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오디오 전문샵 오렌지커스텀입니다.
이번에 입고된 차량은
국민 차량 현대 아반떼의 고성능 라인업인
"아반떼 N라인" 이 입고되었습니다.
오너분께서는 카오디오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며
이전에 타 업체에서 튜닝을 진행한 이력이 있으십니다.
헬릭스 PSIX DSP 한대와
포칼 ES165K 트위터/미드우퍼,
포칼 3KX 센터스피커를 시공했었죠.
아반떼 N라인
프런트 스피커 튜닝 :
포칼 유토피아 165W-XP 트위터, 미드우퍼
포칼 유토피아 3W0251 미드레인지
+ A 필러 / 쪽필러 성형
리어스피커 튜닝 :
포칼 ES65K 트위터, 미드우퍼
헬릭스 PSIX DSP
세미 프리미엄 방음 KIT
(주)오렌지커스텀
더욱 디테일하고 탄탄하며
밀도감 높은 사운드를 원하셔서
오렌지커스텀에 방문해주셨는데요.
상담을 통해 프런트에 시공되어있던
트위터와 미드우퍼는 리어로 옮기고
프런트는 포칼의 상위 라인업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업그레이드 뿐만 아니라 사운드를
더욱 선명하게 듣기위해
A필러와 쪽필러의 성형를 진행하였으며
출력을 보강하기 위해 헬릭스PSIX DSP도
추가로 시공하는 대 공사를 진행했습니다.
물론 방진, 방음도 빠짐없이 진행했죠.
시간이 꽤 오래 걸리는 작업이었지만
차량의 환경과 오너분의 성향에 맞는 세팅값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만들고 가셨습니다.
어떠한 작업을 진행했는지
구체적으로 한번 볼까요?
차량 보호 작업
차량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손이 많이 닿는 도장면에 마스킹 작업과
시트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시트 커버를 씌워 차량을 보호한 후
시공을 진행했습니다.
프런트 스피커 튜닝
포칼 TBM트위터
포칼 3W0251 미드레인지
먼저 A필러와 쪽필러의 성형을 완료한 사진입니다.
금속 특유의 카랑카랑하고 시원한 사운드가 매력적인
포칼 유토피아 TBM 트위터를 쪽필러에
3인치의 유닛으로 센터스피커로도 미드레인지로도
만족스러운 사운드를 출럭하는 3W0251 스피커를
A필러를 성형하여 시공 완료했습니다.
성형한 각 필러는 이질감이 없도록
시공을 완료했습니다.
풀시스템과 각 필러의 성형 작업이
까다롭고 오래걸리기 때문에 인내심이 조금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사운드와 디자인에 대한
만족감이 달라지기 때문에 포기할 수 없는 작업이죠.
포칼 TBM의 경우 베릴륨이라고
불리는 금속은 강철보다 튼튼하고
굉장히 가벼운 소재로
고음역 끝까지 굉장히 정확하게 음을 표현합니다.
음을 하나하나 정확하고 섬세하게 표현하기에
기타 선율 등 악기 사운드가 특히나 아름답습니다.
포칼 3W0251의 유닛은 뛰어난 밸런스감을 자랑하여
센터스피커로 많이 이용하는 유닛입니다.
3인치의 스피커로 섬세하며 풍부한 중고음 영역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미드레인지와 트위터를 시공할 때
청취각에 맞취 시공했기 때문에
더욱 직관적인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포칼 유토피아 165W-XP 미드우퍼
프런트 도어에 장착되어있던
TKM 트위터와 ES165K2 미드우퍼입니다.
리어에 재장착하기 위해
잠시 탈거한 후
포칼 유토피아 165W-XP 미드우퍼를
프런트 도어에 시공했습니다.
유토피아 라인업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대리석 문양의 W샌드위치콘을 적용하여
왜곡없이 맑은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후면에는 순정 미드 우퍼에 비해 강력하고
묵직한 마그넷이 적용되어 있어
파워풀한 댐핑력을 자랑합니다.
리어 스피커 튜닝
포칼 ES165K 트위터, 미드우퍼
리어도어에 위치한 순정 미드우퍼입니다.
코팅 되어 있지 않은 종이콘지, 플라스틱 프레임,
뒷편에 사이즈에 비해 너무나 작은 마그넷으로 보아
원가절감형 제품인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밀도 있는 사운드를 재생하기엔 역부족입니다.
프런트에 시공되어있던
포칼 TKM 트위터와
포칼 ES165K 미드우퍼를 리어 도어에
인스톨 완료했습니다.
포칼 TKM 트위터는
M 모양의 구조로 되어있으며
방탄조끼에도 적용될 만큼 탄력이 뛰어난
아라미드 소재의 트위터입니다.
정확하고 맑음 고음을 잘 표현하는 트위터죠.
TKM 트위터와 동일한 아라미드 소재의
콘지가 적용되어있으며
불필요한 공진을 없애고 왜곡을
최소화한 특수 설계구조로 정확하고
밀도감 높은 베이스를
2열에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오디슨 10인치 서브우퍼
파워앰프와 서브우퍼가 함께
내장되어 있는 오디슨의 10인치
액티브 서브우퍼를 트렁크에 인스톨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쫀쫀하고 밀도 있는 저음이
다이나믹하게 출력됩니다.
헬릭스 PSIX DSP 추가
DSP 앰프의 최강 브랜드 독일의 헬릭스입니다.
6채널에 프로세스까지 일체형으로
즐길 수 있으며 채널당 120W의 출력을 자랑합니다.
이전에는 1대만 시공되어있었지만
1대(6채널)로는 오디슨 우퍼까지 커버하기 어려워
1대를 추가로 시공했습니다.
우퍼의 풀력을 뒷바침하여 더욱 다이나믹하고
빵빵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해 사운드를 세밀하게 조정하여
오너분의 성향에 맞는 세팅값을 디테일하게
조정해드렸기에 더욱 만족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세미 프리미엄 방음 KIT
- 보닛 이중 방음
- 4도어 이중 방음
- 2열 시트 바닥 프레임 방음
- 트렁크 바닥 방음
- 트렁크 도어 방음
- A필러 방음
- 대시보드 파츠 방음
보닛 이중 방음
엔진이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진동은 본넷을 넘어
유리창을 타고 차량 내부로 유입됩니다.
방진 작업이 되어있지 않은 넓은 철판으로
이루어진 구조이기에
쉽게 떨리고 소음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CIARE 알루미늄 방진 매트를 철판에
꼼꼼하게 부착하여 진동을 상쇄해 주도록 하였습니다.
방진 매트는 열에 강한 제품으로
햇볕으로 인해 열을 받기 쉬운 본넷에도
안심하고 시공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또한 높은 알루미늄 함량과
고성능 고무뷰틸이 적용되어
진동과 떨림을 차폐하기에 뛰어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탈거했던 보닛 커버에도 꼼꼼하게 CIARE 신슐레이트를
부착하여 이중으로 잡음을 차폐시켜줍니다.
CIARE 신슐레이트의 내부는
초 극세사 섬유로 이루어져
주행풍 및 소음이 유입될 경우
섬유 사이사이를 반사하여
스스로 작아지며 소멸하는 구조입니다.
CIARE 신슐레이트를 시공함으로써
높은 방음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4도어 이중 방음
도어 트림을 탈거하면 보이는 철판에는
배선과 부품들이 아무런 방진 작업 없이
드러나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주행풍 유입으로 인한 소음이 생길 수 있고
스피커 왕복 운동으로 인해 발생되는 진동이
철판 전체를 울려 각종 부품과 배선들이 떨리는
잡음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CIARE 방진 매트를 시공한 선들을
간섭하지 않고 꼼꼼하게 부착했습니다.
도어 철판에 강성을 부여함과 동시에
진동으로 인한 소음을 줄여주는 효과와
밖으로 새어나가는 음파를 잡아
내부 음압이 높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탈거했던 도어 트림 안쪽에는
순정 흡음재가 전체적으로 부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M CIARE 신슐레이트를
전체적인 사이즈에 맞게 재단하여
순정 흡음재 위에 덧대어 시공합니다.
3M CIARE 신슐레이트는 초극세사
섬유로 제작되어 외부에서 유입된
소음이 섬유 속에서 서로 반사하며
소멸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도어의 이중 방음 후
깔끔하게 재조립을 진행했습니다.
2열 시트 방진 방음
2열 시트커버를 들어 올리면 철판이 드러나는데요.
트렁크와 마찬가지로 노면에서 발생하는 각종 소음이
철판을 울리면서 실내를 시끄럽게 만듭니다.
이 부분에 작업을 하면 뒷좌석으로 유입되는
소음이 현저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뒷좌석 승객이 자주 탑승하신다면
2열 시트 방음 작업을 추천드립니다.
먼저 방진매트를 2열 시트에 꼼꼼하게 부착합니다.
부착한 방진매트 위로 CIARE 신슐레이트를 덮어
흡음 효과까지 극대화했습니다.
이후 시트를 재조립합니다.
겉으로 티가 나지 않는 순정형 방진, 방음 시공이죠?
리어휀더 트렁크 하부 방음
트렁크 바닥 또한 방진, 방음 작업을 하기 위해
탈거했습니다.
노면 소음이 쉽게 내부로 유입되는 곳입니다.
돌튀는 소리, 아스팔트 소리, 텅텅 거리는 소리 등의
다양한 잡소리들은 신경 쓰이게 만들기 일쑤입니다.
CIARE 알루미늄 방진 매트는
알루미늄 함유량이 높고
고무와 합성된 뷰틸소재로 되어있어
부착하게 되면 차체의 강성이 높아져
진동이나 잡소리 등을 감소시켜주게 됩니다.
아주 소량 부분적으로 부착되어있는 순정 흡음제 위에
CIARE 신슐레이트를 감싸주듯이
이중으로 부착하였습니다.
트렁크 상단 도어 방음
트렁크 도어도 사이드 도어와 비슷하게
배선과 부품들이 많이 지나다니기 때문에
떨림이 발생하면 큰 잡소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노면 상황이나 방지턱 등으로 인해서
덜컹거릴 일이 많기 때문에 방음 작업을
해주시면 소음 감소를 확실히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트렁크 도어 프레임에는 CIARE 방진 매트를
부분적으로 부착해서 진동이 쉽게 일어나지 않게
강성을 부여해 주었습니다.
아쉽게도 순정 흡음재가 부착되어있지 않은
트렁크 도어 커버에 CIARE 신슐레이트를
전체적으로 부착하여 트렁크 도어로 유입되는
주행풍을 개선했습니다.
A필러 및 대시보드 파츠 방음
A 필러와 대시보드사이드 커버의 내부에는
공명음을 증폭시킬 가능성이 높기에
흡음재를 보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어있는 커버 안쪽에
두툼한 CIARE 신슐레이트를 시공하여
주행풍 및 공명음을 차폐했습니다.
사운드 업그레이드 후 음질
"아반떼 N라인"에 풀 사운드 세팅과
세미 프리미엄 방음 시공이 끝난 후
음악과 함께 촬영한 영상입니다.
실제 사운드를 다 담아내기 어려우며
영상을 제생하는 기기에 따라
실제와 다를 수 있기에
감안해서 감상 부탁드립니다!
나만의 차량으로 만들기 위한 시공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만족감이 높은 시공을 위해 차량의 환경과
오너분의 성향을 고려하여
최적의 사운드를 출력할 수 있는 시공으로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오렌지커스텀은 100%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예약 가능한 날짜와 시간대를 먼저 말해주신다면
빠른 예약이 가능합니다.
문의사항이나 궁금하신 점은
아래의 연락처를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