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대상강해연구자료
역대상과 역대하는 본래 한권의 책으로서 히브리어로 ‘각 시대의 말들’이라는 제목이 붙어 있었다. 70인역이 사용한 이름은 ‘간과된 일들’인데 열왕기서에서 빠뜨린것들을 보충한다는 의미이다.
열왕기서와 사무엘서들이 선지자적(예언자적)입장에서 윤리생활을 교훈하기 위하여 역사를 저술했다면, 역대기는 제사장적 입장에서 신정(神政)체제의 재건을 촉구하기 위하여 역사를 저술하였다. 즉 성경인물들의 사적인 생활을 과감히 생략하고 오직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할때 어떠한 결과들이 있었느냐 하는데 그 중심을 두고 기록하였다는 점이다.
Ⅰ.역대상의 전체구성
| 열왕기 상 | 열왕기 하 | 역대기 상 | 역대기 하 | ||||
초점 | 통일된 왕국 | 분열된 왕국 | 분열된 국가 | 잔존국가 | 다윗의 혈통 | 다윗의 통치 | 솔로몬 통치 | 유다의 멸망 |
구분 | 확장과 영광 (솔로몬) 1 11 | 분열과 쇠퇴 (이스라엘. 유다) 12 22 | 이스라엘에대한 심판 1 17 | 유다에대한 심 판 18 25 | 족 보 1 9 | 역 사 10 29 | 신성한 성전 | 더럽혀진 성전(포로) |
장소 | 예루살렘 | 유다 이스라엘 | 이스라엘 유다 | 유 다 | 통일왕국 | 남쪽 유다왕국 |
Ⅱ.역대상의 전체구성
(1)아담에서 다윗까지의 족보(1:1-9:44)
①아담에서 아브라함까지(1:1-27)
②아브라함에서 야곱까지(1:28-54)
③이스라엘에서 다윗까지(2:1-55)
④다윗에서 포로시기까지(3:1-24)
⑤열두족장의 족보(4:1-8:40)
⑥예루살렘의 거민들(9:1-34)
⑦사울의 가계(家系)(9:35-44)
(2)기름부음받는 다윗(10:10-12:40)
①사울의 죽음(10:1-14)
②다윗의 등극(11:1-3)
③예루살렘의 정복(11:4-9)
④다윗의 용사(11:10-12:40)
(3)다윗의 통치(13:1-29:21)
①다윗과 법궤(13:1-17:27)
②다윗의 정복사업(18:1-20:8)
③인구조사를 행한 다윗의 죄(21:1-30)
④성전건축을 위한 다윗의 준비(22:1-23:1)
⑤레위인의 직무위임(23:2-26:32)
⑥다윗이 거느린 시민지도자들(27:1-34)
⑦백성들과 솔로몬에게 남긴 다윗의 유언(28:1-21)
⑧다윗의 등극과 다윗의 임종(29:1-21)
⑨다윗의 제물들과 예배(29:22-30)
(4)솔로몬의 등극과 다윗의 임종(29:22-30)
역대상 세부연구 1
1.아담에서 다윗까지의 족보(1:1-9:44)
①아담에서 아브라함까지(1:1-27)
②아브라함에서 야곱까지(1:28-54)
③이스라엘에서 다윗까지(2:1-55)
④다윗에서 포로시기까지(3:1-24)
⑤열두족장의 족보(4:1-8:40)
⑥예루살렘의 거민들(9:1-34)
⑦사울의 가계(家系)(9:35-44)
2.기름부음받는 다윗(10:10-12:40)
1.사울의 죽음(10:1-14)
···본 장은 바벨론 포로로 침체된 다윗의 집안이 결코 쇄퇘해진것이 아니라는것과, 다윗을 왕위에 오르게하였던 사울의 죽음에 그 초점을 맞추고있다.
①블레셋과의 전쟁(1-6절)
ㄱ.사울은 불레셋과의 전쟁에서 블레셋 군인이 쏜 화살을 맞고 부상당하여 자살하였다(4절)
-그는 부상으로 블레셋군사의 추격(3절)을 감당할수없어 왕의 명예때문에 자살하였다.
-자신의 교만(삼상13:7-14)과 불순종(삼상15:17-23)을 회개하기보다 명예를 더 소중 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므로 그는 회개하지 못한 죽음을 당하였다.
ㄴ.블레셋과의 전투는 사울과 므비보셋을 제외(삼하4:4)한 그의 아들들을 다 죽게하였다.(6절)
②머리가잘린 사울(7-10절)
ㄱ.블레셋은 전사한 이스라엘 군인들의 갑옷을 벗겼으며 사울의 갑옷은 아스다롯의 묘에다 두 고 그 머리는 다곤의 묘에다 달아놓았다.
-다곤은 ‘곡식’ 혹은 ‘고기’를 의미하는 말과 관련이있다. 이것은 생산의 번성을 위하여
만들어진 우상인데 그 상체는 사람의 모양이고, 아랫부분은 물고기 모양으로 되어있다.
-사울의 범죄는 우상에게 영광을 돌리는결과를 가져왔다.
ㄴ.적군의 왕의 머리를 자신들의 신전앞에 달아두는것은 신과의 전쟁승리를 알리는것과 승리 를 전역에 알리는 하나의 방법이다.(9절)
ㄷ.하나님은 자신의 이름이 욕을 당하시면서까지 선민의 죄를 다스리심을 의미한다.
③사울의 장례식(11-12절)
ㄱ.길르앗 야베스 사람들이 사울의 시체를 장사하고 그를위해 7일을 금식하였다.
ㄴ.암몬이 길르앗을 침략하였을때 사울이 길르앗을 구해준 일이 있었다(삼상11:1-11)
ㄷ.사울의 일생에 있어서 길르앗 야베스 사람들을 구해준일이 가장 두드러진다.
④사울의 패전이유(13-14절)
ㄱ.사울의 패전과 죽음을 성경은 여호와께 범죄한것 때문이라고 하였다.(13절)
ㄴ.하나님의 명령을 듣지 않았고, 귀신의 뜻을 좇았다.(삼상13:8-9, 28:3, 15-19절)
ㄷ.하나님을 자신의 삶에서 제외시켰고, 구하지 않았고, 권력을 남용한 결과였다.
2.기름부음받는 다윗(10:10-12:40) 94.10/2 저녁
2.다윗의 예루살렘정복(11:1-47)
-본장은 다윗을 통하여 이루어진 하나님의 나라에 그 촛점을 두고 있다.
A.내용구분
①왕위에 오른 다윗(1-3절) ②예루살렘 탈환(4-9절)
③다윗의 용사(10-25절) ④다윗의 용사들(26-46절)
B.세부내용
①왕위에 오른 다윗(1-3절)
ㄱ.온 이스라엘이 헤브론에서 다윗을 왕으로 추대하였다(1-2절)
ㄴ.헤브론의 유다 장로들에게 왕의 기름부음을 받았다(3절)
a.첫번째 기름부음-사무엘 선지자에게서(삼상16:16)
b.두번째 기름부음-헤브론의 유다 장로들에게(삼하2:4, 대상11:3)
c.세번째 기름부음-이스라엘의 장로들에게(삼하5:3)
②예루살렘 탈환(4-9절)
ㄱ.예루살렘을 지배하던 여부스족을 다윗이 정복하여 탈환하였다.(4-5절)
a.가나안 원주민인 여부스족의 후손들로서 이스라엘이 마땅히 정복했어야할 민족이었다
(신7:1-5)
b.다윗의 명성과 실체를 모르고 다윗을 거절하였기 때문에 패망하였다
ㄴ.예루살렘 탈환의 근본은 하나님이 함께 하셨기 때문이다.(9절)
a.성도의 삶의 번영과 풍요는 하나님이 함께 하셔야 본존될수가 있다
b.하나님이 주신 지혜가 승리의 원동력이 되었다.
(6절-전쟁의 승리에대한 포상으로 지도자와 장관의 자리를 내걸었다.)
③다윗의 용사(10-25절)
-다윗의 승전과 영토확장은 부하들의 충성이 뒤따랐기 때문이다(10절)
ㄱ.다윗의 세용사(10-14절)
a.요압(6절)-선두로 나서서 싸운 용사
b.야소보암(11절)-창으로 300인을 무찌름
c.엘르아살(12절)-블레셋군사를 보리밭에서 보리에 해를 끼치지않고 무찌름
ㄴ.세용사의 용맹(15-19절)
a.다윗은 베들레헴 성문곁의 우물물을 사모하였다(17절)
-아직 베들레헴이 블레셋의 진영에 있었다.
b.세용사가 블레셋 군대와 격돌하여 블레셋진영에 들어가서 다윗이 사모하던 물을 떠옴
-그러나 다윗은 이 물을 마시지 않고 하나님께 제물로 드리었다. 이는 세용사가 죽음을 무릎쓰고 떠온 물이었기 때문에 피보다 진한 생명으로 여겨 최상의것을, 그리고 부하들에대한 사랑을 하나님께 드린것이다.
ㄷ.둘째 삼인의 용맹(20-25절)
a.용사들중 2급에 속한자들을 말한다
b.용사들의 재능을 평가하여 등급을 나누었다.
(용사 개인들의 전술과 용맹을 평가, 관리하는것은 지휘관의 의무이다.)
④다윗의 용사들(26-47절)
ㄱ.다윗을 위하여 세워진 용사들중에는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올수 없는(신23:3) 암몬(39절)과 모압(46절)사람도 있었다.
*신23:3-암몬사람과 모압사람은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니 그들에게 속한자는 십대뿐 아니라 영원히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2.기름부음받는 다윗(10:10-12:40) 94.10/9 저녁
2.다윗의 망명(12:1-40)
-본장은 사울이 죽기전에 다윗에게로 귀순한 용사들(1-22절)과 헤브론에서 다윗을 왕으로 추대하고 기름부은 용사들(23-40절)에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특히 다윗 주변의 일물들에대하여 이름을 언급한것은 그들이 다윗을 이스라엘의 왕으로 추대하는데 큰 역할을 감당해냈기 대문이다.
1.세부내용
①다윗을 따른 용사들(1-7절)
ㄱ.다윗은 한때 시글락으로 피신하였었다.
a.다윗이 사울왕의 살해공작에 밀려 한때 블레셋으로 피신해 있었다(삼하27:2-6)
b.이때 다윗에게는 600명의 용사만이 함께 하였었다.
ㄴ.피신중인 다윗에게 사울의 동족인 베냐민지파의 용사들이 귀순해 왔다.
a.사울의 폭정과 다윗에대한 감정적인 정치에 시달린 용사들이었다.
b.이스라엘의 존경심은 비신앙적인 왕보다 쫒기면서도 신앙을 잃지않은 다윗에게로 향했다.
c.다윗에게 귀순한 용사들은 모두가 전쟁에 능한자들이었다(2절)
②다윗에게 귀순한 갓사람들(8-15절)
ㄱ.다윗을 찾아간 11명은 싸움에 익숙하고 힘이 뛰어났다(8절)
a.거친땅, 견고한 곳에서 다져졌다.(8절)
b.‘그얼굴이 사자같고 그 걸음은 사슴같이 빨랐다’-튼튼한 체력에 강한 이미지를 가진 이들은 후퇴를 모르고 빠른 걸음으로 오로지 진군만하는 용사들이다.
c.이들 11명은 각각 최고1,000명을, 최소는 100명을 거느린 관할자들이 되었다(14절)
ㄴ.갓지파의 승리는 ‘정월’에 이루어졌다(15절)
a.우리의 3-4월에 해당하는 시기로써 헤르몬산 등지의 수원에서 눈이 녹아 각 지류들에서 범람하는 시기이다.
b.범람하는 요단강을 건너가 원수들을 물리쳤다.
③다윗에게 귀순한 베냐민과 유다인들(16-18절)
ㄱ.베냐민과 유다인들이 귀순해올때 다윗은 그들의 귀순에대해 의혹을 품었다.
a.베냐민과 유다인들은 대인관계가 원만치 못하고 사람을 많이 속여왔기 때문이다.
b.그러나 현실을 받아들인 다윗은 의심에 머물지 않고 신앙인의 자세를 가다듬었다(17절)
ㄴ.다윗의 질문에 그들의 두목 아마새에게 성심이 감동하였다(18절)
a.성령의 감동은 다윗에게 평강을 빌었고, 다윗을 돕는이에게 평강을 빌게하였다.
b.성신(성령)은 인간의 전 인격을 관장하심을 보여준다.
④다윗에게 귀순한 므낫세(19-22절)
ㄱ.다윗이 블레셋 지경에 거할때 사울을 치러가는 블레셋 군대와 함께 참전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했다.
a.‘우리 머리가 위태할까 하노라’-블레셋 방백들은 다윗이 자신들의 목을 베어 사울에게 투항할것으로 생각하였다.
b.다윗이 한때 사울에게 도전하려 했으나 하나님이 이를 막으신 것이다.(기름부음)
ㄴ.므낫세인들은 다윗의 왕위가 견고해지는것을 보고 귀순해 왔다.
a.므낫세의 천부장들이 떨어져 나왔다(22절)
b.힘센 장사들로서 다윗군대에 지휘관으로 다윗을 도왔다(21절)
ㄷ.다윗을 도우려는 사람들은 날마다 모여들어 큰 군대를 이루었고 그 크기와 규모를 ‘하나님의 군 대’로 표현하였다.
a.정예부대로서 전술과 전략, 용맹과 지혜로 다져졌기 때문이다.
b.다윗을 중심한 단결력과 복종심은 하나님께대한 신앙때문이다.
⑤헤브론으로 모여든 각 지파의 용사들(24-40절)
ㄱ.헤브론의 다윗군대는 사울왕권이 다윗에게 돌아오도록 공을 세웠다.
ㄴ.망명시 600명이던 군사가 훈련받은 군인339,600명, 지휘관 1,222명으로 다져졌다.
ㄷ.헤브론에 모여든 군사들은 한결같이 다윗을 섬기려 하였다.(38절)
(3)다윗의 통치(13:1-29:21) 10/16일 저녁
①다윗과 법궤(13:1-17:27)
A.다윗의 법궤운반(13:1-14)
-다윗은 법궤를 옮기기위해 사전에 신중하고도 치밀한 계획을 세워 추진하였다. 그러나 법궤를 운반하는 도중 불상사를 만난다. 이로써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해도 그 걸음은 하나님이 인도하셔야만 한다(잠16:9)것을 깨닫게 한다.
(1)옮겨지는 법궤(1-8절)
1.다윗은 왕위에 오른 후 제일먼저 법궤를 다윗성으로 옮기고자 하였다.
①법궤 옮기는 일을 군사관계 지도자들(1절)과 의논하고 최종결정을 온 회중에게 의뢰하였다.(2절)
②이스라엘 통치의 핵심이되는 것이 법궤이기 때문이다- 삶의 우선순위를 하나님께 둔 결과이다
③자신의 믿음이 사울과 같지 않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신앙의 소유자임을 밝히고자 한 것이다(3절)
2.다윗이 법궤를 다윗성으로 옮기려하면서 추진된 일들은 다음과 같다.(2절)
①정국의 어지러움 속에서도 전국 각지로 흩어진 이스라엘 민족을 한곳으로 불러 모으고자 하였다.
②제사장과 레위인을 한곳에 불러 모으기 위함이다.
③블레셋과 암목족의 침입, 그리고 사울집으로 인한 혼란도 개의치 않고 이스라엘을 떠나지 않았던 이들 의 애국심을 기억하고 있다는것을 알리기 위함이다.
④법궤를 방치하고 있는데 대한 죄와 허물을 상기시키고자 하였다(3절)
3.수레에 실려 옮겨지는 법궤.(6-8절)
①이스라엘 전 백성의 동의아래 법궤를 옮겨 오고자 하였다.
②법궤를 수레에 싣고 백성은 힘을 다해 춤추며, 악기를 연주하여 법궤의 이전을 기뻐하였다.
(2)웃사의 죽음(9-11절)
1.기돈의 타작마당에 왔을때 소들이 놀라 뛰었다.
2.소들의 날뜀으로 법궤가 떨어지려하자 웃사가 법궤를 잡으려는 순간 즉사하였다.
①성소의 모든 기구를 운반하고 보관하는 책임은 레위지파의 고핫자손에게 있었다(민3:27-32)
②하나님이 지정해주신 법궤봉사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궤를 만졌기 때문이다.(민4:15-19)
3.다윗은 자신의 실수와 과오에대한 인정보다 하나님의 진노에 분노하였다.
①법궤를 옮기는것만 생각한 결과이다.- 그 일에대한 하나님의 뜻을 묻지(기도)않은 결과이다.
②다윗이 사용한 운반법은 블레셋사람들이 사용했던것으로 율법에 어긋나는 방식이다(삼상6:7-22)
(3)보관되는 법궤(12-14절)
1.웃사의 죽음은 법궤에대한 두려움으로 바뀌었다.
2.법궤가 옮겨진 오벧에돔의 집과 그의 소유물이 복을 받았다.
(3)다윗의 통치(13:1-29:21) 10/16일 저녁
①다윗과 법궤(13:1-17:27)
A.다윗의 법궤운반(13:1-14)
-다윗은 법궤를 옮기기위해 사전에 신중하고도 치밀한 계획을 세워 추진하였다. 그러나 법궤를 운반하는 도중 불상사를 만난다. 이로써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해도 그 걸음은 하나님이 인도하셔야만 한다(잠16:9)것을 깨닫게 한다.
(1)옮겨지는 법궤(1-8절)
1.다윗은 왕위에 오른 후 제일먼저 법궤를 다윗성으로 옮기고자 하였다.
①법궤 옮기는 일을 군사관계 지도자들(1절)과 의논하고 최종결정을 온 회중에게 의뢰하였다.(2절)
②이스라엘 통치의 핵심이되는 것이 법궤이기 때문이다- 삶의 우선순위를 하나님께 둔 결과이다
③자신의 믿음이 사울과 같지 않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신앙의 소유자임을 밝히고자 한 것이다(3절)
2.다윗이 법궤를 다윗성으로 옮기려하면서 추진된 일들은 다음과 같다.(2절)
①정국의 어지러움 속에서도 전국 각지로 흩어진 이스라엘 민족을 한곳으로 불러 모으고자 하였다.
②제사장과 레위인을 한곳에 불러 모으기 위함이다.
③블레셋과 암목족의 침입, 그리고 사울집으로 인한 혼란도 개의치 않고 이스라엘을 떠나지 않았던 이들의 애국심을 기억하고 있다는것을 알리기 위함이다.
④법궤를 방치하고 있는데 대한 죄와 허물을 상기시키고자 하였다(3절)
3.수레에 실려 옮겨지는 법궤.(6-8절)
①이스라엘 전 백성의 동의아래 법궤를 옮겨 오고자 하였다.
②법궤를 수레에 싣고 백성은 힘을 다해 춤추며, 악기를 연주하여 법궤의 이전을 기뻐하였다.
(2)웃사의 죽음(9-11절)
1.기돈의 타작마당에 왔을때 소들이 놀라 뛰었다.
2.소들의 날뜀으로 법궤가 떨어지려하자 웃사가 법궤를 잡으려는 순간 즉사하였다.
①성소의 모든 기구를 운반하고 보관하는 책임은 레위지파의 고핫자손에게 있었다(민3:27-32)
②하나님이 지정해주신 법궤봉사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궤를 만졌기 때문이다.(민4:15-19)
3.다윗은 자신의 실수와 과오에대한 인정보다 하나님의 진노에 분노하였다.
①법궤를 옮기는것만 생각한 결과이다.- 그 일에대한 하나님의 뜻을 묻지(기도)않은 결과이다.
②다윗이 사용한 운반법은 블레셋사람들이 사용했던것으로 율법에 어긋나는 방식이다(삼상6:7-22)
(3)보관되는 법궤(12-14절)
1.웃사의 죽음은 법궤에대한 두려움으로 바뀌었다.
2.법궤가 옮겨진 오벧에돔의 집과 그의 소유물이 복을 받았다.
(3)다윗의 통치(13:1-29:21) 10/23일 저녁
①다윗과 법궤(13:1-17:27)
A.다윗의 명성(14:1-7)
-다윗의 번영은 하나님의 은혜였다(2절). 다윗 자신도 하나님의 은혜였던것을 깨닫고 힘을 얻는다.
1.두로왕 히람의 호의(1절)
①이스라엘의 북쪽에 위치한 두로왕 히람은 건축자재와 기술자를 다윗에게로 보내었다.
ㄱ.풍족한 다윗이었지만 이웃의 도움을 받아들였고, 그들의 도움을 정중히 수용하였다.
ㄴ.자신의 거처할 왕궁이 뜻하지않은 나라를 통하여 성취되었다.
②두로왕의 호의는 다윗으로하여금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2절)
ㄱ.자신을 이스라엘의 왕으로 세우신 이유를 발견하게 하였다.
ㄴ.사람을 통해 오는 하나님의 은혜는 평범한 진리이나 깨닫는자에게만 오는 축복이다.
③왕으로서의 다윗에게 임한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이 개인의 것이 아님을 받아들였다.
ㄱ.다윗은 자신에게 주어진 권세의 목적을 받아들였다.(2절)
ㄴ.이스라엘의 번영보다 미치지 못한 나라였으나 이스라엘에게 도움이되는 부분을 받아들였다.
2.왕궁이 건축되고 나라가 안정되자 다윗은 개인의 삶을 추구하였다(3-7절)
①다윗은 나라가 안정되었을때 또다시 아내를 취하고 많은 자녀를 낳았다.
②평안하고 부유할때 다윗은 방심하였다.
B.다윗의 블레셋 정벌(14:8-17)
-블레셋은 다윗이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이스라엘을 침입하였다. 이들은 길보아전투 이후에(삼상31:1) 요단강 서쪽의 대부분지역을 지배하였고, 이스라엘과 유다로부터 조공을 징수하였었다. 이러한 가운데서 다윗의 등극은 블레셋으로하여금 불쾌한 일이 아닐수 없었다.
1.블레셋과의 전투
①블레셋은 다윗을 치기위해 이미 르바임 골짜기까지 진군해 있었다.
ㄱ.사울왕의 초기에는 사울과 그의 군대를 쉽게 물리쳤었다.(삼상31:1-6)
ㄴ.그러나 사울왕 말기에는 다윗에게 패전을 경험한 블리셋이었다.(삼상17:1-52)
ㄷ.블레셋은 다윗을 치는일에 있어서 신중을 기해야만 했고 많은 군대를 동원하지 않을수가 없었다.
②다윗은 블레셋의 침범에대하여 이 일을 하나님께 보고(기도)하였다(10절)
ㄱ.하나님이 다스리는 나라의 왕으로서 당연한 행위였다.
ㄴ.일의 시작을 하나님께 보고하는것은 일의 결과를 맡기는것과 같다.
2.하나님은 기도하는 다윗의 문제에대한 해답을 제시하여 주셨다.
①첫번째 기도의 응답(11-12절)
ㄱ.하나님의 은혜로 다윗의 군대가 블레셋을 치되 그들이 우상을 버리고 도망하는 승리를 거두었다.
ㄴ.다윗의 군대는 사납고, 강물의 범람처럼 급작스런 공격으로 승리하였다.(바알브라심-돌출하시는 주)
②두번째 기도의 응답(15절)
ㄱ.“뒤에서 포위하고 뽕나무 꼭대기에서 걸음걷는소리...”-이는 천군 천사의 동원을 의미한다.
ㄴ.첫번 전투는 전면전이었으나 두번째는 후면공격을 사용하였다. 하지만 이는 하나님의 전쟁이었다.
(3)다윗의 통치(13:1-29:21)
출처: 한국강해설교연구원 글쓴이: 옥련지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