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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사우디아라비아 콘택트렌즈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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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3-13 | 국가 | 사우디아라비아 | 작성자 | 염기혁(리야드무역관) | |||||||||||||||||||||||||||||||||||||||||||||||||||||||||||||||||||||||||||||||||||||||||||||||||||||||||||||||||||||||||||||||||||||||||||||||||||||||||||||||||||
품목 | 콘택트렌즈 | |||||||||||||||||||||||||||||||||||||||||||||||||||||||||||||||||||||||||||||||||||||||||||||||||||||||||||||||||||||||||||||||||||||||||||||||||||||||||||||||||||||||
품목코드 | 90013000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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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사우디아라비아 콘택트 렌즈 시장규모는 2012년 기준 약 2,531만 달러로 추정되며, 전년 대비 13.8% 증가 최근 3년간 사우디아라비아 콘택트 렌즈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주: 현지 콘택트 렌즈 시장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없으나 다수의 바이어 인터뷰 결과 수입제품이 전체 수요의 약 9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수입통계로부터 시장규모를 추정 자료원: 사우디 경제기획부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사우디 정부는 2014년 보건 및 사회복지 부분에 288억 달러를 투입해 전역에 기초 진료센터 설립을 포함 11개 신규병원, 2개 의료단지 11개 의료센터, 10개 종합 클리닉 건설 예정 - 생활 수준이 점차 상승하면서 정부는 물론 국민들의 건강 및 의료부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비만, 당뇨 등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안과 질환 환자가 증가가 예상 - 높은2013년 기준 인구수 2,900만 명, 연평균 인구 증가율 2.5~3%로 인구 수가 급격히 확대되고 있어 2020년까지 372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특별한 감소 요인 없음
○ 무역관 전망 - 최근 젊은 층에서는 스마트폰, 모바일기기, PC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시력저하에 따른 콘택트 렌즈, 안경 등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 - 또한 여성들의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미용 목적의 콘택트 렌즈의 수요도 증가할 전망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현지 중소형 약국 및 안과, 중산층 이상의 개인(미용 목적 여성 포함)
○ 소비자 구매 동기 - 시력 유지, 눈 보호 및 미용 목적
□ 수입동향
○ 개관 - 사우디아라비아의 콘택트렌즈 수입은 2012년 기준 2,278만 달러로 전년 대비 13.8% 성장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사우디아라비아 콘택트렌즈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 90013000 기준) (단위: US천$, %)
자료원: 사우디 경제기획부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특별한 규제 없음
○ 필수 인증: SFDA 등록 - 의료부문에서 취급되는 제품의 경우 사우디 식약청(SFDA)의 등록이 선행돼야 하며, 현지 수권대표자(AR: Authorized Representative)를 통해서만 등록이 가능
□ 관세율
○ 관세율: 5%
○ 통관 시 유의사항: 원산지 증명 철저
□ 주요 유통채널
○ 사우디 시장의 유통채널은 아래와 같이 매우 단순한 편으로 주요 수입자를 확보하는 것이 관건 - 제조업자(해외) → 수입 에이전트(AR) 또는 유통업자 → 병원, 클리닉 → 소비자 - 제조업자(해외) → 자체 유통망을 보유한 수입 에이전트(AR) 또는 유통업자 → 소비자 * AR의 경우 SFDA 등록 업무만 수행할 수도 있으며, 원하는 경우 수입 및 유통도 수행 가능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지업체 및 해외업체, 시장점유율 등)
○ 정확한 통계자료는 없으나 업계관계자에 따르면 점유율이 매우 분산된 시장으로 Acuvue 제품이 약 7.5%선, CIBA, Sauflon, Bosch and Beascon이 각각 3~5%선으로 추정
○ 기타 중소 브랜드 제품이 경쟁하는 시장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높음 - 현지 시장에서 한국제품의 인지도는 높은 편으로 중소 기업 제품의 진출 문의가 활발
○ 선호 브랜드 - Acuve 등 미국 제품이 선호되며, 한국제품의 경우 TUTTI, DAVINCI 등이 선호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의료기기의 경우 가격과 함께 브랜드를 중요시하는 경향이 강하며, ‘브랜드(국가) = 가격‘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며, 사우디인 시장은 최고급, 최신 내지 저가 제품으로 양분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가격, 품질, A/S, 공급자와의 신뢰관계, 친밀도 등) - 가격에 매우 민감한 현지 바이어 특성상 가격경쟁력 제고 및 제품 생산지 차별화를 통한 품질 제고노력을 어필
□ 마케팅 방안 및 타겟 고객층
○ 현지 보건부 산하 국영 병원 및 내셔널가드, 국군 병원, 대형 민간 병원 등에 큰 물량을 납품하는 것이 필요하나 현지 국영 병원 등은 접근자체가 어려운 경우가 많아 주요 현지 에이전트 및 벤더를 확보하는 것이 관건
○ 현지 수입 에이전트를 통해 중소형 병원, 개인 클리닉, 중소형 안경점등에 납품하면서 실적을 확보한 후 대형 병원 입찰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시장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예상
○ 최근 사우디 여성들이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미용 목적으로 여성을 위한 전문 제품을 출시하는 것도 고려 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