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과 진단
1. 증상
각막혼탁으로 인한 증상은 시력이 감소되는 것이 주 증상입니다. 중심부 각막을 포함하지 않는 주변부 각막혼탁의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을 수도 있으나, 굴절이상 및 불규칙 난시를 동반하여 나안시력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중심부 각막혼탁인 경우에는 혼탁 정도에 따라 가벼운 시력저하에서 심한 시력감소까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혼탁이 있는 부위에 주변부로 빛이 난반사 되어 나타날 수 있는 눈부심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각막혼탁의 원인에 따른 통증, 분비물, 충혈, 눈물흘림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진단
각막혼탁의 진단은 안과에서 기본적으로 시행하는 세극등현미경 검사를 통하여 각막혼탁의 위치, 심한 정도, 급성 혹은 만성여부, 기타 동반질환 등을 감별할 수 있습니다.
또 각막혼탁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한 다른 진단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감염에 의한 각막염 및 각막궤양인 경우에는 원인균 감별을 위한 세균이나, 진균의 배양 및 염색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원추각막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원추각막진행정도를 판단하기 위한 각막지형도검사가 필요할 수 도 있습니다. 푹스각막내피이상증의 경우에는 경면현미경검사를 통한 각막내피세포 검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시력저하 정도를 판단하기 위한 시력검사 및 굴절이상 검사, 안압측정 및 망막검사 등 각막 이외에 다른 눈의 구조물의 이상을 판단하기 위한 검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