다.
어떤 절은 경내가 동네 지름길처럼 되어 있어 뒷문에서 앞문으로 가로지르는 사람이 많았는데, 그들은 평지에 지어진 절 문 앞에 멈춰 서서 잠시 합장을 했다. 감사를 표한다는 건, 그/그녀 안의 시간이 느리게 흐른다는 증거가 아닐까. 또 그건, 신사(神社)에서의 ‘기도’처럼 가벼운, 그러나 오늘에 대한 감사와 함께 누군가를 위해 비는 일이 일상화한 이들의 자연스러운 모습이기도 했다.
느리게 흐르는 시간을 품은 사람들만큼, 집들도 오래되었고 여전히 나지막했고 동네는 고요했다. 그런데도 낭독이며 타히티댄스 모임이며 가마쿠라를 걷는 모임까지, 서로에게 손가락질 아니라 손짓하는, 금방이라도 목소리가 들릴 듯한 다양한 커뮤니티 전단지가 여기저기서 눈에 띄었다. 중심에서 조금 떨어진 어항에서 열린 축제 때는 흥겨운 멜로디에 맞춰 남녀노소가 화려한 꽃무늬 옷을 입고 맨발로 서서, 만면에 미소를 띠고 하와이안 댄스를 즐기고 있었는데, 그 충만해 보이던 모습은 분명 불필요한 욕망으로부터 자유로운 모습이었다.
사실 그런 모습은 굳이 일본까지 오지 않아도 해마다 발표되는 일본인 노벨상 수상자에게서도 쉽게 볼 수 있는 모습이긴 하다. 수상자들의 맑은 얼굴은 그들의 관심이 그저 연구에만 있을 뿐 재산을 늘리는 등의 다른 욕망에는 미처 내어 줄 시간이 없다는 것을 드러내 보여주곤 했다. 그런 그들의 맑은 얼굴에서 나는 오늘 아닌 내일, 개인을 넘어선 사회 전체의 행복에 대한 꿈을 보곤 했다. 혼자 부유한 삶보다 모두가 함께 더 쾌적하고 편안한 미래를 꿈꾸는 삶. 자기 관심사가 재미있어 타인에게 분노하거나 성급할 필요가 없는 사회. 아직은 이웃과 인간에 대한 기대와 꿈이 남은 사회.
일본 역시 저출산 현상으로 고민 중이라지만, 그럼에도 일본의 출생아 수는 2023년에 우리보다 약 세 배 더 많았다. 그건 일본이 우리보다 더 미래에 대한 꿈을 꾸고 있는 사회임을 증빙하는 것으로 내겐 보인다. 인구 비율로 따지면 6배 이상이니 우리보다 6배 더, 인간과 미래에 대한 꿈을 버리지 않고 있다고 해야 할까. 우리 사회가 어느샌가 아이를 포함한 타자와의 관계를 손익 관계로 간주하며 출산도 결혼도 연애도 하지 않게 된 것과는 달리.
일본이 경제동물이라는 소리를 들었던 건 이미 40여 년 전이고, 지금의 일본은 돈에 대한 욕망이 적은 사회다. 최근 일본에서 20만 부 베스트셀러가 된 어떤 책은, 돈이라는 것이 개인을 넘어 공동체를 위한 것이 될 때 최대 가치를 갖게 된다는 사실을, 중 2학생도 알 수 있도록 풀어쓴 책이었다.
개인적 욕망을 넘어 타자와 세상에 대한 관심이 더 커질 때 우리는 좀 더 행복해 질 수 있지 않을까. 번쩍이는 새집 아닌 작고 오래된 집에 살면서도 우리보다 훨씬 편안해 보이는 이들이 그렇게 말해주고 있었다. 한 20년 질주해 (어느 정도) 부유해졌으니 이제라도 멈춰 서서, 서로에게 편안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두 함께 고민해야 하지 않을까.
더 늦기 전에 성장 대신 성숙을 고민했으면 싶다. 오늘이 편안한 이유가 누군가가 노력한 어제가 있기 때문이라면, 오늘을 사는 우리 역시 그런 ‘미래의 어제’를 만들어 두어야 할 테니까. 책임이란 그런 것이 아닐까 한다. 무엇보다, 욕망에 잠식되지 않아 느리게 흐르는 시간은, 우선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해 주니까. 그 시간이 만드는 미소와 감사와 배려로.
(박유하 세종대 명예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