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풍무동 역사위치 비교 검토 |
2011. 9.26
도시개발국
도시철도과
|
풍무동 역사 검토 자료 |
|
|
|
구분 |
기본계획변경(안) |
풍무(중앙역)지하 |
증감 |
노선연장 |
23.61km |
25.50km |
1.89km 증가 |
정거장수 |
9개역 |
9개역 |
정거장위치조정 |
차량편성수 |
25편성 50량 |
27편성 54량 |
2편성/4량증가 |
사업비 |
1조6천755억 |
1조7천782억 |
1,027억 증가 |
운영비(년간) |
248억원 |
254억원 |
년간 6억 증가 |
구분 |
기본계획변경(안) |
풍무(중앙역)고가 |
증감 |
노선연장 |
23.61km |
25.50km |
1.89km 증가 |
정거장수 |
9개역 |
9개역 |
정거장위치조정 |
차량편성수 |
25편성 50량 |
27편성 54량 |
2편성/4량증가 |
사업비 |
1조6천755억 |
1조7천751억 |
996억 증가 |
운영비(년간) |
248억원 |
254억원 |
년간 6억 증가 |
※ 수요 추정 자료로 산출한 사업비이므로 역사 위치조정에 따른 수요변화시 차량편성 등에 따른 사업비는 증가될 수 있음
(단위 : 억원)
구분 |
23.61km (정거장9개소) |
25.50km (정거장9개소) |
증감 | ||||
단위 |
수량 |
금액 |
단위 |
수량 |
금액 | ||
본선 공사비 |
km |
23.61 |
10,359 |
km |
25.50 |
11,029 |
증 670억 |
정거장 |
개소 |
9 |
1,565 |
개소 |
9 |
1,565 |
- |
차량기지 |
식 |
1 |
799 |
식 |
1 |
888 |
증 89억 |
부대비(설계등) |
식 |
1 |
1,713 |
식 |
1 |
1,805 |
증 92억 |
용지보상비 |
식 |
1 |
242 |
식 |
1 |
266 |
증 24억 |
예 비 비 |
% |
5 |
734 |
% |
5 |
778 |
증 44억 |
차량구입비 |
량 |
50 |
1,343 |
량 |
54 |
1,451 |
증 108억 |
총사업비 |
km |
23.61 |
16,755 |
km |
25.50 |
17,782 |
증1,027억 |
(단위 : 억원)
구분 |
23.61km (정거장9개소) |
25.50km (정거장9개소) |
증감 | ||||
단위 |
수량 |
금액 |
단위 |
수량 |
금액 | ||
본선 공사비 |
km |
23.61 |
10,359 |
km |
25.50 |
10,895 |
증 536억 |
정거장 |
개소 |
9 |
1,565 |
개소 |
9 |
1,565 |
- |
차량기지 |
식 |
1 |
799 |
식 |
1 |
888 |
증 89억 |
부대비(설계등) |
식 |
1 |
1,713 |
식 |
1 |
1,791 |
증 78억 |
용지보상비 |
식 |
1 |
242 |
식 |
1 |
385 |
증 143억 |
예 비 비 |
% |
5 |
734 |
% |
5 |
776 |
증 42억 |
차량구입비 |
량 |
50 |
1,343 |
량 |
54 |
1,451 |
증 108억 |
총사업비 |
km |
23.61 |
16,755 |
km |
25.50 |
17,751 |
증 996억 |
구분 |
25.50km(지하) (정거장9개, 3량규모) |
25.50km(부분고가) (정거장9개소, 3량규모) |
증감 | ||||
단위 |
수량 |
금액 |
단위 |
수량 |
금액 | ||
본선 공사비 |
km |
25.50 |
11,029 |
km |
25.50 |
10,895 |
감 134억 |
정거장 |
개소 |
9 |
1,565 |
개소 |
9 |
1,565 |
- |
차량기지 |
식 |
1 |
888 |
식 |
1 |
888 |
- |
부대비(설계등) |
식 |
1 |
1,805 |
식 |
1 |
1,791 |
감 14억 |
용지보상비 |
식 |
1 |
266 |
식 |
1 |
385 |
증 119억 |
예 비 비 |
% |
5 |
778 |
% |
5 |
776 |
감 2억 |
차량구입비 |
량 |
54 |
1,451 |
량 |
54 |
1,451 |
- |
총사업비 |
km |
25.50 |
17,782 |
km |
25.50 |
17,751 |
감 31억 |
※ 풍무동 중앙역 설치 관련 지하건설과 경유구간 고가건설 검토결과
- 전체적인 공사비는 지하건설이 높으나 , 고가건설에 따른 지역 단절 및 환경적 측면 등에서는 지하건설이 유리함
(고가건설은 사유지를 점유하지 않고 국공유지 및 도로구간통과 등 용지보상이 없거나 보상비가 저렴한 경우에 한하여 유리함)
※ 풍무동 중앙역 설치시 현재 진행중인 기본계획변경(안) 보다 약 996억~1027억가량 사업비가 증가되며, 이로인해 사업의 경제성 및 재무성이 불리함
구분 |
기본계획 선수동역(안) |
중앙역 설치(지하건설) |
중앙역설치(고가건설) |
노선연장 |
23.61km |
25.50km |
25.50km |
정거장수 |
9 |
9 |
9 |
차량편성수 |
50량 |
54량 |
54량 |
사업비 |
1조6,775억원 |
1조7,782억원 |
1조7,751억원 |
장점 |
- 노선 직선화로 사업비 최소화 및 서울 접근성 우수 |
- 풍무동 민원 수용 |
- 풍무동 민원 수용 |
단점 |
- 풍무동 주민 민원 발생 |
- 노선연장 증가로 사업비ㆍ운영비 증가 - 서울 도착시간 지연으로 대중교통 경쟁력 약화 |
- 노선연장 증가로 사업비ㆍ운영비 증가 - 서울 도착시간 지연으로 대중교통 경쟁력 약화 - 고가화 구간 개발시 지역 단절 |
문제점 |
- 당초 역사위치 주민 민원 예상 |
- 신도시 주민의 반대민원 발생 - 당초 역사위치 유지 민원 발생 - 건물지하 통과 등 지장건물 저촉 |
- 신도시 주민의 반대 민원발생 - 당초 역사위치 유지 민원 발생 - 고가화 민원 발생 - 용지보상 및 농지진입 민원 발생 - 건물지하 통과 등 지장물 저촉 |
비고 |
- 풍무동 역사위치 조정시 당초 역위치 설치 요구 민원발생 우려 - 풍무지역 수요는 증가하나 공항역까지 소요시간 증가로 전체적인 수요변화(감소)예상 - 기본계획변경(안)이 완료된 시점에서 추가검토시 약 2개월 가량 지연이 예상되며, 이 경우 사업비 증가외에도 물가상승에 따른 사업비가 약 1000억원(2010년기준) 증가 예상 |
<참고자료>
□ 용지비 산출근거
○ 용지비 산출 공시지가(공시지가의 150% 산정)
- 풍무 제5구역 포함 전후부
㎡@ 1,773,000원×1.5(150%) = 2,659,500원 적용
- 48번 국도에서 풍무 5구역 진입구간 전까지
㎡@ 221,000원×1.5(150%) = 331,500원 적용
○ 중앙역신설 지하건설시
- 사유지 증가분 2k200m(기본계획변경안 242억+23.9억증가 = 265.9억)
국도 48번에서 주거지역 진입전 까지 2k000구간 터널부
2,000m×20 = 40,000㎡×331,500원 =132.6억×0.1 =13.3억원
풍무 제5구역 곡선부 200m 터널구간
200m×20 = 4,000㎡×2,659,500원 = 106.38억×0.1 = 10.6억원
∴ 13.3억+10.6억 = 23.9억(증 용지비)
○ 중앙역신설 일부고가 건설시
- 사유지 증가분 2k200m(기본계획변경안 242억+143.2억증가 = 385.2억)
본선 교량구간 지상부(개착부 포함) 2k000m
2,000m×20 = 40,000㎡×331,500원 = 132.6억원
풍무 제5구역 곡선부 200m 터널구간
200m×20 = 4,000㎡×2,659,500원 = 106.4억원×0.1 = 10.6억원
∴ 132.6억+10.6억 = 143.2억(증 용지비)
사업비 산출내역
□ 기본계획변경(안) 23.61km
공종 |
규격 |
단위 |
수량 |
단가 |
금액 |
비고 | |
A. 공사비 |
|
|
|
|
1,272,342 |
| |
A-1. 토목 |
|
|
|
|
850,518 |
| |
A-1-1. 본 선 |
토공 |
km |
0.100 |
6,059.34 |
606 |
12.21% | |
U-Type |
km |
0.200 |
9,089.01 |
1,818 |
12.21% | ||
개착(복선) 20m이하 |
km |
0.200 |
45,893.89 |
9,179 |
12.21% | ||
개착(복선) 30m이하 |
km |
0.150 |
60,032.35 |
9,005 |
12.21% | ||
터널(NATM) |
km |
22.163 |
24,125.15 |
534,686 |
12.21% | ||
A-1-2. 환기구 |
본선환기구 |
개착 |
개소 |
17.0 |
7,069.23 |
120,177 |
12.21% |
터널 |
개소 |
10.0 |
7,069.23 |
70,692 |
12.21% | ||
A-1-3. 정거장 |
개착 |
지하 3층(47) |
개소 |
6.0 |
10,884.37 |
65,306 |
12.21% |
지하 4층(47) |
개소 |
3.0 |
13,016.36 |
39,049 |
12.21% | ||
A-2. 궤도 |
|
|
|
|
|
52,191 |
|
|
복선 |
km |
23.610 |
2,210.54 |
52,191 |
12.21% | |
A-3. 건축 |
|
|
|
|
|
52,148 |
|
A-3-1. 정거장 |
지하 |
㎡ |
29,046 |
1.80 |
52,148 |
12.21% | |
A-4. 시스템 |
|
|
|
|
237,563 |
| |
A-4-1. 전기 |
|
|
|
|
105,176 |
| |
A-4-1-1. 전기 |
본선 전력, 송전, 변전,전차선로 |
km |
23.610 |
4,454.74 |
105,176 |
12.21% | |
A-4-2. 신호 |
|
|
|
|
79,700 |
| |
A-4-2-1. 신호 |
본선 |
km |
23.610 |
3,085.78 |
72,855 |
12.21% | |
|
신호 관제실 |
개소 |
1.0 |
6,844.81 |
6,845 |
12.21% | |
A-4-3. 통신 |
|
|
|
|
52,687 |
| |
A-4-3-1. 통신 |
본선 |
km |
23.610 |
1,570.94 |
37,090 |
12.21% | |
|
통신 관제실 |
개소 |
1.0 |
15,597.19 |
15,597 |
12.21% | |
A-5. 차량기지 |
|
|
|
|
|
79,923 |
|
A-5-1. 차량기지 |
경수선 |
|
량 |
54.0 |
667.65 |
36,053 |
12.21% |
|
중수선 |
|
량 |
54.0 |
812.40 |
43,870 |
12.21% |
A-6. 부가가치세 |
(A1~A5)*요율(%) |
|
|
|
0 |
| |
B. 부대비 |
|
|
|
|
171,275 |
| |
B-1. 기본설계비 |
(A1~A5)*요율(%) |
식 |
1.307 |
|
16,630 |
| |
B-2. 실시설계비 |
(A1~A5)*요율(%) |
식 |
2.641 |
|
33,603 |
| |
B-3. 감리비 |
|
|
|
|
38,826 |
| |
B-3-1.책임감리비 |
(A1~A5)*요율(%) |
식 |
2.980 |
|
37,916 |
| |
B-3-2.설계감리비 |
A1*요율(%) |
식 |
0.107 |
|
910 |
| |
B-4. 조사,측량비 |
(A1~A5)*요율(%) |
식 |
1.0 |
|
12,723 |
| |
B-5. PM비용 |
A*요율(%) |
식 |
2.330 |
|
29,645 |
| |
B-6. SE비용 |
A4*요율(%) |
식 |
5.0 |
|
11,878 |
| |
B-7. 시운전비 |
최소운영비*요율(%) |
식 |
|
|
12,400 |
| |
B-8. 부가가치세 |
(B1~B7)*요율% |
식 |
|
|
15,570 |
| |
C. 용지보상비 |
|
식 |
|
|
24,200 |
| |
D. 예비비 |
(A+B+C)*5% |
|
|
|
73,391 |
| |
E. 초기차량구입비 |
|
|
|
|
134,334 |
| |
E-1-1.차량구입비 |
|
량 |
50.0 |
2,237.55 |
111,878 |
7.06% | |
E-1-2.차상신호장치 |
|
편성 |
25.0 |
898.23 |
22,456 |
7.06% | |
F. 총사업비 |
(A+B+C+D+E) |
|
|
|
1,675,542 |
|
□ 풍무지구 중앙역 설치 지하건설 25.50km
공종 |
규격 |
단위 |
수량 |
단가 |
금액 |
비고 | |
A. 공사비 |
|
|
|
|
1,348,218 |
| |
A-1. 토목 |
|
|
|
|
896,114 |
| |
A-1-1. 본선 |
토공 |
km |
0.100 |
6,059.34 |
606 |
12.21% | |
U-Type |
km |
0.200 |
9,089.01 |
1,818 |
12.21% | ||
개착(복선)20m이하 |
km |
0.200 |
45,893.89 |
9,179 |
12.21% | ||
개착(복선)30m이하 |
km |
0.150 |
60,032.35 |
9,005 |
12.21% | ||
터널(NATM) |
km |
24.053 |
24,125.15 |
580,282 |
12.21% | ||
A-1-2. 환기구 |
본선환기구 |
개착 |
개소 |
17 |
7,069.23 |
120,177 |
12.21% |
터널 |
개소 |
10 |
7,069.23 |
70,692 |
12.21% | ||
A-1-2. 정거장 |
개착 |
3층(47m) |
개소 |
6 |
10,884.37 |
65,306 |
12.21% |
4층(47m) |
개소 |
3 |
13,016.36 |
39,049 |
12.21% | ||
A-2. 궤도 |
|
|
|
|
56,369 |
| |
|
복선 |
km |
25.500 |
2,210.54 |
56,369 |
12.21% | |
A-3. 건축 |
|
|
|
|
52,148 |
| |
A-3-1. 정거장 |
지하 |
㎡ |
29,046 |
1.80 |
52,148 |
12.21% | |
A-4. 시스템 |
|
|
|
|
254,784 |
| |
A-4-1. 전기 |
|
|
|
|
113,596 |
| |
A-4-1-1. 전기 |
본선 전력, 송전, 변전,전차선로 |
km |
25.500 |
4,454.74 |
113,596 |
12.21% | |
A-4-2. 신호 |
|
|
|
|
85,532 |
| |
A-4-2-1. 신호 |
본선 |
km |
25.500 |
3,085.78 |
78,687 |
12.21% | |
|
신호관제실 |
개소 |
1 |
6,844.81 |
6,845 |
12.21% | |
A-4-3. 통신 |
|
|
|
|
55,656 |
| |
A-4-3-1. 통신 |
본선 |
km |
25.500 |
1,570.94 |
40,059 |
12.21% | |
통신관제실 |
개소 |
1 |
15,597.19 |
15,597 |
12.21% | ||
A-5. 차량기지 |
|
|
|
88,803 |
| ||
A-5-1. 차량기지 |
경수선 |
량 |
60 |
667.65 |
40,059 |
12.21% | |
중수선 |
량 |
60 |
812.40 |
48,744 |
12.21% | ||
A-6. 부가가치세 |
(A1~A5)*요율(%) |
|
|
|
0 |
| |
B. 부대비 |
|
|
|
|
180,513 |
| |
B-1. 기본설계비 |
(A1~A5)*요율(%) |
식 |
1.3 |
|
17,594 |
| |
B-2. 실시설계비 |
(A1~A5)*요율(%) |
식 |
2.6 |
|
35,566 |
| |
B-3. 감리비 |
|
|
|
|
41,136 |
| |
B-3-1. 책임감리비 |
(A1~A5)*요율(%) |
식 |
2.98 |
|
40,177 |
| |
B-3-2. 설계감리비 |
A1*요율(%) |
식 |
0.11 |
|
959 |
| |
B-4. 조사및측량비 |
(A1~A5)*요율(%) |
식 |
1.0 |
|
13,482 |
| |
B-5. PM비용 |
A*요율(%) |
식 |
2.3 |
|
30,885 |
| |
B-6. SE비용 |
A4*요율(%) |
식 |
5.0 |
|
12,739 |
| |
B-7. 시운전비 |
최소운영비*요율(%) |
식 |
|
|
12,700 |
| |
B-8. 부가가치세 |
(B1~B6)*요율% |
식 |
|
|
16,410 |
| |
C. 용지보상비 |
|
식 |
|
|
26,590 |
| |
D. 예비비 |
(A+B+C)*5% |
|
|
|
77,766 |
| |
E. 초기차량구입비 |
|
|
|
|
145,080 |
| |
E-1-1.차량구입비 |
|
|
량 |
54.0 |
2,237.55 |
120,828 |
7.06% |
E-1-2 .차상신호장치 |
|
편성 |
27.0 |
898.23 |
24,252 |
7.06% | |
F. 총사업비 |
(A+B+C+D+E) |
|
|
|
1,778,167 |
|
□ 풍무지구 중앙역 설치 부분 고가건설 25.50km
공종 |
규격 |
단위 |
수량 |
단가 |
금액 |
비고 | |
A. 공사비 |
|
|
|
|
1,334,764 |
| |
A-1. 토목 |
|
|
|
|
882,660 |
| |
A-1-1. 본선 |
토공 |
km |
0.100 |
6,059.34 |
606 |
12.21% | |
U-Type |
km |
0.650 |
9,089.01 |
5,908 |
12.21% | ||
교량 |
km |
1.520 |
15,036.14 |
22,855 |
12.21% | ||
개착(복선)20m이하 |
km |
0.280 |
45,893.89 |
12,850 |
12.21% | ||
개착(복선)30m이하 |
km |
0.300 |
60,032.35 |
18,010 |
12.21% | ||
터널(NATM) |
km |
21.853 |
24,125.15 |
527,207 |
12.21% | ||
A-1-2. 환기구 |
본선환기구 |
개착 |
개소 |
17 |
7,069.23 |
120,177 |
12.21% |
터널 |
개소 |
10 |
7,069.23 |
70,692 |
12.21% | ||
A-1-3. 정거장 |
개착 |
3층(47m) |
개소 |
6 |
10,884.37 |
65,306 |
12.21% |
4층(47m) |
개소 |
3 |
13,016.36 |
39,049 |
12.21% | ||
A-2. 궤도 |
|
|
|
|
56,369 |
| |
|
복선 |
km |
25.500 |
2,210.54 |
56,369 |
12.21% | |
A-3. 건축 |
|
|
|
|
52,148 |
| |
A-3-1. 정거장 |
지하 |
㎡ |
29,046 |
1.80 |
52,148 |
12.21% | |
A-4. 시스템 |
|
|
|
|
254,784 |
| |
A-4-1. 전기 |
|
|
|
|
113,596 |
| |
A-4-1-1. 전기 |
본선 전력, 송전, 변전,전차선로 |
km |
25.500 |
4,454.74 |
113,596 |
12.21% | |
A-4-2. 신호 |
|
|
|
|
85,532 |
| |
A-4-2-1. 신호 |
본선 |
km |
25.500 |
3,085.78 |
78,687 |
12.21% | |
신호관제실 |
개소 |
1 |
6,844.81 |
6,845 |
12.21% | ||
A-4-3. 통신 |
|
|
|
|
55,656 |
| |
A-4-3-1. 통신 |
본선 |
km |
25.500 |
1,570.94 |
40,059 |
12.21% | |
통신관제실 |
개소 |
1 |
15,597.19 |
15,597 |
12.21% | ||
A-5. 차량기지 |
|
|
|
|
88,803 |
| |
A-5-1. 차량기지 |
경수선 |
량 |
60 |
667.65 |
40,059 |
12.21% | |
중수선 |
량 |
60 |
812.40 |
48,744 |
12.21% | ||
A-6. 부가가치세 |
(A1~A5)*요율(%) |
|
|
|
0 |
| |
B. 부대비 |
|
|
|
|
179,084 |
| |
B-1. 기본설계비 |
(A1~A5)*요율(%) |
식 |
1.3 |
|
17,419 |
| |
B-2. 실시설계비 |
(A1~A5)*요율(%) |
식 |
2.6 |
|
35,211 |
| |
B-3. 감리비 |
|
|
|
|
40,720 |
| |
B-3-1. 책임감리비 |
(A1~A5)*요율(%) |
식 |
2.98 |
|
39,776 |
| |
B-3-2. 설계감리비 |
A1*요율(%) |
식 |
0.11 |
|
944 |
| |
B-4. 조사 및 측량비 |
(A1~A5)*요율(%) |
식 |
1.0 |
|
13,348 |
| |
B-5. PM비용 |
A*요율(%) |
식 |
2.3 |
|
30,667 |
| |
B-6. SE비용 |
A4*요율(%) |
식 |
5.0 |
|
12,739 |
| |
B-7. 시운전비 |
최소운영비*요율(%) |
식 |
|
|
12,700 |
| |
B-8. 부가가치세 |
(B1~B6)*요율% |
식 |
|
|
16,280 |
| |
C. 용지보상비 |
|
식 |
|
|
38,520 |
| |
D. 예비비 |
(A+B+C)*5% |
|
|
|
77,618 |
| |
E. 초기차량구입비 |
|
|
|
|
145,080 |
| |
E-1-1.차량구입비 |
|
량 |
54.0 |
2,237.55 |
120,828 |
7.06% | |
E-1-2 .차상신호장치 |
|
편성 |
27.0 |
898.23 |
24,252 |
7.06% | |
F. 총사업비 |
(A+B+C+D+E) |
|
|
|
1,775,067 |
|
풍무동 각 아파트~풍무역사 간 거리산출
연번 |
아파트명 |
선수역까지거리 |
풍무동 주민센터역 |
비고 | |
신설도로이용 |
기존도로이용 | ||||
1 |
현대프라임빌 아파트 |
2㎞ |
3.24㎞ |
1.23㎞ |
|
2 |
신동아 아파트 |
2.3㎞ |
2.9㎞ |
0.41㎞ |
|
3 |
범양 아파트 |
2.5㎞ |
2.6㎞ |
0.23㎞ |
|
4 |
현대 아파트 |
2.7㎞ |
2.8㎞ |
0.36㎞ |
|
5 |
월드 아파트 |
2.5㎞ |
2.6㎞ |
0.28㎞ |
|
6 |
서해 아파트 |
1.1㎞ |
2.1㎞ |
0.58㎞ |
|
7 |
대림 아파트 |
1.7㎞ |
2.1㎞ |
0.25㎞ |
|
8 |
신안 아파트 |
1.5㎞ |
1.9㎞ |
0.44㎞ |
|
9 |
자이 아파트 |
1.3㎞ |
2.5㎞ |
0.45㎞ |
|
10 |
삼용 아파트 |
1.7㎞ |
2.1㎞ |
0.23㎞ |
|
11 |
삼성 아파트 |
2.5㎞ |
2.9㎞ |
1.54㎞ |
|
12 |
길훈 아파트 |
1.6㎞ |
|
1.57㎞ |
|
첫댓글 어처구니가 없네.... 비용증가는 여기저기 나열하고 풍무동주민들의 전철..이용율증가에 따른 수익증가 예상수치는 어디에도 없구만.....
나쁜 유시장~~~~~
집에서 기르는 개도 주인을 배반, 사기를 치거나 거짓말은 않는데.
유 뭐시깽이라는 정치사기꾼 김포시장이라는 작자는
간을 씹어먹어도 시원치 않을 정말 개만도 못한 새*네
아, 욕만 나오네.
역하나하나 역사들어가는비용 공개해서 다줄여라. 아예하지를 말지. 그동안 유시장땜에 지연된 경제적비용 5천억은넘겟다. 꼬부라져가는곳 다까발려라. 전체구간 공사산출근거 다 밝혀라. 무릇 사회간접비는 핏줄이기 때문에 투자비를 감수하고 모두가 편안한 교통망을 구축하기 위해 김포에 끌어오는 당위성으로 하는것인데 위와같이 공사비로 따지면 김포어디엔들 역사를 만들 수 있겠느냐? 바보멍청한심무지로소이다
풍사모가 주장하는 풍무중앙역사가 홈플러스쪽이 아니라 저 밑쪽 월드아파트, 주민센터쪽이었던 건가요?? 풍무동 중앙도 아니고 한참 밑으로 치우쳐진 그 역을 어찌 풍무동 전체 주민이 수긍하고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도시지하철이 완공되는 시점과 차후의 풍무동 모습을 예상했을 때 치우쳐진 역사 위치로 피해를 보는
다른 풍무인들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홈플이나 서해아파트 사거리라면 풍누동 중앙이니 설득력이 있다해도 주민센터는 신도시분들이 얘기하듯 이기적으로 비춰지고 명분도 없어보입니다.
저두 풍무역사는 홈플 앞인줄 알았는데, 주민센타 앞이였군여 ㅠㅠ, 글세여 이내용을
신도시 분들이 보았을때 잘못 비춰질수있겠네여, 제 주변분들이 생각하는곳은 홈플러스 앞인줄만
알았지 주민센타앞은 언제 나온건지 ㅠㅠ
풍무사거리가 향후 2지구 개발후 중앙이 아닐까요(선수동 포함해서) !
역사위치 를 놓고 장,단점과 문제점을 비교분석해놓은 내용을보니 결론을 만들어놓고 작성된 내용이구려!
이정도에 분석능력 수준으로 모든 정책사업을 분석하고 처리된다면 앞으로 김포시민은 항상분쟁속에서 살아야하고 김포 시정도 큰일이다. 오늘따라 왜이렇게 측은하게 보이는지 쓴웃음이 나옵니다.
풍무동 쪽에서 신도시 쪽으로 출퇴근 하시는 분들도 있을 테고 도시 철도가 서울로 나가는 것만은 안니라고 생각 되는데
꼭 서울 나가는데만 풍무동을 거치니 시간이 걸린다는 논리는 안맞는 것 같습니다.베드 타운 으로만의 신도시는 발전성이 부족 하지 않을 지요
정치허는 사람들 일부는 수십,수백,수천억도 꿀꺽 허드만 ......
주민센터 앞이면 풍무5지구 공사하고 들어오는 아파트 대박나겠네요 좀 치우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