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사치품 시장의 성장세를 이끄는 것은 젊은 중국인 소비자 -
- 사치품도 온라인 시장 확장이 나타나 -
자료원 : mianfeiwendang.com
□ 선정사유
ㅇ 중국의 사치품 시장은 다시금 반등하며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정부정책 등 요인으로 사치품 시장이 꾸준한 하락세를 기록했으나, 2017년에 전년대비 20% 성장하며 크게 반등함.
- 베인앤컴퍼니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 중국의 사치품 시장규모는 1420억 위안으로 감소세에서 큰 성장세로 돌아서면서 글로벌 시장 성장률인 5%를 크게 상회하는 성장률을 기록함.
- 전세계에서 사치품 소비도 중국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2025년에는 40%까지 증가하고, 성장의 75%가 중국소비자로부터 비롯할 것으로 예측함.
ㅇ 젊은 층이 새로운 주력 소비군으로 급부상함.
- 사치품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사치품 소비자의 평균연령은 35세에서 25세까지 낮아졌으며, 21~35세 연령대의 사치품 수요 및 구매빈도는 매우 높아 해당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음.
- 절약을 미덕으로 여기는 장년층보다 현재소비를 중시하는 젊은층이 대거 주력 소비군으로 편입되고 있고, 소비자 신뢰지수도 상승곡선을 그림에 따라 사치품 소비시장이 탄력을 받고 있음.
중국 사치품 시장규모 변화추이
자료원 :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중국시장의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남.
- 베인의 통계에 따르면 2017년 글로벌 사치품 시장규모는 1조 2천억 유로로 사상 최대규모를 달성했으며, 중국소비자가 32%의 비중을 차지했음.
- 구미시장에서의 수익은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중국은 급반전으로 상당한 성장세를 보이며 럭셔리 브랜드들의 제1 타겟시장이 되고 있음.
- 케링(Kering) 그룹은 중국시장에서 수익증가율이 18%, 작은 사치(轻奢) 브랜드로 분류되는 Michael Kors나 Pandora는 75%, 고급 스포츠 브랜드인 아디다스, 나이키, 언더아머 등도 모두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2017년 지역별 사치품 소비시장 비율
자료원 : 베인앤컴퍼니
ㅇ 주력 소비군이 젊은 층으로 옮겨가고 있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음.
- ≪2017년 중국 사치품시장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특히 20~34세의 젊은 소비자들이 2017년 소비시장의 주요 성장동력으로 소비지향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음.
- 절약을 미덕으로 여기지 않고, 개성을 표출하고 스스로를 드러내기 위해 패션과 화장품에 특히 관심을 많이 가지며, 현재 트렌드나 계절상품 등에 상당히 민감하게 반응함.
- BCG의 연구에 따르면 50% 이상의 사치품 소비자는 중국 Top15 도시에 있으며, 디지털 문명에 밝은 층에 걸맞게 휴대폰으로 다양한 플랫폼과 SNS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중국 및 해외에서까지 원하는 제품을 구입하며 소비생활을 즐김.
ㅇ 화장품, 여성의류, 보석류 소비증가가 가파름.
- 2017년, 중국 여성용품류 중 사치품의 소비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그 중 화장품, 의류, 보석류가 각각 28%, 27%, 24%의 성장률을 기록함.
- 화장품은 소득 증가에 따른 관심증가로 새로운 소비자들이 많이 유입됐으며, 더불어 고급화 추세와 색조 화장품의 득세, 온라인 채널의 활성화 등 요인에 기인함.
- 보석류 시장의 성장은 럭셔리 제품과 혼례품, 악세사리에 대한 수요증가에 기인했으며, 여성복은 젊은 소비자들이 외출시 보여지는 패션에 큰 관심을 갖고 신경을 쓰면서 고급제품 수요가 증가함.
ㅇ 아직은 오프라인이 주류이나, 온라인 소비도 꾸준한 증가세를 보임.
- 온라인 매출의 비중은 아직 낮은 편이지만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점차 많은 브랜드가 온라인 채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온라인몰을 마련하는 움직임을 보임.
- 온라인 구입시, 할인사이트나 위챗 상거래 플랫폼(微店)보다는 정품 보장, A/S 등 요인으로 인해 브랜드 공식사이트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브랜드별로 온라인몰을 마련하는 움직임이 가속화됨.
채널별 소비비중
자료원 : 베인앤컴퍼니
ㅇ 사치품의 수입도 덩달아서 증가세에 있음.
- 정부정책에 따라 국경간 소비와 내수소비를 장려하면서 각종 상품의 수입관세를 잠정관세 발표를 통해 꾸준히 낮추고 있음.
- 특히 해외와 중국 내 가격의 차이가 매우 커 해외에서 소비를 선호하는 성향이 강하게 나타난 관계로, 국가간 가격차이를 좁혀 내수를 촉진하기 위한 목적이 크게 작용함.
- 관세의 조정으로 의류, 신발, 화장품, 향수 등 고가의 제품들이 보다 쉽게 중국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 2015년 6월 일부 제품의 관세조정 후 파텍필립, 바세론 콘스탄틴, 샤넬 등 유명 명품 시계 브랜드는 중국내 가격을 5~25% 인하, Burberry, Prada 등 브랜드도 최고 20% 인하, 시세이도, 에스티로더, 로레알, P&G도 각 브랜드별로 평균 8~25%, 최고 36% 가격을 인하함.
- 이러한 조치로 중국과 외국간 사치품 평균가격차이는 2011년 68%에서 16%까지 낮아졌으며, 53%의 제품은 가격차이가 15% 이내, 18%의 제품만이 가격차이가 2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남.
- 가격의 인하로 중국내 소비와 수입이 증가탄력을 받게 되었고, 쳰잔산업연구원의 통계에 따르면 2015년부터 꾸준히 중국내 소비 비중이 증가하고 있음.
- 중국내 소비가 가장 활발히 이뤄지는 지역은 홍콩과 마카오로 나타났으며, 해외는 유럽과 미국에서 가장 활발한데, 해외여행객 세금환급까지 더해져 평균가격차이가 15~25%까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짐.
중국내외 사치품 가격차이 변화추이
* 주 : 각 사치품 브랜드 공식사이트상의 해당연도 가격을 기준으로 계산
자료원 : 차이푸품질연구원(财富品质研究院)
중국 사치품 경내외 소비비중 변화추이
자료원 : 쳰잔산업연구원
□ 경쟁동향 및 주요업체
ㅇ 중국인이 SNS에서 가장 많이 언급하는 브랜드는 루이비통임.
- 딜로이트에서 발표한 2016~2017년의 판매액 기준의 ≪2018년 글로벌 사치품 역량 순위≫에 따르면, LVMH그룹이 234억 4700만 달러로 부동의 1위를 차지했고, 에스티로더가 118억 3400만 달러로 2위, 리슈몽이 116억 7700만 달러로 3위, 룩소티카(Luxottica)와 케링그룹이 각각 4, 5위를 차지함.
- 중국인이 외국 명품 브랜드 중 SNS에서 가장 많이 언급하는 선호브랜드는 루이비통으로(21%) 중국에서 유명한 판빙빙이나 징보란 등을 모델로 내세우며 인기를 끌었음.
- 그 뒤는 샤넬, 조르지오 아르마니, 프라다, 구치 순으로 나타났으며, 화장품 중 향수, 가방, 시계, 보석류 등도 모두 많이 언급되고 소비자들이 관심을 갖는 것으로 나타남.
중국 여행객이 가장 많이 언급하는 해외 브랜드 순위
자료원 : 텅쉰재경(腾讯财经)
ㅇ 중국 브랜드도 점차 경쟁력을 갖춰나가고 있음.
- 딜로이트의 100대 사치품 브랜드 순위표에 중국 브랜드는 9개가 포함되었으며, 그 중 8개가 보석류 기업이고, 나머지 1개는 Trinity Limited(利邦控股有限公司)로 패션기업임.
- 중국기업 중 가장 높은 순위는 10위에 랭크된 주대복(周大福)으로 66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고, 그 뒤로는 라오펑샹(老凤祥), 주생생(周生生) 등이 잇고 있음.
중국의 주요 사치품 브랜드
연번 | 기업명 | 로고 | 본사소재지 | 품목 | 매출액 (억 달러) |
1 | 周大福珠宝集团有限公司 |
| 홍콩 | 보석류 | 66.0 |
2 | 上海老凤祥有限公司 |
| 상하이 | 보석류 | 47.7 |
3 | 周生生集团国际有限公司 |
| 홍콩 | 보석류 | 18.1 |
4 | 六福集團有限公司 |
| 홍콩 | 보석류 | 15.7 |
5 | 东方金钰股份有限公司 |
| 선전 | 보석류 | 9.9 |
6 | 浙江明牌珠宝股份有限公司 |
| 저장성 | 보석류 | 5.0 |
7 | 谢瑞麟珠宝有限公司 |
| 홍콩 | 보석류 | 4.4 |
8 | 周大生珠宝股份有限公司 |
| 선전 | 보석류 | 4.4 |
9 | 利邦控股有限公司 |
| 홍콩 | 패션 | 2.3 |
* 주 : 매출액은 2017년 6월 30일 기준 집계한 재정연도 2016~2017년의 금액
자료원 : ≪2018년 글로벌 사치품 역량순위≫
ㅇ 유명 브랜드들은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유명 플랫폼 입점 및 협력을 많이 추진하며, 점차 시장경쟁이 가열될 것으로 기대함.
- 주력 소비군의 나이대가 젊어지는 추세에 맞춰 몽블랑은 모델로 유명남자배우를 내세워 최근 젊은이들 가운데 큰 인기를 끌며 파급력을 더하고 있는 더우인(抖音)을 통해 홍보함.
- 발렌시아가는 징둥의 명품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Toplife 입점을 결정했음을 발표했고, 디자이너 장충얼(蒋琼耳)과 에르메스가 협력하여 설립한 Shang Xia(上下)라는 브랜드도 Toplife에 입점하여 가구류 제품을 판매할 것을 발표했음.
- 영국 고급백화점인 리버티런던은 유명 사치품 판매사이트인 스쿠(寺库)와 협력할 것을 발표했고, 생로랑 역시 징둥의 플랫폼에 진출하기로 발표함.
- 또한 10월 26일 알리바바는 중국 명품시장을 겨냥하여 명품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육스 네타포르테(Yoox Net-a-Porter, YNAP)와 합작회사를 설립할 것을 발표함.
□ 전망
ㅇ 중국의 사치품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함.
- 베인앤컴퍼니는 2018년 글로벌 사치품 소비는 6%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2020년에도 4~5%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이라고 예측했으며, 이는 특히 중국 소비자의 사치품 소비 증가에 따른 것으로 보고 있음.
- 홍콩과 마카오를 비롯한 인근 지역과 국가에서의 사치품 소비도 증가하면서 오프라인 샵 확장 수요도 나타날 것으로 기대함.
ㅇ 온라인 시장으로의 확장이 빠르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함.
- 각종 브랜드들이 전자상거래 영역으로 확장함에 따라 지리적 영역의 확장과 보다 많은 소비자들의 유입으로 해당시장이 보다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으로 판단함.
- 상하이무역관이 BCG 담당자와 인터뷰한 결과, 주력 소비군이 젊어지고, 온라인을 선호하게 되면서 온라인 시장도 빠르게 성장할 것이며, 5년 이내에 사치품 디지털화 2.0 시대를 맞아 온오프라인 결합이 이뤄질 것이라고 언급함.
자료원 : 중국산업정보망, 신화망, 쳰잔산업망, sohu, 시나, 베인앤컴퍼니, 텐센트재경, 상하이무역관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