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네 앞에 서 있는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그리로 들어갈 것이니 너는 그를 담대하게 하라 그가 이스라엘에게 그 땅을 기업으로 차지하게 하리라" (신 1:38).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에게 서로 격려하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은 천사에게 "가브리엘, 내 종 여호수아가 내 백성을 이끌고 가나안으로 들어갈 것이니 가서 그를 격려해 주라”고 말씀하시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절대 필요 없는 기적을 행하시지 않으며, 평범한 수단에 의해 뜻을 이룰 수 있을 때는 기적적인 능력을 사용하지 않으셨습니다. 여호수아를 격려하여 담대하게 만드는 데 있어 가브리엘은 모세의 절반만큼도 적합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형제의 공감이 천사의 섬김보다 더 귀합니다. 천사는 모세처럼 험한 길을 가거나 사나운 뱀을 보거나 또 목이 굳은 백성을 광야에서 이끌어보지 못했습니다.
주님께서 사람들을 통해서 인간을 위한 일을 하실 때 기뻐해야 합니다. 그것은 형제애라는 유대 관계를 형성하여 서로 의지하게 되기 때문에 그들은 더 완전하게 한 가족이 됩니다.
본문을 하나님이 주시는 메시지로 여깁시다.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 열심히 일하며, 특히 그들을 열심히 격려해 주십시오. 알고 싶은 것이 많은 젊은 질문자에게 즐거운 마음으로 대답해 주십시오. 그의 길에 가로놓여 있는 걸림돌을 제거하려고 노력하십시오. 그의 마음에서 은혜의 불꽃을 발견하면 무릎을 꿇고 바람을 불어주어 큰 불길로 만드십시오.
젊은 신자들이 조금씩 길이 험하다는 것을 발견하게 하십시오. 하나님 안에 있는 힘, 약속의 확실함, 그리스도와 교통하는 아름다움에 대해서 말해 주십시오. 슬퍼하는 자를 위로하며 영이 지친 자의 기운을 회복시켜 주려는 목표를 가지십시오. 두려워하는 자들을 격려하여 기쁜마음으로 자기 길을 가게 하십시오. 하나님은 자기의 약속에 따라 우리를 격려해 주십니다.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해 쟁취하신 천국을 가리키시면서 격려하십니다. 성령은 우리 안에서 역사하면서 격려하여 주님의 뜻을 행하게 하십니다. 거룩한 하나님의 지혜를 본받아 이웃을 격려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