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군제(쐉스이, 双十一)란
-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淘宝)는 2009년 11월 11일 중국판 솔로데이인 '광군제(光棍节)'에 연인이 없는 솔로들을 위한 할인 행사를 기획하여 평일 매출액의 약 10배에 달하는 성공적인 매출을 기록한 것이 그 시초가 됨.
- 이후 타오바오뿐만 아니라 텐센트의 징동(京东, JD) 등 기타 중국 온라인 플랫폼들도 이에 동참하며 광군제는 오늘날 블랙프라이데이에 버금가는 세계적 쇼핑데이로 자리잡게 되었으며, 최근 중국에서는 광군제보다 쐉스이(双十一, 쌍11절)라고 부르는 추세임.
- 2017년 타오바오·티몰(淘宝·天猫)의 광군제 매출액은 1682억 위안으로 이는 2017년 중국 시짱(西藏)성 GDP보다를 300억 위안 이상 웃도는 규모이며, 중국산업연구원(中国产业研究院)은 타오바오·티몰의 2018년 광군제 매출액이 2000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함.
최근 9년간 중국 광군제 기간(11월 11일) 알리바바 타오바오·티몰(淘宝·天猫) 매출액 및 올해 전망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산업연구원(中国产业研究院)
○ 중국 기업별 광군제 전략
- 2017년 광군제 기간 매출액의 66.23%를 차지했던 알리바바의 타오바오·티몰은 후발 주자들의 성장을 견제하기 위해 올해 역시 적극적인 광군제 전략을 수립·발표함.
- 10월 19일 알리바바는 타오바오·티몰의 광군제 일정을 공표했고, 온라인 플랫폼뿐만 아니라 그룹 산하의 어러마(饿了么), 허마셴셩(盒马鲜生), 티몰샤오디엔(天猫小店) 등 오프라인 플랫폼도 광군제 행사에 적극 동원하며 온라인+오프라인을 융합한 신유통(新零售)개념을 적극 활용하는 모습을 보임.
- 또한 타오바오·티몰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광군제 기간 동안 100억 위안에 상당하는 쇼핑 보조금과 홍바오(红包)를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힘과 동시에, 엄격한 판매자 관리 정책을 실시하여 3개월 간 최저가로 기록된 상품 또는 평소 대비 가격 할인율이 10% 이상인 상품만 행사 참가 자격을 주는 등 광군제 기간 가격 눈속임을 하는 판매자를 근절하기 위한 규칙을 발표함.
- 알리바바 이외에 오프라인 소매 시장의 강자 쑤닝(苏宁)을 비롯해 핀둬둬(拼多多), 왕이옌쉬엔(网易严选), 메이리요우시엔(每日优鲜) 등 각종 전자상거래 기업 역시 광군제 행사에 적극적 참여 의사를 표함.
- 쑤닝은 알리바바와 마찬가지로 10월 26일 광군제 사전 발표회를 열며 "上网上街上苏宁(온·오프라인 모두 쑤닝에서)"이라는 구호를 앞세워 광군제 기간, 온라인 매장인 쑤닝이거우(苏宁易购)와 오프라인 쑤닝 매장을 융합·활용할 것을 예고함.
- 또한 할인 보조금의 온·오프라인 통용, 광군제 기간(11월 1일~11일) 전 상품 배송비 지원 및 적극적 SNS(사회관계망서비스) 활용 등으로 올해 광군제 시장 점유율 증가를 위한 일련의 정책을 펼치고 있음.
- 징동(京东)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글로벌 하우우제(全球好物节)"의 이름으로 광군제 행사를 진행하며, 무인 편의점 등 오프라인 매장과 연계할 계획임.
- 하루만 진행하는 알리바바의 타오바오·티몰(淘宝·天猫)의 광군제 행사와 차별성을 띄고자 올해는 10월 20일부터 11월 15일까지 27일간 할인 행사를 진행하며, 공동구매(拼购) 시스템의 도입 및 광군제 기간 5000만 건의 징동 보조금 배포가 진행될 예정임.
- 텐센트 계열의 또다른 전자상거래 플랫폼 핀둬둬(拼多多)의 경우, 본래의 성격이 광군제와 마찬가지로 여러 명이 참여하여 값싼 가격에 물건을 사는 것이므로 공식적으로 광군제 키워드를 내걸며 행사를 진행하지는 않으나, 올해 10월 핀둬둬 출시 3주년을 기념하여 일련의 할인 행사를 진행함.
2018년 광군제 기간 타오바오·티몰, 쑤닝, 징동 3사간 혜택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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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오바오·티몰(淘宝·天猫) |
쑤닝(苏宁) |
징동(京东) |
배포
시간 |
10월 20일 ~ 11월 10일 |
11월 2일 ~ 11월 12일 |
1차: 10월 20일 ~ 10월 30일
2차: 11월 1일 ~ 11월 11일 |
획득
경로 |
타오바오·티몰 어플리케이션 및 알리바바 계열의 유쿠(优酷), 알리페이(支付宝) 등 기타 어플리케이션에서도 획득 가능 |
게임, 영상 시청, 택배 수령, 오프라인 매장 방문 등 다양한 경로 |
어플리케이션 내 직접 획득 |
사용
시기 |
11월 11일 |
11월 10일 ~ 11월 12일 |
1차: 10월 20일 ~ 11월 15일
2차: 11월 1일 ~ 11월 12일 |
사용
규칙 |
400위안 당 50위안 할인
다른 할인권 및 할인 혜택과 중복 사용 가능 |
실내 장식, 소형 가전, 가구, 자동차, 스마트폰 액세서리 등: 400위안 당 50위안 할인
생활용품, 유아용품, 해외 구매: 300위안 당 20위안 할인
전자제품: 2000위안 당 20위안 할인 등 다양 |
조건 없이 사용 가능한 10, 20, 30위안 할인권, 다른 혜택과 중복 사용 가능 |
사용
범위 |
광군제 행사 참가 상품군 |
온라인: 전품목
오프라인: 홍하이즈(红孩子), 쑤닝체육(苏宁体育), 쑤선생(苏鲜生) 등 쑤닝 그룹 매장 |
해외 상품은 제외 |
자료원: 베이궈왕(北国网)
□ 변화하는 광군제
○ 예약 판매
- 최근 타오바오·티몰, 쑤닝, 징동을 비롯한 전자 상거래 플랫폼은 광군제 규모를 더욱 확대시킴과 동시에 자사의 영향력을 유지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예약 판매 방식을 추가·진행하고 있음.
- 타오바오·티몰은 10월 20일에 예약 판매를 시작하여 11월 4일 기준 예약 판매량 9828만 3천 건을 기록했고, 판매액은 300억 위안에 다다름.
- 광군제 예약 판매는 예약금 결제 후 광군제 당일 잔액(尾款)을 추가 결제하는 방식으로 이뤄짐.
- 예약금은 보통 전체 금액의 10% 내외로 정가에 비해 부담이 적은 수준이며 광군제 행사 기간을 연장하는 효과를 불러와 광군제 기간 매출액 확대를 이끌어 낼 수 있음.
- 또한 판매자 입장에서는 상품 준비 기간이 길어져 상품 판매량 예측이 가능하고, 물류 유통 부담을 덜 수 있음.
2018년 타오바오·티몰(淘宝·天猫) 광군절 예약 판매 진행 방식
자료원: 타오바오·티몰(淘宝·天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