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가 왜 그렇게 중요하냐! 10대에 내가 어떻게 사회를 접근하느냐에 따라서 내 인생의 모든 문제가 10대부터 시작합니다. -중간 생략-
10대 때는 직접 행동을 합니다. 10대는 모든 것을 행동으로 시작합니다. 행동으로 시자 하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무언가를 궁금해하여 호기심으로 가는 것하고 행동을 시작하는 것은 다릅니다. 우리가 무언가 호기심이 발동할 때는조심히 합니다. 이 호기심은 0세입니다. 10살 아래 9살까지는 호기심이 발동하는 때입니다. 미운 7살이라 이야기하죠! 이때는 호기심이 발동하는 걸 가지고 자꾸 부모님한테 물어요! 자꾸 묻는데 이때 부모가 아이를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서아이의 성숙도가 달라집니다. 7살 안밖에 9살까지는 묻는 것을 정성껏 대답해 줘야 됩니다. 이때 묻는 것을 정성껏 대답해 주지 않고 방치했을 때 어떻게 갈지는 그때 정해집니다. 그래서 굉장히 중요할 때로 7살 때는 자꾸 붙들고 이건 뭐야! 하고 묻기 시작합니다. 이때 부모가 귀찮다고 팽개치며 방치하였다면 이후에 아이가 어떻게 갈 것인가를 본인이 알아서 정하기 시작하여 10대에 가서 표현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10대에는 무엇이든 행동에 들어갑니다. 부모님한테 묻지 않고 행동에 들어갑니다. 그러니까 굉장히 위험한 시기입니다. 위험한 시기를 보호하면서 가야 됩니다. 여기서 10대 이전에 궁금하고 호기심이 많을 때 부모가 대답을 잘해주었던 아이는 10대에 가서 행동을 하는데 위험한 행동을 안 합니다. 이것과 맞물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사회의 범죄는 0세부터 시작합니다. 그래서 10대의 소년기에 사고를 많이 일으키는 때입니다. 우리가 9살까지 충분히 정성껏 노력을 해주지않았던 것이 10대에 사고로 터집니다.
위의 글은 정법강의 일부를 필사하고 수정한 부분도 있으므로 더 자세한 내용은 #정법강의 8029강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날마다하늘나라 #김기무 #김기무1970 #gimu_kim #amoratree #amo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