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해와 태어남의 관계
1. 바른 견해와 태어남의 관계
☸ 저승사자(데와두따) 경, devadūta-sutta, 맛지마니까야 130
이메 와따 본또 삿따- ime vata bhonto sattā
참으로 이 존재들이
① 까-야수짜리떼나 사만나-가따- kāyasucaritena samannāgatā
몸의 좋은 행위(수짜리따)를 하고,
② 와찌-수짜리떼나 사만나-가따- vacīsucaritena samannāgatā
말의 좋은 행위를 하고,
③ 마노수짜리떼나 사만나-가따- manosucaritena samannāgatā
마음의 좋은 행위를 하고
④ 아리야-낭 아누빠와-다까- ariyānaṃ anupavādakā
성인을 비방하지 않고
⑤ 삼마-딧티까- sammādiṭṭhikā
바른 견해를 지니고
⑥ 삼마-딧티깜마사마-다-나- sammādiṭṭhikammasamādānā;
바른 견해의 업(정견업)을 지으면,
떼 까-얏사 베다- 빠랑 마라나- 수가띵 삭강 로깡 우빠빤나-.
te kāyassa bhedā paraṃ maraṇā sugatiṃ saggaṃ lokaṃ upapannā.
그들은 몸이 쓰러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에 태어난다.
2. 삿된 견해와 태어남의 관계
☸ 저승사자(데와두따) 경, devadūta-sutta, 맛지마니까야 130
이메 와따 본또 삿따- ime vata bhonto sattā
참으로 이 존재들이
① 까-야둣짜리떼나 사만나-가따- kāyaduccaritena samannāgatā
몸의 나쁜 행위(둣짜리따)를 하고,
② 와찌-둣짜리떼나 사만나-가따- vacīduccaritena samannāgatā
말의 나쁜 행위를 하고,
③ 마노둣짜리떼나 사만나-가따- manoduccaritena samannāgatā
마음의 나쁜 행위를 하고,
④ 아리야-낭 우빠와-다까- ariyānaṃ upavādakā
성인을 비방하고
⑤ 밋차-딧티까- micchādiṭṭhikā
삿된 견해를 지니고
⑥ 밋차-딧티깜마사마-다-나- micchādiṭṭhikammasamādānā;
삿된 견해의 업(사견업)을 지으면,
떼 까-얏사 베다- 빠랑 마라나-
te kāyassa bhedā paraṃ maraṇā
그들은 몸이 쓰러져 죽은 뒤
아빠-양 둑가띵 위니빠-땅 니라양 우빠빤나-띠
apāyaṃ duggatiṃ vinipātaṃ nirayaṃ upapannā’ti.
괴로운 곳, 나쁜 곳, 불행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 참고하세요 ◀
삿된 견해의 정의 10가지(dasa-vatthukāmicchā-diṭṭhi)
☸ 위대한 마흔(짯따리사까) 경 외, Mahā-Cattārīsaka-sutta, 맛지마 117
빅쿠들이여, 삿된 견해란 무엇인가?
① 보시(딘나, dinna)의 공덕도 없다.
② 희사(잇타, yiṭṭha, 자선)의 공덕도 없다.
③ 공양(후따, huta)의 공덕도 없다.
④ 선업(수까따, sukata)과 악업(둑까따, dukkata)의 과보도 없다.
⑤ 이 세상(금생)도 없다.
⑥ 저 세상(내생)도 없다.
⑦ 어머니 (봉양의 과보)도 없다.
⑧ 아버지 (봉양의 과보)도 없다.
⑨ 화생하는 존재(지옥 중생, 천신 등)도 없다.
⑩ 이 세상과 저 세상을 스스로 수승한 지혜로 알고 드러내는 바르고 바른 도를 지닌 사문·바라문도 세상에 없다.’
라고 한다면, 빅쿠들이여, 이것이 삿된 견해이다.
바른 견해의 정의 1 : 사성제의 지혜(대념처경)
☸ 대념처(마하삿띠빳타나) 경, mahāsatipaṭṭhāna-sutta, 맛지마니까야 10, 디가니까야 22
빅쿠들이여,
① 괴로움(고성제)의 지혜,
② 괴로움의 원인(집성제)의 지혜,
③ 괴로움의 소멸(멸성제)의 지혜,
④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길(도성제)의 지혜,
이를 일러 바른 견해라 한다.
바른 견해의 정의 2 10가지
☸ 위대한 마흔(짯따리사까) 경 외, Mahā-Cattārīsaka-sutta, 맛지마 117
빅쿠들이여,
①보시의 공덕도 있다.
②희사(자선)의 공덕도 있다.
③공양의 공덕도 있다.
④선업과 악업의 과보도 있다.
⑤이 세상(금생)도 있다.
⑥저 세상(내생)도 있다.
⑦어머니 (봉양의 과보)도 있다.
⑧아버지 (봉양의 과보)도 있다.
⑨화생하는 존재(지옥 중생, 천신 등)도 있다.
⑩이 세상과 저 세상을 스스로 수승한 지혜로 알고 드러내는 바르고 바른 도를 지닌 사문·바라문도 세상에 있다.’
라고 한다면, 이를 일러 바른 견해라 한다.
출세간(로꿋따라, lokuttara)의 바른 견해 5가지
☸ 위대한 마흔(짯따리사까) 경 외, Mahā-Cattārīsaka-sutta, 맛지마 117
빅쿠들이여, 성스러운 마음, 번뇌 없는 마음, 성스러운 도를 갖춘 이에게 성스러운 도를 닦은 결과로서
① 통찰지(빤냐, paññā),
② 통찰지의 기능,
③ 통찰지의 힘,
④ 법의 변별(담마위짜야, dhammavicaya, 칠각지의 2번째 요소)의 깨달음의 요소,
⑤ 바른 견해가 있는 도의 요소(막강가, maggaṅga, 도각지)가 생겨나는데,
이것이 출세간(번뇌에 영향 받지 않고, 세간을 뛰어넘는 도의 요소)의 성스러운 바른 견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