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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해우(海隅)의 백합국어사랑방(신문사설&칼럼) 원문보기 글쓴이: 해우(海隅)
2010년 11월 15일 월요일, 오늘의 주요 신문사설&칼럼
* 일러두기 : 이 자료는 교육용으로 쓰기 위해 편집한 것이며 상업적 목적은 일절 없습니다. 선정된 사설의 정치적 성향은 본인의 성향과는 무관함을 알려 드립니다.
* 오늘의 주요 신문사설
[한국일보 사설-20101115월] 아웅산 수치 석방, 미얀마 민주화 전환점
미얀마 민주화 운동의 상징인 아웅산 수치 여사가 7년 동안의 가택연금에서 그제 풀려났다. 그 동안 수치 여사의 석방을 강력히 촉구해 왔던 국제사회는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 우리 정부도 미얀마 군사정부의 조치를 반기는 성명을 발표했다. 아직도 갈 길이 멀지만 이번 조치가 미얀마의 인권 향상과 민주주의 발전에 중대한 전환이 되기를 기대한다.
미얀마 군사정부 관계자는 수치 여사의 석방에는 어떠한 조건도 없다면서 "그는 완전한 자유 상태"라고 밝혔다고 한다. 그러나 군사정부의 과거 행태로 미뤄 수치 여사의 정치활동이 얼마나 자유롭게 허용될지는 미지수다. 노벨 평화상 수상자이자 미얀마 야당 민족민주연맹(NLD)의 지도자인 수치 여사는 1989년 첫 가택 연금조치를 당한 이래 이번까지 21년에 걸쳐 15년 가량을 구금 상태로 지내왔다. 일각에서 수치 여사의 석방에 대해 "군사정부가 불법선거로부터 국제사회의 이목을 돌리려는 술책"이라고 비난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미얀마 군사정부는 문명사회의 상식을 비웃는 철권통치와 폐쇄ㆍ고립주의로 악명을 떨쳐 왔다. 1990년에 실시된 총선에서 수치 여사가 이끄는 NLD와 야당연합이 압승을 거뒀으나 정권 이양을 거부했다. 지금도 2,200여명에 달하는 정치범이 수감돼 있다. 국제사회는 이들 정치범의 석방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수치 여사 석방의 진정성을 인정 받으려면 미얀마 군정은 그에게 실질적인 정치활동 자유를 보장해야 하며 다른 정치범 석방 등 추가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
미얀마의 인권 및 정치 상황 개선을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공동 노력도 중요하다. 그간 유엔 안보리와 미국 등 주요 국가들이 중심이 돼 미얀마 군정의 인권탄압과 정치활동 억압에 대해 제재 조치를 취해왔다. 그러나 중국 등 일부 국가들이 자원확보 등 자국 이익을 위해 군사정부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바람에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인권탄압과 정치활동 억압은 해당 국가의 불행일 뿐 아니라 인류문명의 수치다. 국제사회가 지속적인 관심과 함께 공동보조를 취해야 하는 이유다.
[한겨레신문 사설-20101115월] 여전히 미흡한 일본 약탈 문화재 반환
한국과 일본 정부가 어제 일본 요코하마에서 약탈 도서 반환에 관한 협정문에 정식 서명함으로써 <조선왕조의궤> 등 문화재급 도서 150종 1205책이 국내로 돌아오게 됐다. 일제 강점기에 일본이 수탈해 간 문화재 중 일부나마 돌아오게 된 걸 진심으로 환영한다. 하지만 아직도 일본에는 우리한테서 약탈해 간 문화재가 많이 남아 있다.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해 약탈 문화재 반환에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번에 돌아오는 <조선왕조의궤>는 문화재적 가치가 아주 높다. 조선시대 왕실에서 거행된 각종 결혼식, 황제 즉위식, 세자 책봉식 등 주요 의례를 그림과 글로 자세하게 기록한 것으로, 조선 후기의 왕실 문화를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다. <을사정난기> <갑오군정실기> 등은 국내에는 없는 유일본이다. <증보문헌비고>나 <대전회통> 등 다른 도서도 일부 동일본이 있긴 하지만 약탈 문화재를 되찾아온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작지 않다.
아쉬운 대목도 있다. 이번 반환 대상은 간 나오토 일본 총리가 지난 8월10일 언급한 ‘일본이 통치한 기간에 조선총독부를 경유해 반출돼 일본 정부가 보관하고 있는 도서와 문화재’ 등에 국한됐다. 이런 기준에 따라 우리가 반환을 요구한 <제실도서>와 <경연도서> 등은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본이 일방적으로 기준을 정해 반환 대상 범위를 제한하는 것은 옳지 않다. 우리 정부와 민간 전문가들도 치밀한 역사적 검증을 통해 약탈 문화재 반환을 추가로 요구할 수 있는 구체적인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
우리 정부도 약탈 문화재 반환에 더 힘을 기울여야 한다. 이번 <조선왕조의궤> 반환도 민간단체인 ‘조선왕실의궤환수위원회’의 적극적인 활동에 힘입은 바 크다. 하지만 약탈 문화재 반환은 민간보다 정부가 앞장서 나설 일이다. 돌려받은 문화재에 대한 관리도 소홀히 해선 안 된다. 문화재의 가치에 따라 국보 지정 등 후속 절차가 신속히 이뤄져야 할 것이다.
[조선일보 사설-20101115월] 언제까지 44년 된 고물 정찰기에 領空 맡길 건가
공군 RF-4C 정찰기 1대가 12일 저(低)고도 훈련 중 전북 임실 야산에 떨어져 조종사 2명이 순직(殉職)했다. 공군은 사고 원인이 기체 결함인지 조종사 실수인지 조사 중이다. RF-4C는 2008년에도 강원도에서 추락했었다.
공군기 추락 사고는 올 들어서만 세 번째다. 지난 3월, 6월엔 F-5 전투기가 떨어졌다. 세 사고의 비행기 기종은 다르지만 모두 만들어진 지 30년 넘은 노후기(老朽機)라는 점에선 같다.
RF-4C는 44년 전인 1966년 미국에서 생산됐다. 주한미군이 89년에 퇴역시킨 중고품을 우리 군이 90년에 사들여 재활용하고 있다. 스페인은 비슷한 시기에 같은 기종을 사들여 쓰다 2002년 모두 퇴역시켰지만, 우리 공군은 여전히 대북(對北) 정찰기 주력으로 20여대나 운용하고 있다.
대한민국 공군은 보유기 450여대 가운데 30년 이상 된 게 41%, 20년 이상 된 건 61%나 돼 진작부터 '고물 창고'라는 얘기를 들어왔다. G20 회의 의장국이라고 뽐내는 나라가 고물 비행기에 영공(領空) 방위를 맡겨놓고 있다.
앞으로 추가 사고를 막으려면 무인(無人) 정찰기의 활용을 늘리는 쪽으로 정찰기 운용 개념을 바꿀 필요가 있다. KF-16과 같은 최신 전투기들에 카메라를 담은 정찰 장비를 달아 활용하는 방안도 고려할 만하다.
보다 근본적인 처방은 낡은 기종을 새 기종으로 바꾸는 일이다. 문제는 한 대에 수백억원이 드는 예산이다. 올 국방예산 중 새 무기 도입 등에 쓰기 위한 방위력 개선비는 31%인 9조1000억원 정도이고, 신형 전투기 도입을 비롯한 공군 전력 강화에는 1조4600여억원이 배정됐다. 전문가들은 인건비를 포함한 경상비를 줄여서라도 방위력 개선비를 전체 국방예산의 35%까지 늘려야 한다고 보고 있다. 특히 모든 면에서 '육군 우대'로 편성된 예산 배분 구조도 재검토하고, '고물 공장'으로 전락한 공군의 노후 기종부터 교체해주는 일이 시급해졌다. 국회와 정부가 새해 국방예산 심사에서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
[한국경제신문 사설-20101115월] 환태평양경제협정 부상, 전략적 대응 시급하다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어제 이틀간 일정을 마치면서 역내 자유무역을 촉진하자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이른바 아시아태평양자유무역지역(FTAAP) 실현을 지향한다는 얘기다. 그동안 '아세안+3'(한 · 중 · 일), 여기에 인도 호주 뉴질랜드 등을 더한 '아세안+6'에 관한 논의가 있었지만,이번 APEC 회의에서 특히 주목받은 것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이다. 이명박 대통령도 아사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APEC 나라들이 TPP를 검토하고 있는 만큼 한국도 그 중 하나"라고 밝혀 앞으로 TPP의 진전 여부가 지대한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TPP는 당초 싱가포르, 브루나이, 뉴질랜드, 칠레 등 4개국 FTA로 2005년 출범했지만 별로 주목받지 못했었다. 그러다가 호주, 베트남, 페루 등이 TPP 가입 협상에 나선 데 이어 지난해 미국의 오바마 행정부가 TPP 참여의사를 밝히면서 다른 국가들도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이번 APEC 정상회의를 개최한 일본이 가세하면서 TPP가 급부상한 것이다.
물론 우리로서는 역내자유무역 확대에 반대할 이유가 전혀 없다. TPP 회원국이나 여기에 관심을 갖는 국가들이 대부분 우리나라가 FTA를 체결했거나 협상을 추진중인 곳이고 보면 특히 그렇다. 그러나 TPP가 부상한 배경을 잘 살펴봐야 할 필요가 있다. 미국의 TPP 참여는 중국을 견제하려는 의도가 크게 작용한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내년에 APEC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미국이 아 · 태지역 FTA,특히 TPP를 강조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일본 또한 국제적 FTA체결 경쟁에서의 열세를 TPP를 통해 일거에 만회한다는 전략임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그렇다면 TTP 참여는 결코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만약 미국에서 TPP가 최우선 과제로 떠오를 경우 자칫 한 · 미 FTA 필요성이 희석될 수 있고, 그만큼 한 · 미 FTA의 조기이행이 어려워질 우려도 배제하기 어렵다. 우리로서는 한 · 미 FTA 조기타결이 미국의 관심사인 TPP의 발판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적극 설득할 필요가 있다. 한 · 미 FTA와 TPP,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것이 최상의 전략이고 보면 적극적인 대응책이 시급하다.
[서울경제신문 사설-20101115월] 성장ㆍ무역확대 다짐한 APEC 정상회의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역내 성장전략과 무역자유화 촉진 방안을 담은 '요코하마 비전'을 채택하고 14일 폐막했다.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해 간 나오토 일본 총리,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 등 APEC 21개 회원국 정상들은 역내 무역 불균형과 경제통합, 보호무역주의 억제 등을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다짐했다.
'변화와 행동'을 주제로 열린 이번 회의의 성과는 무엇보다 경제 불균형 시정과 환경대책 등 5개 항을 골자로 한 '역내 성장전략'을 처음으로 마련했다는 점이다. 정상들은 오는 2015년까지 이를 토대로 추진방향을 검토하기로 했다.
글로벌 경제위기의 여파로 성장둔화와 고용부진이 좀체 해소되지 않는 경제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적극 발굴하기로 했다는 점에서 기대가 크다. 정상들은 이를 위해 보호무역조치의 금지를 3년간 연장하는 동시에 답보상태에 있는 세계무역기구(WTO) '도하개발어젠다(DDA)' 협상에 속력을 내기로 다짐했다. 역내 교역 활성화를 통한 세계경제의 발전과 무역증진 등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주요20개국(G20) 서울 정상회의의 다짐을 재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성과다.
그러나 성장전략의 수치목표를 설정하지 못한 점이나 지역경제 통합을 구체화하기로 한 지난해 싱가포르 회의 선언을 이행하지 못한 것은 아쉬운 대목이다. 요코하마 회의가 환율문제를 놓고 격돌한 G20 정상회의에 밀려 열기가 식은데다 미국 등 선진국과 중국 등 신흥국 간 갈등의 골이 깊었고 의장국인 일본은 중국ㆍ러시아와의 영토갈등에 발목이 잡혀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했던 탓이 크다.
APEC은 국제협의체로 구속력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회원국이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국내총생산(GDP) 규모와 인구 기준으로 각각 50%와 40%에 이르고 그 영향력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요코하마 회의가 시기적으로 미묘한 때에 열려 큰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지만 앞으로 회원국 간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역내 성장전략을 수립해 APEC이 세계 경제 성장의 견인차가 되도록 해야 한다. G20에서 자유무역 확산과 환율갈등 해소 등 뛰어난 능력을 보여준 우리나라의 적극적인 역할도 요구된다.
* 오늘의 주요 칼럼 읽기
[동아일보 칼럼-김순덕 칼럼/김순덕(논설위원)-20101115월] 부패 잘라내고 떳떳이 가라
아무리 콩가루 집안이래도 손님이 오면 안 싸운 척하는 미덕이 우리에겐 있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무사히 끝나자 정치권과 검찰은 다시 전의(戰意)를 불태울 태세다.
* 불법사찰 ‘윗선’수사 누가 막았나
국민의 눈은 높아졌다. 우물 안 개구리 싸움은 보는 것도 고통이다. G20 합의대로 시장결정적 환율제로 가도 단박에 선진국 될 순 없지만 지름길은 있다. ‘G20 반부패 행동계획’에 따라 유엔반(反)부패협약을 이행하는 거다. 우리가 2008년 비준한 협약에 따르면 뇌물수수만 부패가 아니다. ‘사법방해’는 부패로 규정하는 게 의무이고 ‘영향력 행사’에 의한 거래 또한 부패 범죄화 입법을 검토할 의무가 있다.
마침 오늘 ‘민간인 사찰’ 이인규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에 대한 선고가 나온다. “부당한 권한 행사로 개인의 평온한 삶을 파괴했고 국회의원을 불법 내사해 국기 문란 행위를 했다”며 검찰은 징역 2년을 구형했다. 군사독재 시대를 연상케 하는 민간인 사찰에 일개 총리실 직원 혼자 영향력 행사를 했다고 볼 국민은 많지 않다. 입때껏 오리발이던 그도 공판에서 “사찰 내용을 이강덕 청와대 공직기강팀장에게 보고했다”고 청와대 연루를 자백한 바다.
검찰은 분하거나 억울할 것이다. ‘BH(청와대) 하명’ 메모를 봤지만 구체적 지시 및 보고흔적은 못 찾았고,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 최모 행정관이 증거 인멸 당사자에게 차명폰을 주고 통화한 사실을 확인한 뒤 압수수색영장을 신청했지만 기각당했다고 했다.
그때 최 행정관의 상관이 이영호 고용노사비서관으로 청와대 안에서 소란을 피우고도 끄떡없던 사람이다. 이 비서관은 박영준 당시 국무총리실 차장과 동향이며, 박 차장은 감히 민간인이 이름을 말할 수 없는 대통령 형님의 사람임을 세상이 다 안다. 만에 하나, 결정적 수사 단계마다 보이지 않는 손이 사법방해를 했다면 이는 유엔이 규정한 명백한 부패다.
대통령 친구인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 수사를 놓고도 검찰은 몰매를 맞고 있다. 박연차 게이트 재판에서 그가 한상률 전 국세청장과 대통령 형님에게 수차 세무 관련 청탁전화를 했고, 임천공업 대표에게 대출 청탁과 함께 뇌물 받은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그런데도 검찰은 해외로 의료관광 다니는 천 회장을 불러들이지 못했다.
유엔협약은 결정권자가 상황을 몰랐더라도 권력자는 물론 권력 측근이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도 부패로 본다. 본국 송환 같은 국제협력까지 명시했다. 그제 대통령도 천 회장이 있는 일본에서 “G20 합의 이행”을 강조했다. G20 행동계획을 이렇게 모범적으로 실천할 수 있게 되다니 G20 의장국으로서 축복이 아닐 수 없다.
* 재수사 없이 신뢰회복 어렵다
부패는 공공의 신뢰를 파괴하고 법치주의를 저해하며 경제성장의 장애물이라고 G20이 지적했다. 2010년 한국의 부패인식지수는 10점 만점에 5.4점, 이 정부 출범 이래 2년 연속 0.1점씩 떨어져 178개국 중 39위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가 “한국에서 투자 성공은 적절한 사람(right person)과 골프 칠 사람을 찾는 데 달렸다”고 할 정도다. 대통령 주변이라 해도 다시, 철저히 수사해 ‘부패의 몸통’을 밝혀내지 못하면 당당하게 선진국으로 갈 수가 없다.
“재수사는 없다”고 공언해온 검찰총장이나 법무장관은 낯이 깎여 재수사를 지시하지 못한다면 다른 방법이 있다. 첫째는 외부인사로 첫 감찰 수장에 오른 홍지욱 대검찰청 감찰부장이 부실수사 여부를 조사하는 것이다. 그는 “외부에서 온 만큼 검찰 내 관행화된 잘못을 바로잡는 데 역점을 두겠다”고 했다. 권력의 눈치 보기가 관행이라면 이번이 그 치사한 관행을 끝장낼 절호의 기회다. 그리하여 검찰의 잘못을 샅샅이 파헤치고, 특검이라도 해서 부패의 근원까지 찍어내야 대한민국 검찰의 명예를 더럽히는 정치세력이 조용해진다.
감찰부장도 눈치를 볼 경우 두 번째, 한나라당이 재수사를 관철시켜야 한다. 안 그러면 다음 총선 대선에서 혼이 날 각오를 하기 바란다. 11일 리얼미터 여론조사에서도 재수사 찬성이 59.2%, 반대는 15.3%였다. 한나라당 지지층조차 찬성이 더 많다. 덮고 가도 또 터질 수밖에 없는 아킬레스건이 측근 부패다. 차라리 빨리 재판받아야 차기 대통령한테 사면이라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한나라당 정권이 막을 내리면 힘들겠지만.
마지막으로 대통령이 부실수사 의혹을 털고 가는 길이 있다. 부패의 몸통이 나오든 안 나오든, 대통령이 불공정한 리더로 기록되는 것보다 백번 낫다.
노태우 전 대통령은 22년 전 이맘때 자신을 대통령으로 만든 전두환에게 사과와 재산헌납과 낙향을 요구했다(박철언 전 의원 회고록). 그리고 어쨌든 정권 재창출에 성공했다. 지금이 대통령에게 나라가 잘되는 것 말고는 사심이 없음을 보여줄 마지막 기회일 수도 있다.
[중앙일보 칼럼-시론/박태호(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20101115월] G20 의장국 경험, 미래자산으로 발전시켜야
주요 20개국(G20) 서울 정상회의는 무엇보다도 G20 체제가 국제 경제 협력을 위한 최상위 포럼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사실 이제껏 열렸던 네 차례의 G20 정상회의는 2008년 말에 발생한 글로벌 금융위기 극복에만 초점을 맞췄고, 위기 이후의 세계경제 이슈에 대한 논의에 대해서는 큰 진전을 보지 못했다. 특히 올 6월에 개최된 토론토 정상회의는 국제통화기금(IMF) 쿼터 조정을 포함해 민감한 이슈들의 결정을 서울 정상회의로 미루고 폐막됐다. 이후 G20 체제가 국제경제 협력을 위한 최상위 포럼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못하고, 말만 앞세우는 기구로 전락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회의론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이번 G20 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됨으로써 이러한 우려를 말끔히 씻어버렸다. 이번 서울 정상회의의 가장 큰 성과는 글로벌 불균형 해소와 관련한 주요국 간 갈등을 해소시켰다는 것이다. 특히 통화전쟁으로까지 확산될 것이라던 환율 분쟁과 경상수지 불균형 문제에 대해 큰 원칙을 세우면서도 각국에 유연성을 주는 방향으로 합의가 이루어졌다. 또한 G20 정상들은 재무장관들로 하여금 내년 상반기까지 경상수지 불균형에 대한 예시적 가이드라인을 작성하게 하였다. 환율과 경상수지에 대한 이러한 원칙이 주요 선진국과 신흥국 정상들이 함께 참여한 다자회의에서 합의된 것은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이제는 G20 회원국을 포함해 세계 모든 국가들이 인위적으로 과도한 경상수지 불균형을 유지하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더구나 G20 체제가 회원국 간 상호 검증 체제를 도입함으로써 이러한 원칙을 최대한 지켜나가도록 모든 회원국들에 보이지 않는 압력을 가하게 될 것이다. 혹시 통화전쟁으로 번져 또 다른 글로벌 경제위기로 빠져드는 것이 아닌가 우려했던 세계 각국의 언론 매체들은 이번 서울 정상회담 결과를 통해 상당히 안도하는 분위기를 전하고 있다.
이번 회의는 워싱턴 회의 이후 지속적으로 논의돼온 여러 의제들에 대해 구체적인 결론을 도출했다. 은행의 자본과 유동성 규제 방안을 확정하고 대형 금융회사에 대한 규제 및 감독을 강화하는 등 새로운 금융규제 개혁안을 마련했고, 국제통화기금(IMF) 개혁도 완결됐다. 사실 IMF 쿼터 조정은 정치적으로 매우 민감한 사안이어서 많은 전문가들도 합의가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IMF의 쿼터 조정이 성공적으로 합의된 데에는 의장국인 한국의 역할이 컸다는 것이 G20 참여국들의 평가다. 이 문제는 G20의 신뢰와 직결된다는 점을 들어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정상들을 설득했다는 후문이다.
이번 회담에서는 의장국인 한국이 제안한 글로벌 금융안전망과 개도국 지원 이슈에 대한 결과도 나왔다. 이 두 이슈는 개도국, 특히 G20에 참여하지 못하고 있는 많은 국가의 관심 사항이라는 점에서 G20이 세계 전체의 중요한 경제 이슈를 다루는 진정한 경제협의체라는 점을 보여주었다는 평가다. 사실 개도국 지원에는 지금까지 많은 자금이 투입됐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했기 때문에 이를 G20 의제로 채택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러나 한국은 개도국의 빈곤 퇴치보다는 개도국의 ‘능력 배양(capacity building)’을 통해 독립적으로 경제성장을 할 수 있게 지원하자는 데 초점을 맞추는 등 차별성을 강조함으로써 G20 회원국들을 설득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제 개발 격차를 줄이기 위한 서울 컨센서스의 다년간 행동계획은 앞으로 얼마만큼 G20 체제가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이행해 나가느냐에 그 성패가 달려있다고 하겠다.
한국은 이번 회의를 통해 G20 체제 내에서 선진국과 신흥국의 가교 역할뿐 아니라 G20과 G20 체제 밖의 많은 개도국 사이의 가교 역할도 성공적으로 해냈다. 이러한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우리나라가 의장국이었기 때문만은 아니다. 지난 반세기 동안 기적적인 경제발전을 해 온 경험과 우리나라가 세계경제 속에 위치한 특유의 위상이 선진국은 물론 신흥국과 개도국들로부터 신뢰를 얻는 데 도움이 됐던 것 같다. 이번 G20 서울 정상회의를 통해 새롭게 제고된 우리의 위상과 신뢰가 앞으로 국제사회에서 국익을 펼쳐나가는 데 유익한 자산이 될 수 있도록 우리 국민이 다같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경향신문 칼럼-여적/김태관(논설위원)-20101115월] 이순신 동상
이순신 장군이 서울 광화문을 잠시 비웠다. 1968년 4월27일 동상이 섰으니 42년 만이다. 동상은 경기도 이천으로 옮겨져 보수작업을 받은 뒤 약 40일 후에 돌아온다. 40여년 동안 길 한복판에서 매연과 풍우에 시달렸으니 온몸이 성치 않을 것이다. 그러나 겉으로 드러난 균열과 부식만이 그간의 상처는 아니다. 광화문 이순신 장군상에는 보이지 않는 상처도 상당하다. 동상을 둘러싼 온갖 논란이 바로 그것이다.
이순신 장군이 광화문 사거리에 모습을 드러내자 이런저런 말들이 많았다. 사람들의 의문은 대충 이렇게 모아진다. “이순신 장군이 왼손잡이인가?” “오른손에 쥔 칼은 일본도가 아닌가?” “장군은 왜 고개를 숙이고 있나?” “동상의 얼굴은 왜 영정과 다르나?”
충무공이 오른손에 칼을 쥔 것은 상징적인 의미라고 한다. 동상을 제작한 조각가 김세중의 기념사업회는 “동상에서 오른손은 그 인물의 의지를 대변한다”며 “조국수호의 충심을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시선이 아래로 향한 것은 국민들과 시선을 맞추려는 제작자의 의도라고 한다. 이를 받아들이면 일부에서 항장(降將) 운운하는 것은 지나친 비난인 셈이다. 그런데 장군의 칼은 일본도가 맞다고 한다. 기록에 따르면 일본에 끌려갔던 도장(刀匠)들이 일본도를 제작해 장군에게 바쳤다. 보물 326호인 이 칼은 길이가 197.5㎝로, 동상에서는 예술적 비례를 고려해 이를 축소했다고 한다. 동상과 영정이 안 닮았다는 것은 공연한 지적일 수도 있다. 장군의 진영(眞影)은 전해오는 게 없으며, 월전 장우성 화백이 그린 표준영정은 동상 제막 5년 후인 1973년에야 지정됐기 때문이다. 다만 얼굴이 너무 무섭다는 지적은 일리가 있어 보인다. 류성룡의 <징비록>은 장군의 풍모를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순신은 말과 웃음이 적고 얼굴이 단아하여 근신하는 선비와 같았으나, 가슴에는 담력이 있었다.” 얼굴 논란에 대해 김세중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예술은 한 거목에게서 무한한 내면을 찾는 것이다. 조각가로서 사진과 같은 영정을 만드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 실제 모습보다는 무인(武人) 충무공의 강인한 내면을 강조했다는 것이다.
이순신 장군 동상은 이제 그간의 상처를 치료한다. 보이지 않는 상처도 말끔히 털어냈으면 하는 바람이다.
[매일경제신문 칼럼-매경춘추/토머스 로버트슨(와튼스쿨 학장)-20101115월] 대학과 혁신
오늘날 모든 명문 대학들이 혁신을 강조하고 있지만 한 가지 아이러니한 점은 이들이 앞장서서 혁신을 이끌고 있다기보다는 혁신을 뒤쫓고 있다는 점이다. 오히려 신생 조직들이 빠른 사회 경제적 변화 속에 e-러닝, 웹 기반 강의, 유연한 고용방식 등을 더욱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과연 역사와 전통, 풍부한 재정으로 뒷받침되는 명문 교육기관들은 진정으로 변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끌어모을 수 있는 것인가.
대학교육(특히 경영학의 경우)은 글로벌화, 기술 및 역동적인 사회적 지형 변화로 인해 유례없는 도전에 직면해 있다. 기존의 틀에서 시도한 개선만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확신하기에는 충분치 않다. 도전에 대해 응전으로 답하고 미래를 끌기 위해 대학들(특히 비즈니스 스쿨)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세계만큼 역동적이어야 한다.
학생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비즈니스 환경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하는 우리는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 기회들이 학생들 앞에 놓여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따라서 대학들은 현재의 정의를 뛰어넘는 일을 하고, 또 예측 불가한 도전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준비시켜야 하는 임무가 있다.
디지털 미디어의 콘텐츠 소비를 계량적으로 측정함으로써 정확한 광고비 산출이 미디어 업계의 숙제로 떠오르고 있다. 와튼스쿨은 ESPN과 함께 2010 FIFA 월드컵의 미디어 콘텐츠가 TV 및 라디오 외에도 인터넷, 모바일, 스트리밍 비디오를 비롯한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어떻게 소비되는지를 연구했다. 이는 기존의 현상을 뒤쫓고 해석하는 차원을 넘어 실제 시장이 원하는 지표를 개발했다는 차원에서도 의미가 크다. 학생들이 기존의 패러다임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것에 도전했다는 의미 외에도 지식을 창출하여 세계와 공유하는 예가 되었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리더로서의 자질을 연마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 외에도 대학들은 글로벌 비즈니스 커뮤니티를 위해 지식을 창출하고 공유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이러한 두 가지 임무를 수행함으로써 자기 혁신을 하고 나아가 우리를 둘러싼 세계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다는 믿음, 이것이 오늘날 대학들이 가져야 하는 믿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