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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가 시를 쓴다고 해서 놀랐다
집에 1도 관심없는 사람이 시를 쓴다니, 제일 어이없던 것은
티비를 보고 쓴 시가 여러 편이 있어서다
폼 미친 책 표지에 불구하고 어처구니 없던 지점은
책들을 읽으면서 배울 수 있었다는 자백? 이었다
다시 저자 소개를 들여다봤다
논문을 가장 많이 쓴다는 저자는, 실제 기업을 운영해본 적은 없구나 싶었다
글 쓰는 사람이 문학교수를 하고,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미술교수를 하는데
기업경영은 기업가가 하고 경영학이나 마케팅은 교수들이 한다
결과론적 얘기들일 수 밖에 없는 ..
그럼에도 이 책이 괜찮았던 것은
눈은 가장자리에서부터 녹는다 는 통찰로 시작되는 변곡점 얘기와
관련 실제 기업의 프로그램 운용 내용 ..
갸웃거리는 지점은
답은 건물 밖에 있다는 일갈과 혁신의 방해 요소들을 내부 요인이라는 지적의 혼재다
지금 몸담은 조직에 자꾸 오버랩됐는데
저자를 다시 살펴 보려고 열어본 책날개에, 옮긴이에 지금 대표 이름이 있어 깜놀 .. 동명이인 ^^;
라디오색 RadioShack : 미국 전자기기 소매 체인, 미국내 6천개 매장까지, 2015년, 2017년 파산, 이더리움 블록체인 도입, 좀비브랜드 평가도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2996076&memberNo=2886464&vType=VERTICAL
To be Amazoned 망했다, 아마존이 특정 분야에 진출하면 그 업계의 기업들 모두 망했다는데 유래, 전자제품 유통 2위 서킷시티 2008년 파산, 2015년 라디오색, 2017년 HH그렉 파산
https://blog.naver.com/businessinsight/221589075765
변곡점이 전개되는 과정은 기대, 실망, 출현, 성숙 4단계, 이는 가트너 하이프 사이클 Gartner Hype Cycle 과 비슷
컨설팅회사 가트너가 정의한 하이프 사이클 Hype Cycle, 새로운 기술이 미디어의 각광을 받으면서 대중의 상상을 사로잡고 그로 인해 다양한 가능성이 제기되지만, 단기적으로 결과물을 내는데 실패하고 사람들은 다가오는 새로운 변화의 의미를 평가절하한다. 결국 많은 사람이 새로운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는데 실패한다
변곡점의 징후가 나타나면 기대 단계가 시작되고, 변곡점에 대한 투자거품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자본시장 근시 capital market myopia
기대 단계는 거의 예외 없이 비극으로 끝난다. 시장에서 파열음이 나는 경우도 있다. 그 다음으로 실망 단계가 찾아온다. 거봐의 시대다. 하지만 이 단계에서 진짜 기회가 태동한다
개인정보 활용의 통제라는 측면에서 주요한 변곡점을 지나는 중, 유럽의 포괄적 데이터 보호법 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GDPR 과 안토니오 가르시아 마르티네즈 <카오스 멍키>
현장 직원들을 믿고 그들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방식은 엄청난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 파워포인트도 없고, 장기간 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제프 베조스의 아마존의 의사결정 2가지, 타입1 은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며 리스크가 크고 결정을 되돌리기 어렵다. 타입2 는 리스크가 작고 결정 되돌리기 쉽고 학습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소규모 팀을 통해 타입2 의사결정을 실험하고 확인하는 접근법이 아마존의 성공 주요 요인, 소규모 팀이 규모는 투 피자 룰 two pizza rule, 피자 2판을 먹는 10~12명으로 하고 전권을 부여하고 회사 관료 조직의 개입을 최소화
브랜드 테이크오버 brand takeover 자신이 일하는 회사가 다른 회사에 인수됐다는 가정하에 다음 질문의 답을 구하는 방식
- 뭘 새롭게 시작하라고 요구할까?
- 기존 업무 가운데 뭘 중단하라고 요구할까?
- 우리의 마케팅 예산에 대해 뭐라고 말할까?
<지표들의 상관관계>
후행지표 | 동행지표 | 선행지표 |
고객이탈율 | 고객만족도 | 직원관여도 |
직원퇴사율 | 직원관여도 | 경영유효성 |
신제품 매출 | 고객 사용 | 고객 사랑 |
<최적의 신호강도> 전략적 결정에 대한 자유도와 신호강도는 반비례, 전략적 판단을 내려야 하는 최적의 신호강도는 중간정도에 위치
(관련 그래프) 전략적 결정에 대한 자유도 신호강도 시간, 타임제로
순차적인 시나리오 플래닝
1. 2바이2 매트릭스 시나리오 : 전력산업 미래를 불확실하게 만드는 두 요인에 대해 작성
- 전력수요 증가의 감소세 와 전력생산방식 변화
중앙 생산 배분 방식 유지 |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적극 활용하는 분산 생산 배분 양식으로 변화 | |
전력 수요 높은 증가 | 현재 상태 유지 : 대규모 발전소 및 송전시스템 건설에 계속 투자 | 스마트그리드가 주류로 된다 : 전력산업에 새로운 첨단기술이 도입되고, 전력 유통이 중요해진다 |
전력 수요 낮은 증가 / 전력 수요 감소 | 효율성이 중요해진다 : 소규모 발전소를 건설하고 송전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인다 | 기존 체계 붕괴 : 산업에 대한 완전 새로운 접근 필요 |
2. 타임제로 시나리오 : 위 각 시나리오의 타임제로에서 전개될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해 새로운 시나리오를 매우 구체적으로 작성
중앙 생산 배분 방식 유지 |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적극 활용하는 분산 생산 배분 양식으로 변화 | |
전력 수요 높은 증가 | 타임제로 상황 : 많은 금액이 투자된 대규모 발전설비에서 전력의 80% 생산 | 타임제로 상황 : 전체 투자의 2/3가 태양광 풍력에 집행 |
전력 수요 낮은 증가 / 전력 수요 감소 | 타임제로 상황 : 소규모 발전설비와 재생설비에서 50% 이상의 전력 생산 | 타임제로 상황 : 전체 그리드 50% 이상에서 전력 거래 발생 |
미래 변곡점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발생 가능한 시나리오를 폭넓게 작성해 보는 것이 중요, 각 시나리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초기 신호를 찾아야 한다. 각 시나리오가 실제로 발생하기 6개월전, 12개월전, 18개월전에 발생할 일들을 미리 정리해두는 것
충분히 많은 구성원이 어떤 시스템에 불만을 갖을수록 해당 시스템에서 변곡적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 – 교육분야에서 실질적인 직무 수행능력 수준을 인증해주는 자격증이나 인증서가 대학 학위를 대체하고 있는 변화가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2016년 퍼듀대학이 시작한 독특한 장학제도 ISA (Income Share Agreement 소득배당협약)
미국 대학이 처한 상황을 보면, 소규모 제철공장에게 경쟁력을 상실하고 밀려나는 대규모 종합제철공장이 떠오른다 –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행복한 학교>
아레나맵 작성은 전략개발 프로세스의 일환으로 전략개발에 연계돼 계속 수정된다
지금의 전개 | 가능한 변화 | 미래 예상 | |
자원 | |||
경쟁자들 | |||
관여자들과 그들의 행동 | |||
소비사슬과 관여자들의 행동 | |||
관여자들이 경험하는 제품-서비스 요소 | |||
조직 역량과 자산 |
가능한 변화 열의 내용을 통해 변곡점을 예상할 수 있다
- 자원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일어나는 장소가 변할 수 있다
- 관여자들의 사고방식이 변하거나 자원이 줄어들면서 경쟁 양상이 격화될 수 있다
- 소비경험이 변할 수 있다
- 제품-서비스 요소들의 중요도가 변할 수 있다
- 가치사슬을 구성하는 역량의 유형이 변할 수 있다
- 기업, 제품, 서비스 등 모든 요소가 변할 수 있다
지금의 전개 | 가능한 변화 | 미래 예상 | |
자원 | 남자들이 면도를 중요하게 생각, 면도기 지출을 당연하게 여김 | 매일 면도않는 층 증가, 수염족 증가 가격민감도 상승 | 면도기시장 축소 |
경쟁자들 | 질레트 70% 시크 20% 나머지 10% | 다수 D2C 면도기업체 | 시장축소에도 경쟁자 증가 |
관여자들과 그들의 행동 | 면도 중시형 절약형 품질중시형 : 디자인,감성 중시 | 면도의 중요성 감소 | 시장세분화, 효율성 제고 새로운 수요 발굴 |
소비사슬과 관여자들의 행동 | 거의 소매점에서 판매 | 디지털플랫폼 발달로 유통 채널 다양화 | D2C 일반화 |
관여자들이 경험하는 제품-서비스 요소 | +깔끔한 면도 -면도기 요새 -비용 ?차별화 ?다중면도날 | 질레트 차별점의 중요도가 줄어듬 싼 면도기 선호 글로벌 면도기 업체 등장 | 다중면도날만으로는 차별화 부족, 완전히 새로운 차별화 필요 |
조직 역량과 자산 | R&D 마케팅에 큰 투자 영업사원과 소매점과의 관계 | 마케팅믹스 변화 필요성 대두 | 비용관리가 핵심역량 |
변곡점이 비즈니스의 전제를 바꿀 수 있고, 그 결과 시장에 새로운 기회들이 열릴 수 있다
청소년의 용돈 지출이 통신기기와 인터넷 사용 쪽에 집중되고 의류 구매가 후순위로 밀리면서 의류시장에 변곡점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 기존 의류 사업자들이 매출 및 이익 감소를 겪었다
넷플릭스 등에서 경영자들은 3가지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1. 소비사슬을 살펴 고객경험을 긍정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2. 제품 서비스가 가진 요소에 대한 고객 반응에 제대로 반응해야 한다 3. 고객들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행동에 나서고 이는 가장 효과적인 동기 유발 요인이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얻는 과정에 놓인 장애물은 고객의 소비를 방해한다. 변곡점은 이런 장애물을 쉽게 없앨 기회를 주기도 한다
뉴욕 택시면허 제한으로 2013년 뉴욕시 택시면허는 130만 달러에 거래될 정도로 희소해졌다. 운전사는 높은 이익을 보장받았지만, 승객들은 불편과 불친절을 감수. 뉴욕 택시의 악명은 고점
<택시 소비자들의 행동>
언제 | 하고 싶은 것 | 할 수 있는 것 |
상황 | 동기 | 목표 |
걷기엔 멀고 내 차를 이용할 수 없을 때 | 운송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 | 비용, 절차 등 최소화하면서 목적지에 도착한다 |
<기존 택시 이용에 대한 해석>
소비사슬 연결 | 기존 택시 이용 | 부정적요소/고객 고통 포인트 |
호출 | 콜센터 길에서 직접 잡기 전화로 사전 예약 택시승차장 | 호출 성공 불투명 승객 중심 아님 대기시간 승차 거부 가능성 |
승차 | 서비스 품질 편차 차 안 위생 편차 운전사 편차 차량 연식 편차 운전사 중심 차량 환경 | 대체로 불쾌한 택시 내부 |
요금 지불 | 현금 기설치 단말기로 카드 결제 요구불 영수증 지급 | 카드 거절될 수도 거스름돈 없는 경우도 영수증 수령까지 시간 소요 |
<기존 택시의 부정적 요소와 해결책>
부정적요소/고객고통포인트 | 부정적요소 발생원인 | 가능한 해법 |
호출 성공 불투명 승객 중심 아님 대기시간 승차 거부 가능성 | 운전사 입장에서 손님을 기다리는 방식은 비효율적 | 운전사와 손님을 연결해주는 앱 |
대체로 불쾌한 택시 내부 | 희소하고 독점적 지위라 개선 의지 희박 | 운전사 손님의 상호 평가 시스템 |
카드 거절될 수도 거스름돈 없는 경우도 영수증 수령까지 시간 소요 | 희소하고 독점적 지위라 신기술을 빠르게 도입할 이유 없음 | 간편결제시스템으로 시간단축 영수증 온라인 자동 발급 |
미래학자 폴 사포 Paul Saffo : 최대한 빠르게 최대한 다양한 미래를 예상하고, 틀렸음을 확인된 예상은 최대한 빠르게 기각하라. 강한 의견을 약하게 지녀라
변곡점 대응 계획은 사전에 세세한 부분까지 전부 수립하는 식으로 접근하지 않고, ‘작은 도박’의 연속이나 ‘상황에 따른 계획 planning to learn’ 으로 대응
체크포인트 발생시마다 지속적으로 계획을 수정해나가는 방식, 체크포인트, 변곡점과 관련해 새로운 사실을 안 시점. 체크포인트에서 판단해야 할 2가지
1. 새로운 사실이 비용이나 시간을 투입하고, 위험을 감수할만한 가치가 있느냐 하는 점, 다르게는 조직 적합성 여부 2. 새로운 사실을 토대로 계획을 수정해야는지, 기존 계획을 유지할건지
MS 의 CEO 사티아 나델라 <히트 리프레시 Hit Refresh> MS의 기존문화가 고정형 사고방식과 닮았다고 지적, 심리학자 캐롤 드웩에 따르면 고정형 사고방식의 사람은 남을 능가하기 위해, 자신의 실력을 드러내기 위해, 정답을 찾기 위해 너무나도 많은 시간을 보낸다. 반대로 성장형 사고방식의 사람은 새로운 정보를 열린 태도로 받아들이고, 배우고 성장하는 것을 지향하고 잘하는 것보다 발전하는 것을 더 중시한다
리더 평가시 팀원들 간 협력에 관한 항목들을 포함, 후행지표뿐 아니라 선행지표까지 평가에 포함, 매출, 이익 등 기존 전통 지표와 함께 고객만족도, 고객사랑 등 미래 성과를 의미하는 지표도 살피겠다는 뜻, 이 외에도 고객들의 제품 사용 시간 등 분석
변곡점이 만들어내는 불확실한 상황을 헤쳐 나가는 데는, 명확하게 제시된 목표를 향해 모든 조직원이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 이를 위해 평가와 인센티브로 조직문화를 만든다
우리가 안하면 다른 누군가가 할 것 : 기존 조직 내 대학교수가 이끄는 혁신그룹 설치했으나 번번이 우리 업계에서는 불가로 좌절 -> 본사와 완전 분리된 별개 조직으로 디지털플랫폼 개발팀 구성, 기존 업계와 전혀 무관한 IT 업계 인사들로 구성, 목표는 최단 기간에 최소 요건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
변곡점, 기존 성공방식이 무의미해지는 순간 : 변곡점이 발생해 달라질 수 있는 것들, 아레나맵 관점에서 8가지
1. 자원 구성이 변할 수 있다
2. 경쟁자들이 변할 수 있다
3. 경쟁 장소가 변할 수 있다
4. 관여자들의 사고방식이 변하거나 경쟁이 격화될 수 있다
5. 소비경험이 변할 수 있다
6. 제품 서비스 요소들의 중요도가 변할 수 있다
7. 가치사슬을 구성하는 역량의 유형이 변할 수 있다
8. 기업, 제품, 서비스 등 모든 요소가 변할 수 있다
스콧 앤서니, 클라크 길버트, 마크 존슨 <이원적 변화> 핵심사업에 투입되던 자원을 변곡점 이후 시대의 새로운 핵심 사업에 투입하는 조정, 혹은 변곡점에 대응하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는다. 미래를 위한 사업을 준비하면서 기존 핵심 사업에 대한 변화를 이원적으로 추진
월마트의 e커머스 진출, 제트닷컴 인수, 보노보스 인수 등
혁신을 방해하는 요소 : 인센티브 부재, 강력한 기존 사업, 단기실적에만 연연하는 경영진, 너무 많은 혁신 조직, 고객 중심 사고 부재, 실패에 대한 두려움, 혁신 책임자의 부재, 상대적으로 아주 작은 혁신 조직, 조직원들의 관심 부족, 단기 실적에 집중된 과중한 업무량, 혁신사업이 기존사업을 잠식할까 우려, 불확실한 혁신사업을 포용못하는 조직문화, 혁신조직에서 일해야하는 별다른 유인을 제공하지 못함 -> 모두가 내부요인
답은 건물 밖에 있다
혁신숙련도 등급 8레벨, 한 조직의 혁신 역량의 수준
이매지네이션 프리미엄 Imagination Premium 회사 경영진의 미래 대응을 판단하는 방법, 주가가 영업활동에 의한 현금 흐름과 미래 성장에 대한 기대치 가운데 어느 쪽에 더 큰 영향을 받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 주가변동성을 나타내는 베타를 먼저 구하는데, 베타가 클수록 리스크가 크고 자본비용도 크다. 이를 통해 영업활동에 의한 현금흐름 기반의 주가를 구한다. 현재 주가가 이보다 크면 그 차액만큼 미래 성장 가치로 평가, 차액/현금흐름 기반의 주가 = 이매지네이션 프리미엄, 작을수록 미래 대응을 부정적으로 본다는 신호
버팔로 와일드 윙스, 2017년 큰 주가 하락, 이매지네이션 프리미엄 -0.66, 한 투자자가 행동, 이사 임명 요구, CEO를 밀어내고, 다른 대형 프랜차이즈로 편입시킴
<펀랩스 FunLabs> 로봇&펜슬에서 운용하는 프로그램, 계속해서 변하는 리더십을 토대로 작동
새로운 첨단 테크놀로지에 주안점을 두고 스스로 수립한 가설들을 검증하는 내부 조직
컨시더레이션 리포트 consideration report 로 시작 : 미래 시장상황을 완전히 바꿀 수 있는 첨단기술이나 시장트렌드 가운데 로봇&펜슬에서 대응할 수 있고, 대응 결과가 고객에게 도움될 수 있는 것들에 관한 내용
펀랩스 위원회 구성 : 리포트를 기반으로 첨단기술이나 시장트렌드를 3가지 예상, 아웃컴 메뉴 outcome menu
전사적 아이디어 구상 : 전직원은 4주 시한으로 아웃컴메뉴의 가능성을 검증할 실험설계에 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구상, 최적의 3가지 선정, 각 제안자는 정식 PT, 전직원 투표로 1가지 선정
인기투표 방식을 배제하기 위해 재직 기간에 따라 가중치 부여, 선정시 해당 아이디어에 투표한 직원들은 새로운 프로젝트 팀으로 편입될 수 있어서 신중하게 투표한다
선정 후 3명으로 담당팀 구성, 16주 시한으로 프로젝트 시행, 실험과정과 결과를 담은 러닝 리포트 learning report 작성, 블로그 통해 공유
워킹투게더 working together 원칙 : 사람이 먼저다, 모두가 함께, 확고한 비전,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전략, 과감한 이행, 분명한 성과 목표, 하나의 계획, 팩트와 데이터, 계획의 추진상태와 특별한 관심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인식 공유, 적극적인 제안, 적극적인 태도, 서로를 존중하고 듣고 도와주고 감사한다, 프로세스에 대한 신뢰-긍정적인 감정, 함께하는 시간을 즐기고 일의 과정을 즐긴다
열의 Spark 회사의 실적 개선을 이끌어낸 경영원칙
S See it 새로운 가능성, P Plan it 계획, A Action it 행동, R Repeat it 반복, K Keep the faith 결과를 믿는다
전략과 혁신 분야를 주로 연구한다. 리더십 전문가는 아니지만 리더십에 관한 책들을 읽어보면 다양한 유형의 리더십을 배울 수 있다
답은 건물 밖에 있다
불편한 내용이라도 자신에 대한 피드백에 귀를 닫지 말 것, 변명이나 논쟁으로 피드백의 메시지를 훼손하지 말 것
브리콜라주 : 손에 닿는 것 무엇이라도 이용해 전에 없던 예술작품을 만들어내는 것
하이브리드 직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