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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형외과용 의료보호대 시장은 의료보험제도 개선, 고령화, 인구 증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등 시장별로 다양한 요인에 의해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품목이다.
■ 동 품목의 성숙시장에서는 관세면제 및 가격경쟁력을 가진 제품의 진출기회가 유망하고, 신흥시장에서는 소득 및 인구증가로 수요층이 확대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최근 수요 급증의 양상을 보이는 시장을 선정하여 품목시장 동향과 한국제품의 경쟁우위를 살펴보았다.
■ 주요 시장별 개요
[중국] 의료개혁 추진으로 의료기기 수요 증가, 정형외과용 의료기기 수입액은‘07년 이후
매년 두자리수 증가 추세
[미국] 고령화와 ‘14년 의료보험 의무화로 정형외과 의료기기 수요가 상승할 전망
[인도] 정형외과용 의료보호대 수입규모 ‘09년(537만달러)이후 3배 이상 성장
- 고품질 제품의 수요가 높아 ’11년 전체 수입시장에서 미국산이 35%를 차지
- 인도시장 자체가 가격에 민감하여 저렴한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 추세
[브라질] 의료산업 ‘11년 48억달러 규모로 성장, 남미 최대 의료용품 교역국
- 정형외과용 의료보호대 수입시장은 미국이 42%를 차지, 스위스, 독일 등 상위 3개국이
전체의 77%를 차지하며, 중국이 저가 공세로 점유율 확대
[카자흐스탄] 정부의 의료·행정 인프라 발전 정책으로 시장이 확대
- ‘08년(3억달러) 이후 약 2배 이상 성장, ’15년 11억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 의료기기 및 설비는 90% 이상을 해외 수입제품에 의존
■ 바이어 의견조사 결과, 한국산 제품에 대해 대체적으로 품질은 인정하고 있으나
정형외과용 의료기기 및 용품 시장에서는 생소한 국가라는 인식을 받고 있었다. 또한
의료기기 강국인 미국 및 유럽의 고품질과 중국산 저가제품 사이에서 한국 제품은 진출
환경에 따라 세분화된 시장 타겟팅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고 조언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