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스포츠센터의 일방적 폐쇄에 대한 경기도 YMCA협의회의 입장
[경기도 YMCA 협의회의 입장]
지난 1988년에 지역주민들의 건강복지를 위해 개관한 YMCA스포츠센터는 그 동안 지역주민들의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그러나 KT는 2007년 12월 13일자로 공고를 붙여 2008년 1월12일자로 KT본사내에 있는 KT스포츠센터를 폐쇄하겠다고 일방적으로 밝혔다.
이에 대해 KT스포츠센터를 위탁 맡아 운영해 왔던 성남YMCA는 2000여명의 회원들이 이용하고 있고, 30여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는 KT스포츠센터를 사전합의 없이 일방적이고 강제적으로 갑자기 폐쇄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로서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KT스포츠센터는 직장체육시설로 건립되어 KT 본사내에 설치되어 있는 과학관의 부대시설로서 과학관 운영을 위한 수익성 사업의 일환으로 KT 직원들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에게 개방한다는 조건으로 정보통신부의 허가를 받아, KT가 KT문화재단에 위탁을 주었고 KT문화재단에서는 이를 다시 성남 YMCA에 재위탁을 주어 운영되어 욌다.
KT가 공사에서 민영화 된 이후 과학관을 일방적으로 폐쇄하더니 이제는 2000여명의 시민들이 유용하게 이용하고 있는 KT스포츠센터까지 강제적으로 폐쇄하겠다는 것이다. KT는 그 이유를 위탁을 맡아 운영하고 있는 성남 YMCA가 기부금(지원금)을 내지 않아 일정기간 리모델링을 한 후 KT문화재단이 직영하겠다고 하나 이는 하나의 핑계에 불과하고 일정기간 폐쇄한 후에 KT직원들만 이용하려고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스포츠센터들의 전국적인 사양세와 KT노조의 KT본사 점거농성으로 KT스포츠센터의 운영에 어려움을 겪어왔던 성남YMCA에서는 그 동안 공공요금을 KT본사에서 지불하는 조건으로 KT본사의 과학관 운영을 위한 기부금으로 월 2300만원씩을 KT문화재단에 지급하여 왔다. 이와 같이 운영에 어려움을 겪자 성남YMCA에서는 그 동안 5차례에 걸쳐 인상되었던 기부금 600만원(개관시 기부금은 1700만원이었음)을 삭감하여 줄 것을 KT문화재단에 2006년 12월에 요청하여 400만원을 삭감해 주기로 2007년 7월에 상호 합의한 것을 중심으로 9개 사항에 대해 이미 합의를 하였고 1개 사항에 대해서만 미합의 상태였다.
KT문화재단이 밝힌 KT스포츠센터의 폐쇄사유에 대해서도 2007년 11월 23일자로 KT문화재단에서 보내온 공문에 의하면 KT스포츠센터의 회원들의 연회비와 관장 월급을 문제 삼아 위탁계약을 해지하겠다고 하였으나 이에 대해 성남YMCA가 해명을 하자 2007년 12월 12일자 공문에는 해지 사유를 기부금(지원금) 체납으로 바꾸는 등 이해할 수 없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 한국YMCA전국연맹에서는 이와 같은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KT사장면담을 요청하는 공문을 2007년 12월 18일자로 보냈으나 면담이 거부되고 KT스포츠센터에서 성남YMCA와 KT문화재단이 현재 대처상태에 있다.
이와 같은 사태에 대해 경기도의 18개 YMCA로 구성되어 있는 경기도 YMCA협의회는 대기업들이 사회 환원과 공헌을 확대해 가고 있는 시기에 시민들의 건강복지와 NGO시민단체인 YMCA를 무시하고 기업의 영리만을 추구하려는 횡포로 이를 규정하고 즉시 KT와 KT문화재단에서는 KT스포츠센터의 폐쇄시도를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이러한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18개의 경기도 YMCA는 전국YMCA와 함께 KT를 규탄하는 행동에 들어가는 것은 물론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KT스포츠센터의 폐쇄를 취소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임을 알린다.
2007. 12. 24
경 기 도 Y M C A 협 의 회
( 부천YMCA, 수원YMCA, 안양YMCA, 남양주YMCA, 용인YMCA, 하남YMCA, 안산YMCA,이천YMCA, 평택YMCA, 파주YMCA, 화성YMCA, 의정부YMCA, 고양YMCA, 구리YMCA, 성남YMCA, 광명YMCA, 시흥YMCA, 군포YMCA )
위의 내용에 제시된 것처럼 KT에서는 일방적으로 재계약을 하지 않겠다는 통보를 알리면서, 지역주민들이 잘 이용하고 있는 YMCA KT스포츠센터에서의 이용을 중단시키고 KT문화재단의 이익만을 추구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당행위에 대해 시민들에게 호소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모두가 이러한 KT의 부당행위에 대한 항의에 동참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다음 아고라-청원 사이트 (서명에 댓글 부탁드립니다.)
http://agora.media.daum.net/petition/view?id=35535
다음 아고라 -억울 (추천에 한표 부탁드립니다.)
http://bbs3.agora.media.daum.net/gaia/do/story/read?bbsId=S103&articleId=2060&pageIndex=1&searchKey=&searchValue=&sortKey=depth&limitDate=0&agree=F
네이버 - 뉴스홈 > 토론장 > 사회 ( 리플 부탁드립니다 )
http://news.naver.com/nboard/read.php?board_id=news_dis18&nid=234574
네이트 - 네티즌 이슈맵 > 이슈공감 > 이슈보기
http://newscomm.nate.com/nc/appeal_new/board_view.asp?appID=2273
-------------------------------------------------------------------------------------------------------
성남YMCA 홈페이지에서 퍼온 글입니다. 조회수가 89 밖에 안되더군요.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 이대로 뭍힐까봐 베드에 올려봅니다.
여기저기 많이 알려주시고 서명 부탁드려요~
KT의 횡포를 막아주세요! 베드님들!
( KT전화 쓰는데 바꿔야겠네요; 쩝;)
첫댓글 어떻게 한쪽얘기만 YMCA얘기만 듣고 KT의 횡포라고 할 수 있나요. 저 여기 다녔는데 YMCA도 문제가 많았어요. 어쨌든 이 주장은 완전히 단순함의 극치를 달리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