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 수업제를 조기에 안착시키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그간 격주로 운영돼 온 초·중·고교 주5일 수업제가 내년부터 전면 시행된다. 올 2학기부터 초·중학교의 10% 범위에서 시범운영할 수 있다. 주5일 수업제는 빈틈없이 짜인 교실과 학교 울타리 안에서의 교과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열린 교육환경에서 여러 가지 현장체험 기회를 갖도록 하기 위해 시작됐다. 가족 간 유대를 증진하고 사회체험을 통한 바람직한 인성 함양도 기대되는 부분이다. 철저히 준비해 취지를 제대로 살려나가야 한다. 주5일 수업제 전면시행을 놓고 우려되는 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우선 맞벌이 부부나 소외계층 자녀의 보호 문제가 대두하고 있다.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문화시설이나 놀이시설, 체험학습시설 등 사회의 인프라가 미비한 것이 사실이다. 학교의 탁아 및 보육기능 수행이 불가능해지면서 발생하는 사교육비의 증가도 충분히 예상이 되는 대목이다. 맞벌이 가정의 저학년 아동의 경우 더욱 그렇다. 그동안 격주로 주5일제를 운영하며 드러난 이러한 부작용을 면밀히 살펴 보완해야 한다.주5일 수업제의 성공은 학교와 교사, 지역사회, 학부모 등 모두의 공감이 관건이다. 청소년들이 주말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학생 개인의 발달이 매우 다르게 진행될 수 있다. 다양한 체험을 통해 바람직한 인성을 형성하고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 개발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휴업일에 학생의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역의 관련시설 개방은 물론 적절한 프로그램 제공도 필요하다. 지역사회의 교육에 대한 책무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자녀들에게 `학습의 장'을 넓혀주는데 힘을 모아야 한다. 농어촌 및 폐광지역이 많은 지역 특성에 맞는 `강원도형' 정착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읍면 소재 학교는 지역사회에서 이용할 만한 이렇다 할 문화시설을 찾기 힘들다. 휴업일 시간 활용에 어려움이 많을 수밖에 없다. 학교가 지역에서 핵심적인 교육 기능을 가지고 있는 이들 지역 학교에 대해서는 휴업일 학교 개방 및 프로그램 제공과 함께 인적, 물적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 지역의 기관과 학교가 정보망을 구축해 인적, 물적, 정보, 공간네트워크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하는 일도 빼놓을 수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