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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매체는 청소년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2724임달희
대중매체란 :
신문, 잡지, 영화, 텔레비전 인터넷 따위와 같이 많은 사람에게 대량으로 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매체
1. 대중매체의 의미
대중매체는 간단히 대량의 의사 소통 또는 의사 전달 수단이다. 의사 소통은 송신자와 수용자라는 의사 소통 참여자들과 그들이 주고 받는 어떤 메시지 외에도 그 메시지를 운반할 어떤 회로 즉 매체를 필요로 한다.
2. 대중매체의 특성
대중 자의식과 일체감이 부족하여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적으로 함께 행동 하지 못한다. 대중은 스스로 행동하지 않고 정치 선전이나 상품광고에서 보듯이 오히려 어떤 행동의 대상이 된다. 대중의 이런 특성은 대량 시장의 소비자 대중이나 선거에서의 유권자 대중에게도 적용되며 이들 대중의
통제를 위해 대중매체가 이용된다
3.대중매체의 기능
① 정보제공(환경 감시 기능) : 정치, 경제, 사회,문화등 모든 부문의 정보를 제공한다. 대중매체는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사회현실에 관해, 그리고 그 사회의 주요 인물들의 언행에 관해 사회 성원들에게 뉴스의 형태로 정보를 제공한다. 보도 매체는 직접, 간접으로 사회와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어떤 정보를 제공한다. 대중매체는 사회 성원들이 자신들의 환경을 감시하고 위험에 대쳐하여 생존하도록 돕는다. 그러나 대중매체가 전하는 정보가 허위이거나 조작되어 무익하고 무의미할 때도 있다.
② 사회적 조정역할 : 대중매체는 사건과 정보를 설명하고 해석하고 평가한다. 그것은 합의를 창출하고 여론을 형성하여 갈등을 해소하도록 한다. 대중매체는 또 정부나 기업이나 그 밖의 사회조직을 감시하고 견제한다. 그것은 사회 규범을 강화하고 일탈을 방지하는데도 기여한다. 그러나 대중매체는 진정한 여론 형성보다는 강자를 위한 여론 조작에 기여하기도 한다.
③ 문화전수기능 : 사람들에게 사회의 전통과 규범을 가르치는 사회화의 역할을 한다. 대중매체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경험의 토대를 넓히고 국민들의 공통성 형성으로 국민들간의 통합을 달성하도록 한다. 그러나 사람들의 사치와 사고 방식을 획일화시키고, 표준화들을 통해서 문화의 다양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④ 오락제공 : 사람들이 즐겁게 시간을 보내거나 기분을 전환하거나 휴식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그러나 저급 문화로 예술의 수준을 타락시키고 사람들에게 현실을 도피하여 환상에 빠져들게 함으로써 현실 변화보다는 현실을 유지하게 하기도 한다.
청소년이란?
#자아 의식의 성장 ,가치관의 확립#
1. 주변인(周邊人) -( Lewin,K.)
㉠ 청소년과 같이 생활양식,행동기준,가치관등이 서로 다른 두개 이상의 문 집단에 속해 있으면서도 그 어느 집단에도 결정적으로 소속에 있지 않은
사람.
㉡ 주변인은 중심부에서 활동할 직접적인 책임이 없기 때문에 자유롭게 사색하고 학습할 수 있는 특 권이 주어져 있다.
㉢ 역할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갈등과 불만이 내재하여 방황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
2. 질풍 노도의 시기 (Hall,G,S.)
주변인으로서의 단절과 좌절과 불만이 원인이 되어 여러가지 문제가 나타나기도 하는 시기
3. 심리적 이유기
: 신체의 성숙과 정신적 성숙이 왕성한 시기에 부모의 보호 간섭으로부터 독립 하려는 경향을 보이게 되는 현상.
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영향 사례
1.광고를 보고 일어난 사례
●청소년 대상 홍보 규제해야
그렇다면 담배를 피우는 행동에도 이미지 광고가 영향을 미칠까. 조사결과는 ‘예’라고 답한다.‘담배를 피울 의사’가 광고를 본 집단이 1.76으로 그렇지 않은 집단의 1.60보다 높았다. 흡연에 대한 태도 역시 광고노출집단이 2.14로 비노출집단 2.01보다 우호적으로 나타났다.
조 교수는 “담배회사의 기업광고는 담배광고의 효과와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기업광고에 노출될수록 기업 이미지가 좋아지고 그 기업의 상품인 담배에 대해서도 호의적으로 변한다는 것이다.
특히 KT&G의 기업광고인 ‘상상예찬’시리즈의 모델들이 신세대 마술사 이은결, 가수 조PD와 서태지, 영화배우 조승우 등 청소년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스타들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그는 “KT&G는 직접 담배를 언급하진 않지만,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연예인들을 등장시켜 담배가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도구가 될 수 있고,KT&G가 사회공헌적인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주입시키고 있다.”면서 “KT&G가 막대한 홍보비를 들여 주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단편영화, 사진, 문학 등의 공모전과 이벤트를 벌이는 데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고 말했다.
2. 영화,게임을 보고 일어난 사례
지난달 23일 수원의 한 아파트에서 외벽 7층의 난간에 매달려 있던 정모(16)군이‘야마카시’를 흉내내다 20여m 아래로 추락해 아파트 7층 난간에서 떨어져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정군은 평소 야마카시에 관심이 많아 위험한 놀이를 즐겨왔다.
아파트 7층으로 올라가 외벽을 타고 8층으로 올리는 재주를 부리려다 팔에 힘이 빠져 변을 당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놓고 가족들은 ‘과도한 체벌로 인한 자살’이라고 주장하자 J군이 소속된 사격부의 감독과 코치는 ‘정당한 훈련의 일환’이라고 맞섰다.
하지만 경찰은 조사 당시 유서나 별다른 체벌에 대한 언급이 없어 아파트 난간에서 단순 추락사한 것으로 결론내렸다.
야마카시란 ‘아무런 안전기구와 일체의 장비 없이 도시의 고층빌딩과 출입이 금지된 건물 등을 타오르며 점핑, 건물 타기 등 고난도의 기술을 요하는 익스트림 스포츠’다.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하지만 유럽에는 이미 각광받는 스포츠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프랑스에서 제작된 영화‘야마카시-현대의 사무라이’(2003년)로 국내에 소개됐다. 얼핏 보기에도 야마카시의 ‘고난도 기술’은 목숨을 걸어야 하는 수준의 기술이다. 야마카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신중한 자세가 없다면 위험천만한 사고가 일어나리라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대중매체 부정적영향
현재 우리는 소위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만큼 많은 정보와 갖가지 자료들을 접하고 활용하며 살고 있는 것이다. 각종 과학기기들이나 통신시설 여러 대중매체들이 우리의 삶을 더 향상시키고 또 여러 방면에 활용하여 많은 것을 배우게 해주었다. 그중 우리 인간들의 생활에 있어 대중매체는 끊임없이 배우고 즐기고 영향을 받는 상징적 환경이 되었다
1.선정성과 폭력성이 심각하다.
. 최근 각종 매체의 선정성과 폭력성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청소년위원회에 따르면 6~8월간 각종 매체물을 모니터링 한 결과 지상파의 경우 234개 가운데 21.4%인 50개가 부적절 프로그램으로 나타났으며 케이블 프로그램의 경우 221개 가운데 56.6%인 125개가 부적절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처럼 각종 매체물이 더욱 선정적이고 폭력적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는 시청자들의 선정·폭력적 장면이 익숙해 짐에 따라 더 높은 수위의 자극을 주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이러한 매체에 자주 노출된 청소년들에게 끼치는 영향은 막대해 큰 피해가 우려된다. 이는 도청소년상담지원센터가 동해와 속초에서 설문조사한 결과에서도 드러나고 있다. 동해와 속초 청소년과 성인 850명에 대해 학교폭력을 경험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에 40%인 340명이 `영화 및 TV 등 대중매체를 통해서'라고 답했다.
도청소년상담지원센터 김시정 상담원은 “방송 등 각종 매체가 청소년들에게 끼치는 영향은 성인들이 상상하는 이상”이라며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장면에 자주 노출된 청소년들의 비행과 일탈이 높다”고 했다. 김형기기자
2 언어를 파괴한다
3. 개성이 사라진다.
4. 신속성만 추구하게 된다.
현대사회의 인간형을 부르는 용어 중 하나로 호모 자펜스 (Homo Zap pens) 라는 말이 있다. ‘한 곳에 진득하게 있지 않고 여기저기로 관심을 옮기는 인간형’을 말한다.
Homo Zappnes에서 Zap은 무슨 뜻일까. 미국 속어로 ‘잽싸게 일을 해치운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현대 사회에 등장한 인간형으로 리모컨으로 텔레비전 채널을 바꾸듯이 한 곳에 관심을 오래 두지 못하며 또 한 곳에 관심을 두는 것을 불안해한다.
텔레비전은 대표적인 대중매체다. 불특정 다수에게 인간의 의사를 동시에 전달할 수 있다. 이러한 영상매체와 더불어 대중매체의 종류에는 신문, 잡지 등의 인쇄매체도 포함된다.
. 엄청난 양의 배너광고와 스팸메일은 종래 텔레비전이 광고의 홍수와 상업적 프로그램일색이었던 것처럼 가상의 공간에 침투해들어오기 시작했다.
텔레비젼이 미치는 영향
텔레비젼은 현대인의 ‘일상성’을 지배하는 생활 마약 이다. 텔레비젼은 인간의 발명품이지만, 이미 인간의 통제를 벗어나 인류의 문화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텔레비젼은 가공할 확산력과 영상 이미지의 흡인력으로 우리 시대의 사회적 사치를 오락적인 가치에 종속시키면서 우리의 삶에 대한 진지하고 심각한 성찰을 방해하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문제의식이 대중에게 공유되기는 어려울 것이다. 보다 현실적인 생활 환경의 차원에선 텔레비젼이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미치는 악영향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그와 더불어 텔레비젼이 탐닉하는 과시적인 문화가 대중의 건전한 삶에 미치는 악영향도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CBS시리즈 연구에 의하면 'Fat Albert and the Cosby Kids'의 경우, 조사 대상인 약 700명의 어린이 90%가 이 프로그램의 어떤 에피소드로 부터 최소한 하나의 긍정적 사회의 주제를말로 표현할 수가 있었다. 한편 두개의 다른 실험 조사에 의하면 긍정적 사회 프로그램을 접촉함으로써 긍정적인 행동 효과를 나타내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스프라프킨(J.Sprafken)과 그 동료들의 연구에 의하면, 한 어린이가 다른 사람을 위하여 행동하는 매우 극적인 장면이 담긴 ‘Lassie'프로그램을 시청한 국민학교 1학년과 2학년 어린이는 이와는 전혀 다른 내용이 담긴 'Lassie'프로그램과 가족 코미디 프로그램을 시청한 어린이들보다도 훨씬 남에게 협조적인 행동을 나타내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이와 같이 긍정적 프로그램은 아동의 행동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바란(S.Baran)등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 문제 해결 테마를 강조하는 'Walton' 프로그램을 시청한 2학년과 3학년 국민 학교 아동들은 다른 아동들에 비하여 언어해결법과 남을 돕는데 훨씬 협조적이었음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이런 긍정적인 면이 있는 반면 텔레비젼은 부정적인 면도 함께 갖고 있다. 시력을 갖게 되면서 부터 텔레비젼을 통해 이 세상을 배우는 어린이들은 텔레비젼 시대 이전의 어린이들과는 달리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성인의 행동을 모방하여 텔레비젼에서 나오는 나쁜 어른들의 행동을 따라 하게 된다.
1분에 25-30회씩 바뀌는 텔레비젼 화면의 잦은 변화는 어린이의 사고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화면의 변화가 잦으면 어린이들이 매 장면을 피상적으로 보게 되거니와 자기도 모르게 화면에 정신이 팔려 텔레비젼의 메시지를 무차별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그런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되면 어린이들은 소극적이고 고립적인 태도를 갖게 되는 텔레비젼 중독증에 빠져 사물에 대한 깊은 사고를 기피하게 된다.
인터넷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
(1) 긍정적인 측면
첫 번째 사이버 공간을 즐기는 중 고등 학생들이 성격이 밝고 훨씬 사교적이다.
원래는 소심하고 내성적인 성격이었는데 채팅을 하면서 부끄러움이 많이 없어졌다. 숫기가 없어서 말도 잘 못 걸었는데 성격이 밝아졌다
인터넷,pc통신을 이용하는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훨씬 유행에 민감하고 사교적이었으며, 학교에 가는 것을 즐거워하고 생활적응력도 뛰어났다
-한국청소년상담원
이는 한국청소년상담원이 최근 발표한 청소년 면접조사 내용의 일부이다. 이를 볼 때 인터넷이나 pc통신을 이용하는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서 명랑하고 생활에도 적극적인 것을 알 수 있다. 반면 이를 이용하지 않는 학생들은 시간을 낭비하는 경향은 적으나 자주 긴장하고 불안해 하는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두 번째 장점으로는 정보제공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우리 4조의 설문조사에 응했던 한 학생은(설문조사 내용은 맨 뒷장 설문조사를 참조) "컴퓨터 동호회에 참가하면서 지식을 많이 쌓게 됐다. 가끔 선생님이 몰라서 물어보는 것도 답할 수 있어 흐뭇하다. 진로도 컴퓨터 쪽으로 정하고 싶다."라고 하였다. 이로 보아 쉽게 익힐 수 없는 지식이나 정보를 컴퓨터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배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조선일보 홈페이지에서 1999년 12월 16일 발표한 내용을 보면 청소년들은 인터넷 사이트를 주로 학습, 정보습득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었고 정보검색 내용도 연예정보, 학업 및 진로정보, 문화 정보순으로 이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그야말로 정보의 바다 속에서 청소년들은 그들의 지적 호기심을 마음껏 풀어 헤칠 수 있는 것이다.
세 번째 장점으로는 학생들에게 컴퓨터가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된다는 것이다. 요듬들어 중,고등 학생들이 인터넷 관련회사에 입사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그들은 방과 후에 홈페이지와 프로그램, 그래픽 제작등에 참여함으로써 자신들의 실력을 넓히고 새로운 세계에 대해 끊임없이 도전하고자 한다. 이와는 다르지만 부적응 학생들에게 또 다른 기회를 제공해주고 있다. 그것은 인터넷 대안학교가 문을 여는 것인데, 온라인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사이버 대안학교는 국내외 대학들로부터 인터넷을 통해 정기 커리큘럼을 제공받으며, 학생들이 자치회의를 통해 직접 운영한다. 한 예로 서울시와 연세대가 공동 설립한 서울시 청소년 직업 체험장 '하자센터'는 청소년들로 이루어진 시범학교를 운영 중이며, 대안학교 탐방 등의 2개 프로젝트와 대중문화 읽기 등 2개의 선택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교에서의 부적응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교육을 받게 된다.
네 번째 인터넷이 청소년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서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성지식을 고쳐주고 또 익명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학교나 상담을 통해서 보다 좀더 자유스럽고 자세하게 물어 볼 수 있다.
다섯 번째 대화방을 통해서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 볼 수 있고 민주적인 사회를 만들어나갈 수 있는 밑거름으로서 청소년들에게 토론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한 사이트는 청소년의회라는 주제로 청소년들의 진솔한 이야기와 그들만의 세계를 구축하고 있었다. 청소년들은 교육의 현실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대안을 제시하기도 하고 찬반 투표를 통해 구체적인 해결책을 이끌어 내기도 하였다. 그들 자신의 생각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근거를 통해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있는 모습은 마치 어른들이 대화토론장에서 하는 모습과 다를 바 없었다.
부정적인 측면
1. 청소년들의 음란사이트 접속을 들 수 있다. 우리 나라 청소년의 40%정도는 이미 초등학교때 성인용 비디오테이프를 접했으며, 인터넷 음란 사이트에 접속한 경험을 갖고 있는 경우도 30%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 됐다. (국무총리 산하 청소년보호위원회가 실시한 최근 전국의 청소년 만 230명을 대상으로 유해환경 접촉 실태조사에서 발췌)
인터넷 음란 사이트의 경우 초중고생의 29.5%가 접속한 경험을 갖고 있는데 '검색하다가 우연히 접속했다'는 대답이 39%로 가장 많았고 '친구나 선후배의 권유때문이라고 답한 학생도 31.3%나 됐다. 학생들이 성인용 매체를 이용하는 이유는 '호기심 때문에'라는 대답이 30.3%로 가장 많았고 심심하고 따분해서 10.6%,친구들 때문에4.7% , 습관적으로3.5% , 쉽게 접할 수 있어서3%,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1.9%,등 순으로 나타났다.(서울연합뉴스 권창혁기자 http://www.yahoo.co.kr-신문) ------우리조가 조사한 내용는 맨 뒷장 설문조사를 참조
꽤 많은 학생들이 성인 사이트를 접속해서 보는데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고, 부모님들은 그것을 염려하여 학생들에게 컴퓨터사용을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 가정에서는 성인용 사이트 금지 CD로서 그것을 막을 수 있지만 pc방 등에서는 그것을 사용함으로서 어른들의 이용을 어렵게 하고 그것 때문에 다른 사이트까지 접근이 금지 될 수 도 있기 때문에 그것을 사용하기를 꺼려하고 있다. 청소년들의 이러한 성인 사이트를 접속은 잘못된 성지식과 성문화들을 부추길 수 있기에 그 문제는 심각하다.
2. 인터넷 체팅방을 통한 원조교제의 확산을 들 수 있다. 청소년들이 돈을 벌 수 있는 곳은 한정 되어있으나 요즘 청소년들은 유흥비나 그 외의 여러 가지에 돈을 쓰고 싶은 충동을 많이 느끼는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러다 보니 쉽게 그리고 많이 벌 수 있는 방법으로 여중고생들은 pc방을 통한 채팅을 통해 돈많은 남성과 계약을 통해 윤락을 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기존의 전화방을 대체하고 또 그 미치는 영향이 전화방을 훨씬 능가하고 있다.
*매체가 바뀌었을 뿐
실제로 대표적인 채팅사이트 ‘하늘사랑’의 심태영 실장(30)은 “인터넷 채팅사이트가 마치 온라인 원조교제의 대표적인 온상으로 취급받는 경우가 있는데 실은 그렇지 않다. 20∼30대가 10대를 가장해 대화에 응하거나 순전히 ‘장난으로 이성을 꼬드기는 10대 학생들도 상당수”라고 전했다.
사단법인 한국청소년마을 우옥환 이사장(51)은 “해마다 공신력 있는 NGO기구에서 10대를 대상으로 성경험에 관한 설문조사를 하지만 십여년간 완만한 상승세를 이어왔을 뿐”이라고 말한다. 남고생은 20% 미만, 여고생은 10% 안팎이 경험이 있다고 밝히고 있고 성관계를 지속한다는 학생들은 남녀공히 5%미만 정도로 “통계로만 봤을 때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고 본다”는 얘기다. http://www.donga.com
3. 들 수 있는 것은 인터넷의 중독성이다. 많은 학생들이 장시간 인터넷으로 게임, 채팅등을 하고 있고, 또 많은 학생들이 인터넷을 하면서부터 학업성적이 떨어졌다고 고백하고 있다. 인터넷의 중독성이 학생들의 학업과 정신적, 신체적으로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독일 DAP통신이 보도한 미 뉴저지주 교육시험서비스의 <<학생의 컴퓨터 사용과 학업 성취도 관계>>를 보면 미 전역의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2학년생 14,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이 조사에서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는 학생이 덜 쓰는 학생보다 수학성적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음(경향신문 11/9 http://www.yahoo.co.kr- 신문)을 알 수 있다. 컴퓨터가 이들을 깊은 사고 능력이 결여된 채 피상적으로 버튼만 누르는 세대로 변모시킨 나머지 조용히 앉아서 자기 생각을 정리할 수 없는 학습 문제아의 세대를 만들어 낸 것이다.
그 외에도 최근 청소년들은 사이버 공간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사회적응에 실패하고 사이버 공간내 범죄유혹에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이용해 범죄를 저지르는 장면이 종종 일어나고 있음은 이를 잘 말해주는 것이다. 청소년들의 무절제한 컴퓨터 사용을 건전한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해 가정과 교육에서 인간교육을 강화하는 등 대책이 시급히 마련되지 않으면 많은 청소년들이 범죄의 구렁에 빠질지도 모르는 일이다.
4. 인터넷은 다른 기존 매체들과는 달리 심의위원회라는 곳이 없기 때문에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정보들이 많이 널려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도박이라든지, 불법 무기 제조방법, 학생들에게 지나친 본능을 충동하는 내용과 또 과소비를 조장시키는 내용등 엄청나게 많다. 또한 정보는 많지만 실제로 검증되지 않은 정보들이 대부분이기 ?문에 학생들이 인터넷을 통해 잘못된 지식을 받아들일 수가 있다.
지난 20일 발생한 미국 고교생 총기난사 사건의 원인분석이 한창인 가운데 인터넷이 때아닌 눈총을 받고 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24일 "상당수의 전문가들은 인터넷을 이번 사건의 주범으로 꼽고 있다. 폭력적 게임과 정보를 아무런 규제없이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 신문은 내용도 내용이지만 인터넷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면서 '인터넷 도사'인 자녀들과 '컴맹' 부모들간의 대화가 점점 단절 돼 가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한다. 게다가 청소년들은 그들만의 인터넷 은어를 사용, 인터넷에 능숙한 부모들조차 내용을 이해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e-mail역시 범죄조직간의 대화채널로 활용될 소지가 크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이번 사건의 범인들도 인터넷을 통해 폭발물 제조법, 무기조작법을 알아냈고 범인 중 하명인 에릭 헤리스는 아메리카 온라인을 통해 개설한 사이트에 폭탄 설계도와 중무장한 강도의 그림 등을 올려 놓았다.
중앙일보 홈페이지 1999년 06월 29일 37면
이러한 일들은 비단 미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도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고, 실제로 있기도 하다. 얼마 전 '뉴스에서 살인을 해드립니다' 라는 홈페이지를 통해 엄청난 사람들이 살인 청부를 요청해 왔고, 실제로 한 건이 진행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비인간적인 현상은 물론 인터넷이 가진 익명성과 여러 가지 점들이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지만 인터넷이 우리를 몰인간화, 비인간화, 폭력적, 파괴적으로 만드는데도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본다. 특히 주체성이 어느 정도 확립된 어른에게 보다 충동적이고 감정적인 청소년들에게 그 영향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인터넷이 폭력적, 은어, 비속어를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주범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몇 개의 대화방을 들어가 본 결과 생각보다 음란하거나 욕이 섞인 내용이 많아 상당히 놀란 적이 있다. 주로 새벽일수록 그러한 경향이 강하고 특히 중학생방과 고등학생방이 다른 방에 비해 욕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나이가 어릴수록 인터넷 상에서 욕설이나 음란한 말을 많이 사용한다는 것은 심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대중매체의 청소년의 문제점 해결방안
1. 올바른 안목을 키우는 대중 매체 교육 절실
정보는 힘이되는 정보화 시대를 치열하게 살아가야 할 청소년들에게 탁월한 대중매체 교육은 필요하다청소년들은 일방적 수혜자에서 공급자로 변신을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지금 청소년에게 어떤 교육을 하는가에 따라서 대중매체는 순기능을 낳기도 하고 역기능을 낳기도 할 것이다.
2. 적절한 매체의 대한 제한성
3. 올바른 한글말 인식
4. 인터넷 문제 해결
정보가 곧 힘이요 권력이라는 정보화 시대를 치열하게 살아가야 할 청소년들에게 탁월한 인터넷 활용능력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인터넷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대단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특히 청소년 들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능성을 함께 가지고 있다.
- 이미 많은 청소년들에게 인터넷의 폐해가 상당 부분 나타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대한 정부의 인식도 분명하여 인터넷유해 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고자 하는 대책이 수립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 인터넷에 관련된 청소년 정책은 유연해야 한다.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욕구가 분출되고 충족되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여 통제 관리하기보다는 학부모와 청소년들 사이에 허심탄회한 대화 등을 통하여 상호 신뢰의 관계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 또한 인터넷 이용 교육에 있어서 교사들의 중요성을 재평가하고 교사들의 적극적인 역할을 지원하고 격려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