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약1부: 최근 경제 및 금융 동향2부: 통화 정책3부: 경제 전망 요약약어
요약
연방준비제도법 제2조B항에 따라 2024년 7월 5일 의회에 제출된 통화정책 보고서
인플레이션은 작년에 상당히 완화되었고 올해는 지금까지 완만한 추가 진전을 보였지만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목표인 2%를 여전히 상회하고 있습니다. 일자리 증가는 강력했고 실업률은 여전히 낮습니다. 한편, 일자리 공석은 계속 감소하고 노동 공급은 계속 증가하면서 노동 시장은 상반기에 더 나은 균형을 이루었습니다.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완만했고, 민간 국내 수요 성장률은 소비자 지출의 느리지만 여전히 견고한 증가, 자본 지출의 적당한 성장, 주택 투자의 급격한 증가에 힘입어 여전히 강력했습니다.
FOMC는 2023년 7월 회의 이후 연방 기금 금리 목표 범위를 5-1/4~5-1/2%로 유지했습니다. 또한 위원회는 재무부 증권과 기관 모기지 담보 증권 보유를 계속 줄였습니다. 위원회는 인플레이션이 지속 가능하게 2%로 이동하고 있다는 확신이 더 커질 때까지 목표 범위를 줄이는 것이 적절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정책 억제를 너무 일찍 또는 너무 많이 줄이면 인플레이션 진행 상황이 역전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정책 억제를 너무 늦게 또는 너무 적게 줄이면 경제 활동과 고용이 부당하게 약화될 수 있습니다. 위원회는 연방 기금 금리 목표 범위에 대한 조정을 고려할 때 유입 데이터, 변화하는 전망 및 위험 균형을 신중하게 평가할 것입니다.
FOMC는 인플레이션을 2% 목표로 되돌리는 데 강력히 전념하고 있습니다. 위원회는 인플레이션 위험에 매우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높은 인플레이션이 특히 필수품의 더 높은 비용을 감당할 능력이 가장 없는 사람들에게 상당한 어려움을 안겨준다는 것을 예리하게 알고 있습니다.
최근 경제 및 금융 동향
인플레이션.
개인 소비 지출(PCE) 가격 인플레이션이 작년에 현저히 둔화되었고 올해에는 완만한 추가 진전을 보였지만 FOMC의 장기 목표인 2%를 여전히 상회하고 있습니다. PCE 가격 지수는 5월로 끝나는 12개월 동안 2.6% 상승했는데, 이는 이전 12개월의 4.0% 속도와 2022년 6월의 7.1%의 최고치에서 하락한 수치입니다. 식품 및 에너지 가격을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미래 인플레이션 방향을 더 잘 알려주는 것으로 여겨지는 핵심 PCE 가격 지수도 5월로 끝나는 12개월 동안 2.6% 상승했는데, 이는 1년 전의 4.7%에서 하락한 수치이며 작년 말의 2.9% 속도보다 느렸습니다. 12개월 기준으로 핵심 상품 가격 인플레이션과 주택 서비스 가격 인플레이션은 올해 상반기에 계속 완화되었지만, 핵심 비주택 서비스 가격 인플레이션은 작년에 현저히 둔화된 후 평평해졌습니다. 장기적 인플레이션 예측 수치는 팬데믹 이전 10년간의 수치 범위 내에 있으며, FOMC의 장기 목표인 2%와 전반적으로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노동 시장.
노동 시장은 올해 상반기에 계속해서 재균형을 이루었고, 여전히 강세를 유지했습니다. 일자리 증가는 견실했으며, 올해 처음 5개월 동안 월 평균 248,000개가 늘었고 실업률은 낮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경제의 많은 부문에서 일자리가 감소하면서 노동 수요가 완화되었고, 이민의 강력한 속도에 힘입어 노동 공급이 계속 증가했습니다. 노동 수요가 감소하고 노동 공급이 증가하면서 5월 실업률은 4.0%로 소폭 상승했습니다. 노동 수요와 공급 간의 균형은 노동 시장이 비교적 빡빡했지만 과열되지는 않았던 팬데믹 직전 기간과 유사해 보입니다. 명목 임금 성장은 올해 상반기에 계속 둔화되었지만, 생산성 증가 추세를 감안할 때 장기적으로는 2% 인플레이션과 일치하는 속도 이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경제 활동.
실질 GDP 성장률은 작년 하반기에 강력한 속도로 증가한 후 1분기에 완화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둔화의 대부분은 순수출과 재고 투자의 변동성 있는 범주에서 상당한 침체 때문이었습니다. 소비자 지출, 기업 고정 투자, 주택 투자를 포함하는 민간 국내 최종 구매의 성장률도 1분기에 약간 낮아졌지만 견고하게 유지되었습니다. 실질 소비 성장률은 작년 하반기의 강력한 속도에서 1분기에 둔화되어 상품 지출이 감소했습니다. 실질 기업 고정 투자는 높은 이자율에도 불구하고 1분기에 완만한 속도로 성장했으며, 강력한 매출 성장과 기업 감정 및 이익 기대치의 개선에 힘입었습니다. 기존 주택 판매의 급증과 단독 주택 건설의 증가로 인해 주택 부문의 활동이 1분기에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재정 상황.
재정 상황은 전반적으로 다소 제한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재무부 수익률과 연방 기금 금리의 시장 내재 예상 경로는 연초 이후 순으로 상승한 반면, 광범위한 주식 가격은 상승했습니다. 대부분의 가계와 기업은 여전히 신용을 이용할 수 있지만, 이자율이 높아 자금 조달 활동에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가계와 기업에 대한 은행 대출의 속도는 올해 처음 5개월 동안 증가했지만 여전히 다소 미온적입니다. 중소기업 대출의 연체율은 팬데믹 이전 수준보다 약간 높았고, 신용카드, 자동차 대출, 상업용 부동산 대출의 연체율은 2024년 1분기에 장기 평균보다 높은 수준으로 계속 증가했습니다.
금융 안정성.
금융 시스템은 건전하고 회복력이 있습니다. 비금융 기업과 가계의 대차대조표는 강세를 유지했으며, 통합 신용 대 GDP 비율은 20년 만에 최저 수준에 근접했습니다. 기업 부채는 실질적으로 계속 감소했고, 대부분 상장 기업의 부채 상환 능력은 견고한 수익, 대규모 현금 버퍼, 기존 부채에 대한 낮은 차입 비용으로 인해 견고하게 유지되었습니다. 그러나 금융 시스템에 취약성이 쌓이는 징후도 있었습니다. 자산 시장에서 기업 채권 스프레드가 좁아졌고, 주식 가격은 예상 수익보다 빠르게 상승했으며, 주거용 부동산 가격은 시장 임대료에 비해 높게 유지되었습니다. 게다가 은행 부문에서 일부 은행의 고정 금리 자산에 대한 공정 가치 손실은 대부분이 견고한 자본 수준을 계속 보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상당했습니다. 또한 은행의 상업용 부동산 포트폴리오 일부가 스트레스에 직면해 있습니다. 일부 은행의 무보험 예금 의존도는 여전히 높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국내 은행의 유동성은 충분했으며, 단기 도매 자금에 대한 의존도는 제한적이었습니다. 채권 뮤추얼 펀드의 이자율 위험 노출은 계속 높게 유지되었고, 2023년 3분기까지의 데이터는 헤지 펀드 레버리지가 역사적 고점으로 성장했으며, 이는 주로 가장 큰 헤지 펀드의 차입에 의해 주도되었음을 보여줍니다. ( 1부의 " 금융 안정과 관련된 발전 " 상자 참조)
국제적 동향.
외국 경제 활동은 작년 하반기의 침체기를 거쳐 1분기에 개선된 것으로 보입니다. 선진 외국 경제권에서는 인플레이션이 낮아져 실질 가계 소득이 개선되면서 제한적인 통화 정책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성장률이 적당한 수준으로 돌아왔습니다. 신흥 시장 경제권에서는 수출 회복과 첨단 기술 제품에 대한 세계적 수요 증가로 성장이 뒷받침되었고, 1분기에 중국에서 활동이 특히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요인들이 경제 성장에 계속 영향을 미쳤습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의 부동산 부문은 지속적으로 약세를 보였고, 유럽에서는 에너지 집약 부문이 계속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러시아가 2022년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과거 에너지 가격이 상승한 데 대한 지속적인 조정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외국의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은 작년 중반 이후 계속 하락했지만, 디스인플레이션 속도는 국가와 경제 부문에 걸쳐 점진적이고 고르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외국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데 있어 이러한 진전을 주목했고, 일부는 정책 금리를 인하하기 시작했습니다. 주목할 만한 예외는 일본으로, 지속적으로 높은 인플레이션 속에서 3월에 마이너스 금리 정책과 수익률 곡선 통제를 종료했습니다. 달러의 무역 가중 환율은 미국과 외국 금리 간의 격차가 벌어지는 것과 일관되게 상당히 상승했습니다.
통화 정책
금리 정책.
FOMC는 2023년 7월 회의 이후 정책 금리에 대한 목표 범위를 5-1/4~5-1/2%로 유지해 왔습니다. 위원회는 고용 및 인플레이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대한 위험이 지난 1년 동안 더 나은 균형을 향해 이동했다고 판단합니다. 위원회는 경제 전망이 불확실하다고 인식하고 인플레이션 위험에 매우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위원회는 인플레이션이 지속 가능하게 2%로 이동하고 있다는 확신이 더 커질 때까지 목표 범위를 줄이는 것이 적절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정책은 위원회가 이중 임무의 양쪽을 추진하는 데 직면한 위험과 불확실성을 처리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연방 기금 금리에 대한 목표 범위에 대한 조정을 고려할 때 위원회는 유입 데이터, 변화하는 전망 및 위험의 균형을 신중하게 평가할 것입니다.
대차대조표 정책.
연방준비제도는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재무부 및 기관 증권 보유를 크게 줄이는 과정을 계속했습니다. 1 2022년 6월부터 시스템 공개시장계좌에 보유된 증권의 원금 지급은 월별 상한액을 초과하는 범위 내에서만 재투자되었습니다. 이 정책에 따라 연방준비제도는 대차대조표 감소가 시작된 이후 약 1조 7,000억 달러의 증권 보유를 줄였습니다. FOMC는 충분한 준비금 체제에서 통화 정책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시행하는 것과 일치하는 금액으로 증권 보유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충분한 준비금 잔액에서 충분한 준비금 잔액으로의 원활한 전환을 보장하기 위해 FOMC는 6월 초에 증권 보유 감소 속도를 늦추었고, 준비금 잔액이 위원회가 충분한 준비금과 일치한다고 판단하는 수준을 다소 상회하면 감소를 중단할 계획입니다.
특별 주제
주택 서비스 인플레이션.
주택 서비스에 대한 PCE 가격 지수는 2021년에 가속화되기 시작하여 핵심 PCE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여도가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이 지수는 모든 세입자(신규 세입자와 기존 세입자 모두)의 평균 임대료를 계산하기 때문에 그 변화는 신규 임대에 대한 시장 임대료 측정치의 변화보다 늦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신규 임대에 대한 시장 임대료 성장 측정치는 PCE 가격 지수의 미래 변화를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중반 이후 시장 임대료는 감속되어 평균 사전 팬데믹 속도와 비슷하거나 그 이하의 성장률로 돌아왔지만, PCE 지수는 시장 가격이 기존 세입자에게 점진적으로 전가되는 것을 반영하여 계속해서 높은 인플레이션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과정이 계속됨에 따라 PCE 주택 서비스 인플레이션은 점진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범위와 시기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많습니다. ( 1부의 " 주택 서비스 인플레이션 및 시장 임대료 측정치 " 상자 참조)
그룹 간 고용 및 수입.
지난 2년 동안 강력한 노동 시장은 역사적으로 불리한 근로자 그룹에게 특히 유익했습니다. 그 결과, 성별, 인종, 민족 및 교육에 따른 고용 및 임금의 오랜 격차 중 많은 부분이 좁아졌고, 일부 격차는 2023년과 2024년 상반기에 역사적 최저치에 도달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좁아짐에도 불구하고 그룹 간 절대적 수준의 상당한 격차는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 1부의 " 인구 통계적 그룹 간 고용 및 수입 " 상자 참조)
통화 정책의 독립성, 투명성 및 책임성.
의회는 통화 정책의 장기적 목표(최대 고용 및 안정된 가격)를 명시하고 연방준비제도가 통화 정책을 수행하는 데 있어 운영적 독립성을 부여하는 법적 틀을 수립했습니다. 이 틀에서 연방준비제도는 의회가 할당한 이중 위임 목표를 달성하는 데 가장 적합한 통화 정책 조치에 대한 결정을 내립니다. 연방준비제도는 독립성이 의회와 미국 국민이 부여한 신탁이며 독립성과 함께 통화 정책 결정에 대해 투명하고 책임을 져야 할 필요성이 따른다는 것을 인식합니다. 투명성은 또한 통화 정책의 효과를 개선합니다. 연방준비제도는 정책 커뮤니케이션과 다양한 간행물을 통해 FOMC 결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투명성을 증진합니다. 연방준비제도가 미국 국민에게 통화 정책 결정에 대해 알리는 수단에는 공식 FOMC 성명, 통화 정책 보고서, 위원회 회의록 및 기록, 그리고 연방준비제도 관리들이 한 연설, 기자 회견 및 의회 증언이 포함됩니다. ( 2부의 " 금융 정책의 독립성, 투명성, 책임성 " 상자를 참조하세요 .)
연방준비제도의 대차대조표와 금융시장.
연방준비제도 의 대차대조표 규모는 FOMC가 증권 보유를 줄인 2월 이후 계속 감소했습니다. 연방준비제도 대차대조표에서 가장 큰 부채인 준비금 잔액과 또 다른 연방준비제도 부채인 당일 역매수 계약 시설의 사용은 모두 감소했습니다. ( 2부의 " 연방준비제도 대차대조표와 금융시장의 동향 " 상자 참조)
통화 정책 규칙.
소수의 경제 변수의 행동에 대응하여 정책 금리를 설정하는 간단한 통화 정책 규칙은 정책 입안자에게 유용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 인플레이션이 완화되면서 대부분의 간단한 통화 정책 규칙의 정책 금리 처방은 최근 감소했으며, 이제 연방 기금 금리의 현재 목표 범위에 가깝거나 그 이하의 수준을 요구합니다. ( 2부의 " 현재 환경에서의 통화 정책 규칙 " 상자 참조)
장기 목표 및 통화 정책 전략에 대한 성명2012년 1월 24일 발효, 2024년 1월 30일 발효 재확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의회에서 최대 고용, 안정적인 가격, 적당한 장기 금리를 촉진하라는 법적 명령을 이행하는 데 확고히 전념하고 있습니다. 위원회는 통화 정책 결정을 대중에게 가능한 한 명확하게 설명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명확성은 가계와 기업이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용이하게 하고, 경제적, 재정적 불확실성을 줄이며, 통화 정책의 효과를 높이고, 민주 사회에 필수적인 투명성과 책임을 강화합니다.
고용, 인플레이션, 장기 금리는 경제 및 금융 혼란에 대응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동합니다. 통화 정책은 이러한 혼란에 대응하여 경제를 안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위원회가 통화 정책의 입장을 조정하는 주요 수단은 연방 기금 금리에 대한 목표 범위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위원회는 최대 고용과 장기적으로 가격 안정에 부합하는 연방 기금 금리 수준이 역사적 평균에 비해 감소했다고 판단합니다. 따라서 연방 기금 금리는 과거보다 더 자주 실질적 하한에 의해 제약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금리가 실질적 하한에 근접한 부분 때문에 위원회는 고용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하향 위험이 증가했다고 판단합니다. 위원회는 최대 고용과 가격 안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도구를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최대 고용 수준은 직접적으로 측정할 수 없는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목표이며, 노동 시장의 구조와 역학에 영향을 미치는 비금전적 요인으로 인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합니다. 따라서 고용에 대한 고정된 목표를 지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위원회의 정책 결정은 최대 수준에서 고용 부족에 대한 평가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평가는 필연적으로 불확실하고 수정될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합니다. 위원회는 이러한 평가를 내릴 때 광범위한 지표를 고려합니다.
장기적으로 인플레이션율은 주로 통화 정책에 의해 결정되므로 위원회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장기 목표를 지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위원회는 개인 소비 지출에 대한 가격 지수의 연간 변화로 측정한 2%의 인플레이션율이 연방준비제도의 법적 의무와 장기적으로 가장 일관성이 있다는 판단을 재확인합니다. 위원회는 2%에 잘 고정된 장기 인플레이션 예측이 가격 안정성과 적당한 장기 금리를 촉진하고 상당한 경제적 혼란에 직면하여 최대 고용을 촉진하는 위원회의 능력을 향상시킨다고 판단합니다. 위원회는 이 수준에서 장기 인플레이션 예측을 고정하기 위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평균 2%의 인플레이션을 달성하고자 하며, 따라서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으로 2% 미만으로 유지된 기간 이후에는 적절한 통화 정책이 얼마 동안 2% 이상의 인플레이션을 적당히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통화 정책 조치는 경제 활동, 고용 및 가격에 지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통화 정책을 설정할 때 위원회는 위원회의 최대 수준 평가에서 고용 부족과 장기 목표에서 인플레이션 편차를 완화하기 위해 시간을 두고 노력합니다. 게다가 최대 고용과 가격 안정을 지속 가능하게 달성하려면 안정적인 금융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위원회의 정책 결정은 장기 목표, 중기 전망 및 위원회의 목표 달성을 방해할 수 있는 금융 시스템에 대한 위험을 포함한 위험 균형에 대한 평가를 반영합니다.
위원회의 고용 및 인플레이션 목표는 일반적으로 상호 보완적입니다. 그러나 위원회가 목표가 상호 보완적이지 않다고 판단하는 상황에서는 고용 부족과 인플레이션 편차, 그리고 고용과 인플레이션이 위임에 부합한다고 판단되는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는 잠재적으로 다른 시간적 지평을 고려합니다.
위원회는 매년 1월 연례 조직 회의에서 이러한 원칙을 검토하고 적절한 조정을 하고, 대략 5년마다 통화 정책 전략, 도구, 커뮤니케이션 관행에 대한 철저한 공개 검토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각주
1.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웹사이트 https://www.federalreserve.gov/newsevents/pressreleases/monetary20220504b.htm 에서 제공되는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대차대조표 규모 축소 계획에 관한 2022년 5월 4일 보도자료를 참조하세요 . 본문으로 돌아가기
참고: 이 보고서는 2024년 7월 2일 정오 EDT 기준으로 공개적으로 이용 가능한 정보를 반영합니다.
달리 명시되지 않는 한, 그림의 시계열은 일별 데이터의 경우 2024년 6월 28일까지, 월별 데이터의 경우 2024년 5월까지, 분기별 데이터의 경우 2024년 1분기까지입니다. 막대 차트에서 별도로 언급된 경우를 제외하고 주어진 기간의 변화는 이전 기간의 마지막 분기에서 마지막 분기까지 측정됩니다.
그림 26, 37, 43의 경우 S&P/Case-Shiller US National Home Price Index, S&P 500 Index, Dow Jones Bank Index는 S&P Dow Jones Indices LLC 및/또는 그 계열사의 제품이며 이사회에서 사용 허가를 받았습니다. 저작권 © 2024 S&P Dow Jones Indices LLC, S&P Global의 사업부 및/또는 그 계열사. 모든 권리 보유. S&P Dow Jones Indices LLC의 서면 허가 없이는 전체 또는 일부를 재배포, 복제 및/또는 복사하는 것이 금지됩니다. S&P Dow Jones Indices LLC의 지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ww.spdji.com을 방문하십시오. S&P®는 Standard & Poor's Financial Services LLC의 등록 상표이고 Dow Jones®는 Dow Jones Trademark Holdings LLC의 등록 상표입니다. S&P Dow Jones Indices LLC, Dow Jones Trademark Holdings LLC, 계열사 또는 제3자 라이센스 제공자는 지수가 나타내는 자산 클래스 또는 시장 부문을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는 능력에 대해 명시적이든 묵시적이든 어떠한 진술이나 보증도 하지 않으며, S&P Dow Jones Indices LLC, Dow Jones Trademark Holdings LLC, 계열사 또는 제3자 라이센스 제공자는 지수 또는 지수에 포함된 데이터의 오류, 누락 또는 중단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마지막 업데이트: 2024년 7월 5일
1부: 최근 경제 및 금융 동향연방준비제도법 제2조B항에 따라 2024년 7월 5일 의회에 제출된 통화정책 보고서
국내 개발인플레이션은 작년에 눈에 띄게 완화되었으며 최근 몇 달 동안 약간의 추가 진전을 보였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작년에 현저히 낮아졌고 올해 지금까지는 완만한 추가 진전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높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장기 목표인 2%를 여전히 웃돌고 있습니다. 개인소비지출(PCE) 물가 지수는 5월로 끝나는 12개월 동안 2.6% 상승했는데, 이는 1년 전의 4.0% 속도에서 낮아졌지만 작년 말 이후로는 거의 변화가 없었습니다( 그림 1 ). 2023년 하반기에 현저히 둔화된 후, 식품 및 에너지 가격을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미래 인플레이션 방향을 알려주는 더 나은 지침으로 간주되는 월별 핵심 PCE 가격 인플레이션은 올해 1분기에 견고해졌다가 4월과 5월에 다소 완화되었습니다. 그 결과, 핵심 PCE 가격의 12개월 변화는 작년 5월의 4.7% 속도에서 12월에는 2.9%로 감소했고 올해는 5월에는 2.6%로 더욱 낮아졌습니다( 그림 2 ). 유사한 메시지는 댈러스 연방준비은행이 구축한 PCE 가격의 트리밍 평균 측정치에서도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이는 특이한 가격 변동의 영향을 줄이는 대안적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이 지수는 5월로 끝나는 12개월 동안 2.8% 증가했는데, 이는 작년 말보다 다소 느린 속도입니다(그림 1 참조).
소비자 에너지 가격은 상승했지만 식품 가격 인플레이션은 안정세를 보였습니다.
PCE 에너지 가격은 5월로 끝나는 12개월 동안 4.8% 상승했는데, 이는 이전 12개월 동안 12.3% 하락한 이후입니다( 그림 3 , 왼쪽 패널). 올해 상반기에 유가는 순으로 상승했습니다( 그림 4 ). 중동 갈등 확대에 대한 우려, 홍해에서 일부 유조선을 다른 경로로 보내는 데 드는 추가 비용, OPEC(석유 수출국 기구)과 동맹국의 지속적인 감산으로 인해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중동과 우크라이나 갈등에서 비롯된 긴장을 포함한 지속적인 지정학적 긴장은 에너지 가격에 상승 위험을 초래합니다.
농산물과 가축의 가격은 2022년 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이 시작될 때 기록한 최고치에서 2022년과 2023년에 현저히 하락한 후 올해 상반기 동안 순으로 소폭 상승했습니다( 그림 5 ). 이러한 움직임의 결과로 PCE 식품 가격의 12개월 변화는 2022년 8월 12.2%의 최고치에서 5월 1.2%로 상당히 둔화되었습니다(그림 3, 왼쪽 패널 참조).
에너지와 식품 모두의 가격은 저소득 가구에 특히 중요한데, 이러한 필수품이 지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2021년과 2022년에 나타난 급격한 상승을 반영하여 이러한 가격 지수는 각각 식품과 에너지의 경우 2019년보다 25%와 32% 높습니다.
핵심 상품 가격은 2023년 하반기에 급락한 후 올해는 소폭 상승했습니다.
인플레이션 전망을 평가할 때 핵심 가격의 세 가지 별도 구성 요소, 즉 핵심 상품, 주택 서비스, 핵심 비주택 서비스를 고려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작년 하반기에 눈에 띄는 하락세를 보인 후 핵심 상품 가격은 올해 첫 몇 달 동안 순으로 약간 상승했습니다.이러한 발전은 부분적으로 비연료 수입 가격의 움직임을 반영한 것일 수 있으며, 이는 2023년에 순으로 하락한 후 최근 몇 달 동안 상승했습니다( 그림 6 ).이러한 월별 움직임을 완화하면 5월로 끝나는 12개월 동안 핵심 상품 가격은 이전 12개월 동안 2.5% 증가한 후 팬데믹 이전의 하락률과 유사하게 1.1% 하락했습니다(그림 3, 오른쪽 패널).핵심 상품에 대한 인플레이션의 진전은 공급-수요 불균형의 개선을 반영합니다. 실제로, 이전에 인플레이션을 크게 끌어올렸던 공급망 문제와 기타 용량 제약은 올해는 지난 2년보다 점진적인 속도로 완화되었고, 상품 시장의 수급 상황은 비교적 균형 잡힌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공장 용량 활용 분기별 설문 조사에 응답한 사람들의 비율은 팬데믹 동안 상당히 증가했던 용량 미만으로 생산하는 이유로 노동력이나 자재 공급이 부족하다고 언급했으며, 계속해서 하락하여 현재는 팬데믹 이전 수준에 가까워졌습니다(그림 7 ).
주택 서비스 가격 인플레이션은 점차 둔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택 서비스 가격의 12개월 변화는 2023년 5월의 8% 이상에서 올해 5월의 5.5%로 하락했지만 여전히 팬데믹 이전 수준보다 훨씬 높습니다(그림 3, 오른쪽 패널 참조). 신규 세입자에 대한 신규 주택 임대료 인상을 측정하는 시장 임대료 인플레이션은 2022년 후반부터 현저히 하락하여 팬데믹 이전 수준에 가까워졌으며, 이러한 둔화는 앞으로 1년 동안 주택 서비스 인플레이션이 계속 완화될 것임을 나타냅니다. (" 주택 서비스 인플레이션 및 시장 임대료 측정 " 상자는 자세한 내용을 제공합니다.)
주택 서비스 인플레이션 및 시장 임대료 측정
주택 서비스 가격 지수에는 임차인이 명시적으로 지불한 임대료와 주택 소유자가 주택을 임대할 경우 지불해야 하는 암묵적 임대료인 소유자 등가 임대료(OER)가 포함됩니다. 이 지수는 개인 소비 지출(PCE) 가격 지수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전체 PCE 가격 지수의 약 15.5%를 구성합니다. 주택 서비스 가격은 2021년에 가속화되기 시작했으며, 그림 A 에서 알 수 있듯이 이러한 가격이 핵심 PCE 가격 지수의 12개월 변화에 기여하는 정도가 눈에 띄게 증가하여 2023년에 1.4%포인트의 정점에 도달했습니다. 2024년 5월에 이 구성 요소의 기여도는 1.0%포인트로 정점에서 낮아졌지만 COVID-19 팬데믹 전에 일반적이었던 0.5%포인트보다 여전히 훨씬 높습니다.
주택 서비스에 대한 PCE 가격 지수는 소비자 물가 지수(CPI)의 두 가지 구성 요소인 주거 임대료와 OER에서 파생됩니다. 1 주거 임대료 지수는 세입자가 지불한 평균 임대료를 측정합니다. OER은 가구나 유틸리티 없이 주택을 임대할 경우 주택 소유자가 지불할 임대료를 추정하며, 같은 동네에 있는 단위의 임대 데이터에서 파생되며 구조 유형에 대한 조정이 있습니다. 2
주택 서비스 가격 지수는 모든 세입자(신규 세입자와 기존 세입자 모두)의 평균 임대료를 측정하기 때문에 그 변화가 더 미미하고 나중에 설명하는 신규 임대 계약의 임대료 측정 변화보다 뒤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임대 계약은 일반적으로 12개월 동안 지속되므로 대부분의 세입자는 신규 임대 계약의 임대료가 급등하더라도 임대료가 즉시 인상되지 않습니다. 또한 CPI를 계산하는 기관인 노동통계국은 주택의 임대료 인상이 발생할 때 일반적으로 임대 계약을 갱신하는 기존 세입자의 인상이 신규 세입자의 인상보다 적다고 보고합니다. 3
이러한 지연은 신규 임대에 대한 임대료 증가 측정이 주택 서비스에 대한 PCE 가격 지수의 미래 변화를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민간 기업은 신규 세입자의 신규 임대에 대한 평균 임대료를 추적하는 다양한 "시장 임대료" 측정을 게시하기 시작했습니다. 4 예를 들어, CoreLogic 단독 주택 임대료 지수는 단독 주택에 대한 평균 시장 임대료의 변화를 측정합니다. 다른 측정에는 Zillow, Apartment List 및 RealPage 지수가 포함되며, 이는 다루는 단위 유형(단독 주택 대 다세대 주택), 방법론 및 국가 임대 시장의 대표성 측면에서 다릅니다. 5
그림 B 는 역사적으로 시장 임대료의 연간 변화가 PCE 주택 서비스 가격의 연간 변화에 대한 유익한 선행 지표이며, 시장 임대료 측정은 일반적으로 PCE 측정보다 1년 앞서 있음을 보여줍니다.6 이러한 관계는 대공황과 COVID-19 팬데믹 이후 기간에 특히 두드러집니다. 예를 들어, PCE 주택 서비스 인플레이션은 CoreLogic 지수의 12개월 변화가 13.8%의 정점에 도달한 지 정확히 1년 후인 2023년 4월에 8.3%의 정점에 도달했습니다.
2022년 중반 이후, 시장 임대료에 대한 이러한 각 척도는 둔화되어 평균 사전 팬데믹 속도와 비슷하거나 그 이하의 성장률로 돌아왔습니다.7 주택 서비스에 대한 PCE 가격 지수도 2023년 중반에 둔화되기 시작했지만, 현재 증가율은 팬데믹 이전 몇 년 동안의 평균 증가율보다 훨씬 높습니다.앞서 언급했듯이, 주택 서비스에 대한 PCE 가격 지수의 변화는 시장 임대료 변화보다 뒤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임대 계약은 일반적으로 1년 동안 지속되고 기존 세입자의 임대료가 새 세입자에게 부과하는 임대료를 따라잡는 데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특히, CoreLogic 단독 주택 임대료 지수와 Zillow 관찰 임대료 지수를 포함한 시장 임대료 측정의 상승은 팬데믹 시작부터 지금까지 주택 서비스에 대한 PCE 가격 지수의 해당 증가보다 컸는데, 이는 PCE 가격 측정이 아직 현재 임대 시장 상황을 완전히 따라잡지 못했음을 시사합니다. 8 그러나 시장 임대료가 계속해서 적당히 증가하는 한 PCE 주택 서비스 인플레이션은 점진적으로 감소하고 결국에는 팬데믹 이전의 속도로 돌아갈 것입니다. 그러나 이 감소의 시점과 시장 임대료 인플레이션이 실제로 적당한 수준을 유지할지에 대한 상당한 불확실성이 남아 있습니다.
1. 총 CPI에서 이 두 구성 요소의 가중치 합계는 34.4%로 총 PCE 가격 지수에서의 가중치보다 상당히 높습니다. 본문으로 돌아가기
2. 전형적인 구조 유형은 소유자와 세입자가 거주하는 단위에 따라 상당히 다릅니다. 소유자가 거주하는 주택은 대부분 단독 주택 단위인 반면, 세입자가 거주하는 주택은 단독 주택과 다세대 주택 단위로 거의 균등하게 나뉩니다. OER 측정을 구성하려면 해당 지역의 임대 견적 샘플을 다시 가중하여 해당 지역에서 소유자가 거주하는 주택의 상대적 중요성을 반영해야 합니다. Robert Cage(2019), "Measurement of Owner Occupied Housing in the US Consumer Price Index"(워싱턴: 노동통계국, 11월 15일), https://www.bea.gov/system/files/2019-11/bea_tac_nov2019_cage.pdf 의 슬라이드 13을 참조하세요 . 텍스트로 돌아가기
3. Ben Houck(2022), "Housing Leases in the US Rental Market," Spotlight on Statistics (워싱턴: Bureau of Labor Statistics, 9월), https://www.bls.gov/spotlight/2022/housing-leases-in-the-us-rental-market/home.htm 참조 . 본문으로 돌아가기
4. 주택 서비스에 대한 PCE 가격은 시장 임대료 측정치가 새로운 세입자에 대한 새로운 임대 계약으로 제한된다는 사실 외에도 다른 이유로 이러한 시장 임대료 측정치와 다릅니다. 또한 이러한 불일치는 지수 구성에 사용된 방법론(예: PCE 가격 지수에 사용된 임대료 측정치는 6개월에 한 번만 주어진 주택을 표본 추출함), 표본의 대표성 및 측정치가 품질 조정을 통제하는 방식에서 발생합니다. 더욱이 시장 임대료 측정치는 집주인이 게시한 "호가" 가격을 포착하는 반면 PCE 가격 지수에 사용된 임대료 측정치는 세입자가 실제로 지불하는 임대료를 측정합니다. 이러한 요소 중에서 모든 임대 계약(새로운 임대 계약만 사용하는 것이 아님)을 사용하는지 여부가 이러한 불일치의 주요 원인인 것으로 보입니다. Brian Adams, Lara Loewenstein, Hugh Montag, Randal Verbrugge(2024), "Disentangling Rent Index Differences: Data, Methods, and Scope," American Economic Review: Insights, vol. 6(6월), 230-45쪽. 본문으로 돌아가기
5. 2015년부터 제공되는 단독 주택용 Zillow Observed Rent Index는 단독 주택 단위의 임대료 요구 가격 변화에 초점을 맞춥니다. 1996년부터 제공되는 RealPage Rent Index는 전문적으로 관리되는 다세대 아파트 건물 전체의 평균 시장 임대료 변화를 측정합니다. 2017년부터 제공되는 Apartment List National Rent Index는 단독 주택 및 다세대 단위 모두의 전체 임대 시장에서 중간 시장 임대료 변화를 측정합니다. 단위 수준 임대료 증가를 계산하기 위해 CoreLogic 지수를 포함한 이러한 모든 측정값은 반복 임대 방법론을 사용하여 다른 기간에 임대를 위해 등록된 단위 간의 부동산 특성 차이를 제어합니다. 본문으로 돌아가기
6. 여러 연구에서 시장 임대료 측정을 사용하여 주택 서비스 인플레이션을 예측합니다. 예를 들어, Marijn A. Bolhuis, Judd NL Cramer, Lawrence H. Summers(2022), "The Coming Rise in Residential Inflation," Review of Finance, vol. 26(9월), pp. 1051–72; Kevin J. Lansing, Luiz E. Oliveira, Adam Hale Shapiro(2022), "Will Rising Rents Push Up Future Inflation?" FRBSF Economic Letter 2022-03(샌프란시스코: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 2월), https://www.frbsf.org/wp-content/uploads/sites/4/el2022-03.pdf 를 참조하세요 . 텍스트로 돌아가기
7. 또한 노동통계국은 최근 신규 세입자를 위한 분기별 임대 지수(신규 세입자 임대 지수)를 발표하기 시작했습니다. 신규 세입자 임대 지수는 발표 때마다 수정되지만, 이 지수의 연간 성장률은 2022년 2분기 12.9%의 최고치에서 2024년 1분기 0.4%로 감소하여 2010년 2분기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노동통계국(nd), "신규 세입자 임대 지수" 웹페이지, https://www.bls.gov/pir/new-tenant-rent.htm 을 참조하세요 . 본문으로 돌아가기
8. 2020년 1월에서 2024년 4월 사이에 CoreLogic 단독 주택 임대 지수와 Zillow 관찰 임대 지수는 각각 32%와 38% 증가했고, 주택 서비스에 대한 PCE 가격은 23% 증가했습니다. Christopher D. Cotton(2024), "A Faster Convergence of Shelter Prices and Market Rent: Implications for Inflation," Current Policy Perspectives 2024-4(보스턴: 보스턴 연방준비은행, 6월), https://www.bostonfed.org/-/media/Documents/Workingpapers/PDF/2024/cpp20240617.pdf 를 참조하세요 . 본문으로 돌아가기
... 핵심 비주택 서비스 가격 인플레이션은 올해 지금까지는 안정세를 보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여행 및 식사, 금융 서비스, 자동차 수리와 같은 서비스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그룹인 핵심 비주택 서비스의 가격 인플레이션은 작년에 둔화되었지만 올해 처음 5개월 동안 순으로 평평해졌습니다. 핵심 비주택 서비스 가격은 5월로 끝나는 12개월 동안 3.4% 상승하여 1년 전의 4.7%에서 하락했지만 작년 말 이후로는 거의 변화가 없었습니다(그림 3, 오른쪽 패널 참조). 올해 더 이상의 진전이 없는 것은 주로 변동이 심한 범주의 가격 상승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 시장의 변동과 같은 특이한 요인에 의해 공급 및 수요 조건보다 더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포트폴리오 관리 서비스가 있습니다. 노동은 이러한 서비스 부문에 중요한 투입물이기 때문에 노동 수요의 약화와 노동 공급의 개선에 힘입어 노동 비용의 지속적인 감속은 결국 이 범주에서 디스인플레이션이 재개될 것임을 시사합니다.
장기 인플레이션 예측 수치는 안정적이었고 단기 예측 수치는 변동성이 있었지만 일반적으로 1년 전보다 낮았습니다.
경제학자와 정책 입안자 사이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견해는 인플레이션 기대가 임금 및 가격 설정 결정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실제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더 긴 시야에서 기대 인플레이션에 대한 설문 기반 측정은 일반적으로 지난 1년 동안 팬데믹 이전 10년 동안의 범위 내에서 옆으로 움직였으며 FOMC의 장기적 2% 인플레이션 목표와 광범위하게 일치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발전은 미시간 대학 소비자 설문 조사와 같은 가계 설문 조사와 전문 예측자 설문 조사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림 8 ). 예를 들어,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이 실시한 전문 예측자 설문 조사의 중간 예측자는 PCE 가격 인플레이션이 5년 후인 5년 동안 평균 2%가 될 것으로 계속 예상했습니다.
더 짧은 기간에 걸친 인플레이션 기대치(관찰된 인플레이션을 더 면밀히 따르고 변동성이 더 큰 경향이 있음)는 2022년 중반 이후 순으로 하락하여 팬데믹 이전 10년 동안의 범위에 가까워졌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 미시간 설문 조사에서 측정한 내년 인플레이션 기대치의 중간값은 일반적으로 1년 전 수치보다 낮았습니다. 마찬가지로 뉴욕 연방준비은행이 실시한 소비자 기대치 설문 조사에서 측정한 내년 예상 인플레이션도 평균적으로 1년 전보다 하락했습니다.
인플레이션과 연계된 금융 상품(예: 재무부 인플레이션 보호 증권)을 기반으로 하는 장기 인플레이션 보상에 대한 시장 기반 측정은 또한 팬데믹 이전 몇 년 동안의 판독과 대체로 일치하며 PCE 인플레이션이 2%로 복귀하는 것과 일치합니다. 이러한 측정은 연초 이래 순으로 거의 변화가 없었습니다( 그림 9 ).
노동 시장은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급여 고용 증가는 강세를 보였으며, 올해 첫 5개월 동안 월 평균 248,000명이 증가했습니다. 작년 상반기에서 하반기로 일자리 증가는 둔화되었지만, 올해는 지금까지 순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림 10 ). 최근 일자리 증가는 광범위했으며, 5월로 끝나는 3개월 동안 60%가 넘는 산업이 순증가를 기록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용이 팬데믹 이전 추세에서 암시된 수준보다 낮은 의료 및 주와 지방 정부에서 증가가 특히 강했습니다. 2
실업률은 2023년 중반 이후 약간 상승했지만 5월에는 여전히 역사적으로 낮은 수준인 4.0%에 머물렀습니다. 5월까지 실업률은 2년 이상 4% 이하로 유지되었습니다( 그림 11 ). 대부분 연령, 교육 수준, 성별, 민족 및 인종 집단의 실업률은 각각의 역사적 최저 수준에 가깝습니다( 그림 12 ).
노동 수요는 점차 냉각되고 있습니다.
2024년 상반기 노동 수요는 강세를 유지했지만 2022년 초의 매우 높은 수준에서 점차 순으로 계속 식고 있습니다.Jolts(Job Openings and Labor Turnover Survey)에서 측정한 구인 공고는 2022년 3월에 기록된 역대 최고치에서 계속 떨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팬데믹 이전 수준보다 약간 높습니다.3 Indeed에서 제공하는 구인 공고 데이터를 사용하여 구인 공고를 측정하는 대체 방법도 2024년 상반기에 공석 이 점차 낮아졌지만 팬데믹 이전 수준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4 구인 공고 감소와 일관되게 National Federation of Independent Business(NFIB) 설문 조사에 따르면 5월에 순으로 향후 3개월 동안 근로자를 추가할 계획인 회사가 2023년 말보다 적었습니다.NFIB 설문 조사에 보고된 회사의 채용 계획은 2021년 중반부터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노동 수요의 냉각은 주로 기업 채용 감소로 인한 것이며, 실업 보험 신규 청구 건수와 JOLTS 보고서에 따른 해고 및 해고율 등 해고 지표가 역사적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노동력 공급은 더욱 증가했습니다.
한편, 노동 공급은 순으로 계속 증가했습니다. 노동력 참여는 작년에 수평을 이루었지만, 미국 인구는 높은 수준의 이민으로 인해 크게 증가했습니다.
노동력 참여율(LFPR)은 일하거나 적극적으로 일자리를 찾는 사람들의 비율을 측정하는데, 2021년 초부터 2023년 중반까지 꾸준히 증가했지만 그 이후로는 비교적 높은 수준에서 정체된 것으로 보입니다. LFPR은 5월에 62.5%로 지난 12개월 동안의 평균 수준보다 약간 낮았습니다( 그림 13 ). 주목할 점은 LFPR의 팬데믹 이후 회복이 인구 집단마다 크게 달랐다는 것입니다. 25~54세 여성의 참여율은 최근 몇 달 동안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고 55세 이상의 개인의 참여율은 회복의 조짐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 인구 집단별 고용 및 소득 " 상자는 자세한 내용을 제공합니다.)
노동 공급은 또한 이민의 눈에 띄는 확대로 인해 비교적 강력한 인구 증가로 최근 몇 년 동안 증가했습니다. 인구조사국의 공식 추산에 따르면 2022년과 2023년에 인구 증가가 강력하게 증가했지만, 의회예산국(Centerional Budget Office)의 최근 추산에 따르면 실제 인구 증가는 상당히 높았을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의 데이터에 따르면 이민은 작년 말에 나타난 강력한 비율보다 다소 느립니다. 5
인구 통계 그룹별 고용 및 수입
전체적으로 견고한 노동 수요와 개선된 노동 공급, 지속적인 생산성 증가와 감소하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지난해 높은 고용률과 실질 임금 상승이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견고한 노동 시장 성과는 널리 공유되었으며 역사적으로 불리한 근로자 집단에게 특히 유익했습니다. 그 결과 성별, 인종, 민족 및 교육에 따른 고용 및 임금의 오랜 격차 중 많은 부분이 좁아졌고 일부 격차는 2023년과 2024년 상반기에 역사적 최저치에 도달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좁아짐에도 불구하고 그룹 간 절대적 수준에서 상당한 격차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주요 연령대(25~54세)의 흑인 또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근로자의 고용 대 인구(EPOP) 비율은 2024년 상반기에 역사적 정점 근처에 머물렀고, 주요 연령대 흑인과 백인 근로자 간의 EPOP 비율 격차는 거의 50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습니다. 마찬가지로 주요 연령대 히스패닉 또는 라틴계 근로자의 EPOP 비율은 2024년 상반기에 눈에 띄게 증가했으며 현재 2019년 수준보다 1퍼센트 포인트 이상 높습니다( 그림 A , 왼쪽 상단 패널). 이러한 개선으로 히스패닉 또는 라틴계 근로자와 백인 근로자 간의 EPOP 비율 격차가 이미 역사적으로 낮은 수준에서 더욱 줄었습니다. 주요 연령대 아시아 근로자의 EPOP 비율은 작년에 다소 낮아졌지만 역사적으로 높고 2019년 수준보다 높습니다. 1
주요 연령대 여성의 EPOP 비율은 꾸준히 증가하여 2024년 첫 몇 달 동안 또 다른 최고 기록을 달성한 반면 주요 연령대 남성의 EPOP 비율은 지난 1년 동안 대체로 변동이 없었으며, 팬데믹 이전 1년 수준과 비슷했습니다(그림 A, 오른쪽 상단 패널). 그 결과 주요 연령대 남성과 여성 간의 EPOP 비율 격차는 올해 사상 최저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팬데믹 이전 기간 대비 여성 EPOP 비율의 증가는 (거의) 전적으로 노동력 참여율 증가에 기인하는데, 노동력 참여율은 팬데믹 이전에도 빠르게 증가했으며, 대학 학위를 가진 여성의 비중이 증가하는 것과 일치합니다. 2 강력한 노동 시장 여건과 원격 근무 옵션의 가용성 증가를 포함한 다른 요인도 주요 연령대 여성 노동력 참여율 증가에 기여했을 수 있습니다. 3
장애가 있는 주요 연령대 사람들 중 EPOP 비율은 지난 몇 년 동안 2019년 수준을 훨씬 넘어 급증했습니다(그림 A, 하단 패널). 이러한 증가 중 일부는 지난 몇 년 동안의 독특한 노동 시장 상황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노동 시장 상황이 촉박했기 때문에 고용주는 다른 때보다 장애인을 고용할 가능성이 비교적 더 높았을 수 있습니다. 또한 원격 근무의 증가로 장애인이 현장 작업의 어려움 없이 일할 수 있게 되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증가는 이 그룹의 구성 변화에서 비롯되었을 수 있는데, 팬데믹 이후 장애인의 수가 증가했기 때문에 이 그룹의 평균 고용률이 높아졌을 수 있습니다. 4 장애가 없는 사람의 경우 EPOP 비율은 2019년 수준과 거의 변화가 없습니다.
대부분 그룹이 지난 몇 년 동안 강력한 고용 증가를 보였지만, 55세 이상의 사람들의 EPOP 비율은 2019년 수준보다 약 2퍼센트 포인트 낮았고 2021년 후반 이후로 거의 변화가 없었습니다( 그림 B ). 이러한 부족은 이 그룹의 은퇴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2019년 대비 은퇴 증가의 대부분은 베이비붐 세대의 지속적인 고령화 때문이며, 이러한 추세는 팬데믹이 없어도 발생했을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5 그러나 은퇴는 고령화만으로 예상되는 수준을 넘어섰으며, 대부분은 65세 이상의 개인입니다. 6
현재 많은 인구 집단의 고용 격차가 역사적으로 좁은 범위에 있지만, 상당한 성별, 인종 및 민족 간 격차가 남아 있어 오랜 구조적 요인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요 연령대 여성의 고용률은 남성보다 10% 포인트 낮고, 주요 연령대 흑인 및 히스패닉 근로자의 고용률은 백인 근로자보다 3~4% 포인트 낮습니다.
고용과 마찬가지로, 지속적으로 강력한 노동 시장은 강력한 명목 임금 성장을 뒷받침했고, 인플레이션이 낮아지면서 그 강력한 명목 임금 성장은 더 높은 실질 임금 성장으로 이어졌습니다. 실질 임금 성장은 역사적으로 불리한 집단에서 비교적 강력했습니다. 그림 C 의 왼쪽 상단 패널에서 볼 수 있듯이 ,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의 임금 성장 추적기로 측정하고 개인 소비 지출 가격 지수로 축소한 실질 임금 성장은 팬데믹과 초기 회복 기간 동안 상위 사분위와 비교했을 때 임금이 낮은 사분위 근로자에게 지속적으로 더 강했지만, 지금은 모든 사분위가 비슷한 성장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7
소득 분포에 따른 강력한 임금 성장은 다양한 인구통계적 그룹의 경험에 반영됩니다. 비백인 근로자의 임금 성장은 지난 1년 대부분 동안 백인 근로자의 임금 성장보다 약간 더 강했습니다(그림 C, 오른쪽 위 패널). 여성과 남성의 임금은 지난 1년 동안 본질적으로 함께 성장했습니다(그림 C, 왼쪽 아래 패널). 8 고등학교 졸업장 이하를 가진 근로자의 실질 임금 성장은 여전히 강력하며 지난 몇 년 동안 평균적으로 더 많은 교육을 받은 근로자보다 약간 더 빠르게 상승했습니다(그림 C, 오른쪽 아래 패널).
1. 월별 시리즈는 소규모 그룹에 대해 더 큰 샘플링 변동성을 가지므로 미국 인디언이나 알래스카 원주민에 대한 EPOP 비율 추정치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2. 팬데믹 이전에 교육 수준이 주요 연령대 여성 노동력 참여에 기여한 것에 대한 논의는 Didem Tüzemen과 Thao Tran(2019), "The Uneven Recovery in Prime-Age Labor Force Participation," Federal Reserve Bank of Kansas City, Economic Review, vol. 104 (Third Quarter), pp. 21–41, https://www.kansascityfed.org/Economic%20Review/documents/652/2019-The%20Uneven%20Recovery%20in%20Prime-Age%20Labor%20Force%20Participation.pdf 를 참조하세요 . 본문으로 돌아가기
3. 원격 근무 접근성과 참여율에 대한 논의는 Maria D. Tito(2024), "Does the Ability to Work Remotely Alter Labor Force Attachment? An Analysis of Female Labor Force Participation," FEDS Notes(워싱턴: 연방준비제도이사회, 1월 19일), https://doi.org/10.17016/2380-7172.3433을 참조하세요 . 본문으로 돌아가기
4. 장애인 수의 증가는 장기 코로나 사례와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쇠약해지지만 다른 유형의 장애만큼 일을 제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비교적 고용률이 높은 개인이 장애인 범주로 유입되면 개인의 고용이 바뀌지 않더라도 이 그룹의 고용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돌아가기
5. 예를 들어, 베이비붐 세대가 계속 고령화됨에 따라 55세 이상 인구의 중간 연령은 2019년 66세에서 2024년 상반기 67세로 증가했으며, 이 그룹의 중간 연령은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5세 이상 인구 구성의 이러한 변화는 자연스럽게 이 그룹의 관찰된 EPOP 비율을 연간 약 0.5퍼센트 포인트 낮추었습니다. EPOP 비율은 노년층에서 더 낮기 때문입니다. 본문으로 돌아가기
6. 팬데믹 이후 은퇴 증가에 대한 분석은 Joshua Montes, Christopher Smith, Juliana Dajon(2022), " 'The Great Retirement Boom': The Pandemic-Era Surge in Retirements and Implications for Future Labor Force Participation," Finance and Economics Discussion Series 2022-081(워싱턴: 연방준비제도이사회, 11월), https://doi.org/10.17016/FEDS.2022.081을 참조하세요 . 텍스트로 돌아가기
7. 분리된 그룹의 임금 변화를 고려할 때 두드러질 수 있는 샘플링 변동으로 인한 노이즈를 줄이기 위해 그림 C에 표시된 시리즈는 그룹의 중간 12개월 실질 임금 변화의 12개월 이동 평균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시리즈는 구성상 실제 실질 임금 변화보다 뒤떨어집니다. 임금 데이터는 기본 데이터 소스의 변경으로 인한 복잡성을 피하기 위해 2024년 3월까지만 확장됩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8. 그림에 표시된 실질임금 성장 측정은 모든 그룹에 대해 동일한 가격 지수를 사용하지만, 구매하는 것 또는 쇼핑 장소의 차이로 인해 인구통계적 그룹 간에 인플레이션 경험이 다를 수 있습니다. Jacob Orchard(2021), "Cyclical Demand Shifts and Cost of Living Inequality," 작업 문서, 2월(2022년 9월 개정) 참조. 본문으로 돌아가기
...노동 시장 조건의 정상화로 이어짐
노동 수요가 감소하고 노동 공급이 증가함에 따라 올해 상반기 노동 시장은 점차 덜 빡빡해졌지만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노동 시장의 수요와 공급의 균형은 팬데믹 직전 기간과 유사해 보입니다.
다양한 노동 시장 지표가 이러한 평가를 뒷받침합니다. 실업률에 대한 구인 비율은 2022년 봄의 약 2.0에서 5월 1.2로 현저히 감소했으며, 이는 2019년 평균과 동일합니다. 마찬가지로, 총 가용 일자리 수(고용된 근로자와 구인으로 측정)와 가용 근로자 수(노동력 규모로 측정) 간의 격차도 2022년 봄의 610만 명의 최고치에서 5월 140만 명으로 현저히 감소했으며, 2019년 평균 120만 명보다 약간 높을 뿐입니다( 그림 14 ). 실업률은 올해도 계속 상승하여 5월에는 4.0%에 도달했으며, 2019년보다 약간 높았습니다. 또한, 매력적인 일자리 전망의 지표인 매달 직장을 그만두는 근로자의 비율은 올해도 계속 하락했으며, 여전히 높기는 하지만 현재는 사전 팬데믹 수준보다 약간 낮습니다. 마찬가지로, Conference Board Consumer Confidence Survey에 응답한 사람 중 일자리가 풍부하다고 보고한 사람의 비율은 계속 하락하고 있으며 2019년 수준보다 다소 낮습니다. 나아가 NFIB 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노동 시장 긴축에 대한 인식이 최근 최고치에서 하락하여 팬데믹 이전 범위로 돌아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연방준비제도의 2024년 5월 베이지북을 위해 조사한 기업 연락처는 고용 계획 완화, 노동력 가용성 개선, 임금 상승 등 노동 시장이 냉각되고 있다는 징후를 보고했으며, 2019년과 유사하게 특정 산업이나 지역에서 근로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6
임금 성장은 여전히 높지만 둔화되었습니다.
노동 시장의 긴축 완화에 따라 명목 임금 성장률은 올해 들어 지금까지 계속 둔화되었지만, 여전히 팬데믹 이전의 속도보다 높고 생산성 추세를 감안할 때 시간이 지남에 따라 2%의 인플레이션과 일치하기에는 너무 높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림 15 ). 고용 비용 지수로 측정한 총 시간당 보상은 3월로 끝나는 12개월 동안 4.1% 증가했으며, 2022년 중반의 5.5%의 최고 증가율에서 눈에 띄게 둔화되었습니다. 평균 시간당 소득(덜 포괄적인 보상 측정) 및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의 임금 성장 추적기(현재 인구 조사에 응답한 개인의 중간 12개월 임금 성장률을 보고)와 같은 다른 노동 보상 집계 측정도 2022년의 최근 최고치에서 계속 둔화되었지만 팬데믹 이전의 성장률보다 훨씬 높습니다. 임금 성장은 앞서 언급한 노동 시장 긴축 측정과 같은 정도로 정상화되지 않았으며, 이는 과거의 충격에 대한 조정 과정에 어느 정도 지속성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PCE 가격이 5월까지 12개월 동안 2.6% 상승하면서, 이러한 명목 임금 측정은 대부분 근로자의 임금 구매력이 지난해에 비해 증가했음을 시사합니다.
노동 생산성은 상당한 변동성을 가지고 적당한 속도로 증가했습니다.
명목 임금 상승이 회사 비용을 증가시키고 인플레이션 압력의 원천으로 작용하는 정도는 생산성 증가 속도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기업 부문의 노동 생산성(산출량 대 근무 시간 비율)은 팬데믹이 시작된 이래로 극도로 변동이 심했습니다. 2020년에 급격히 증가했고, 2021년에는 대략적으로 횡보했고, 2022년에는 크게 감소한 후 2023년에는 견고하게 반등했습니다( 그림 16 ). 이러한 큰 변동을 평균화하면, 기업 부문 생산성은 팬데믹이 시작된 이래로 연평균 1.5%의 적당한 속도로 증가했으며, 이는 이전 경기 주기(2007년 4분기~2019년 4분기) 동안 관찰된 평균 성장률과 일치합니다.
미래 생산성 증가 속도는 매우 불확실합니다. 생산성 증가가 현재의 적당한 속도로 유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인공지능(AI)과 로봇공학과 같은 신기술의 빠른 도입과 팬데믹으로 인해 발생한 높은 신규 사업 형성 속도가 향후 몇 년 동안 생산성 증가 속도를 높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완화됐지만 민간 내수 수요는 견조세를 유지했다.
작년 하반기에 제한적인 금융 상황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속도로 확장한 이후,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올해 1분기에 1.4%의 적당한 연간 성장률로 둔화되었습니다( 그림 17 ). 이 감소는 주로 순수출과 재고 투자의 상당한 침체 때문이었습니다. 이러한 지출 범주는 평상시에조차 변동성이 있는 경향이 있으며 팬데믹 이후로 더욱 그렇습니다. 개인 국내 최종 구매(즉, 소비자 지출, 기업 고정 투자, 주택 투자)의 성장도 1분기에 완화되었지만 견고하게 유지되었습니다. 7 이러한 GDP 구성 요소 중 소비자 지출은 작년 하반기에 크게 증가했지만 1분기에 둔화되었는데, 상품 지출은 감소한 반면 서비스 지출은 계속해서 견고하게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1분기에 비교통 장비 지출과 지적 재산권 투자의 강세로 인해 사업 고정 투자가 적당한 속도로 증가한 반면, 비주거용 구조물은 2023년에 급증한 후 둔화되었습니다. 주거용 투자는 1분기에 빠르게 증가했는데, 이는 대부분 기존 주택 매매와 단독 주택 건설의 증가를 반영한 것입니다.
2021년 후반에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돌아온 이후, 제조업 생산량은 그 이후로 순으로 거의 변화가 없었습니다. 자동차 생산은 이전의 혼란에서 계속 회복되었지만, 자동차 이외의 공장 생산은 다소 감소했습니다. 제조업체에 대한 다양한 국가 및 지역 설문 조사에서 나온 신규 주문의 확산 지수는 6월에 대체로 약세를 보였으며, 이는 앞으로 몇 달 동안도 계속되는 완만한 약세를 시사합니다.
소비자 지출 증가는 탄력적이었지만 올해는 완화되었습니다.
인플레이션에 맞춰 조정된 소비자 지출은 2023년에 2.7%의 견고한 속도로 성장했지만 1분기에는 1.5%의 적당한 속도로 둔화되었습니다( 그림 18 ). 작년에 높은 이자율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지출이 회복력을 보인 것은 강력한 일자리 증가와 실질 임금 상승을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실질 가처분 개인 소득은 2023년에 3.8%의 견고한 속도로 증가했습니다. 또한 작년 지출은 가계가 당좌 예금 계좌와 같은 유동 자산을 인출하고 신용에 더 많이 의존함으로써 강화되었습니다.
최근 1분기 소비자 지출 증가의 완화는 일부 가계 지출 기본 요인의 완화와 다소 제한적인 금융 상황과 함께 나타났습니다. 가처분 개인 소득 증가는 작년의 강력한 속도 이후 1분기에 완화되었습니다. 가계 재정은 전체적으로 건전해 보이지만, 신용카드와 자동차 대출 연체율은 1분기에 계속 증가하여 점점 더 많은 가계가 재정적 스트레스를 겪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최근 소비자 지출 증가가 완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가계는 여전히 일반적인 수준보다 소득의 더 많은 부분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저축률(현재 소득과 지출의 차이, 소득의 일부)은 1분기에 3.8%였으며 9분기 연속으로 6%가 넘는 팬데믹 이전 평균보다 훨씬 낮았습니다( 그림 19 ). 이 낮은 저축률은 고소득 가계의 높은 부와 여전히 강력한 대차대조표의 영향을 크게 반영한 것 같습니다.
팬데믹 이후 소비자 지출은 소비자 감정 측정치가 시사하는 것보다 더 강력했습니다. 미시간 대학과 컨퍼런스 보드가 발표한 소비자 감정 지수는 여전히 팬데믹 이전 수준보다 훨씬 낮습니다. 미시간 설문 조사 지수는 2022년 봄 이후 눈에 띄게 개선되었지만, 노동 시장 상황에 더 많은 가중치를 두는 컨퍼런스 보드 지수보다 팬데믹 이전 수준보다 더 낮습니다( 그림 20 ).
소비자 금융 조건은 여전히 다소 제한적입니다.
소비자 금융 조건은 다소 제한적이었는데, 높은 차입 비용과 엄격한 은행 대출 기준을 반영한 것입니다. 신규 신용카드와 자동차 대출과 같은 소비자 신용 상품의 이자율은 최근 몇 달 동안 약간 하락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실시한 4월 고위 대출 담당자의 은행 대출 관행에 대한 의견 조사(SLOOS)에서 은행은 1분기에 소비자 대출에 대한 대출 기준이 지속적으로 강화되었다고 보고했는데, 이는 연체율의 증가를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신용카드와 자동차 대출 연체율(최소 30일 이상 연체된 잔액의 비율로 측정)은 2021년 최저치에서 증가했으며 팬데믹 직전에 관찰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지출을 지원하기 위한 자금 조달은 일반적으로 가능했습니다. 소비자 신용은 올해 첫 4개월 동안 순으로 적당히 확대되었는데, 이는 신용카드 잔액의 여전히 견고한 성장과 자동차 대출 및 학자금 대출의 적당한 성장에 힘입은 것입니다( 그림 21 ).
주택 투자는 2023년 중반 이후 회복세를 보이며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2022년 초부터 2023년 말까지 급등한 이후, 모기지 금리는 작년 가을 이후로 다소 하락했지만, 약 7%로 2018년 팬데믹 이전 최고치보다 훨씬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림 22 ). 모기지 금리가 급등한 이후, 주택 투자는 2022년에 급락했고 작년 상반기에는 더욱 하락했지만 2023년 중반부터 회복되었습니다. 견고한 소득 성장과 작년 말의 금리 하락은 올해 지금까지 주택 투자 수요를 뒷받침했습니다. 실제로 주택 투자는 1분기에 급등했습니다.
기존 주택의 판매는 올해 약간 증가했지만 여전히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비교적 높은 모기지 금리와 주택 가격으로 인해 구매력이 감소하고 주택 구매 감정이 침체되었습니다. 게다가 기존 주택의 새로운 매물이 올해 약간 증가했지만, 판매용 기존 주택 공급은 여전히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많은 주택 소유자가 "금리 고정" 상태에 있다고 합니다. 즉, 모기지 금리가 비교적 높은 동안 이사를 하거나 새로운 모기지를 받기를 꺼려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가구가 2020년과 2021년에 고정 모기지 금리가 역사적으로 낮은 수준일 때 주택을 구매하거나 재융자했고, 그 결과 대부분의 미결제 모기지의 금리는 4% 미만입니다( 그림 23 ).
기존 주택 판매와 달리 신규 주택 판매는 모기지 금리가 처음 상승했을 때 감소했지만, 비교적 빠르게 회복되어 팬데믹 이전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신규 주택 시장은 기존 주택 시장에서 주택을 찾을 수 없는 구매자의 수요와 주택 건설업체의 이자율 인센티브에 의해 뒷받침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림 24 ).
신규 주택 수요의 상대적 강점은 건설업체가 작년에 주택 건설을 늘리도록 격려하여 단독 주택의 착공과 허가를 늘렸습니다( 그림 25 ). 그러나 최근 몇 달 동안 단독 주택 착공과 허가는 다시 하락했는데, 이는 건설업체 재고가 많고 신규 주택 수요가 다소 완화되었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수요와 공급 요인을 반영하여 주택 가격 성장은 2022년에 역사적으로 높은 속도에서 급격히 둔화되었고 그 이후로는 온건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그림 26 ).
멀티패밀리 주택 시장의 수요와 공급의 균형은 임대 주택이 주도하기 때문에 단독 주택 시장과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2021년과 2022년 임대료가 급등하면서 해당 연도에 멀티패밀리 착공이 극적으로 증가하여 많은 양의 신규 공급이 발생했습니다. 많은 주택이 아직 건설 중이고 2022년 이후 임대료 성장이 약해 멀티패밀리 착공은 작년부터 감소하고 있습니다(그림 25 참조). 8
자본 지출은 적당한 속도로 증가했습니다.
기업 투자 지출은 2023년과 올해 1분기에 완만하게 증가했는데, 이는 강력한 매출 성장과 기업 심리 및 이익 기대치 개선에 힘입은 것이며, 높은 이자율에도 불구하고( 그림 27 )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기업 투자의 강점 원천은 최근에 바뀌었습니다. 2023년 초 반도체나 전기 자동차 배터리를 생산하는 공장을 중심으로 제조 건설이 붐을 이루면서 급증했던 구조물에 대한 투자는 2023년 하반기에 둔화되었고 올해는 지금까지 더욱 둔화되었지만 구조물 투자 수준은 여전히 지난 몇 년에 비해 훨씬 높습니다. 작년 말부터 첨단 장비 지출과 소프트웨어 투자의 증가에 힘입어 비운송 장비와 지적 재산에 대한 기업 투자 성장이 증가했습니다.
기업 자금 조달 조건은 다소 제한적이지만 신용은 일반적으로 계속 이용 가능합니다.
기업들은 다소 제한적인 자금 조달 조건에 직면해 있지만, 이자율은 여전히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비금융 기업에서 신용을 일반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은행은 올해 1분기에 모든 기업 대출 유형에 대한 대출 기준을 계속 강화했고, 은행의 기업 대출 증가가 올해 처음 5개월 동안 증가했지만 여전히 미미했습니다. 반면, 기업 채권 발행은 올해 지금까지 강세를 유지했지만, 강화 주기의 시작 시점에 존재했던 수준보다 훨씬 낮았습니다.
대기업보다 은행 자금 조달에 더 의존하는 중소기업의 경우, 올해 상반기 동안 신용 조건은 엄격했지만 안정적이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신용 공급은 약간 엄격해졌고, 중소기업 대출 금리는 거의 변화가 없어 2008년 이후 관찰된 범위의 상단 근처에 머물렀습니다. 또한 대출 불이행률은 계속 증가했지만, 연체율은 올해 상반기에 팬데믹 이전 수준을 약간 상회하는 수준에서 안정화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출 발생은 지난 1년 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되었고 팬데믹 이전 범위보다 높아서 중소기업에 대한 신용이 계속 제공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순수출은 GDP 성장에 방해가 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순수출은 작년 하반기 연간 GDP 성장에 약 1/10을 기여한 후 올해 1분기에 미국 GDP 성장에서 0.7%포인트를 차감했습니다.작년 하반기에 적당한 성장을 보인 후, 올해는 미국 GDP 성장이 다소 둔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상품과 서비스의 실질 수입이 더욱 증가했습니다.반대로, 작년 하반기에 특히 강력한 성장을 보였던 일부 범주가 올해는 감소하면서 실질 수출 성장은 상당히 둔화되었습니다.특히 산업용 공급품 및 자재가 그렇습니다( 그림 28 ).GDP 대비 경상수지 적자는 2024년 1분기에 약간 확대되었으며 팬데믹 이전보다 여전히 더 큽니다.
연방 재정 정책 조치는 작년과 올해 지금까지 GDP 성장에 거의 중립적이었습니다.
연방 구매는 2023년에 소폭 증가했고 올해 1분기에는 횡보했습니다. 재량적 연방 재정 정책이 실질 GDP 성장에 미치는 전반적인 기여도는 작년과 올해 1분기에 거의 중립적이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팬데믹 관련 정책의 해소가 팬데믹 이후에 제정된 정책으로 인한 소비와 투자의 증가를 상쇄했기 때문입니다.
예산 적자와 연방 부채는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2020 회계연도에 GDP의 약 15%로 급증한 후, 예산 적자는 팬데믹의 영향이 사라지면서 2022 회계연도까지 감소했습니다( 그림 29 ). 순이자 지출이 늘어나고 세수입이 2022년의 높은 수준에서 감소하면서 2023 회계연도에 예산 적자는 GDP의 6.3%로 증가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부채 서비스 비용이 급등했습니다. 이는 높은 이자율과 높은 수준의 부채로 인해 발생했으며 2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비이자 지출과 수입의 차이인 기본 적자는 2020 회계연도 이후 순으로 감소했고, 2022년에서 2023년에는 비이자 지출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감소한 효과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감소한 수입으로 상쇄되면서 횡보했습니다.
팬데믹 초기에 시행된 전례 없는 재정 지원의 결과로, 대중이 보유한 연방 부채는 2020년에 약 20퍼센트 포인트나 치솟아 GDP의 거의 100퍼센트에 달했습니다. 이는 1947년 이후 가장 높은 부채 대 GDP 비율입니다( 그림 30 ). 부채 대 GDP 비율은 그 이후로 대략 옆으로 움직였는데, 큰 기본 적자로 인한 상향 압력이 강력한 명목 GDP 성장으로 상쇄되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주와 지방 정부의 예산 입장은 여전히 강세를 유지했습니다.
연방 정책 입안자들은 팬데믹 기간 동안 주 및 지방 정부에 역사적으로 높은 수준의 재정 지원을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지원은 2021년과 2022년의 강력한 주 세금 징수와 함께 이 부문이 전반적으로 강력한 예산 위치를 유지하게 했습니다( 그림 31 ). 주 세수입은 2023년과 올해 초에 약화되었지만(주로 2022년의 높은 수준에서의 수입 정상화와 일부 주에서 최근에 제정된 세금 인하의 영향을 반영함) GDP 대비 세금 비율은 최근의 역사적 기준에 가깝게 유지되었습니다. 게다가 비오는 날 기금 잔액과 전년도 잉여 기금을 포함한 주의 총 잔액은 계속해서 사상 최고치에 근접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산 상황은 주마다 크게 달랐으며, 특히 자본 이득세 징수에 크게 의존하는 일부 주는 더욱 긴축된 예산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지방 차원에서 전체 재산세 수입은 2023년에 급격히 증가했고 1분기에도 높은 비율로 계속 증가했습니다.
...고용과 건설 지출의 활발한 성장에 기여
주 및 지방 정부의 고용은 2023년과 올해 초에 크게 증가했으며 현재는 팬데믹 동안의 감소에서 회복되었지만 여전히 팬데믹 이전 추세에서 암시된 수준보다 낮습니다( 그림 32 ). 주 및 지방 고용의 이러한 급증은 팬데믹 초기에 퇴직자가 크게 증가하고 민간 부문에 비해 임금 성장이 느린 등 팬데믹 관련 역풍이 약화되었음을 반영합니다. 마찬가지로 실제 건설 지출은 작년에 역사적으로 높은 비율로 증가하여 병목 현상이 완화되고 연방 보조금이 지원되었으며 현재는 팬데믹 이전 수준보다 다소 높습니다.
재정 발전연방기금금리가 향후 몇 년간 예상 수준은 연초 이후 더 높아졌습니다.
늦은 겨울과 이른 봄에 시장이 암시하는 연방 기금 금리 경로는 상승했는데, 이는 시장 참여자들이 인플레이션을 2%로 되돌리는 데 필요한 통화 정책 제한을 재평가하도록 촉구한 예상 이상의 인플레이션 데이터에 힘입은 것입니다. 경로의 상승은 4월 말 이후 실제 활동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엇갈리지만 일반적으로 예상보다 부진한 데이터 속에서 부분적으로 역전되었습니다. 올해 초부터 순으로 시장이 암시하는 연방 기금 금리 경로는 상당히 상승했습니다( 그림 33 ). 현재 금융 시장 가격은 투자자들이 연방 기금 금리가 2024년과 2025년 연말까지 각각 약 4.9%와 4.0%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블루칩 금융 전망 설문 조사에 응한 응답자들은 시장이 암시하는 수치와 거의 비슷하게 연방 기금 금리 경로에 대한 예상치를 상당히 상향 조정했습니다. 7월 설문 조사에 응한 평균 응답자는 연방 기금 금리가 2024년 4분기에 5.0%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는 작년 말에 예상했던 수치보다 0.6%p 높은 수치입니다.
미국 국채 수익률은 순수익률보다 높습니다.
시장이 암시하는 연방 기금 금리 경로의 상향 수정과 일관되게, 단기 국채 수익률은 2월 중순과 4월 말 사이에 상당히 상승한 후, 그 후 일부 상승을 되돌렸습니다. 장기 명목 국채 수익률은 단기 명목 국채 수익률과 유사하게 움직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명목 국채 수익률은 만기 스펙트럼 전반에 걸쳐 연초보다 적당히 높습니다( 그림 34 ). 국채 인플레이션 보호 증권 수익률로 측정한 실질 수익률 증가는 명목 국채 수익률 상승의 상당 부분을 차지했으며, 특히 장기 만기에서 그렇습니다.
기타 장기 채권 수익률은 국채 수익률에 따라 변동되었습니다.
기업 채권 수익률은 일반적으로 장기 국채 수익률의 움직임을 따랐으며 올해 초부터 투자 등급 및 투기 등급 시장 부문 모두에서 증가했습니다( 그림 35 ). 동일 만기 국채에 대한 투자 등급 및 투기 등급 기업 채권의 수익률 스프레드는 모두 기업 채권 투자자들이 일반적으로 낙관적인 전망을 가격에 반영하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에 각각의 역사적 분포의 하위권에 머물러 있습니다. 지방 채권 수익률은 최근 긴축 주기 이전의 금리에 비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1월 이후 적당히 증가했습니다. 한편 지방 채권 수익률과 동일 만기 국채 수익률의 스프레드는 순으로 상대적으로 거의 변화가 없었고 역사적 분포에 비해 압축된 수준입니다. 주택 담보 대출 금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기관 모기지 담보 증권(MBS) 수익률은 올해 초부터 증가했습니다( 그림 36 ). 기관 MBS의 국고채에 대한 스프레드는 금리 변동성이 높아 MBS를 보유하는 데 따른 위험이 커지는 등, 사전 팬데믹 수준에 비해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광범위한 주식 가격 지수가 증가했습니다.
광범위한 주식 가격 지수는 대형 기술 기업의 주도로 순수익 기준으로 연초 이래 상당히 상승했습니다( 그림 37 ). 주식 가격이 인플레이션 뉴스에 민감한 반면, 주식 투자자들은 활동의 급격한 침체 없이 인플레이션이 하락할 가능성에 대해 일반적으로 낙관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적으로 견실한 1분기 기업 실적 발표도 주식 평가를 뒷받침했습니다. 한편, 소규모 기업의 주식 가격은 거의 변동이 없었습니다. 대형 은행의 주식 가격은 순수익 기준으로 증가한 반면, 지방 은행의 주식 가격은 하락하여 이러한 은행의 건전성에 대한 우려가 남아 있음을 반영했습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상업용 부동산 대출의 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S&P 500 지수의 1개월 옵션 내재 변동성(VIX)은 다소 변동하여 올해 4월 초 인플레이션 우려 증가와 지정학적 긴장 속에서 지금까지 최고치에 도달했지만, 빠르게 되돌아가 거의 변동 없이 기간을 마감했습니다( 그림 38 ). 현재 VIX는 팬데믹 이전에 관찰된 전형적인 역사적 수준에 가깝습니다. (금융 안정 문제에 대한 논의는 " 금융 안정과 관련된 발전 " 상자를 참조하세요.)
금융 안정과 관련된 개발
이 토론에서는 미국 금융 시스템의 취약성을 검토합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미국 금융 시스템의 회복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하는 프레임워크는 자산 평가, 기업 및 가계 부채, 금융 부문의 레버리지, 자금 조달 위험의 네 가지 광범위한 영역에서의 금융 취약성에 초점을 맞춥니다. 전반적으로 금융 시스템은 건전하고 회복력이 있습니다. 평가는 주요 자산 클래스 전반에 걸쳐 기본 원칙에 비해 높은 수준으로 증가했으며, 주식 가격은 예상 수익보다 빠르게 성장했고 주거용 부동산 가격은 시장 임대료에 비해 높게 유지되었습니다. 비금융 기업 및 가계에 대한 신용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계속 감소하여 거의 20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대부분 은행은 견고한 자본 수준을 계속 보고했지만 고정 금리 자산에 대한 공정 가치 손실은 여전히 상당했습니다. 또한 일부 은행은 무보험 예금에 크게 의존했습니다. 헤지펀드 레버리지는 주로 가장 큰 헤지펀드의 차입으로 인해 역사적 최고치로 증가했습니다.
평가는 주요 자산 클래스 전반에 걸쳐 기본에 비해 높은 수준으로 더욱 상승했습니다. 주식 가격은 예상 수익보다 빠르게 성장하여 10년 국채의 예상 실질 수익률과 선물 주가수익비율의 역수의 차이로 계산되는 주식 위험에 대한 보상이 2007년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기업 채권 스프레드는 좁아졌고 현재는 역사적 최저 수준에 가깝습니다. 매물로 나온 주택 공급이 제한적인 가운데 주거용 부동산 가격은 시장 임대료에 비해 높게 유지되어 정점에 가깝습니다. 상업용 부동산(CRE) 시장의 상황은 계속 악화되었고 대부분 부문에서 거래 가격이 하락한 것은 수요가 약하다는 것을 반영합니다. 명목 장기 국채 수익률은 연초 이후 적당히 상승했으며 지난 10년 반 동안 최고 수준에 가깝게 유지되었습니다.
비금융 기업과 가계의 대차대조표는 여전히 강세를 유지했습니다. 두 부문의 GDP 대비 합산 부채는 계속 감소하여 20년 만에 최저 수준에 근접했습니다( 그림 A ). 감소는 GDP 대비 기업 및 가계 부문 부채가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그림 B ). 나아가 기업 부채는 실질적으로 계속 감소했고, 대부분 상장 기업의 부채 상환 능력은 견고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이는 주로 강력한 수익, 대규모 현금 버퍼, 기존 부채에 대한 낮은 차입 비용 덕분입니다. 또한 장기 고정 금리 부채의 비중이 상당하게 유지되었기 때문에 부채 상환 비용으로의 높은 이자율 전가가 계속 약화되었습니다. 기업 채권 불이행률은 평균 수준으로 회복되어 2021년 최저점에서 상승했지만 2023년 하반기 최고점에서 하락하여 신용 품질이 안정화되고 가장 위험한 차용인의 스트레스가 계속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내년 채무 불이행에 대한 예상은 과거 대비 다소 높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가계 대차대조표는 여전히 건전한데, 대부분 주택 소유자가 충분한 주택 자산과 강력한 신용 기록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신용 시장 전반에서 연체율이 낮고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우수한 신용 점수를 가진 차용인은 모든 차용인의 60% 이상에 해당하며, 여전히 가계 부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금융 부문의 취약성과 관련하여 대부분 은행은 규제 요건을 크게 상회하는 자본 수준을 계속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은행의 경우 고정 금리 자산에 대한 공정 가치 손실이 여전히 상당했고 은행의 CRE 포트폴리오 일부는 스트레스에 직면해 있습니다. 예금 유출이 완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자금 조달 비용 증가(CRE 및 소비자 대출에 대한 손실 충당금 증가 예상과 함께)는 은행의 이익과 유보이익을 통해 자본을 구축하는 능력에 하향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은행 부문을 제외하고 헤지 펀드 레버리지는 부분적으로 펀드가 국채 선물 기반 거래에서 상당한 포지션을 차지했기 때문에 역사적 고점 근처에 머물렀습니다. 브로커 딜러의 레버리지는 역사적으로 낮은 수준에 계속 머물렀지만, 시장 스트레스 중에 브로커 딜러가 국채 시장에서 중개할 수 있는 능력이나 의지가 제한되어 구조적 취약성이 남아 있었습니다. 생명보험사의 레버리지는 증가하여 중간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대부분 국내 은행의 유동성은 충분한 수준을 유지했으며 단기 도매 자금 조달에 대한 의존도는 제한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은행의 무보험 예금 의존도는 여전히 높았고 채권 뮤추얼 펀드의 이자율 위험 노출은 여전히 상당했습니다. 다른 단기 자금 조달 시장에서는 구조적 취약성이 여전히 남아 있었습니다. 우대 및 비과세 머니 마켓 펀드와 기타 현금 투자 수단 및 스테이블코인은 여전히 몰리는 데 취약했습니다. 채권 및 대출 펀드는 스트레스 기간 동안 환매에 취약하며 자산이 더 유동성이 없어지거나 환매가 비정상적으로 커지면 더 심각한 압박이 가능합니다. 또한 생명보험사는 비전통적 부채의 평균 이상의 비중에 계속 의존했습니다.
일부 지표가 유동성이 낮음을 나타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요 자산 시장은 질서 있게 기능했습니다.
재무부 증권 시장의 기능은 계속해서 질서 있게 유지되었습니다. 재무부 시장 유동성의 여러 척도는 역사적 기준으로 여전히 낮은 반면, 이러한 척도 중 일부(예: 최상의 호가 가격으로 거래할 수 있는 증권의 가용성 척도인 실행형 증권 시장 심도)는 1월 이후 약간 개선되었습니다. 주식 시장의 유동성은 팬데믹 이전 수준에 비해 낮은 수준을 유지했으며, 유동성 상황은 연초 이후 약간 악화되었습니다. S&P 500 선물 시장의 심도는 약간 감소했고, 가격 영향은 약간 증가했습니다. 기업 및 지방 채권 시장은 계속해서 잘 기능했고, 거래 조건은 안정을 유지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거래 비용은 역사적 기준으로 여전히 상당히 낮았습니다.
단기 자금 조달 시장 상황은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당일 자금 시장의 조건은 안정을 유지했으며, 월말을 제외하고 자금 시장 금리와 연방준비제도의 관리 금리의 스프레드는 거의 변화가 없었습니다. 올해 초부터 실질 연방 기금 금리는 준비금 잔액 금리보다 7베이시스포인트 낮게 유지되었고, 다른 무담보 당일 금리는 변동성이 제한적인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담보 당일 자금 조달 금리는 월말을 중심으로 단기적으로 상승 압력을 제외하고는 당일 역순 환매 계약(ON RRP) 시설의 제공 금리보다 1~2베이시스포인트 높게 유지되었습니다. ON RRP 시설의 이용은 1분기에 감소했는데, 이는 국고채의 순 공급 증가와 ON RRP 투자에 대한 제공 금리 대비 채권 수익률에 대한 관련 상승 압력, 사적 환매 계약과 같은 다른 단기 투자에 대한 비교적 매력적인 금리를 반영한 것입니다. 그러나 2분기에는 이용 감소 속도가 다소 둔화되었는데, 이는 주로 순 채권 공급 감소 때문입니다. ( 2부의 " 연방준비제도 대차대조표와 금융시장의 변화 " 상자를 참조하세요 .)
ON RRP 시설의 가장 큰 투자자인 프라임 및 정부 자금 시장 기금(MMF)의 운용 자산은 대부분 은행 예금에 비해 유리한 수익률을 계속 제공하면서 추세가 상승했습니다. 프라임 MMF는 4월에 발효된 증권거래위원회의 개혁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유동 자산 보유를 늘리고 가중 평균 만기를 줄였습니다. 여러 기관 프라임 펀드는 정부 기금으로의 전환을 발표했고, 소수는 폐쇄를 발표하면서 10월에 시작된 개혁의 유동성 수수료를 결정의 주요 동인으로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발표된 전환 및 폐쇄는 펀드의 ON RRP 시설 사용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환에 필요한 추가 포트폴리오 변경이 사소한 수준일 뿐이고, 펀드 폐쇄로 인한 자금 펀드 자산 감소가 시설의 총 투자에 비해 너무 작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은행 신용은 계속해서 느린 속도로 확대되었습니다.
은행의 총 대출 보유액은 올해 첫 5개월 동안 연간 약 2%의 비율로 성장했으며, 2023년 4분기의 1.3% 비율에서 약간 상승했습니다. 여전히 미미한 대출 증가는 높은 이자율, 더 엄격한 신용 기준, 경제적 불확실성의 영향을 반영한 것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림 39 ). SLOOS의 은행은 2024년 1분기에 전반적으로 더 엄격한 기준과 약한 수요를 보고했으며, 2022년 중반부터 보고된 기준 및 수요 추세를 확대했습니다. 연체율은 2024년 1분기에 상업용 부동산 및 소비자 대출의 장기 평균 이상으로 계속 상승했지만 대부분의 다른 신용 세그먼트에서는 팬데믹 이전에 관찰된 범위에 머물렀습니다. 은행 수익성은 2023년 4분기의 하락세를 반전하여 1분기에 회복되었는데, 이는 주로 최근의 비이자 소득 증가와 대출 손실 준비금 감소에 따른 것입니다. 은행 수익성 수준은 여전히 팬데믹 이전 수준보다 낮은데, 이는 자금 조달 비용 상승과 대출 수요 감소를 반영합니다( 그림 40 ).
국제적 발전2023년 하반기 부진 이후 해외 경제 성장률 상승
2023년 하반기의 소프트 패치 이후, 외국 활동은 선진 외국 경제(AFE)와 신흥 시장 경제(EME) 모두에서 개선된 것으로 보입니다. AFE에서 성장률은 인플레이션이 낮아져 실질 가계 소득이 개선되면서 제한적인 통화 정책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적당한 수준으로 돌아왔습니다. 유럽에서 에너지 집약적 부문은 러시아가 2022년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에너지 가격이 과거에 증가한 데 따른 지속적인 구조적 조정 속에서 계속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신흥시장국에서 경제 성장은 수출 회복에 의해 뒷받침되었습니다. 또한 신흥 아시아 지역의 산업 생산은 AI 및 전기 자동차 부문이 주도한 첨단 기술 제품에 대한 글로벌 수요 증가에 의해 뒷받침되었습니다. 중국은 가계 지출이 적당히 확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수출과 재정 정책 지원에 힘입어 외국 총 성장의 회복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특히 중국의 부동산 부문 활동은 극도로 약했고 주택 가격이 급락하여 당국이 새로운 정책 지원 조치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해외 인플레이션은 계속 완화되었지만 대부분 지역에서 중앙은행 목표치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외국의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은 작년 중반 이후 전반적으로 안정화를 지속해 왔으며, 주로 AFE 식품 및 에너지 가격의 디스인플레이션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림 41 및 42 ). 그러나 디스인플레이션 속도는 예상보다 느리고 국가 및 경제 부문 간에 고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과 마찬가지로 해외 상품 가격의 감속은 일반적으로 서비스 가격의 감속을 앞지르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인플레이션이 목표치를 상회하지만 중국에서는 거의 0에 가깝습니다. 많은 경제권에서 지속적인 디스인플레이션의 주요 위험에는 지속적인 임금 압박과 같은 국내 요인과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전쟁 및 중동의 발전과 같은 외부 지정학적 요인이 모두 포함되며, 이는 공급망 중단, 무역 비용 증가, 에너지 가격 상승의 위험을 초래합니다.
외국 중앙은행, 정책금리 인하했지만 여전히 신중
많은 외국 중앙은행들은 인플레이션을 낮추고 자원 긴축을 완화하는 데 진전이 있음을 알아차렸으며, 추가 진전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일부는 데이터 의존적 접근 방식을 계속 강조하면서 정책 금리를 인하하기 시작했다.
신흥시장국(EME)에서 여러 중앙은행이 2023년 후반에 통화정책을 완화하기 시작했습니다. AFE 중앙은행은 2분기에 금리를 인하하기 시작했습니다. 스위스 중앙은행, 스웨덴 릭스방크, 캐나다 중앙은행, 유럽 중앙은행은 모두 인플레이션 완화에 따라 정책금리를 인하했습니다. 금융시장 가격에서 암시하는 정책금리 경로는 시장이 다른 AFE 중앙은행이 올해 말에 금리를 인하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외국 중앙은행 커뮤니케이션은 지속적인 핵심 서비스 인플레이션, 통화 가치 하락, 지정학적 긴장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상승 위험을 강조했습니다. 일본은 주목할 만한 예외였습니다. 지속적으로 높은 일본의 인플레이션 속에서 일본은행(BOJ)은 3월에 마이너스 금리 정책과 수익률 곡선 통제를 종료했습니다.
선진국 국채수익률 상승에도 주가 상승
외국 주식 지수는 AFE와 EME에서 상당히 상승했는데, 이는 기대 이상의 경제 데이터와 많은 경제권의 강력한 기업 수익과 일관됩니다( 그림 43 ).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은 선진 경제 수익률이 높아져 EME 자산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면서 EME 중심 투자 펀드에서 철수했습니다. 또한 최근 해외 선거가 주식과 기타 자산 가격의 주목할 만한 움직임에 기여했습니다.
AFE 국채 수익률은 2024년 초에 상당히 증가했으며, 특히 독일, 일본, 영국에서 연초 이후 현저히 상승했습니다( 그림 44 ). 이러한 증가는 예상보다 강력한 글로벌 활동 데이터와 더 높은 미국 수익률의 파급 효과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2023년 말과 비교했을 때, 정책 금리에 대한 시장 암시 경로는 이제 많은 중앙은행의 완화 시작이 늦어지고 금리 인하가 줄어들 것임을 나타냅니다. 일본에서는 BOJ의 세 가지 긴축 조치로 수익률이 더욱 뒷받침되었습니다. 정책 금리를 마이너스 0.1%에서 0~0.1% 범위로 인상하고, 수익률 곡선 통제 프레임워크를 중단하고, 국채 매수 감소 가능성을 지적하는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달러의 교환가치는 눈에 띄게 상승했습니다.
2023년 말 이후, 무역 가중 외화 바스켓에 대한 달러의 교환 가치를 측정하는 광의 달러 지수는 순으로 상당히 증가했으며, 이는 AFE 및 EME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 상승을 반영합니다( 그림 45 ). 달러 지수의 증가는 미국과 전 세계 다른 지역 간의 금리 차이가 확대되는 것과 일치했습니다.
각주
2. 분기별 고용 및 임금 조사(QCEW)의 행정 데이터에 따르면 작년의 일자리 성장은 견실했지만 현재 고용 통계(CES)에서 보고된 것만큼 강하지는 않았습니다. CES 급여 데이터는 2025년 초에 개정될 예정이며, 노동통계국이 연례 벤치마킹 프로세스의 일환으로 이 데이터를 QCEW의 고용 수와 벤치마킹할 때입니다. 본문으로 돌아가기
3. 일부 분석가들은 2019년 이후로 기업의 공석 게시 행동이 공석 수를 늘리는 방식으로 바뀌었을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사업체에 걸친 기업은 새로운 직무로 인해 근로자가 어느 사업체에서든 원격으로 일할 수 있는 경우 여러 사업체 또는 모든 사업체에서 단일 직무 공석에 대한 공석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직무 게시로 인해 JOLTS 및 Indeed와 같은 사업체 수준 측정에서 직무 공석이 과도하게 집계될 수 있습니다. 또는 2022년에 예외적으로 강력한 노동 시장을 경험한 후, 기업은 즉시 채울 가능성이 낮은 직책에 대한 공석을 게시할 의향이 더 강해질 수 있습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4. Indeed 구인 공고 데이터는 https://data.indeed.com/#/postings 에서 회사의 Hiring Lab 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본문으로 돌아가기
5. 의회예산국(CBO)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과 2023년의 이민은 인구조사국의 추정치보다 상당히 높았습니다. 의회예산국(2024), 인구통계 전망: 2024~2054 (워싱턴: CBO, 1월), https://www.cbo.gov/publication/59697을 참조하세요 . 최근 연구에서는 CBO 추정치에 더 많은 가중치를 두었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인구조사국이 미국 커뮤니티 조사의 지연된 이민 추정치를 사용하는 반면, CBO는 더 최근의 고빈도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Wendy Edelberg와 Tara Watson(2024), "New Immigration Estimates Help Make Sense of the Pace of Employment," Hamilton Project(워싱턴: Brookings Institution, 3월), https://www.brookings.edu/wp-content/uploads/2024/03/20240307_ImmigrationEmployment_Paper.pdf 를 참조하세요 . 본문으로 돌아가기
6. 이사회 웹사이트 https://www.federalreserve.gov/monetarypolicy/beigebook202405.htm 에서 제공되는 2024년 5월 베이지북을 참조하세요 . 본문으로 돌아가기
7. 실질 국내총소득(GDI)은 최근 몇 년 동안 GDP보다 현저히 약했습니다. 두 시리즈 모두 동일한 경제 개념을 측정하며, 두 수치 간의 차이는 한 시리즈 또는 두 시리즈 모두의 측정 오류를 반영합니다. GDI는 1분기에 GDP보다 약간 느린 속도로 증가한 것으로 보고되었지만 지난 3년 동안 GDP보다 현저히 적게 증가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국민계정의 소득 측면에서 계산된 생산성은 지난 3년 동안 발표된 수치보다 상당히 약할 것입니다. 본문으로 돌아가기
8. 추가 논의를 위해, 연방준비제도이사회(2024), 통화정책 보고서 (워싱턴: 이사회, 3월), pp. 19-21, https://www.federalreserve.gov/publications/files/20240301_mprfullreport.pdf 의 "최근 주택 시장 동향" 상자를 참조하세요 . 본문으로 돌아가기
마지막 업데이트: 2024년 7월 5일
2부: 통화 정책
연방준비제도법 제2조B항에 따라 2024년 7월 5일 의회에 제출된 통화정책 보고서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연방기금금리를 안정적으로 유지했습니다.
연방준비제도는 최대 고용과 가격 안정이라는 법정 목표를 촉진하기 위해 통화 정책을 수행합니다.(상자 " 통화 정책 독립성, 투명성 및 책임성 " 참조) 작년에 인플레이션이 완화되었지만 경제가 견고한 속도로 계속 확장되는 동안 높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일자리 증가가 강했고 실업률은 낮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최근 회의에서 수요를 공급과 일치시키고 인플레이션 압력을 줄이기 위해 제한적인 정책 입장을 유지했습니다. 위원회는 2023년 7월 회의 이후 연방 기금 금리의 목표 범위를 5-1/4~5-1/2%로 유지했으며, 2022년 초부터 목표 범위를 총 525베이시스포인트 인상했습니다( 그림 46 ). FOMC의 정책 강화 조치와 현재 정책 입장은 위원회가 인플레이션을 2% 목표로 되돌리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반영합니다. 가격 안정을 회복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최대 고용과 안정된 가격을 달성하는 데 필수적이며, 이는 모든 미국인에게 이익이 됩니다.
노동 시장의 긴축이 점진적으로 완화되고 지난해 인플레이션이 완화됨에 따라 위원회의 고용 및 인플레이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대한 위험은 더 나은 균형을 향해 이동했습니다. 위원회는 인플레이션 위험에 대해 매우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높은 인플레이션이 특히 식량, 주택, 교통과 같은 필수품의 높은 비용을 감당할 능력이 가장 부족한 사람들에게 상당한 어려움을 안겨준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연방 기금 금리에 대한 목표 범위에 대한 조정을 고려할 때 위원회는 유입 데이터, 변화하는 전망 및 위험의 균형을 신중하게 평가할 것입니다. 위원회는 인플레이션이 지속 가능하게 2%로 이동하고 있다는 확신이 더 커질 때까지 목표 범위를 줄이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예상하지 않습니다.
통화 정책 독립성, 투명성 및 책임성
통화 정책은 연방준비제도가 최대 고용과 가격 안정을 추구하여 수행합니다. 이는 의회가 연방준비제도에 할당한 이중 위임 목표입니다. 의회는 또한 연방준비제도에 운영적 독립성을 부여했습니다. 이러한 조치에 따라 연방준비제도는 정부의 다른 부서가 아닌 이중 위임 목표를 달성하는 데 가장 적합한 통화 정책 조치에 대한 결정을 내립니다. 이러한 조치는 통화 정책 결정을 단기 정치적 영향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게 합니다.
독립적인 통화 정책의 기본 원칙에 대한 광범위한 지지가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최대 고용과 가격 안정을 제공하는 통화 정책 조치에는 단기 경제적 비용을 수반하는 제한 조치가 포함될 수 있는 반면, 산출량과 고용을 지속 불가능한 수준으로 높이는 조치에는 장기적으로 실질적인 이점이 없으며 인플레이션율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고려 사항은 의회에서 할당된 이중 위임에 따라 결정을 내리는 독립 기관이 수행하는 통화 정책의 가치를 강조합니다. 1 통화 정책의 운영적 독립성은 국제적 규범이 되었으며, 경제 연구에 따르면 중앙 은행이 그러한 독립성을 가질 때 경제 성과가 더 나은 경향이 있습니다. 2
연방준비제도는 의회에 책임을 져야 하며 통화 정책 설정에서 독립성을 부여받았기 때문에 연방준비제도가 통화 정책 조치에 대해 의회와 미국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투명성을 위해서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통화 정책 결정의 이유를 설명해야 하며, 이러한 결정이 법정 목표와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도 설명해야 합니다. 이러한 투명성의 특징은 FOMC가 "투명성과 책임성이...민주주의 사회에 필수적"이라고 평가한 근거입니다. 3
구체적으로, 통화 정책 투명성은 연방준비제도가 미국 국민과 선출된 대표들에게 통화 정책의 목표와 전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정책 도구 설정에 대한 결정을 발표하고, 해당 결정의 근거를 설명하고, 통화 정책 위원회 회의에 대한 자세한 기록을 제공하는 과정으로 구성됩니다. 연방준비제도는 연방준비제도 정책 입안자들이 의회 청문회에서 한 증언, 의장과 다른 FOMC 회의 참석자들의 경제 및 정책 개발에 대한 연설, FOMC의 회의 후 성명, 각 FOMC 회의의 공개된 의사록 및 기록, 분기별 경제 전망 요약(SEP), 의장의 기자 회견, FOMC 참석자와 전국의 지역 대표 간의 대화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통화 정책 투명성을 증진합니다.
투명성에 대한 강력한 강조는 지난 30년 동안의 미국 통화 정책의 특징이었습니다. 이전에는 195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연방준비제도이사회 관리들이 통화 정책에 대한 의회 증언과 연설을 정기적으로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명성의 중요한 측면은 누락되었습니다. 이 수십 년 동안 FOMC는 체계적이고 시기적절한 방식으로 통화 정책 결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4 특히 정책 회의 후에 위원회 정책 조치와 그 조치의 근거를 발표하는 정기적인 관행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상황은 1990년대 중반부터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되돌아보며 2023년 파월 의장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우리는 우리가 내리는 결정의 근거와 결과에 대한 의미 있는 투명성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확대해 왔습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5
더 큰 투명성으로의 전환은 투명성이 연방준비제도의 책임을 뒷받침한다는 사실뿐만 아니라 투명성이 통화 정책의 효과성에 기여할 수 있다는 광범위한 수용을 반영합니다. FOMC의 결정, 전략 및 계획에 대한 일반 대중에 대한 설명은 통화 정책 조치가 금융 상황, 경제 활동 및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강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숫자적 인플레이션 목표는 장기적 인플레이션 기대치를 고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반면, 연방 기금 금리에 대한 포워드 가이드(때로는 FOMC 성명에서 제공됨)는 민간 부문이 기금 금리의 미래 경로에 대한 평가를 형성함으로써 주요 장기 금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FOMC는 통화 정책 결정에 대한 명확성이 "통화 정책의 효과를 높인다"고 관찰했습니다. 6
오늘날 통화 정책 투명성의 필요성과 이점에 대한 수용은 FOMC와 개별 위원회 참여자가 자신의 결정과 사고에 대해 제공하는 방대한 양의 자료에 반영되어 있습니다.7 더 큰 투명성을 향한 주요 단계는 1994년에 이루어졌는데, FOMC 회의 이후에 정책 변경에 대한 발표가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10년이 끝날 무렵, 이러한 발표는 위원회 정책 커뮤니케이션의 현재 표준이자 핵심 부분으로 발전했습니다.각 회의 후에 위원회가 발표하는 성명으로, 연방 기금 금리 목표 범위와 기타 정책 조치에 대한 결정을 발표하고, 해당 결정을 위원회의 유입 데이터 평가와 경제 전망의 맥락에 두고, 조치에 대한 투표 기록을 제공합니다.8 위원회 결정에 대한 추가 정보는 FOMC 회의록을 통해 제공되며, 각 FOMC 회의 후 3주 후에 발표됩니다(2000년대 중반까지 존재했던 것보다 짧은 시간 간격).5년 후에 FOMC 회의록이 공개됩니다.
2007년 말, FOMC는 분기별로 개별 회의 참석자의 경제 전망에 대한 정보를 정리한 SEP를 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로 2009년 장기 전망과 2012년 연방 기금 금리 전망을 포함하여 SEP에 여러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2011년, 버냉키 의장은 정기적인 회의 후 기자 회견을 시작했습니다. 2019년, 파월 의장은 모든 FOMC 회의 후에 기자 회견을 하는 관행을 시작했습니다.
전략과 관련하여 FOMC는 2012년 1월에 장기 목표 및 통화 정책 전략에 대한 성명 또는 "합의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합의 성명은 2012년 이후 몇 년 동안 재확인되었으며 여러 번 개정되었습니다. 합의 성명은 처음부터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정책 입안자들이 이를 개인 소비 지출 가격 지수에서 2%의 장기 인플레이션율에 해당한다고 해석함으로써 이중 위임의 가격 안정 구성 요소를 수치적으로 정확하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전략 분야에서 연방준비제도 이사회는 2018년에 약 5년마다 통화 정책 전략, 도구 및 커뮤니케이션 관행을 검토하는 관행을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첫 번째 프레임워크 검토는 2019년부터 2020년까지 이루어졌습니다. 이 검토의 혁신은 전국적으로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정책 입안자와 지역 사회 구성원 간의 통화 정책 및 경제 문제에 대한 대화로 구성된 Fed Listens 이벤트를 개최한 것입니다. 연방준비제도 이사회는 프레임워크 검토 기간 사이에도 Fed Listens 이벤트를 계속 개최했습니다.
프레임워크 검토 프로세스에는 FOMC 내부 심의도 포함되었습니다. 이러한 심의는 위원회 회의에서 이루어졌으며 공개된 FOMC 회의록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심의에 대한 입력으로 사용된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직원 메모는 2019-20 검토가 완료된 후 공개되었습니다. 다음 프레임워크 검토는 올해 말에 시작될 예정입니다.
앞서 설명한 투명성 강화 활동, 문서, 성명과 더불어 통화 정책 결정에 대한 추가 정보는 FOMC 회의 참석자들의 빈번한 연설, 인터뷰, 증언을 통해 제공됩니다.
1. 독립에 대한 동일한 기본 사례는 연이은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에 의해 스케치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폴 볼커는 1982년 2월 의회 증언에서 "의회는 의도적으로 우리에게 그런 종류의 정치적 압력으로부터 보호막을 마련해 주었고, 그것은 여러분이 우리에게 준 신뢰이며 우리는 그것을 이행할 것입니다."라고 언급했고, 그는 1987년 7월에 다음과 같이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기본 상황이 보장하는 것보다 더 쉽게 돈을 생산하기 위해 존재하는 모든 단기 정치적 고려 사항에] 대응하지 않는 것은...[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독립에 대한 기본적 정당성입니다." 앨런 그린스펀은 1993년 10월에 "중앙은행의 독립이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요소라는 인식이 있다"고 증언했습니다. 벤 버냉키는 2010년 5월에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중앙은행이 단기 정치적 고려 사항과 무관하게 장기적으로 경제에 좋은 것에 따라 통화 정책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하고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2010년에 재닛 옐런(당시 연방준비제도이사회 부의장이었으며 나중에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을 역임)은 "통화 정책 수행에 있어 중앙은행의 독립 원칙은 최대 고용과 가격 안정을 달성하는 데 필수적이라는 것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제롬 파월 의장도 2023년 1월에 "통화 정책 독립의 이유는 통화 정책 결정을 단기 정치적 고려 사항으로부터 분리하는 것의 이점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폴 A. 볼커(1982), "패널 토의", 연방준비제도 이사회의 1982년 첫 번째 통화 정책 보고서, 은행, 주택, 도시 문제 위원회 청문회, 미국 상원, 2월 11일 및 25일, 상원 청문회 97-48, 제97회 의회(워싱턴: 미국 정부 인쇄국), p. 104에 인용된 텍스트 참조. 28, https://fraser.stlouisfed.org/title/monetary-policy-oversight-671/federal-reserve-s-first-monetary-policy-report-1982-22312 ; Paul A. Volcker(1987), 1987년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제2차 통화정책 보고서에서의 발언, 미국 상원 은행, 주택, 도시 문제 위원회 청문회, 7월 23일, 제100회 의회(워싱턴: 미국 정부 인쇄국), 45페이지에 인용된 텍스트, https://fraser.stlouisfed.org/title/monetary-policy-oversight-671/federal-reserve-s-second-monetary-policy-report-1987-22373 ; Alan Greenspan(1994), 1993년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책임법( The Federal Reserve Accountability Act of 1993), 미국 하원 은행, 금융, 도시 문제 위원회 청문회 , 1993년 10월 13일, 제103회 의회(워싱턴: 미국 정부 인쇄국), 40페이지에 인용된 텍스트, https://fraser.stlouisfed.org/title/federal-reserve-accountability-act-1993-1154; Ben S. Bernanke(2010), "Central Bank Independence, Transparency, and Accountability," 일본은행, 도쿄, 5월 25일, 통화경제연구소 국제회의에서 발표한 연설, 2항에서 인용, https://www.federalreserve.gov/newsevents/speech/bernanke20100525a.htm ; Janet L. Yellen(2010), "Macroprudential Supervision and Monetary Policy in the Post-crisis World," 콜로라도주 덴버, National Association for Business Economics 연례 회의에서 발표한 연설, 10월 11일, 44항에서 인용, https://www.federalreserve.gov/newsevents/speech/yellen20101011a.htm ; 및 Jerome H. Powell(2023), "패널 '중앙은행 독립성과 위임 - 진화하는 견해'," 스웨덴 스톡홀름, 스웨덴 중앙은행 독립성 심포지엄에서 발표한 연설, 1월 10일, 2항에서 인용, https://www.federalreserve.gov/newsevents/speech/powell20230110a.htm . 관련 문제에 대한 자세한 논의는 Paul Tucker(2018), Unelected Power: The Quest for Legitimacy in Central Banking and the Regulatory State (뉴저지주 프린스턴: 프린스턴 대학교 출판부) 에서 제공합니다 . 본문으로 돌아가기
2. 예를 들어, Christopher Crowe와 Ellen E. Meade(2008), "Central Bank Independence and Transparency: Evolution and Effectiveness," European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vol. 24(12월), pp. 763–77을 참조하세요. https://cepr.org/voxeu/columns/recent-trends-central-bank-independence . 본문으로 돌아가기
3. FOMC의 장기 목표 및 통화 정책 전략에 대한 성명(1항 인용)을 참조하십시오. 이 성명은 위원회 웹사이트 https://www.federalreserve.gov/monetarypolicy/files/fomc_longerrungoals.pdf 에서 볼 수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이 성명의 1항은 "위원회는 통화 정책 결정을 대중에게 가능한 한 명확하게 설명하려고 노력합니다"라고 명시하고 "이러한 명확성은...민주주의 사회에 필수적인 투명성과 책임을 촉진합니다." 같은 정신으로, 통화 정책 실행에 대한 연구 문헌에 대한 주요 기여인 1999년 저서 Inflation Targeting은 이전에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투명성과 소통은 함께 책임을 강화합니다." Ben S. Bernanke, Thomas Laubach, Frederic S. Mishkin, Adam S. Posen(1999), Inflation Targeting: Lessons from the International Experience (프린스턴 뉴저지: 프린스턴 대학교 출판부), p. 104에 인용된 텍스트 참조 . 296. 본문으로 돌아가기
4. David E. Lindsey(2003), "A Modern History of FOMC Communication: 1975-2002," 연방공개시장위원회 메모, 연방준비제도이사회, 통화부, 6월 24일, https://www.federalreserve.gov/monetarypolicy/files/FOMC20030624memo01.pdf ; 및 Ben S. Bernanke(2013), "A Century of US Central Banking: Goals, Frameworks, Accountability," Journal of Economic Perspectives , vol. 27(가을), pp. 3-16 참조. 본문으로 돌아가기
5. Powell의 "Panel on 'Central Bank Independence'", 박스 노트 1(4단락에 인용된 텍스트) 참조. 또한 Alan S. Blinder(2002), "Through the Looking Glass: Central Bank Transparency," CEPS Working Paper 86(뉴저지주 프린스턴: 프린스턴 대학교 경제학과, 12월), https://gceps.princeton.edu/wp-content/uploads/2017/01/86blinder.pdf 참조 . 텍스트로 돌아가기
6. FOMC의 장기 목표 및 통화 정책 전략에 대한 성명서 참조, 박스 노트 3(1항의 인용 텍스트). 텍스트로 돌아가기
7. 자세한 내용은 연방준비제도이사회(2019), "통화정책 전략, 도구 및 커뮤니케이션 검토" 웹페이지, https://www.federalreserve.gov/monetarypolicy/review-of-monetary-policy-strategy-tools-and-communications-fed-listens-timelines.htm ; 및 제롬 H. 파월(2024), "개회사", 스탠포드 경영대학원, 캘리포니아주 스탠포드, 스탠포드 경영, 정부 및 사회 포럼에서 발표한 연설, 4월 3일, https://www.federalreserve.gov/newsevents/speech/powell20240403a.htm 을 참조하세요 . 본문으로 돌아가기
8. 지난 15년 동안 위원회의 대차대조표 정책에 대한 정보는 회의 후 성명과 관련 FOMC 성명의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위원회가 발행한 대차대조표 정책에 대한 주요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연방준비제도이사회(2024), "FOMC 정책 정상화 관련 커뮤니케이션" 웹페이지, https://www.federalreserve.gov/monetarypolicy/policy-normalization.htm 에 나와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의 발전을 다룬 장기 연대기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2024), "FOMC 정책 정상화 논의 및 커뮤니케이션의 역사" 웹페이지, https://www.federalreserve.gov/monetarypolicy/policy-normalization-discussions-communications-history.htm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본문으로 돌아가기
...재무부 및 기관 증권 보유량을 크게 줄이는 과정을 계속해 왔습니다.
FOMC는 2022년 6월에 증권 보유를 줄이기 시작했으며, 그 이후로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연방준비제도의 대차대조표 규모를 크게 줄이기 위한 계획을 계속 실행해 왔습니다.9 얼마 동안 시스템 공개시장계좌(SOMA)에 보유된 증권의 원금 상환은 재무부 증권의 경우 월 600억 달러, 기관 부채와 기관 모기지 담보 증권(MBS)의 경우 월 350억 달러를 초과하는 범위 내에서만 재투자되었습니다.6월 1일에 위원회는 연방준비제도의 대차대조표 규모 축소 계획에 따라 증권 보유 감소 속도를 늦췄습니다.특히 위원회는 재무부 증권의 상환 한도를 월 250억 달러로 줄이고 기관 부채와 기관 MBS의 상환 한도를 월 350억 달러로 유지했습니다. 기관 부채와 기관 MBS 상한액을 초과하는 모든 수익은 장기적으로 주로 국고채를 보유하려는 위원회의 의도와 일관되게 국고채에 재투자됩니다. 대차대조표 유출 속도를 늦추기로 한 결정은 통화 정책의 입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대차대조표가 궁극적으로 그렇지 않았을 때보다 적게 축소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대차대조표 유출 속도를 늦추면 풍부한 준비금 잔액에서 충분한 준비금 잔액으로 원활하게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되고 대차대조표가 계속 축소됨에 따라 위원회가 시장 상황을 평가할 수 있는 시간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은행과 단기 자금 조달 시장은 일반적으로 더 낮은 준비금 수준에 적응할 수 있는 추가 시간을 확보하여 자금 시장이 유출을 조기에 종료해야 할 수 있는 과도한 스트레스를 경험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SOMA의 재무부 및 기관 증권 보유액은 대차대조표 감소가 시작된 이래로 약 1조 7,000억 달러가 감소했고, 2024년 2월 이후로는 약 2,600억 달러가 감소하여 약 6조 8,000억 달러로 줄었습니다. 이는 미국 명목 국내총생산의 24%에 해당하는 수준으로, 2021년 말에 도달한 최고치인 35%에서 감소한 수치입니다( 그림 47 ). 또한 2024년 2월 이후로 연방준비제도 대차대조표에서 가장 큰 부채 항목인 준비금 잔액은 약 1,800억 달러가 감소하여 약 3조 4,000억 달러 수준이 되었습니다. SOMA 보유액 감소에 비해 준비금 잔액의 감소 폭이 작은 것은 당일 역환매 계약 시설의 잔액과 같은 비준비금 부채가 감소했음을 반영합니다. (" 연방준비제도 대차대조표와 금융 시장의 동향 " 상자 참조)
FOMC는 충분한 준비금 제도에서 통화 정책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시행하는 것과 일치하는 금액으로 증권 보유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즉, 충분한 준비금 공급으로 연방 기금 금리와 기타 단기 금리 수준에 대한 통제가 주로 연방 준비 제도의 관리 금리 설정을 통해 행사되고 준비금 공급의 적극적 관리가 필요하지 않은 제도입니다. 충분한 준비금 잔액으로의 원활한 전환을 보장하기 위해 FOMC는 2024년 6월에 증권 보유 감소 속도를 늦추었고, FOMC가 충분한 준비금과 일치한다고 판단하는 수준보다 준비금 잔액이 다소 높을 때 증권 보유 감소를 중단할 계획입니다. 대차대조표 유출이 중단되면 FOMC가 준비금 잔액이 충분한 수준이라고 판단할 때까지 준비금 잔액은 다른 연방 준비 제도 부채의 증가를 반영하여 더 느린 속도로 계속 감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후 FOMC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충분한 준비금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증권 보유량을 관리할 것입니다.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대차대조표와 금융시장의 변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연방준비제도의 시스템 공개시장계좌(SOMA) 포트폴리오 규모를 계속 줄였습니다. 이전 보고서 이후, 총 연방준비제도 자산은 3,150억 달러 감소하여 대차대조표의 총 규모는 7.3조 달러로, 2022년 6월에 SOMA 포트폴리오 규모 감소가 시작된 이후 1.7조 달러 감소했습니다( 그림 A 및 B ). 1 5월 1일, FOMC는 6월부터 위원회가 연방준비제도의 대차대조표 규모 감소 계획에 따라 증권 보유 감소 속도를 늦출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2
A. 대차대조표 비교
수십억 달러
2024년 6월 19일2024년 2월 28일변경(2024년 2월 이후)메모: 변경 사항(연준 대차대조표 감소가 2022년 6월 1일에 시작된 이후)자산총 증권국고채권대리점 부채 및 MBS상각되지 않은 보험료재매수 계약대출 및 대출 시설PPPLF(필립스)할인 창BTFP기타 대출 및 대출 시설중앙은행 유동성 스왑기타 자산총 자산부채연방준비제도이사회 지폐예금기관이 보유한 준비금역매수계약외국 공식 및 국제 계정기타미국 재무부 일반 계정기타 예금기타 부채 및 자본총부채 및 자본
참고: MBS는 모기지 담보 증권입니다. PPPPF는 급여 보호 프로그램 유동성 시설입니다. BTFP는 은행 기간 자금 조달 프로그램입니다. 구성 요소는 반올림으로 인해 합계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출처: 연방준비제도이사회, 통계 발표 H.4.1, "준비금 잔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대차대조표에서 가장 큰 부채 항목인 준비금은 2024년 2월 말 이후 1,750억 달러 감소하여 약 3.4조 달러 수준이 되었습니다.3 대차 대조표 유출이 시작된 이후 준비금은 거의 변동이 없었습니다.대차대조표 유출로 인한 준비금 고갈 효과가 당일 역순 환매 계약(ON RRP) 시설의 잔액이 1.6조 달러 감소하여 상쇄되었기 때문입니다.2024년 2월 이후 ON RRP 시설의 사용은 계속 감소했지만 2023년 하반기에 비해 감소 속도가 느렸습니다.이 시설의 사용은 2월 말 이후 평균 약 4,500억 달러였습니다(그림 C ).ON RRP 시설의 사용 감소는 주로 머니 마켓 뮤추얼 펀드가 재무부 채권과 사적 시장 환매 계약을 포함한 고수익 투자로 포트폴리오를 전환하고 있음을 반영합니다.
당일 머니마켓의 조건은 안정을 유지했습니다. ON RRP 시설은 실효적 연방 기금 금리(EFFR)의 통제를 지원하는 의도된 목적을 계속 수행했으며, 연방준비제도의 관리 금리(준비금 잔액 금리와 ON RRP 제공 금리)는 EFFR을 목표 범위 내에서 유지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연방준비제도의 지출은 최근 몇 달 동안 수입을 계속 초과했습니다. 연방준비제도의 유예자산은 2월 말 이후 230억 달러가 증가하여 약 1,750억 달러 수준이 되었습니다. 4 순이익의 마이너스와 관련 유예자산은 연방준비제도의 통화 정책 수행이나 재정적 의무 이행 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5
SOMA 포트폴리오의 규모 감소가 계획대로 계속되고 있는 동안, 2023년 봄의 은행 부문 개발 속에서 연방준비제도는 은행 시스템의 안정성과 경제에 대한 지속적인 자금 및 신용 공급을 보장하기 위해 유동성을 제공했습니다. 미국 가계와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적격 예금 기관에 장기 자금과 유동성을 제공하고 2024년 3월 11일에 예정대로 신규 대출을 중단한 은행 기간 자금 프로그램(BTFP)에 따라 연장된 대출은 2024년 2월 이후 560억 달러가 감소하여 1,070억 달러 수준이 되었습니다. 6
1. 이전 통화 정책 보고서가 3월 1일에 발표되기 전 마지막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통계 발표 H.4.1("준비금 잔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2024년 2월 29일자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논의는 2월 말 이후 연방준비제도 대차대조표의 변화를 언급합니다. 본문으로 돌아가기
2.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웹사이트 https://www.federalreserve.gov/newsevents/pressreleases/monetary20220504b.htm 에서 제공되는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대차대조표 규모 축소 계획에 관한 2022년 5월 4일 보도자료를 참조하세요 . 본문으로 돌아가기
3. 준비금 잔액은 상업 은행, 저축 은행, 신용 조합, 저축 기관, 외국 은행의 미국 지점 및 대리점과 같은 예금 기관(DI)이 연방 준비 은행에 보유한 예금으로 구성됩니다. 본문으로 돌아가기
4. 연기 자산은 순수익의 누적 부족액과 같으며 재무부에 대한 송금이 재개되기 전에 실현되어야 할 미래 순수익 금액을 나타냅니다. 이 보고서 시점에는 송금이 중단되었지만 지난 10년 반 동안 연방준비제도는 재무부에 1조 달러 이상을 송금했습니다. 본문으로 돌아가기
5. 순수익은 이자 비용이 감소함에 따라 다시 흑자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되며, 일시 연기 자산이 0으로 떨어지면 송금이 재개됩니다. 연방준비제도의 대차대조표 규모가 지속적으로 감소함에 따라 이자 비용은 연방준비제도의 부채 감소에 따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할 것입니다. 본문으로 돌아가기
6. BTFP는 재무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 연방준비제도법 제13조(3)에 따라 설립되었습니다. BTFP는 미국 재무부 증권, 미국 기관 증권, 미국 기관 모기지 담보 증권과 같은 담보에 대해 은행, 저축 협회, 신용 조합 및 기타 적격 DI에 최대 1년의 대출을 제공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연방준비제도 이사회(2024), "은행 기간 자금 조달 프로그램" 웹페이지, 6월 11일, https://www.federalreserve.gov/financial-stability/bank-term-funding-program.htm 을 참조하십시오 . 본문으로 돌아가기
FOMC는 경제 전망과 위험 균형에 대한 유입 정보의 의미를 계속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이미 언급했듯이, FOMC는 인플레이션을 2% 목표로 되돌리는 데 강력히 전념하고 있으며, 연방 기금 금리에 대한 목표 범위에 대한 조정을 고려할 때 위원회는 유입 데이터, 변화하는 전망 및 위험의 균형을 신중하게 평가할 것입니다. 평가에는 노동 시장 상황, 인플레이션 압박 및 인플레이션 기대, 금융 및 국제적 동향에 대한 판독을 포함한 광범위한 정보가 고려됩니다. 위원회는 경제 및 금융 동향에 따라 대차대조표 규모를 줄이는 접근 방식을 조정할 준비가 되었다고 언급했습니다.
FOMC는 광범위한 경제 및 금융 데이터를 고려하는 것 외에도 베이지북에 요약된 대로 전국의 기업 연락처 및 기타 정보 제공자로부터 정보를 수집합니다. 연방준비제도는 미국 경제의 광범위한 참여자로부터 통화 정책이 사람들의 일상 생활과 생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의견을 듣는 정기적인 협정을 맺고 있습니다. 특히 연방준비제도는 Fed Listens 이니셔티브와 연방준비제도의 지역 사회 개발 아웃리치를 통해 이러한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계속 수집해 왔습니다.
정책 입안자들은 또한 다양한 통화 정책 규칙에서 제공하는 정책 금리에 대한 처방을 일상적으로 참조합니다. 이러한 규칙 처방은 통화 정책 수행에 유용한 벤치마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간단한 규칙으로는 적절한 통화 정책의 형성에 필요한 모든 복잡한 고려 사항을 포착할 수 없으며, 많은 실질적인 고려 사항으로 인해 FOMC가 특정 규칙의 처방을 엄격히 준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통화 정책의 일부 원칙은 이러한 간단한 규칙에 내재되어 있습니다. (박스 " 현재 환경에서의 통화 정책 규칙 " 참조)
현재 환경에서의 통화 정책 규칙
정책 입안자들은 통화 정책 심의의 일환으로 특정 규칙의 규정을 기계적으로 따르지 않고 다양한 단순 이자율 규칙의 규정을 정기적으로 참조합니다. 단순 이자율 규칙은 연방 기금 금리와 같은 정책 이자율을 소수의 다른 경제 변수와 연관시킵니다. 일반적으로 여기에는 목표 값에서 인플레이션의 현재 편차와 경제의 자원 여유 척도가 포함됩니다.
2021년 이래로 인플레이션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장기 목표인 2%를 상회했으며 노동 시장 여건은 촉박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지만, 작년에 완화되었고 노동 공급과 수요는 더 나은 균형을 이루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이 논의에서 고려한 간단한 통화 정책 규칙은 2021년, 2022년, 2023년 상반기의 정책 금리 수준이 연방 기금 금리에 대한 FOMC의 목표 범위에 비해 높아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가 있는 가장 최근 분기인 2024년 1분기에 대한 이 규칙에서 규정한 금리는 연방 기금 금리에 대한 현재 목표 범위인 5-1/4~5-1/2%에 가깝거나 그 이하입니다. 장기적으로 최대 고용과 2%의 인플레이션 목표를 뒷받침하기 위해 FOMC는 지난 7월부터 연방 기금 금리 목표 범위를 5.5%~5.5%로 유지하면서 재무부 증권과 기관 부채, 기관 주택 담보 증권 보유 규모를 계속 줄여 왔습니다.
선택된 정책 규칙: 설명
많은 경제 모델에서 통화 정책이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경제 상황의 변화에 대응하고 몇 가지 핵심 설계 원칙을 준수한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람직한 경제적 성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경제학자들은 이 아이디어를 인식하여 잘 알려진 Taylor(1993) 규칙, "균형 잡힌 접근 방식" 규칙, "조정된 Taylor(1993)" 규칙, "첫 번째 차이" 규칙을 포함한 많은 통화 정책 규칙을 분석했습니다. 1 그림 A 는 이러한 규칙과 함께 실업률이 추정된 장기 수준보다 높을 때만 대응하는 "균형 잡힌 접근 방식(부족)" 규칙을 보여줍니다 . 2 표시된 모든 간단한 규칙은 정책 금리가 중앙 은행의 장기적 목표에 인플레이션이 복귀하고 장기적 인플레이션 기대치가 해당 목표와 일치하는 수준에 고정되도록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충분히 조정되어야 한다는 요구 사항을 포함하여 좋은 통화 정책의 핵심 설계 원칙을 구현합니다.
5가지 규칙 모두 인플레이션과 FOMC의 장기 목표인 2%의 차이를 특징으로 합니다. 5가지 규칙은 실업률 갭을 사용하는데, 이는 장기적으로 실업률 추정치와 2%의 차이로 측정됩니다(유LR티𝑢𝑡𝐿𝑅) 및 현재 실업률; 1차 차분 규칙에는 실업률 수준이 아닌 실업률 격차의 변화가 포함됩니다. 3 1차 차분 규칙을 제외한 모든 규칙에는 장기적으로 중립 실질 금리 추정치가 포함됩니다(아르 자형LR티𝑟𝑡𝐿𝑅). 4
여기에서 소개된 다른 간단한 규칙과 달리 조정된 Taylor(1993) 규칙은 연방 기금 금리가 실질적 하한(ELB)보다 크게 낮아질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반면, 표준 Taylor(1993) 규칙은 팬데믹으로 인한 경기 침체 동안 0보다 훨씬 낮은 정책 금리를 규정했습니다. 연방 기금 금리가 ELB에 의해 제약을 받는 경기 침체 이후 정책 수용의 누적적 부족을 메우기 위해 조정된 Taylor(1993) 규칙은 정책 금리가 표준 Taylor(1993) 규칙에서 규정한 (양의) 수준으로 복귀하는 것을 지연하도록 규정합니다.
정책 규칙: 제한 사항
통화 정책의 벤치마크로서 단순 정책 규칙에는 중요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한계 중 하나는 단순 정책 규칙이 소수의 경제 변수에만 기계적으로 대응하기 때문에 FOMC가 정책 금리의 적절한 설정을 평가할 때 고려하는 많은 요인을 필연적으로 추상화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경제 구조와 현재 경제 상황은 단순 정책 규칙이 원래 고안되고 제안되었을 때의 상황과 중요한 측면에서 다릅니다.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단순 정책 규칙은 금리에 대한 ELB를 고려하지 않아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정책 금리를 낮출 수 있는 범위가 제한됩니다. 이러한 제약은 정책 금리의 하한이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FOMC의 다른 정책 조치를 동기를 부여했던 팬데믹으로 인한 경기 침체 동안 특히 두드러졌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또 다른 한계는 단순 정책 규칙이 대차대조표 정책과 같은 다른 중요한 통화 정책 도구를 명시적으로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단순한 정책 규칙은 미래 지향적이지 않으며 경제적 관계에 대한 불확실성과 경제 발전과 관련된 중요한 위험 관리 고려 사항을 FOMC 결정에 반영하지 않습니다.
선택된 정책 규칙: 처방
그림 B 는 고려된 5가지 간단한 규칙에 따른 연방 기금 금리에 대한 역사적 처방을 보여줍니다. 각 분기 기간 동안 그림은 규칙에 의해 규정된 정책 금리를 보고하며, 지배적인 경제 상황과 설문 기반 추정치를 감안합니다.유LR티𝑢𝑡𝐿𝑅그리고아르 자형LR티𝑟𝑡𝐿𝑅당시. 고려된 모든 규칙은 팬데믹으로 인한 경기 침체에 대응하여 매우 수용적인 통화 정책 입장을 요구했으며, 그 후 인플레이션이 증가하고 노동 시장 상황이 강화됨에 따라 긍정적인 값이 이어졌습니다. 5 2022년과 2023년 상반기 동안 연방 기금 금리에 대한 간단한 규칙의 처방은 팬데믹 이전에 관찰된 처방보다 훨씬 높았으며, 대부분 높은 인플레이션 수치를 반영했습니다. 최근 인플레이션이 2022년 정점에서 관찰된 수준보다 현저히 낮았기 때문에 이러한 규칙에서 규정한 정책 금리가 현재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규칙의 현재 처방은 연방 기금 금리에 대한 현재 목표 범위에 가깝거나 그 이하이지만 연방 기금 금리의 장기적 가치에 대한 설문 기반 추정치보다 높습니다.
1. Taylor(1993) 규칙은 John B. Taylor(1993), "Discretion versus Policy Rules in Practice," Carnegie-Rochester Conference Series on Public Policy , vol. 39 (12월), pp. 195–214에서 소개되었습니다. 균형 접근법 규칙은 John B. Taylor(1999), "A Historical Analysis of Monetary Policy Rules," John B. Taylor, ed., Monetary Policy Rule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pp. 319–41에서 분석되었습니다. 조정된 Taylor(1993) 규칙은 David Reifschneider와 John C. Williams(2000), "Three Lessons for Monetary Policy in a Low-Inflation Era," Journal of Money, Credit and Banking , vol. 32 (11월), pp. 936–66 에서 연구되었습니다 . 1차 차분 규칙은 Athanasios Orphanides(2003)가 제안한 규칙인 "역사적 통화 정책 분석과 테일러 규칙", Journal of Monetary Economics , vol. 50(7월), pp. 983–1022에 근거합니다. 정책 규칙에 대한 검토는 John B. Taylor와 John C. Williams(2011)의 "간단하고 견고한 통화 정책 규칙", Benjamin M. Friedman과 Michael Woodford 편집, Handbook of Monetary Economics , vol. 3B(암스테르담: North-Holland), pp. 829–59에 나와 있습니다. Handbook of Monetary Economics 의 같은 권에서는 간단한 규칙을 사용하지 않고 정책 금리 처방을 도출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논의합니다. 본문으로 돌아가기
2. 균형 잡힌 접근법(부족) 규칙은 추정된 장기 가치보다 높거나 낮은 실업률에 비대칭적으로 대응합니다. 실업률이 해당 가치보다 높으면 정책 금리는 균형 잡힌 접근법 규칙에서 규정한 금리와 동일하지만 실업률이 해당 가치보다 낮으면 실업률이 더 감소하기 때문에 정책 금리가 상승하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균형 잡힌 접근법(부족) 규칙의 규정은 2022년 1분기부터 균형 잡힌 접근법 규칙보다 덜 제한적이었습니다. 본문으로 돌아가기
3. 간단한 규칙의 구현은 종종 경제의 자원 여유를 측정하는 지표로 산출 갭을 사용합니다. 그림 A에 설명된 규칙은 대신 실업률 갭을 사용합니다. 그 갭이 최대 고용을 촉진하려는 FOMC의 법적 목표를 더 잘 포착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대체 자원 활용 측정 지표의 움직임은 높은 상관관계를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그림 A와 관련된 메모를 참조하세요. 본문으로 돌아가기
4. 장기적으로 중립적인 실질금리(아르 자형LR티𝑟𝑡𝐿𝑅)는 장기적으로 최대 고용과 안정적인 인플레이션과 일치할 것으로 예상되는 실질 연방 기금 금리 수준입니다.유LR티𝑢𝑡𝐿𝑅,아르 자형LR티𝑟𝑡𝐿𝑅비금전적 요인에 의해 크게 결정됩니다. 그림 A에 표시된 1차 차이 규칙은 추정치를 요구하지 않습니다.아르 자형LR티𝑟𝑡𝐿𝑅, 이러한 규칙의 지지자들이 견고성의 요소를 제공한다고 주장하는 특징입니다. 그러나 이 규칙에는 고유한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종류의 규칙은 종종 Taylor(1993) 및 균형 잡힌 접근 방식 규칙에서 얻을 수 있는 것보다 고용 및 인플레이션의 변동성이 더 크다고 합니다. 본문으로 돌아가기
5. 조정된 Taylor(1993) 규칙의 경우,지티𝑧𝑡—연방 기금 금리가 ELB 12.5베이시스포인트 미만으로 설정하도록 규정한 Taylor(1993) 규정의 규정에서 연방 기금 금리가 과거에 편차를 누적한 합계는 Taylor(1993) 규정의 규정이 ELB 미만으로 떨어진 후 1분기인 2020년 3분기에 2022년 1분기까지 양수입니다. 이 접근 방식은 통화 정책 보고서에서 이전에 논의한 내용과 약간 조정한 것 입니다 .지티𝑧𝑡2020년 4분기부터 누적. 본문으로 돌아가기
각주
9.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웹사이트 https://www.federalreserve.gov/newsevents/pressreleases/monetary20220504b.htm 에서 제공되는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대차대조표 규모 축소 계획에 관한 2022년 5월 4일 보도자료를 참조하세요 . 본문으로 돌아가기
마지막 업데이트: 2024년 7월 5일
3부: 경제 전망 요약연방준비제도법 제2조B항에 따라 2024년 7월 5일 의회에 제출된 통화정책 보고서
다음 자료는 2024년 6월 11~12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 회의가 끝난 후 공개되었습니다.
2024년 6월 11일~12일에 개최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와 관련하여 회의 참석자들은 2024년부터 2026년까지 매년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실업률, 인플레이션에 대한 가장 가능성 있는 결과와 장기적으로 볼 때의 결과에 대한 예측을 제출했습니다. 각 참석자의 예측은 회의 당시에 입수 가능한 정보와 연방 기금 금리 경로와 장기적 가치를 포함한 적절한 통화 정책에 대한 평가, 경제적 결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다른 요소에 대한 가정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장기적 예측은 각 참석자가 적절한 통화 정책 하에서 그리고 경제에 대한 추가 충격이 없는 상황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각 변수가 수렴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치에 대한 평가를 나타냅니다. "적절한 통화 정책"은 각 참석자가 최대 고용과 가격 안정을 촉진하라는 법적 의무에 대한 각자의 해석을 가장 잘 충족시키는 경제 활동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결과를 촉진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생각하는 미래의 정책 경로로 정의됩니다.
표 1.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위원 및 연방준비은행 총재의 경제 전망(각각의 적절한 통화정책 가정 하에, 2024년 6월)
퍼센트
변하기 쉬운중간값 1중앙경향 2범위 3202420252026더 긴 실행202420252026더 긴 실행202420252026더 긴 실행실질 GDP 변화3월 예상실업률3월 예상PCE 인플레이션3월 예상핵심 PCE 인플레이션 43월 예상메모: 적절한 정책 경로 예상연방 기금 금리3월 예상
2.1 | 2.0 | 2.0 | 1.8 | 1.9~2.3 | 1.8~2.2 | 1.8~2.1 | 1.7~2.0 | 1.4~2.7 | 1.5~2.5 | 1.7~2.5 | 1.6~2.5 |
2.1 | 2.0 | 2.0 | 1.8 | 2.0–2.4 | 1.9~2.3 | 1.8~2.1 | 1.7~2.0 | 1.3~2.7 | 1.7~2.5 | 1.7~2.5 | 1.6~2.5 |
4.0 | 4.2 | 4.1 | 4.2 | 4.0–4.1 | 3.9~4.2 | 3.9~4.3 | 3.9~4.3 | 3.8~4.4 | 3.8~4.3 | 3.8~4.3 | 3.5~4.5 |
4.0 | 4.1 | 4.0 | 4.1 | 3.9~4.1 | 3.9~4.2 | 3.9~4.3 | 3.8~4.3 | 3.8~4.5 | 3.7~4.3 | 3.7~4.3 | 3.5~4.3 |
2.6 | 2.3 | 2.0 | 2.0 | 2.5~2.9 | 2.2~2.4 | 2.0–2.1 | 2.0 | 2.5~3.0 | 2.2~2.5 | 2.0–2.3 | 2.0 |
2.4 | 2.2 | 2.0 | 2.0 | 2.3~2.7 | 2.1–2.2 | 2.0–2.1 | 2.0 | 2.2~2.9 | 2.0–2.5 | 2.0–2.3 | 2.0 |
2.8 | 2.3 | 2.0 | 2.8~3.0 | 2.3~2.4 | 2.0–2.1 | 2.7~3.2 | 2.2–2.6 | 2.0–2.3 | |||
2.6 | 2.2 | 2.0 | 2.5~2.8 | 2.1–2.3 | 2.0–2.1 | 2.4~3.0 | 2.0–2.6 | 2.0–2.3 | |||
5.1 | 4.1 | 3.1 | 2.8 | 4.9–5.4 | 3.9~4.4 | 2.9~3.6 | 2.5~3.5 | 4.9–5.4 | 2.9–5.4 | 2.4–4.9 | 2.4~3.8 |
4.6 | 3.9 | 3.1 | 2.6 | 4.6–5.1 | 3.4–4.1 | 2.6~3.4 | 2.5~3.1 | 4.4–5.4 | 2.6–5.4 | 2.4–4.9 | 2.4~3.8 |
주: 실질 국내총생산(GDP) 변화 예측과 두 가지 인플레이션 측정치에 대한 예측은 전년 4분기에서 표시된 연도 4분기까지의 백분율 변화입니다. PCE 인플레이션과 핵심 PCE 인플레이션은 각각 개인 소비 지출(PCE) 가격 지수와 식량 및 에너지를 제외한 PCE 가격 지수의 변화율입니다. 실업률 예측은 표시된 연도 4분기의 평균 민간인 실업률입니다. 각 참가자의 예측은 적절한 통화 정책에 대한 평가를 기반으로 합니다. 장기 예측은 각 참가자가 적절한 통화 정책과 경제에 대한 추가 충격이 없는 상황에서 각 변수가 수렴할 것으로 예상되는 속도에 대한 평가를 나타냅니다. 연방 기금 금리에 대한 예측은 지정된 달력 연도 말이나 장기적으로 연방 기금 금리에 대한 예상 적절한 목표 범위의 중간값 또는 연방 기금 금리에 대한 예상 적절한 목표 수준의 값입니다. 3월 예측은 2024년 3월 19-20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 회의와 관련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한 참가자는 2024년 3월 19-20일 회의와 관련하여 실질 GDP, 실업률 또는 연방 기금 금리의 변화에 대한 장기 예측을 제출하지 않았습니다.
1. 각 기간의 중앙값은 투영을 가장 낮은 것부터 가장 높은 것까지 정렬했을 때 중간 투영입니다. 투영의 수가 짝수일 때 중앙값은 두 중간 투영의 평균입니다. 표로 돌아가기
2. 중심 경향은 각 연도의 각 변수에 대한 가장 높은 3개와 가장 낮은 3개 예측을 제외합니다. 표로 돌아가기
3. 주어진 연도의 변수에 대한 범위에는 해당 연도의 해당 변수에 대한 모든 참가자의 예측이 가장 낮은 것부터 가장 높은 것까지 포함됩니다. 표로 돌아가기
4. 핵심 PCE 인플레이션에 대한 장기적 예측은 수집되지 않습니다. 표로 돌아가기
표 2. 평균 역사적 예측 오차 범위
퍼센트 포인트
변하기 쉬운202420252026실질 GDP 변화 1실업률 1총 소비자 물가 2단기금리 3
±1.7 | ±1.9 | ±2.2 |
±0.9 | ±1.4 | ±1.9 |
±1.0 | ±1.7 | ±1.4 |
±0.7 | ±1.9 | ±2.3 |
참고: 표시된 오차 범위는 다양한 민간 및 정부 예측자가 여름에 발표한 2004~2023년 예측의 평균 제곱근 오차를 더하거나 뺀 값으로 측정됩니다. "예측 불확실성" 상자에 설명된 대로 특정 가정 하에 실질 GDP, 실업률, 소비자 물가, 연방 기금 금리에 대한 실제 결과가 과거에 발생한 예측 오차의 평균 크기로 암시된 범위에 있을 확률은 약 70%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David Reifschneider와 Peter Tulip(2017), "Gauging the Uncertainty of the Economic Outlook Using Historical Forecasting Errors: The Federal Reserve's Approach," Finance and Economics Discussion Series 2017-020(워싱턴: 연방준비제도이사회, 2월), https://dx.doi.org/10.17016/FEDS.2017.020 을 참조하십시오 .
1. 변수의 정의는 표 1의 일반 참고 사항에 있습니다. 표로 돌아가기
2. 측정은 전체 소비자 물가 지수로, 정부와 민간 경제 예측에 가장 널리 사용된 가격 측정입니다. 예측은 4분기에서 4분기 기준으로 백분율 변화입니다. 표로 돌아가기
3. 연방준비제도 직원 예측의 경우 측정값은 연방기금금리입니다. 다른 예측의 경우 측정값은 3개월 국고채 금리입니다. 예측 오류는 4분기의 평균 수준을 백분율로 계산하여 계산합니다. 표로 돌아가기
예측 불확실성
이사회 구성원과 연방준비은행 총재가 제공한 경제 전망은 정책 입안자 간의 통화 정책 논의에 정보를 제공하고, 정책 조치의 기반에 대한 대중의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전망에는 상당한 불확실성이 따릅니다. 경제 전망을 산출하는 데 사용되는 경제 및 통계 모델과 관계는 필연적으로 현실 세계에 대한 불완전한 설명이며, 경제의 미래 경로는 수많은 예상치 못한 발전과 사건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화 정책의 입장을 정할 때 참여자는 전망에 구현된 가장 가능성 있는 경제적 결과뿐만 아니라 대안적 가능성의 범위, 발생 가능성, 발생할 경우 경제에 발생할 수 있는 비용도 고려합니다.
표 2는 과거 통화 정책 보고서 에 보고된 것과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직원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 앞서 준비한 것을 포함한 다양한 예측의 평균 역사적 정확도를 요약한 것입니다. 표에 표시된 예측 오차 범위는 경제 예측과 관련된 상당한 불확실성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참가자가 실질 국내총생산(GDP)과 총 소비자 가격이 각각 연간 3%와 2%의 비율로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예측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러한 예측에 수반되는 불확실성이 과거에 경험했던 것과 유사하고 예측에 대한 위험이 전반적으로 균형을 이룬다면 표 2에 보고된 숫자는 실제 GDP가 당해 연도에 1.3~4.7%, 2년차에 1.1~4.9%, 3년차에 0.8~5.2% 범위 내에서 확대될 확률이 약 70%임을 의미합니다. 전반적인 인플레이션에 대한 해당 70% 신뢰 구간은 당해 연도에 1.0~3.0%, 2년차에 0.3~3.7%, 3년차에 0.6~3.4%가 될 것입니다. 그림 4.A ~ 4.C는 FOMC 참여자의 GDP 성장률, 실업률, 인플레이션 예측의 중간값을 중심으로 대칭적이고 중심화된 "팬 차트"에서 이러한 신뢰 한계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예측 주변의 위험이 대칭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실업률은 음수가 될 수 없습니다. 또한 특정 예측 주변의 위험이 상승 또는 하락으로 기울어질 수 있으며, 이 경우 해당 팬 차트는 중간값 예측 주위에 비대칭적으로 배치됩니다.
현재 상황이 평균적으로 역사적으로 지배적이었던 상황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참가자들은 각 경제 변수에 대한 예측에 부여된 불확실성이 표 2에 제시되고 그림 4.A~4.C의 상단 패널에 표시된 신뢰 구간의 폭에 반영된 지난 20년 동안 나타난 일반적인 예측 불확실성 수준보다 크거나 작거나 대체로 비슷한지에 대한 판단을 내립니다. 참가자들이 예측을 둘러싼 불확실성에 대한 현재 평가는 해당 그림의 왼쪽 하단 패널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참가자들은 또한 예측에 대한 위험이 상향으로 가중되는지, 하향으로 가중되는지 또는 대체로 균형을 이루는지에 대한 판단을 내립니다. 즉, 그림 4.A~4.C의 상단 패널에 표시된 대칭적 역사적 팬 차트는 참가자의 예측에 대한 위험이 균형을 이룬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참가자들은 주어진 변수가 예측보다 낮을 위험이 아니라 높을 위험이 더 크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판단은 그림 4.A부터 4.C까지의 오른쪽 아래 패널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실제 활동 및 인플레이션과 마찬가지로 연방 기금 금리의 미래 경로에 대한 전망은 상당한 불확실성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불확실성은 주로 각 참가자의 통화 정책의 적절한 입장에 대한 평가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실제 활동 및 인플레이션의 진화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경제 상황이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진화하는 경우 연방 기금 금리의 적절한 설정에 대한 평가는 그 시점부터 변경될 것입니다. 표 2의 마지막 줄은 단기 금리 예측에 대한 오차 범위를 보여줍니다. 이는 연방 기금 금리 예측과 관련된 과거 신뢰 구간이 매우 넓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신뢰 구간은 연방 기금 금리에 대한 예측과 엄격하게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예측은 가장 가능성 있는 분기별 결과에 대한 예측이 아니라 참가자의 적절한 통화 정책에 대한 개별 평가에 대한 예측이며 연말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예측 오류는 거시경제 변수에 대한 불확실성과 경제에 대한 충격의 영향을 상쇄하는 데 적합한 통화 정책에 대한 추가 조정으로 인해 발생한 연방 기금 금리의 미래 경로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한 감각을 제공해야 합니다.
미래의 어느 시점에서 연방 기금 금리 주변의 신뢰 구간이 0보다 낮아질 경우, 그림 5 에 표시된 팬 차트의 목적을 위해 0에서 잘릴 것 입니다.0은 위원회가 과거에 채택한 연방 기금 금리의 가장 낮은 목표 범위의 하단입니다.연방 기금 금리 팬 차트를 구성하는 이러한 접근 방식은 단순한 관례일 뿐입니다.적절한 경우 추가적인 통화 정책 완화를 제공하기 위해 음의 금리를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미래의 정책 결정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이러한 상황에서 위원회는 추가적 완화를 제공하기 위해 포워드 가이던스 및 자산 매수를 포함한 다른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림 4.A~4.C는 경제 전망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반면, 그림 1은 FOMC 참여자들의 견해 범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림 1을 그림 4.A~4.C와 비교하면 참여자들의 전망 분산이 지난 20년간의 평균 예측 오차보다 훨씬 작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 업데이트: 2024년 7월 5일
약어연방준비제도법 제2조B항에 따라 2024년 7월 5일 의회에 제출된 통화정책 보고서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선진 외국 경제일체 포함인공지능BOJ일본은행BTFP은행 기간 자금 조달 프로그램위원회의회예산국CES현재 고용 통계코로나 19코로나바이러스 질병 2019소비자물가지수소비자물가지수크레이상업용 부동산디예탁기관에프에프알효과적인 연방 기금 금리엘브효과적인 하한전자상거래신흥 시장 경제EPOP 비율취업률 인구비율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또한 위원회지디아이(GDI)국내총소득국내총생산(GDP)국내 총생산충격구인공고 및 노동이직률 조사LFPR노동력 참여율엠비에스모기지 담보 증권엠에프엠에프머니마켓펀드국제비자위원회(NFIB)전국 독립 사업 연합오에르소유자의 동등한 임대료권장소비자가격에당일 역매수 계약오펙석유 수출국 조직PCE개인 소비 지출큐씨이우분기별 고용 및 임금 인구 조사9월경제 전망 요약슬루스은행 대출 관행에 대한 고위 대출 담당자 의견 조사소마시스템 오픈 마켓 계정에스앤피(주)스탠다드앤드푸어스빅스S&P 500 지수의 내재 변동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