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환경구성
보육실 실내 환경은 유아의 놀이나 활동특성에 따라 보육실 공간을 나누어 흥미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하되 각 놀이 특성에 따라 자료들을 모아서 영역별로 배치하도록한다. 흥미영역에 비치하는 교구, 교재 등은 유아에게 친숙한 다양한 실물자료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생활주제, 계절의 특성, 유아의 흥미와 관련하여 제시되나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 주어야 한다. 흥미영역으로는 언어영역, 수 조작 놀이 영역, 과학영역, 미술영역, 쌓기 놀이 영역, 역할놀이 영역, 음률영역으로 구성될 수 있으며 이외에 보육실내 공간이 허락한다면 컴퓨터 영역이나 목공놀이 영역, 요리활동 영역, 간식영역등을 둘수 있다.
※언어영역
언어영역은 조용하고 밝고 안정된 곳에 배치하여 유아가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해야한다.
언어영역에 제시되어야할 자료는 듣기활동을 위하여 잘들리며 조작이 간단한 카세트플레이어,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 테잎, 헤드폰, 교사나 유아가 녹음한것, 다양한 소 리의 녹음자료 등을 제공한다. 읽기활동을 위하여 유아의 흥미를 반영하고 발달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주제의 그림책, 사진첩, 유아가 만든 그림책, 감판, 메뉴판 등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단어읽기 자료들을 제시 할 수 있다. 쓰기활동을 위하여 크기와 모양이 다양한 종이, 굵은 색엲필이나 연필 등의 필기도구 및 지우개 단어 카드, 배껴내기 도구등을 제공한다.
※수 조작놀이 영역
수 조작놀이 영역은 유아가 감각기능과 소근육의 사용, 논리적 사고 혹은 문제해결과 관련된 활동을 하는 곳으로 소집단 또는 개별적인 탐색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수 조작놀이 영역에 제시되어야 할 자료로는 소근육을 이용한 조작, 구성, 게임 등의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는 다양한 교구와 퍼즐, 모양, 크기 길이에 대한 수개념을 형성할 수 있는 수교구 등이 있다. 교구는 낮은 교구장에 바구니나 쟁반에 진열해 놓음으로써 유아가 손쉽게 이용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해주며, 책상과 의자를 적절히 배치해 준다. 더불어 바닥에 카펫을 깔아 앉아서도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과학영역
과학영역은 유아아 주변의 환경과 동 식물, 여러 물질을 관찰하고 탐구하면서 과학개념 형성츨 위한 발견학습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과학영역에 제시되어야 할 자료로는 자석, 현미경, 확대경 등의 각종도구와 유아가 주변에서 찾아낸 다양한 돌과 나무껍질, 조개껍질 등의 자연물, 살아있는 곤충과 키울 수 있는 각종 동식물이 적절히 제공될 수 있다. 그 밖에도 물질의 변화과정을 고나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간단한 실험도구, 만지며 탐색해 볼 수 있는 과학모형, 동식물 도감, 사진 등이 제시될 수 있다.
※미술영역
미술영역은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와 같은 표현활동과 실험, 구성, 예측, 감상 활동을 하는 곳이다.
미술영영에 제시되어야할 자료는 크레파스, 색연필, 풀, 가위, 수수깡, 빨대, 색실, 점토, 물감, 붓, 분필, 밀가루, 반죽, 각종 폐품류, 당야한 종이 등이 있다.
※쌓기 놀이 영역
쌓기 놀이를 통하여 유아는 눈과 손의 협응력, 대 소근육의 발달, 공간구성능력, 측정능력을 비롯한 수학적 능력, 사회 정서 및 언어적 성장을 이루게된다. 쌓기놀이 영역은 활동적이며 소음이 발생하는 영역이므로 활동적이며 건조한 곳에 배치한다. 또한 공간ㅇ르 넓게 확보하여 유아가 공간의 제한ㅇ르 받지 않고 놀이에 몰두할 수 있도록 칸막이나 교구자응로 둘레를 막아 경계를 구분지어 준다. 쌓기놀이 영역에 제시되어야 할 자료에는 다양한 종류의 블록류와 쌓기놀이를 촉진하는 소품류가 있다.
※역할놀이 영역
역할놀이 영역은 많은 유아가 참여하여 활동적인 놀이를 하므로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며 동적 놀이 영역과 인접하게 배치한다. 특히 쌓기 놀이영역과 가깝게 배치하면 두 영역의 놀이가 통합되어 다양한 활동으로 전개될 수 있어서 효과적이다. 역할놀이 영역에 제시되어야 할 자료에는 의사 가운, 요리사 모자, 남녀 한복, 드레스, 소방관 복장드이 옷 종류와 다양한 구두와 신발류 및 장신구, 가방류, 모자류, 음식모형, 인형류, 전화기, 그릇류 등이 있 으며, 계절과 생활주제에 따라 다양하게 교체해 주어야 한다.
※음률영역
음률영역은 발생하는 소리와 움직임이 다른 놀이를 방해하지 않도록 특별히 배려해야 한다. 따라서 정적 놀이영역과 떨어진 곳에 배치하고 유아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넓은 공간을 조성해 준다. 또한 바닥에 카펫을 깔아서 소음ㅇ르 방지하고 유아가 넘어졌을 떄 다치지 않도록 한다. 음률영역에 제시되어야 할 자료는 다양한 음색을 경험하고 박자감각을 익히는데 좋은 리듬악기, 실로폰 등의 가락악기, 마라카스나 종 등이 있고 다양한 종류의 음악와 감각할 수 있는 음악 테이프와 카세트 플레이어, 노래 부르기에 필요한 음악악보등이있다.
※실외환경
-실외놀이장의 구성
-정적 활동 공간과 동적 활동 공간의 균형
-그늘진 공간과 양지바른 공간의 균형
-단단한 지면과 부드러운 지면의 균형
-높은 곳과 낮은 곳의 균형
※실외놀이장이 갖추어야 할 조건
-달리기와 자전거를 탈 수 있는 길
-다양한 재질의 표면(모래, 잔디, 시멘트, 나무, 진흙 등)
-그늘진 곳과 양지 바른 곳
-언덕과 평평한 곳
-나무, 의자, 식물이 있는 자연영역
-올라갈 수 있는 커다란 둥근 통, 통나무
-물이나 음료를 쉽게 이용가능한 곳
-모래놀이감 보관상자
-목공활동, 미술황동, 역할놀이를 할 수 있는 영역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