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미래] 늙음의 시
출처 매일경제 : https://www.mk.co.kr/news/contributors/10944541
설날이 지나서 나이를 한 살 더 먹었다. 인간의 삶이 죽음으로 향하는 선이라면, 한 눈금 오른쪽으로 옮겨 간 셈이다. 나이 들어 행복해지려면 반드시 적절한 건강이 필요하기에 헬스클럽에서 운동하면서 체지방, 근육량 등을 측정하고, 병원에서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간 수치 등을 검사한다. 눈으로 몸을 보는 사람은 반드시 인생을 생각하게 된다. 먹고, 마시고, 걷고, 뛰고, 기뻐하고, 슬퍼하는 순간순간이 몸에 쌓여 크고 작은 변화를 일으킨다.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 삶이 달라진다는 걸 이처럼 명확히 보여주는 건 드물다.
'사피엔스의 죽음'(틈새책방 펴냄)은 스페인 소설가 후안 호세 미야스와 고생물학자 후안 루이스 아르수아가가 늙음과 죽음에 대해 나눈 대화를 담고 있다. 문학과 과학의 교차로에서 우리 삶의 가장 중요한 요소를 다루는 셈이다. 책에는 두 사람이 병원에서 받은 검사지를 들고, 노화와 질병을 말하는 장면이 나온다.
늙음의 생물학은 냉혹하다. 늙음이란 자연 상태엔 존재하지 않는 현상이다. 생명은 완전하거나 죽거나 둘 중 하나로만 존재할 수 있다. 자연 상태에서 늙어 약해진 생물은 모두 포식자에게 잡아먹히거나 환경 변화를 못 견디고 죽는다. 동맥경화, 백내장, 알츠하이머 같은 질병은 죽음을 이겨낸 대가로 인류가 겪어야 하는 고통이다. 죽어야 할 몸이 죽지 않아 우리 유전자 안에 내장해 있던 해로운 변이들이 발현된 것이다. 아무도 이를 피할 수 없다. 청년의 뼈를 튼튼하게 했던 호르몬이 노인의 동맥을 석회화하기 때문이다.
다행히 우리는 면역 시스템을 적절히 관리함으로써 생물학적 나이를 바꿀 수 있다. 잘못된 식습관을 버리고 의자 생활을 줄이며 꾸준히 운동을 이어가면, 실제 나이와 상관없는 생물학적 나이를 얻는다. 이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감정 관리다. 건강을 유지하고 멋지게 늙어 가려면 긍정적이고 기쁨 넘치며 만족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스트레스는 생물학적 나이를 앞당긴다. 슬픔을 길들이고 짜증을 이겨내는 능력 없이 노화의 속도를 늦출 수 없다.
늙음은 지극히 인간적 현상이다. 오직 인간만이 늙음을 경험하고, 문화의 불을 밝혀 그 여분의 삶에 의미를 불어넣는다. 세월의 벼락을 맞아 쪼개져 썩은 나무 같은 삶일지라도 우리는 사랑의 잎을 내밀고 협력의 꽃을 피울 수 있다. 오늘날 우리의 과제는 생물학이 허락지 않은 이 삶을 이용해 어떤 시를 남길 것인가 하는 것이다. 일찍이 스페인 시인 마차도는 노래했다. "내 가슴은 기다리네. 빛과 생명을 향해/ 봄이 줄 또 하나의 기적을." 당신은 어떤 시를 쓰고 있는가.
[장은수 편집문화실험실 대표]
빛명상
생명의 빛(VIIT) 이어라
태초에 하늘문 열며 오신 성광이여
황폐한 혼돈의 세상 방황하는
지친 영혼들 어여삐 여겨
자비의 손길 활짝 펴신 채
상처난 육신들
봄 햇살같이 따뜻이 쓰다듬어 주고
어두운 길 환하게 등불 밝히듯
맑은 혼 일깨워 꽃피게 하며
청대처럼 싱싱하게 뿌리 내리게 하네
그리하여 이 세상 소풍 끝내는 날
욕망의 날개 모두 벗어 두고
한 줄기 빛(VIIT) 되어
생명의 환희 노래 부르며
희망의 징검다리 건너게 하는
오묘하고 신령한
생명의 빛(VIIT)이어라.
* 본 학회 회원인 신구자씨가 보내온 축시
출처 : ‘빛(VIIT)으로 오는 우주의 힘 초광력超光力’
1996.07.10. 초판 1쇄 P. 268중
간추린 초광력超光力 경험 100선
51. 놀랄 만큼 성적이 향상되었고 효성스러워져, 초광력超光力의 힘이 도대체 무엇인가를 새삼 깨닫게 한다. (학부모 ㄴ씨)
52. 꿈에서 가스레인지 사고에 대한 경고를 받고, 가스 사고를 모면했다. 그 전에 가스 배관에 ‘씰’을 부착했었다. (주부 ㅊ씨)
53. 의심 없이 순수한 마음을 받는 것이 최고의 지혜였다. 우주심은 그 자체가 투명해서였을까. (목사 ㅁ씨)
54. 선생님과 함께 ㅁ산에서 찍은 사진 액자에서 금분이 솟아 나왔다. (서울 ㅈ씨)
55. 초광력超光力이 좋아 서울에서 대구로 이사했다. 아이가 배 아플 때 초광력超光力을 받으면 즉석에서 좋아지고, 하는 일도 잘 풀려 좋다. 목욕시킨 후 팔뚝에서 금분이 나오고 향기가 왔다. (개인업자 ㅇ씨)
56. 간밤에 아이가 치통으로 고통스러워하던 중 초광력超光力 유인물을 볼에 대고 가라앉기를 부탁드렸는데, 이내 치통이 멋고 잠이 들었다. (대구 평리동, ㄱ씨)
57. 된장, 간장, 고추장 단지에 초광력超光力 센서씰을 붙였더니 맛이 한결 좋아졌다. 고추장 단지에는 ‘씰’의 모양과 같은 마크가 생겼다. (문화회원 ㅎ씨 등)
58. 입찰 서류, 주요 서류에 씰을 붙였더니 입찰이 되었고, 잃어버렸던 서류도 되찾았다. (서울, 사업가 ㅅ씨 ; 경주, 공무원 ㅊ씨)
59. 88라이트 담배 맛이 순해졌다(니코틴 제거). 레몬 맛이 바뀌었다. (언론인 ㄱ씨 ; ㅈ씨 등)
60. 안 팔려 애를 먹었던 집이 이내 매매되었다. 선생님이 오셔서 잠깐 광력을 주고 가신 후 7일 만이었다. (대구 상인동, ㅈ씨 ; ㄱ씨 등)
61. 동인동 ㅈ빌라 미분양으로 자금난 위기에 있던 중 초광력超光力 봉입향을 피운 후 단시일 내에 모두 분양 되었다. (대구, ㅈ씨)
62. 양계장 네 모퉁이에 센서씰을 붙이고 선생님 지시대로 한 후 산란율이 높아지고 계란도 커졌다. 특히 부화율 및 상태가 양호했다. (강원도 ㅁ씨)
63. 축양장에 초광력超光力을 주고 센서씰을 붙였더니, 부화율이 90%(통상 60-70%) 이상으로 높아졌고 성장 속도도 빨랐다. 초광력超光力을 받고 자란 넙치와 안 받고 자란 넙치는 크기에서 1.5배 정도 차이가 났다. 9동해안 축양장, ㄱ씨)
출처 : 빛(VIIT)으로 오는 우주의 힘 초광력超光力
1996.07.10. 1판 1쇄 P. 부록 275
초광력100선...귀한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귀한 글 감사합니다.
귀한 빛의 글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생명의 빛VIIT 초광력
초종교적 초과학적 초자연적인 빛VIIT
빛명상을 만나 감사합니다
생명의 빛이어라!!
간추린 초광력 100선을 잘 보고 담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빛의 무궁한 활용, 감사합니다
귀한 빛 의 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귀한글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