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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서울신문.스포츠서울 원문보기 글쓴이: 태평로
OUT !!
OK !!
얼마전 세계신문 발행부수에 관한 통계자료를 인터넷에 올린바 있습니다.
그 자료를 보면 조선10위 동아 13위 중앙15위 한국16위 경향25위 서울78위 총 6개신문이
발행부수가 많은 세계 100대 신문으로 꼽혔는데요.
그런데 이중 조선 중앙 동아는 많이 부풀려진 면이 있습니다.
현재 정론지로 손꼽히고 있는 경향신문이나 서울신문이라도 순위권에 들어 다행이라 생각되지만
왜 바른언론의 한축을 꿰차고있는 한겨레신문은? 왜 없죠?
저도 자료를 접하면서 참 아이러니했습니다.
미국 언론출판사에서 시행한 리서치가 또 조중동의 술수로 조작되었던 것일까요?
그건 아니었겠죠.
리서치는 제대로 이뤄졌는데 조중동이 사전에 무가지살포나 끼워팔기,강제구독권유를 하는 등 ]
외국에서
생각하지도 못할 더러운 수작이 미리서 있었던게지요.
경향,서울,한겨레 등 나머지 신문들은 정직하게 신고했답니다.
경향신문은 원래 부수가 좀 되는신문이니 그렇다지만 서울신문의 경우 물론 78위로 100위권 안에
들었었지만 조중동에 쭉 밀렸습니다.
한겨레는 아예 한겨레 영문자 조차 100위권 내에 올리지도 못했습니다.
경향,서울,한겨레는 정정당당하게 받을돈 받고 신문 배달합니다.
더럽게 부수 몇부 늘려보고자 조중동 처럼 갖은 술수 안부립니다.
아래 미디어포커스 취재자료를 보시면 아실겁니다.
위 6개사중 조중동은 해마다 무가지,불법상품권지급 등으로 공정거래법을 어기곤합니다.
조중동을 어떻게 보아야할까요?
물론 경향,서울,한겨레보다 훨씬더 두껍고
어찌보면 볼거리도 더 많습니다.
하지만 신문업은 다른 업종과 다릅니다.
바로 신문에는 역사가 쓰여져있고, 바른 정신이 새겨져야 합니다.
돈만 벌리는 수단으로 치부되어서는 절대 안됩니다.
신문은 국민의 눈과 귀 그리고 입 입니다.
조중동과 같은 싸가지 없고 더러운 메이저?
꼬래 대한민국 1등 신문이라고?
더럽습니다.
우리 조중동 보지 맙시다!!
가정에서건 직장에서건 편의점이건 어디든지...
조중동 치워버립시다! 스포츠조선,스포츠동아,일간스포츠등
관련 자매지들도 절독합시다.
그리고 이승만 자유당독재정권 부터 민주주의를 부르짖으며 폐간당하기도 했던
경향신문! 구국민족지 대한매일신보의 후신이자 98년 정부에서 편집권을 독립하여
공익정론으로 거듭난 서울신문! 가장 늦지만 역동적인 힘을 가진 국민의 신문 한겨레! 를
정당한 돈내고 구독하여 보고 바른 생각과 정견을 갖도록 합시다.
현대 기업경영의 기본 중의 기본은 경영자료를 투자자와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 언론은 다른 기업들에 대해서는 투명성을 그렇게 강조하면서도 정작 자신들은 법까지 어겨가며, 경영자료를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오세균 기자와 함께 알아봅니다.!
<리포트>
<질문1>
오기자! 2년 전 인가요? 신문법이 통과되면서 신문사의 경영자료를 공개 하는게 의무화됐지 않습니까? 그런데 언론사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자료를 공개하지 않고 있는 겁니까?
<답변 1>
많은 신문사들이 발행 부수와 유가 부수를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자료는 신문사 경영 자료에서 가장 핵심 사항인데요, 이를 공개하지 않아서 신문발전위원회의 이번 조사는 사실상 유명무실한 거나 마찬가지가 됐습니다.
신문발전위원회가 홈페이지와 관보를 통해 공개한 2005년 일간신문 경영 자료들입니다.
현행 신문법은 일간신문사가 ‘발행부수’와 ‘유가 판매부수’ ‘구독수입’ 그리고 ‘광고수입’ 등을 신문발전위원회에 신고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국 130여 개 신문사 가운데 46개 신문사가 이런 신고의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스포츠 서울을 제외한 모든 중앙지들이 발행부수와 유가 판매부수를 검증 받지 못했습니다.
이렇게 중앙 일간지의 부수가 공개되지 않는 바람에 이미 신고한 지역 신문사의 부수도 공개가 유보됐습니다.
<인터뷰> 장행훈(신문발전위 위원장) : "신문이 다른 기업에 대해서는 경영의 투명성을 강조하면서 자기들은 그것을 가장 않는 그런 모순된 태도, 그걸 지양해서 자기들이 다른 기업들에 설교하는 그런 원칙을 본인들이 스스로 지킨다면 이 문제는 자연스럽게 해결되리라고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신고 의무를 위반한 신문사에는 신고대상 한 항목당 4백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인터뷰> 조지종(문화관광부 미디어 정책팀 사무관) : "미신고한 신문사뿐만 아니라, 불성실하게 신고를 했거나, 허위로 신고한 신문사도 처벌을 받을 수 있는 그러한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그것과 함께 과태료 금액이 많지 않아서, 실효적이지 못하다는 얘기가 있어서, 과태료 금액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지금으로서는 과태료를 내고 나면 해당기간 자료를 제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자료 공개를 강제할 수단이 없는 셈입니다.
<질문 2>
그러니까 발행부수를 공개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과태료를 내겠다 이런 이야기인데, 이렇게 공개 못할 특별한 이유가 있는 건가요?
<답변 2>
네, 명목 상으로는 부수 공개가 기업활동의 자유와 비밀을 침해한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그 내면에는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지난 2005년 1월, 오랜 진통 끝에 여야 합의로 신문법이 통과됐습니다.
그러자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신문법이 위헌이라며 헌법 소원을 제기했습니다.
지난해 5월에는 신문발전위가 신문사에 경영 자료를 신고하도록 요구하자 조선일보는 ‘영업기밀까지 제출을 요구한다’는 기사를 1면에 실었습니다.
전문가 기고를 통해서 ‘경영자료 신고 요구가 신문 목조이기’ 라고 비난했습니다.
중앙일보도 사설을 통해서 경영자료 공개에 불참할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우리는 신발위의 이런 무리한 요구에 다른 저의가 있다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한마디로 경영상 비밀이나 약점을 이용해 비판신문을 옥죄겠다는 의도라는 게 우리 판단이다."
하지만 헌법재판소는 신문사의 기대와 달리 경영자료 공개에 대해 합헌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렇게 부수 공개를 반대하는 신문사들이 과거에도 그랬던 것은 아닙니다.
지난 2001년 주요 일간지들은 신문부수 공사제, 즉 ABC 제도의 활성화를 주창하고 나섰습니다.
ABC 제도는 공인된 기관인 한국ABC협회가 신문사의 발행 부수와 유료 부수를 조사해 공개하는 제도입니다.
당시 경품과 무가지 판촉 경쟁으로 자전거 신문이라는 오명까지 듣던 신문사들이 자율적인 개혁에 나선 것입니다.
"판매와 경쟁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신문.잡지 발행부수 공사기구에 곧 가입하면서 낡은 판매 관행을 고치기 위한 여러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조선일보는 가장 먼저 ABC 협회로부터 부수 공인을 받았습니다.
"신문사 경영 상태가 드러나는 등의 ‘불이익’을 감수한 채 ABC 공사를 통한 투명한 부수 공개를 자청했습니다. 그 후 일관되게 조선일보는 그 원칙을 지키려 노력해왔습니다. 독자와 광고주에겐 신문의 공인된 부수를 알 권리가 있습니다. 그것은 언론 개혁의 한 출발점이기도 합니다."
지난 2003년에는 한국 ABC 협회가 설립된 뒤 처음으로 조선 중앙 동아 3대 일간지의 발행. 유료 부수가 공개됐습니다.
신문들은 한국 언론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됐다고 자찬했습니다.
이처럼 부수 공개를 자랑하던 신문들이 갑자기 공개 거부에 나서게 된 이유는 뭘까?
시민단체들은 지난 2003년 공개된 부수 자료를 근거로 신문사들의 무가지가 지나치게 많다고 공정위에 신고했습니다.
조사를 벌인 공정위는 올해 3월, 조선 중앙 동아일보 3개 신문사에 5억 5천 2백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이들 신문사들은 자진해서 부수를 공개한 3개 신문사만 처벌을 받은 것은 ‘형평성에 어긋나는’ ‘표적수사’ 라며 반발했고 부수 공개 자체도 적극적으로 반대하게 됐습니다.
<질문 3>
네, 소위 무가지를 법이 정한 수준으로 줄이면 해결될 문제인데, 오히려 부수 공개를 거부하는 반대의 길을 채택한 셈이네요,
<답변 3>
그렇습니다.
2003년 이후로 실질적인 부수 공개가 이뤄지지 않아서 신문 시장은 더욱 혼탁해졌습니다.
주요 신문사들은 겉으론 무가지, 경품은 근절됐다 말하고 있지만, 일선 신문 지국을 압박하는 방식은 더욱 교묘해졌고 여전히 불법 판촉과 음성적 관행이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이틀 전 취재진이 찾아간 서울의 한 지하주차장입니다. 포장도 뜯지 않은 신문 뭉치들이 주차장 벽면에 그대로 쌓여있습니다.
<녹취> "새거죠. 다 손도 안 댄 거. 이게 어마어마 나온다는거예요. 물량이."
전국 신문판매 연대가 조선과 동아일보 7개 지국을 돌며 수거한 신문들입니다.
매일 4~500부씩 내버리는 지국이 적지 않다고 합니다.
일선 지국장들은 독자 수에 비해 과도하게 많은 양의 신문이 본사로부터 지국에 보내진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심윤택(전국신문판매연대 행정국장) : "과다하게 신문을, 판매되지 않는 신문을 인쇄를 해가지고, 각 지국에 물량을 공급하고, 전단도 마찬가지로, 신문 배포수 이상으로 수주를 해가지고, 지국에 광고 물량을 공급하다보니까"
버려진 폐신문 한 쪽에는 더 많은 전단지 더미가 쌓여습니다.
주로 지역 쇼핑 센터 등으로부터 수주한 광고 전단지입니다.
천 장씩 한 묶음인 이 전단지들 또한 폐지로 처리될 운명입니다.
<녹취> "실제로 현대나 홈에버 이런 데서는 모르고 있는 거예요."
신문사는 전단지 광고를 수주할 때 광고주들에게 배포될 수량을 부풀려 제시하고 높은 광고비용을 챙깁니다.
일선 지국은 부풀려진 신문 지대를 고스란히 본사에 납부해야 하는 부담으로 고통을 겪는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한상진(00일보 시흥시 동소래 지국장) : "내가 부수가 남는다 해서, 지대를 삭감해주고 그런 경우는 전혀 없죠. 팔든 못 팔든, 그거에 대해서는 지국장이 책임을 져야 하는 현실이다 보니까."
광고업계에서는 꾸준히 투명한 부수공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광고의 가격을 산정하고 매체를 결정할 때 부수 내역은 가장 기본이 되는 자료입니다.
<인터뷰> 방대영(서울 광고 기획 부사장) : }근본적으로 저희가 ABC 발행부수가 공개가 되면, 플래닝이나 광고주들한테 효과적으로 단가라든지, 신문집행에 대해 원활하게 할 수 있겠죠."
그러나 신문사들은 신문 시장의 정상화나 광고주의 편의를 무시한 채 여전히 부수 공개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동조(신문판매연대 위원장) : "실질적으로 독자가 많이 부풀려졌다는 거죠. 신문발전위에도 부수 신고를 제대로 안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할래야 할 수 없는 거죠. 이제까지 광고주를 속이고 기만했던 것이 들통나니까."
<질문 4>
전체적으로 신문사들의 경영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데, 부수 공개와 신문사의 활로에는 어떤 관계가 있나요?
<답변 4>
네, 현재의 혼탁한 신문시장에서 거대신문사의 물량공세는 신문사의 부익부 빈익빈, 이른바 양극화 현상을 더욱 부추기고 있습니다.
지난 월요일, 한국일보 노조원들이 한국일보사 앞에서 정리해고와 부당해고 철회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노조원 45명이 지난해 말 경영악화를 이유로 정리 해고됐기 때문입니다.
<녹취> "구조조정이란 명분으로 해고자를 생산하고, 벼랑끝에 내몰린 그들에게 퇴직금 가압류의 철퇴를 휘두르고…"
한국일보의 경우 지난 2005년 말 자본잠식 규모가 2천 2백억 원에 달했습니다.
세계일보는 9백억원, 경향신문도 7백 25억원 등 상당수 신문의 자본이 마이너스인 자본 잠식 상태로 나타났습니다.
반면에 현재 조선과 중앙 동아 3사는 신문 시장의 75% 가량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구독수입은 구독수입대로 독점하고, 발행 부수를 내세워 광고시장마저 장악한 3 개 신문사들의 무차별 공세 앞에서 중소 신문들은 사실상 고사 상태입니다.
중소 신문사가 문을 닫게 되면 여론 독과점이라는 더 큰 문제가 우려됩니다.
<인터뷰>이용성(한서대 신방과 교수) : "신문 시장이 독과점으로 되면 여론이 독과점으로 되는 결과를 빚게 되고요. 그렇게 되면 다양한 여론이 의견이 제시가 안 되고 그렇게 되면 민주사회에서 언론이 해야 할 역할, 민주적 여론 형성의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되는 것이죠."
홍석현 중앙일보 회장은 5년 전, 자전거 주고 1등 하는 신문은 1등 신문이 아니라며 그런 1등은 사양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여전히 무가지와 경품이 넘치는 지금, 신문사 모두 자신을 냉정히 돌아볼 땝니다.
첫댓글 좌파 꼴통신문 한계레도 노깽판시대때 강제구독 많이 했슴. 한개레도 별로..오마이, 한겨레..비슷한 논조. 그넘이 그넘임..해도 요즘은 조중동이 더 썩었슴. 점심시간에 조중동 보는 식당 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