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 회 & [ 참회게 ] [ 아석소조제악업 ] : 아득한 옛날부터 내가 지은 모든 악업, [ 개유무시탐진치 ] : 탐내고 성내며 또한 어리석음 때문에, [ 종신구의지소생 ] : 몸과 입과 뜻으로 지은 것이기에, [ 일체아금개참회 ] : 제가 이제 모든 죄를 지심으로 참회합니다, & 성당에서는 신부님께 고해성사를 하지만, 우리 불자에게는 그런 존재가 필요없습니다, 우리가 [천수경]을 독경하기 시작하면 나무참제업장보승장 부처님은 물론 12존 부처님과 모든 화엄신장님들과 관세음보살님께서 우리들의 참회를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들의 온갖 죄를 녹여주시는 관세음보살님과 모든 부처님들과 화엄신장님께서 우리들 앞에 나타나신다는 뜻입니다, 우리 불교는 스님께 참회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기 스스로 부처님과 관세음보살님 전에 직접 [천수경]을 독경하면 그것으로 족한 것입니다, [ 아석소조제악업 ][ 개유무시탐진치 ], 내가 저 먼 과거로 부터 지은 바 온갖 악업들은 모두가 다 저 시작도 끝도 없는 탐진치로 말미암은 것이라는 뜻입니다, 탐 진 치 는 삼독심으로서, 즉 탐욕을 내고 화를 내고 어리석은 마음을 내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탐심은 독심입니다,탐심을 내면 세포속에 독소가 생겨나게 됩니다, 화내지 마십시오, 어리석음도 지혜롭지 못한 마음이요, 동물의 마음과 유사한 마음입니다, 독심은 몸에 독을 오르게 합니다, 우리 몸에 독이 올라서 좋은 일은 하나도 없습니다, [ 종신구의지소생 ] [ 일체아금개참회 ], 이 모든 악업들은 모두 신구의 삼업으로부터서 생기는 바이오니 일체를 이제 다 참회하옵니다라는 뜻입니다,탐진치의 세 가지 독물이 배어 나오는 곳이 어디입니까? 몸과 입과 생각입니다, 우리는 몸과 입과 생각으로 죄를 짓습니다, 따라서 탐,진,치, 세 가지 독물로 우리의 인생을 해치지 않으려면 항상 몸과 입과 생각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자기 몸과 마음을 좋지 못한 환경에 머물게 하면 의도적이 아니더라도 저절로 빨려들어 가듯이 죄를 짓게 됩니다, 그런 환경을 만드는 마음을 버려야합니다, 그런데 그런 환경에 빨리 들어가는 것은 여러분의 몸과 마음속에 쌓인 업 때문입니다, 억겁창성을 두고 저 먼 과거로부터 나쁜 생각을 쌀아 왔기 때문입니다, 이런 나쁜 생각이 나쁜 업을 만들어서 우리의 몸과 마음 가운데 배어든 까닭입니다, 여러분은 이 점을 잘 생각하셔서 스스로의 몸과 입과 생각도 관리하고 가족들의 몸과 입과 생각까지도 관리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몸과 입과 생각을 세 가지 독물에 물들지 않게 하십시오, 그 세 가지로부터 모든 불행이 옵니다, &, [ 참죄업장십이존불 ] [ 나무참제업장보승장불 ] [ 보광왕화렴조불 ] [ 일체향하자제력왕불 ] [ 백억항하사결정불 ] [ 진위덕불 ] [ 금강견간소복괴산불 ] [ 보광월전묘왕존왕불 ] [ 환희장마니보적불 ] [ 무진향승왕불 ] [ 사자월불 ] [ 환희장엄주왕불 ] [ 제보당마니승광불 ] &지금까지 우리는 참회의 필요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앛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천주교에서는 고해성사를 통해 신부님 앞에서 참회를 하지만, 불교는 스님께 참회하는 것이 아닙니다, 허공중에 계신 무량한 부처님 전에 참회하면 됩니다, 우리들 마음속의 참회를 받아주시는 분이 바로 위에 열거한 열두 분의 부처님이십니다, 진정한 참회는 남 앞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내면 깊숙이 진심어린 기도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런 점에서 불교는 참으로 인간의 본성을 꿰꿇은 멋진 가르침입니다, 그러면 우리들의 내면의 뉘우침을 받아주시는 열두 부처님들은 어떤 부처님이신지 공부해 보겠습니다, [ 나무참제업장보승장불 ], 우리들이 일생을 살아가면서 남에게 아무 대가도 치르지 않고 신세를 지게 되면 그것이 다 빗이 됩니다, 이 보승장부처님께 참회를 하게 되면 그러한 허물과 빗들을 탕감 받는다고 합니다, 또 애궂게 짐승을 때리고 학대한 것, 이런 것도 다 보승장부처님께 참회를 하면 많은 죄업이 소멸이 됩니다, [ 보광왕화렴조불 ], 돈 있고 재물 있다고 함부로 낭비하지 마십시오, 재물을 함부로 낭비하는 죄, 참으로 큰 죄입니다, 공공기물을 함부로 다루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자기 돈이라고 흥청망청 낭비한 죄, 그런 모든 죄를 보광왕화렴부처님게서 기도 드리면 많은 부분 참회가 됩니다, [ 일체향화자재력왕불 ], 계행을 잘 지키지 않고 파기한 죄도 큽니다, 그러나 이 일체향화자재력왕 부처님은 그러한 죄를 녹여 줍니다, [ 백억항하사결정불 ], 살생를 많이 한 사람들은 이 부처님께 기도를 드리십시오, 살생죄의 많은 부분을 용서 받게 되는 것입니다, [ 진위덕불 ], 삿된 음행에 대한 참회를 받아 주시는 부처님입니다, 요즈음 사람들은 삿된 음행에 빠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돌아서면 눈에 띄는 것이 러브호텔입니다, 러브호텔이라고 하는 것이 이런 사음을 공공연하게 행하는 장소입니다, [ 금강견강소복괴산불 ], 지옥고에 떨어질 죄를 지은 중생들이 이 부처님을 불러 모시면 죄의 많은 부분이 상쇄 될 것입니다, [ 보광월전묘음존왕불 ], 이 부처님은 법문을 많이 듣거나 공부를 많이 한 사람, 그리고 많은 사람들에게 여래의 교설을 전하고 불법을 펼친 그러한 사람이 죄를 지은 게 있을때 변호해 주시는 부처님입니다, 다시 말해 전법을 많이 한 불자를 변호해 주는 변호사 부처님이십니다, 그러기에 부처님 법문을 많이 공부하는게 참으로 중요한 것입니다, [ 환희장마니보적불 ],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지 못하고 것핏하면 성질을 내는 마음, 버럭버럭 화를 내는 마음, 그것이 진심입니다, 몸과 마음 가운데 일어나는 진심 때문에 죄를 지은 사람들이 이 부처님을 불러 모시면 그 죄를 삭감받게 됩니다, [ 무진향승왕불 ], 인간이 태어나서 고통과 죽을 때의 고통이 대단히 큽니다, 태어나는 도중에 아예 죽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 같은 고통의 많은 부분을 멸해주신ㄴ 부처님이 무진향승왕불입니다, 끊임없이 이 부처님 전에 기도를 올리면 아이를 잉태할 때 또는 출산할 대의 고통이 덜해진다고 합니다, [ 사자월불 ], 축생보를 받을 그런 죄업을 지은 중생들이 이 부처님을 불러 모시면 축생보를 감하게 됩니다, [ 환희장엄주왕불 ], 십중대계를 파한 죄를 탕감해 주시는 부처님입니다, 십중대계는 1,살생,2,투도,3, 음행, 4, 망어, 5, 술을 파는 행위, 6, 사부대중의 허물을 말하는 행위, 7, 자기를 칭찬하고 남을 헐뜯는 행위, 8, 재물이나 가르침을 아끼는 행위, 9, 화를 내고 뉘우칠줄 모르는 행위, 10, 삼보를 비방하는 행위 등을 말합니다, [ 제보당승광불 ], 상대방을 괴롭힌 죄는 별것 아닌것 같아도 큽니다, 어떤 사람들은 아이를 귀엽다고 하면서 막 괴롭힙니다, 이 부처님은 그런 죄보를 줄여 주시는 부처님입니다, & 우리 중생들은 알게 모르게 수많은 죄를 지으며 살아갑니다, 이런 죄를 참회하지 않으면 모조리 그 과보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위대한 자비의 서원을 세우신 부처님과 보살님께 참회하면 그 죄보를 줄릴 수 있다고 합니다, [ 심악참회 ] [ 살생중죄금일참회 ] [ 투도중죄금일참회 ] [ 사음중죄금일참회 ] [ 망어중죄금일참회 ] [ 기어중죄금일참회 ] [ 양설중죄금일참회 ] [ 악구중죄금일참회 ] [ 탐애중죄금일참회 ] [ 진에중죄금일참회 ] [ 치암중죄금일참회 ], 우리가 지은 죄가 어디 열 가지 뿐이겠습니까? 그러나 그중에서도 가장 자주 짓고 많이 지으며 또한 결정적인 그런 악업이 바로 십악업입니다, 그것을 부처님께선 몸과 입과 생각으로 짓는 신,구,의 삼업이라고 하셨습니다,십악업 역시 이,신,구,의 삼업으로 이루어집니다, 살생,투도,사음은 몸으로 짓는 것이며, 망어,기어,양설,악구는 입으로 짓는 것입니다, 그리고 탐애,진에,치암은 마음으로 짓는 것입니다, 사실은 [팔만대장경]이 이 십악업을 설명하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팔만대장경]은 십악업의 불행한 업장을 녹임으로써 우리를 무량한 행복으로 인도하는 가르침이기 때문입니다, [ 살생중죄금일참회] , 살생은 대우주의 법칙을 파괴하는 것입니다, 특히 불교에서는 모든 계율 가운데 살생죄를 대단히 중대하게 취급했습니다,모든 삼라만상들은 생명을 바타으로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에 나온 모든 생명들은 그것이 비록 미물중생이라 하더라도 살기 위해 나온 생명체입니다, 사람의 생명은 물론 어떤 미물중생의 생명가지도 함부로 대한다면 그 죄업이 적지 않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슴하시기를 , 생명을 함부로 하면 내 목숨으로 대신 갗아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요절하는 사람, 일찍이 일생을 등진 사람, 이런 사람들은 전생의 업이든 살생의 업 대문에 그렇게 되는 것입니다, 살생중죄 정말 생명을 소중히 하십시오, 그런데 부처님께서는 살생을 금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단서를 달았습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삼정육,오정육,칠정육, 구정육 등을 애기 하시면서 육류의 섭생을 완전히 금지하지는 않으신 겁니다, 계를 보면, 너를 위해서 잡지 않은 고기, 그 짐승이 죽을 때 비명소리를 듣지 않은 고기, 그런 고기들은 먹얻ㅎ 괜찬다,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런 고기를 먹는 것을 제외하고는 육식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육식은 바로 간접 살인이기 때문입니다, 항상 생명을 소중히 하는 마음. 그것은 곧 자비입니다, 살생을 많이 저지른 사람들은 즉시 참회하고 많은 방생을 해야만 합니다, [ 투도중죄금일참회 ] ,남의 것을 훔치는 과보야말로 대단히 크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 응보로 가난한 과보를 받게 됩니다, 남의 물건을 손대지 말아야 합니다, 남을 시켜서 그렇게 해서도 안됩니다, 노력을 드리지 않고 벌려고 하는 것은 결코 올바를 수가 없습니다, 재앙을 면키 어렵습니다, 남의 물건을 손을 대는 일 앞에는 재앙의 문이 끊임없이 열려갈 것이란 점을 알아야 합니다, 투도죄를 많이 지은 사람은 보시로써 참회해야 합니다, [ 사음중죄금일참회 ] , 자기 아내가 아닌 사람, 자기 남편이 아닌 사람과의 만남을 사회적으로나 도덕적으로 요남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 사회에 많은 해악을 끼치게 됩니다, 사람은 방종하기가 쉅습니다, 방종을 하게 되면 그 영혼이 탁해지고 마음이 나빠지고 그 나빠진 마음이 다름 사람에게 해를 끼치게 됩니다, 정조를 함부로 여기게 되면 몸에 그러한 기가 입혀져 버립니다, 번뇌가 많아 집니다, 한 사람과 한 사람이 만나 영원을 향해가는 마음 자세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사음을 저지른 사람들은 배신을 많이 당하는 과보를 받습니다, 정행으로 참회해야 합니다, [ 망어중죄금일참회 ] , 거짓말 하지 마십시오, 거짓말은 큰 재앙입니다, 거짓말을 하게 되면 사회사 혼란해 집니다, 교란을 가져오게 됩니다, 이 사회에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 시키는 가장 큰 원인은 거짓말 때문입니다, 거짓말을 많이 하면 남들이 믿지 않고 업신여기는 과보를 받습니다, [ 기어중죄금일참회 ] , 기어는 꾸며대는 말입니다, 모든걸 정확하게 듣고 본대로 하지 않고 꾸며서 자기 의견을 가미해 말을 한다는 것은 거짓말과 다를 바 없습니다, 자기 의견을 덧붙이게 되면 원래 말한 사람의 의도하고는 다른 차원으로 전달되니까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불자들은 질박한 말, 즉 순수하고 순박한 말만을 해야 합니다, [ 양설중죄금일참회 ] , 양설은 이간질입니다, 사움을 붙이는 두 가지 말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이간질 하지 않았음에도 결과적으로 이간질 하게 될경우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비록 거짓말을 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자신이 들은 대로 애기를 하다보면 본의 아니게 이간질한 것이 되는 그런 경우가 있습니다, 불자들은 화합하는 말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말을 조심해야 합니다, 오해를 줄 수 있는 소지가 있는 말들을 자재해야 합니다, 말을 옮기지 말아야 하며, 남에게 이익되는 하는 말과 칭찬하는 말과 진리 이외의 말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 악구중죄금일참회 ] , 악구는 욕설입니다, 남을 헐듣는 말입니다, 남을 헐뜯는 것은 자기를 헐뜯는 일입니다, 남의 약점을 보기 전에 먼저 자기의 약점을 보십시오, 남을 헐뜯는 사람은 잘되는 법이 없습니다, 부처님께서는 힝상 ,남을 이기려고 하지 말고, 너 자심을 이기도록 해라, 남을 헐뜯기 보다, 너를 먼저 헐뜯어라,고 하셨습니다, 불자들은 항상 부드러운 말과 아름다운 말을 써야합니다, [ 탐애중죄금일참회 ] , 탐애라고 하는 것은 나의 이익만을 생각하는 마음입니다, 마음 밑바닥에 내가 깔려 있는 마음입니다, 불교에서는 나를 박멸하는 작업을 가장 중대하게 여깁니다, 탐욕은 이 세상에서 나와 남을 갈라 놓고 불화를 조장하게 됩니다, 탐욕은 무소유의 마음으로 참회해야 합니다, [ 진에중죄금일참회 ] , 걸핏하면 화를 내는 마음입니다, 참을성이 부족한 마음합니다, 참는다는 것은 기다림입니다, 기다린는 사람만이 성공합니다, 한순간의 진심이 백겁 동안 쌓아온 공덕을 앗아간다고 합니다, 화를 자주 내는 사람은 좋은 관계를 가지는 사람이 적습니다, 이런 사람은 이혼을 하고 친구가 없어 외로운 과보를 받는다고 합니다, 인내심으로 참회해야 합니다, [ 치암중죄금일참회 ] , 우리는 살아 있는 한 끊임없이 배워야 합니다, 우리 사람들은 배우는 만큼, 아는 것만큼 살게 되어 있습니다, 아ㅡㄴ 것만큼 생각하고, 아는 것만큼 반성하고, 아는 것만큼 살게 되어 있습니다, 어리석음이라는 것은 모든 재앙의 근본입니다 그러기에 모르는 것은 곧 큰 재앙입니다, 어리석음이야말로 이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것이라고 말한 성인도 있습니다, 끊임없이 공부하고, 끊임없이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신앙이라는 것은 깨달음을 통해서 지혜를 양성해 가는 과정입니다, 항상 참회하는 마음으로 공부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천구경]을 봉독하고 108참회 하십시오, 그것이 여러분들 마음에 평화를 가져오는 길입니다, 참회야말로 안락을 가져오고 열반을 가져옵니다, 백겁 동안 쌓여져 온 죄일지라도 진실로 참회하는한 생애각이 있으면 하나도 남김없이 소멸시킬 수 있다고 했습니다, [ 2024년,2월, 7일 오후 4시 49분,경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