슥 12: 7 유다 장막을 구원 - 슥 12: 9 열국의 멸망 ( 1 )
슥 12: 7 유다 장막을 구원 - 여호와가 먼저 유다 장막을 구원하리니 이는 다윗의 집의 영광과 예루살렘 주민의 영광이 유다보다 더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 여호와가 먼저 유다 장막을 구원하리니 이는 다윗의 집의 영광과 예루살렘 거민의 영광이 유다보다 더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
유다 백성은 심히 불순종적이며 심히 쇠약했으나, 메시아 시대 곧 신약 시대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구원하실 것이다.
유다 장막은 성곽이 없는 곳, 즉 안전의 보장이 없는 곳이다.
하나님께서 유다 장막을 먼저 구원하시는 목적은 사람의 구원이 외적 조건이나 환경에 의존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으로 됨을 증언하시기 위함인 것 같다.
1] 여호와가 먼저 유다 장막을 구원하리니
유다 지방을 예루살렘보다 "먼저 구원"함은, 구원이 하나님으로부터 온 사실을 보여주시기 위함이다.
유다 지방은 예루살렘과 달라서 방위가 없었다.
그런데도 구원이 먼저 임하였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다.
하나님은 "다윗의 집"(곧, 이스라엘 왕족이나 예루살렘 거민)과 마찬가지로 유다 지방 백성도 사랑하신다.
그러므로 그는 오히려 방위가 없는 유다 지방 사람들을 먼저 구원하신다.
* 렘 9: 24 - 자랑하는 자는 이것으로 자랑할지니 곧 명철하여 나를 아는 것과 나 여호와는 사랑과 정의와 공의를 땅에 행하는 자인 줄 깨닫는 것이라. 나는 이 일을 기뻐하노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고전 1: 31 - 기록된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니라
* 고후 10: 17 -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할지니라
* 갈 3: 28 -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주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 눅 10: 20 - 그러나 귀신들이 너희에게 항복하는 것으로 기뻐하지 말고 너희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것으로 기뻐하라 하시니라
* 약 2: 5 -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들을지어다. 하나님이 세상에서 가난한 자를 택하사 믿음에 부요하게 하시고, 또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나라를 상속으로 받게하지 아니하셨느냐?
2] 이는 다윗의 집의 영광과 예루살렘 주민의 영광이 유다보다 더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하나님의 구원은 영광을 동반하는 것이다.
구원은 좋은 것, 영광스러운 것이다.
그것은 사람의 본래 영광의 회복이다.
여기에서는 예루살렘과 유다를 구분하여 말씀하고 있다.
예루살렘은 성벽으로 둘러싸여 보호받는 성읍이나 유다는 예루살렘 밖의 땅으로 성벽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곳이니 주님의 백성 가운데 연약한 자들을 의미한다.
유대인들로 볼 때에는 이방인들을 가리킬 것이나, 그보다는 수가성 우물가의 여인이나 세리와 창기들처럼 말씀을 지킬 힘도 능력도 없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주께 심판을 받아 천국에 들어간 때에는 유다의 영광, 즉 이렇게 주님의 도우심을 받아야만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연약한 자들이라도 다윗의 영광보다 전혀 못하지 않다는 것이다.
천국 백성이 누리는 영광은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것보다 더 좋고 영광스럽다는 것이다.
슥 12: 8 예루살렘 거민 - 그 날에 여호와가 예루살렘 주민을 보호하리니 그 중에 약한 자가 그 날에는 다윗 같겠고, 다윗의 족속은 하나님 같고 무리 앞에 있는 여호와의 사자 같을 것이라. ( 그 날에 여호와가 예루살렘 거민을 보호하리니 그 중에 약한 자가 그 날에는 다윗 같겠고 다윗의 족속은 하나님 같고 무리 앞에 있는 여호와의 사자 같을 것이라. )
메시아 시대 곧 신약시대에 하나님께서는 예루살렘 거민을 보호하실 것이며 또 그들을 강하게 하실 것이다.
1] 그 날에 여호와가 예루살렘 주민을 보호하리니
이것은 신약 시대의 성도들이 어떻게 큰 은혜를 받게 될 것을 보여준다.
2] 그 중에 약한 자가 그 날에는 다윗 같겠고,
여기 "약한 자"라는 말은 히브리 원어로 닉솰이니 "넘어진 자"(Stumble)를 의미한다.
넘어진 자들이 회개하고 주님께로 돌아올 때에 신약 시대의 성도들이 된다.
신약교회의 성도들 중에 작은 자 하나가 신앙의 절개를 지킴이나 복음을 전함에 있어서 다윗같이 강할 것이다.
3] 다윗의 족속은 하나님 같고 무리 앞에 있는 여호와의 사자 같을 것이라.
"다윗의 족속"이라는 문구는, 베트 다위드이니 "다윗의 집"이라는 뜻이다.
이것은 다윗의 왕통을 의미하나 그 영광이 하나님같이 나타나기는 그리스도(다윗의 후손이심)로 말미암은 구속 사업으로 완성되었다.
그러므로 이 문구는 오실 그리스도를 내다보는 말씀이다.
더욱이 무리 앞에 있는 "여호와의 사자"라는 명칭은 실로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것이니 만큼, 위의 예언이 그리스도의 구속 사업을 염두에 둔 것임이 분명하다.
칼뱅(Calvin)도 그런 의미로 해석하였다(Minor Prophets, Vol. V. p. 357).
슥 12: 9 열국의 멸망 - 예루살렘을 치러 오는 이방 나라들을 그 날에 내가 멸하기를 힘쓰리라. ( 예루살렘을 치러 오는 열국을 그 날에 내가 멸하기를 힘쓰리라. )
1] 예루살렘을 치러 오는 이방 나라들을
‘예루살렘을 치러 오는 이방 나라’들은 교회를 핍박하고 성도들을 핍박하는 원수들을 가리킬 것이다.
그들은 육신적으로는 이방나라들, 불경건한 세상 사람들, 세상의 권세자들을 가리키지만, 영적으로는 사탄과 악령들, 죄와 사망을 가리킬 것이다.
2] 그 날에 내가 멸하기를 힘쓰리라.
모든 핍박자들을 멸하실 것이다.
사람은 아무리 힘을 써도 성공하지 못하는 일이 많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무엇을 목표하시고 힘쓰시는 것은 그대로 다 이루신다.
그는 교회의 원수들을 멸하실 것을 힘쓰신다고 하셨으니, 교회의 원수들은 그 앞길이 캄캄할 뿐이다.
하나님께서는 사탄과 악령들, 또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를 다 지옥에 던지실 것이다.
* 계 20: 10 - 또 그들을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 계 19: 20 -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표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표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고
그들은 패하며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는 잡혀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지울 것이다.
적그리스도적 국가의 지도자들과 배교적 교회의 지도자들은 맨 먼저 지옥에 던지울 것이다.
산 채로 던지운다는 말은 심판의 참혹상을 모두 체험하도록 하실 것이다.
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랑의 향기는 만리를 가고도 남습니다.
오늘도 건강과 함께 좋은 사람들과 좋은 향기로 좋은 인연 이어가는 날 되시기 기원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