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종전 말이라 한국은 무척 어려웠는데 최순달 학생은 신문을 돌리며 학비를 보태던 중 어느 자선사업가가 당시 2만불을 주어서 미국에 유학을 시켰습니다.
그 자선사업가는 끝까지 자기를 밝히지 않고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최순달 박사는 대학을 마치고 나사에 들어 갔고 JPL연구소에서도 근무 했지요.
회장은 최순달 박사를 자기 별장으로 불러서 함께 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던중 박정희 대통령이 나사를 방문 했는데 웬 동양사람이 왔다갔다 하여 일본 사람인즐 알았는데 알고 보니 한국사람 이었습니다.
박정희 대통령은 나사소장에게 최순달 박사를 한국으로 함께 가게 해달라고 하였으나 미국 대통령 허락이 있어야 데리고 갈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박정희 대통령은 미국대통령 께 간청하여 최순달 박사를 한국으로 데리고 왔습니다.
(훗날 최순달 박사님께서 일산 암센터에 입원중일 때 어느 지인이 어죽을 끓여 가지고 갔을 때 사모님께서 최순달 박사님을 보고 저 양반은 한심한 사람이라고 말씀 하시더라구요. 박정희 대통령께서 한국으로 가자고 했을 때 사모님은 우리 처자식을 택하든지~ 한국을 택하든지 하세요! 하였지만 당연히 처자식을 택할 줄 알았는데~ 최순달 박사는 말한마디 않고 박정희 대통령과 한국으로 왔고 돈도 안 보내줘서 사모님은 세탁소에서 일을 하면서 두아들을 키우고 대학까지 보내셨답니다.)
최순달 박사는 어죽을 드시면서 웃고만 계셨습니다.
최순달 박사는 한국에 와서 ~ 1.한국 과학기술원. 2.금성통신연구소. 3.한전사장. 4.체신부장관. 5.전화자동화 시스템. 6.금전등록기. 7.방사능 측정기 8.반도체 최초개발. 9.우리별 1.2.3.호기 발사. 10.카이스트 세움. 11.카이스트 골프장 세움 12.원자력연구소. 13.군장비 자동화 시스템. 14.세트렉아이 세움. 등 수많은 업적을 남기셨습니다.
5공화국시절 전두환 대통령은 영국에서 2200억원을 주면 전화 자동화시스템을 만들어주겠다고 하는데 선배님 우리가 만들 수 없나요? 물었을 때 '우리는 220억원에 만들 수 있습니다' 하고 자동화 시스템을 만들어서 지금도 우리가 핸드폰을 쓸 수가 있습니다.
얼마후 전두환 대통령은 최순달 박사에게 우리 나라가 향후 먹거리산업이 무었이냐고 물었을 때 반도체라고 하며 자세히 설명하니, 전 대통령은 최순달 박사에게 '반도체연구에 필요한 모든 것을 지원할테니 적극 개발하시라' 해서 지금의 반도체 강국이 되었습니다.
김대중 대통령이 위성센터를 해체할 때 최순달 박사는 장관 바지를 잡고 울면서 해체는 절대 안되니 막아다라고 애원했으나 결국 해체되어 우리나라 위성 발전이 뒤쳐지는 현실이 되었는데~
그때 해체만 안되었으면 우리 나라는 위성 강국이 되었을 것입니다.
훗날 25년이상 경력의 베테랑 위성박사 50명은 전세계로 흩어져서 지금도 한국의 위성 기술은 뒤쳐져 있으며 세트렉아이만이 발전돼 있습니다.
김문수 지사님은 최순달 박사님을 만나고싶어 하시기에 박사님께 말씀 드렸더니 휼륭하신 분이니 잘 모시고~ 나만날 시간에 나라를 위하여 더 일을 하시라~ 하시며 결국 못만나시고 연금 하나 없이 힘들게 사시며 깨끗하게 생을 마감하셨습니다.
지금도 오직 나라와 국민만을 생각하시는 것은 전두환 대통령 최순달박사 김문수지사 대단하신 분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