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감한 사람들은 부정적인 상황에서 더 예민하게 불행한 감정을 느끼지만 적절한 상황에서는 훨씬 더 큰 행복을 느낀다. 한쪽 문이 닫히면 반드시 다른 문이 열리는 것이 인생이다. 때로는 더 많은 문이 열린다. 우리는 누군가의 감정을 이해해 줄 때 큰 위로를 얻는다. 상대가 당신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것만으로도 위로를 받을수 있다. 깊은 대화를 끌어가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아무 말도하지 않고 듣기만 하는 것이다.
분노는 감정의 보호막이다. 그 보호막 밑에는 분노보다 더 연약한 다른 감정이 숨어 있다. 현실을 인정하고 받아 들일 때 분노는 슬픔으로 변한다. 슬픔은 치유의 힘을 가지고 있다. 슬픔은 기다려야 하는 과정이다. 슬픔의 감정에 빠져 있을 때 우리는 타인의 사랑과 배려를 받아 들일 준비가 된다. 우울증은 자신과 미래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만든다.
부정적인 생각은 당신을 지치게 만들고 피로는 부정적인 생각을 만들어서 결국 악순환의 굴레에 갇히게 된다. 진정한 자기 자신으로 살아가는 용기는 강한 전염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 일자 샌드
......................
서평
집사람이 남들보다 예민하여 도움이 될까해서 빌린 본 책이다. 생각보다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았고 읽으면서도 감흥이 오지 않아 아쉬웠다.
민감한 사람이 긍정적인 상황에서는 더 큰 능력과 행복감을 느낀다는 것은 공감이 간다. 민감성은 타고나는 것도 있지만 후천적으로 쇼크나 트라우마 등으로 생기는 경향이 더 큰 것 같다.
필요 이상으로 민감해 지면 불면증 및 우울증을 겪기도 한다. 너무 둔해서도 안되지만 적절한 감정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는 마음공부가 필요한 것이다.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적절한 운동과 공부를 하면 큰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살아 갈 수 있다고 확신한다. 화를 내는 것은 우리의 몸과 마음에 폭탄을 터트리는 것과 같다.
화를 내면 순간적으로는 마음이 후련할지 몰라도 그 찜찜함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평온한 마음과 평정심이 센서티브를 절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아닐까 생각한다.
비록 이책이 나의 경우 둔한 감성을 일깨우지는 못했지만 센서티브한 성격으로 태어나지 않은 것에 감사함을 느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