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글라데시 건설 시장, 2029년까지 연평균 6.42% 성장 전망
인프라 개발 수요 지속돼 한국 기업 진출 기회도 증가
시장조사기관 모르도르 인텔리전스(Mordor Intelligence)가 2024년 발간한 자료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건설 시장 규모는 2024년 323억3000만 달러로 예상되며, 6.42%의 연평균성장률(CAGR)로 성장해 2029년에는 441억3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방글라데시 건설시장 규모>
(단위 : 십억달러)
[자료: Mordor Intl]
인프라, 부동산 투자로 인해 건설 분야는 방글라데시 GDP 성장의 거의 8%를 기여하고 있다. 방글라데시 정부 제8차 5개년 계획(8FYP)은 다양한 부문에 걸쳐 투자를 계획하고 있으며, 상당 부분이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에 할당돼 있다.
교통분야
최근 수십 년 간 방글라데시는 5%가 넘는 평균 1인당 GDP 성장률을 자랑 중이다. 이러한 경제적 성장을 바탕으로 차량 대수도 크게 증가 중이다. 방글라데시에는 2024년 6월 현재 511만786대의 차량이 등록돼 있고, 오토바이를 제외하면 약 160만 대의 등록차량이 운행되고 있다. 2010년부터 등록차량은 매년 평균 7.5% 정도 증가하고 있다.
<방글라데시 등록차량 대수>
(단위 : 대수)
[자료: 방글라데시 도로교통국]
방글라데시 도로국(RHD)은 2만2419km의 국도, 지방도 및 간선 도로로 구성된 도로망을 가지고 있다. 이는 방글라데시 전체 도로망의 약 7.32%를 차지한다. 통행료 수입은 2024년 7억6000만 달러에서 2028년에는 81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방글라데시 전체 도로 연장>
(단위 : km)
[출처: 방글라데시 재무부]
도로 이용자 수는 2028년까지 1억397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온라인 매출은 2028년까지 대중교통 시장에서 총 수익의 23%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도로 교통은 전체 여객운송의 85% 이상과 화물 운송의 약 80%를 운송 중이다. 이에 따라 도로공사를 포함한 방글라데시의 건설 시장은 2022년 807억 달러 규모로 평가됐고, 2024~2027년 동안 연평균 6% 이상의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22년 방글라데시에는 남아시아에서 가장 긴 6.15km 길이의 파드마교가 개통돼 다카에서 남서쪽 지역(3500만명 인구)까지 이동하는 기존 페리 통근 시간이 4시간에서 10분으로 줄어들었다. 또한 방글라데시 최초 고가 고속도로 프로젝트로 2023년 건립된 다카 고가도로(FDEE)는 샤할랄 공항과 다카의 모하할리, 테즈가온, 카말라푸르를 거쳐 쿠투브할리를 연결하고 있다. 방글라데시 교량청(BBA)에 따르면 총 77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30년 마스터 플랜에는 47개의 다리, 3개의 터널, 고속도로 연결 건설이 포함돼 있다.
방글라데시 철도는 총연장 2877.1km이다. 방글라데시 철도 마스터플랜 2019에 따르면, 2031년까지 여객 운송량 40% 증가와 화물 운송량 37% 증가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운송 수요가 증가 중임에도 방글라데시 철도는 인프라 투자 부족으로 인해 여객 및 화물 운송 모두에서 시장 점유율이 감소하는 추세다.
방글라데시 철도당국은 현재 철도네트워크 확장을 추진중이며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로는 다카에서 파드마 다리를 거쳐 제소어까지 연결하는 광궤 철도 노선이 있다. 신규 추아당가-다카 노선은 올해 7월부터 파드마 다리를 통해 직통 철도로 연결을 추진 중이다. 계획 중인 총 35개의 프로젝트가 있지만, 상당수가 지연되고 있다.
그중 가장 주목 받는 파드마 다리 철도 연결(Padma Bridge Rail Link) 프로젝트는 172km의 철도 노선을 통해 다카와 자쇼어를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가치는 33조3462억 달러에 달한다. 이 프로젝트는 올해 중 완공될 예정으로, 다카와 문시간즈, 샤리아트푸르, 마다리푸르, 나레일 등 서남권 20여 개 지역 간의 연계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다. 또한, 방가반두 셰이크 무지브 철교 프로젝트는 방글라데시 최대 규모 철도전용 교량이며 2025년 완공 예정이다.
2020년 방글라데시의 항만은 약 6500억 타카(약 600억 달러) 규모의 수출 화물을 처리 중이며, 입항 선박 도착은 매년 11%씩 증가하고 있다. 컨테이너 항만 처리물량은 꾸준히 증가하여 2008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처리량은 206만6344TEU(20피트 컨테이너 1개)에 달하며 2021년에 327만1732TEU로 최고치에 도달했다.
최대 항구인 치타공 항구가 주요 항구로서 방글라데시 국제 무역의 대부분을 처리하는 제2항구 파이라 항구는 처리능력을 강화하고 대형 선박 입항을 위해 준설 프로그램을 추진중이다. 주요 항만 프로젝트는 마타르바리 심해항 프로젝트가 있으며, 이 프로젝트는 방글라데시를 벵골만과 남아시아 지역의 지역 중심 해상무역기지로 발전하는 인프라 산업이다. 일본 JICA자금으로 추진중이다.
또한 차토그람 항만 만(Chattogram Port Bay) 터미널 프로젝트는 2024년 베이 터미널 건설을 위해 115억 달러의 외국인 투자 유치를 추진 중이다. 완공되면 기존보다 6배 더 큰 물동량을 처리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기존 항만 운영의 인프라와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페이라 항만 준설 프로젝트 등을 추진중이다.
에너지 분야
방글라데시의 2020~2021년 1인당 1차 에너지 총 공급량은 석유 환산 331kg으로 세계 평균(2020년 1801kg)의 5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한다. 주거 부문은 방글라데시에서 가장 큰 에너지 소비 분야로 2020년 전체 에너지의 48%를 소비했고, 그중 55%는 1차 바이오매스(장작 등)였으며 천연가스(26%)와 전기(19%)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두 번째로 에너지 사용이 많은 부문은 산업 부문으로 전체 에너지 소비의 29%를 차지하며, 에너지원 비중은 천연 가스(45%), 석탄(42%), 전력 소비(12%) 순이다. 2020년 전기는 전체 에너지 소비의 23%를 차지했고 그중 45%는 주거 분야에, 43%는 산업 분야에서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발전연료 대부분은 천연 가스에 의존하며 이는 전체 전력 공급의 75%에 달한다. 일부 복합 연료 발전소는 필요시 석유로 가동 중이며, 수력 발전은 국토 대부분이 평지에 가까워 제한이 많다.
방글라데시의 전력 수요는 2041년까지 5만 MW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2024년 5월 현재 방글라데시 전력개발위원회(BPDB)에 따르면 발전용량은 석탄 6604MW(24.31%), 가스 1만2216MW(44.97%), 중연료유(HFO, 22.62%) 6143MW, 고속디젤(HSD, 1.07%) 290MW에 이르며 총 138개의 발전소가 있다.
전력시스템 마스터 플랜(PSMP) 2016은 천연 가스, 석유, 석탄 및 기타 주요 에너지에 대한 요구 사항을 포함하는데, 2017년을 정점으로 한 국내 LNG생산량은 계속 감소하고 LNG 수입은 천연가스 공급 부족분을 메우기 위해 사용할 계획이다. LNG 터미널은 FSRU(부유식 저장 및 재기화 장치)로 육상뿐만 아니라 해상에도 건설하며, 재기화된 LNG를 공급하는 것을 추진 중이다. 한편 천연가스 추가 탐사도 추진하고 있다.
전력발전용 석탄 소비는 2030년대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이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에너지 소비가 암모니아 복합연소로 점차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방글라데시 전체 인구의 94%가 전기를 사용하며 1인당 발전량은 510KWh. 정부 발전 목표는 2030년까지 약 4만 MW, 2041년까지 약 6만 MW의 전력 생산이며, 송전선로(132KV, 230KV, 400KV, 765KV)는 2041년까지 1만1650km에서 3만6870km로 확대 예정이다. 배전선로도 기존 53만7000km에서 2041년까지 78만3000km로 확대 추진중이다.
신재생에너지
현재 신재생 발전 용량은 519MW(태양광 459MW, 풍력 60MW)로 전체 그리드 기반 발전 용량의 2%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계획에 따르면 2030년까지 재생 가능한 자원(태양광: 1만1500MW, 풍력: 1000MW, 매립가스: 150MW)에서 약 1만2650MW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용량이 추가될 예정이다. 청정에너지 비중은 2019년 약 0%에서 2050년에는 27%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방글라데시 PSMP(Power System Master Plan)에 따르면 하루 평균 3시간, 즉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 전력 수요가 최고조에 달하며 배터리 에너지저장시스템(BESS) 프로젝트는 햇빛이 비치는 낮 동안 배터리 팩을 충전하고 저장된 전력을 야간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방글라데시 신재생에너지 발전현황>
(단위: MW, %)
[자료: The Daily Star]
IEPMP 2023에 따르면 방글라데시의 잠재적 재생 가능 에너지원은 다음과 같다.
- 수력 : 국토의 대부분이 강 하구와 해발 5m 이하에 위치해 있어 수력발전 잠재력이 제한적.
- 풍력 : 육상풍력의 경우 방글라데시의 풍력자원 가용성을 고려하여 벵골만을 따라 해안가에 총 5000MW를 설치할 계획. 해상풍력의 경우 2050년까지 벵골만 영해 내에 1만5000MW가 설치 계획
- 태양광 : 가장 유망한 신재생에너지원이며, 최적 부지는 남동 해안 지역에 집중. 옥상 태양광 PV는 자가소비는 물론 넷미터링 시스템을 통한 전기 판매를 위해 설치하기를 정부 차원에서 권장
신재생 에너지 관련하여 추진 중인 15개 프로젝트는 공공부문 4개 프로젝트 178MW(태양광 76MW, 풍력 2MW), 민간부문 11개 프로젝트 467MW(태양광 309MW, 풍력 55MW, 매립가스 43MW)로 예정돼 있다.
상하수도
2022년 공동 모니터링 프로그램(JMP) 보고서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인구의 59.11%만이 안전하게 관리되는 물을 이용하며 안전한 물을 보장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한 과제다. 2020년 방글라데시의 물과 위생(WASH) 부문 지출 규모는 약 50억8000만 달러로 방글라데시 전체 GDP의 2.18%를 차지한다.
<방글라데시 다카시 물 공급현황>
(단위 : MLD)
[자료 : Springer Water]
방글라데시 인구 1억7100만 명 중 69%는 개선된 위생 시설 이용이 부족해 안전한 식수 공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방글라데시 인구 증가와 경제성장으로 현재 지하수는 국가 물수요의 98%를 충당한다. 방글라데시 도시 지역에서는 2명 중 1명이 오염 된 물을 사용하고 있어 도시 물 오염 문제가 심각한 편이다.
방글라데시 상하수도기본계획에 의하면, 다카 상하수도국(DWASA) 서비스 지역 인구의 약 20%만이 중앙 집중식 하수도 시스템에 의해 서비스를 받고 있으며, 약 30%가 배수망에 연결하여 하수 처리하고 약 25%는 정화조 등 개선된 현장 위생 시스템을 사용 중이며 22%는 비위생적인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기존 하수도는 용량 부족, 막힘, 유지보수 접근성, 파손 등의 문제로 열악한 상태로, 파글라 하수처리장은 120MLD 규모의 처리시설이지만 비효율적으로 운영중이다. 2023년 개장한 다쉐르칸디 하수처리장은 500MLD 규모로 처리중이지만 북다카 일부 지역만 커버하여 전체 다카시 하수처리 수요를 충족하기에는 부족하다. 대도시 도심 지역을 제외하면 빗물 배수 시스템이 미흡하여 홍수가 자주 발생하며 일부 산업 폐수 또한 특별 하수 처리 없이 하천으로 직접 배출되는 경향이 있다.
시사점
2024년 5월 방글라데시 국가경제위원회(NEC)는 다음 회계연도(FY25)에 225억1600만 달러 규모의 연간개발예산(ADP)을 승인한 바 있고, 전체 ADP예산 중 140억1900만 달러는 방글라데시 정부에서 조달하고 나머지 예산은 MDB 등 해외기관으로부터 유치할 계획이다. 방글라데시 정부는 과거 10년간 평균 6% 이상의 지속적인 경제 성장의 토대가 된 인프라 프로젝트 사업을 오는 7월부터 시작되는 다음 회계연도에 보다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차기 회계연도 ADP예산은 1133개 실행 사업, 타당성 조사 21개 사업, 기술 지원 87개 사업 등 크고 작은 총 1321개 사업으로 구성돼 있고 그중 80개는 PPP 프로젝트로 진행될 예정이다. 방글라데시 에너지 관련 주요 기업인 서밋그룹 무하메드 아지즈 칸 회장은 방글라데시의 발전 여정은 다른 개발도상국들에게 모델이 되고 있고 방글라데시의 GDP 대비 정부부채 비율은 여전히 39%로 다른 개발도상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므로 향후 방글라데시 인프라 개발사업의 미래전망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자료: The Daily Star, 방글라데시 재무부, Mordor Intl, 방글라데시 도로교통국, KOTRA 다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