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탑승객 181명을 태운 여객기가 착륙 중 추락했다.
29일 한국공항공사와 전남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7분께
태국 방콕발 제주항공 7C2216편 항공기가 무안국제공항 활주로로 착륙을 시도하던 중 추락했다.
3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날 무안국제공항에서 179명의 사망자를 낸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여객기는
조류 충돌 경고를 받은 뒤 조난신호인 '메이데이' 선언을 했고,
이후 반대 방향으로 다시 착륙을 시도한 뒤 약 3분 만에 활주로 외벽과 충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진 뒤에도 이어지는 무안 제주항공 사고 여객기 수색
(무안=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29일 오후 전남 무안군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충돌
폭발 사고 현장에서 구급대원 등 관계자들이 파손된 기체 후미를 수색하고 있다. 2024.12.29
결국 179명의 사망자 시신을 모두 수습했고 지금까지 165명의 신원을 확인했다고 한다
무안공항 179명 사망 대참사...역대 최악의 국내 여객기 사고
머니투데이 이정혁 기자, 조성준 기자
2024. 12. 29.
[무안=뉴시스] 이영주 기자 = 제주항공 소속 여객기 착륙 도중 충돌 사고가 발생한 29일 오후
전남 무안국제공항 사고현장 주변에서 소방 당국이 숨진 탑승객들을 수습하고 있다. 2024.12.29.
29일 오전 9시3분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탑승객 181명을 태운 제주항공 여객기가 착륙 중
활주로 외벽에 충돌한 뒤 불길에 휩싸여 179명이 사망하는 대참사가 발생했다.
국내에서 발생한 최악의 항공기 사고다.
정부는 조만간 무안을 특별재난지역 선포하고 현장 수습과 함께
버드 스트라이크(조류 충돌) 등 구체적 사고 원인 규명에 주력하고 있다.
소방당국은 이날 오후 5시 기준 제주항공 7C2216편 탑승객 179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1시30분(현지시각) 태국 방콕 수완나품공항을 출발한 여객기는
같은 날 오전 9시3분쯤 무안국제공항에 동체 착륙을 시도하다 활주로를 넘어 담벼락을 들이받고 폭발했다.
해당 항공기에는 승객 총 175명(태국인 2명)과 승무원 6명이 탑승해 있었고
현재까지 생존자 2명(승무원)만 구조된 상태다.
사고 직전 상황이 담긴 영상을 보면 해당 여객기는 공항으로 접근하며 착륙을 준비하던 중
200m 상공에서 조류와 충돌해 오른쪽 엔진에서 순간적으로 화염이 발생했다.
여객기는 1차 착륙을 포기하고 복행(Go Around)을 시도하다가 바퀴(랜딩기어) 없이
활주로에 기체를 끌며 빠르게 달리다가 활주로 끝 외벽과 충돌하면서 화염에 휩싸였다.
폭발 여파로 꼬리 부분을 제외한 동체 대부분은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만큼 부서지고 불에 탔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사고 발생 이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관제탑에서 조류 충돌 주의 경보를 준 것으로 확인됐다"며
"1분 뒤에 조종사가 메이데이를 선언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버드 스트라이크로 인한 사고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는 대목이다.
국토부는 "당시 관제탑이 조류의 크기와 숫자 등을 보고 경고를 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조사단은 블랙박스로 불리는 FDR(비행기록장치)은 확보했으며
CVR(조종석음성기록장치)도 현장 상황에 따라 추가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이사는 이날 무안 제주항공 항공기 추락 사고와 관련한 브리핑을 열고
"정비 프로그램에 따라 지속적으로 정비하고 있고 해당 항공기에는 이상이 있었던 징후는 전혀 없었다"며
해당 항공기의 사고 이력에 대해서도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이번 참사는 국내 공항 착륙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 중 역대 최악의 사고다.
이전까지는 지난 1993년 아시아나 B737-500편 항공기가 전남 해남에서 공항 접근 중
산에 충돌해 66명이 사망한 사고의 인명피해가 가장 컸다.
이날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번 사고가 발생한 무안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할 계획을 밝히고 무안군청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했다.
주무부처인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항공 행정을 총괄하는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유가족과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와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탑승객 181명을 태운 여객기가 착륙 중 추락했다.
29일 한국공항공사와 전남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7분께
태국 방콕발 제주항공 7C2216편 항공기가 무안국제공항 활주로로 착륙을 시도하던 중 추락했다.
소방당국 “생존자 2명은 남녀 승무원…꼬리 부분서 구조돼”
29일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사고가 난 제주항공 여객기의 탑승객 대다수가
크리스마스를 끼고 태국 방콕으로 3박 5일간 일정으로 여행을 간 여행객으로 파악됐다.
사고 당시 항공기에는 181명이 탑승하고 있었으며,
이 중 한국인 승객은 173명, 태국인 승객은 2명, 승무원은 6명이었다.
29일 오전 9시 3분쯤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181명이 탑승한 방콕발 여객기가
착륙 중 외벽과 충돌해 화재가 발생했다.
사고 여객기가 조류 충돌로 착륙을 하지 못했다는 정황이 확인됐다.
정확한 사고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800~900m 짧은 무안공항 활주로, 사고에 영향 미쳤나
2024.12.29
아시아경제 김은하 기자
활주로 2.8km…다른 공항 보다 800~900m 짧아
29일 오전 전남 무안국제공항에 동체 착륙한 제주항공 7C2216 여객기 사고 원인을 두고
다양한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이 중 유난히 짧은 무안공항 활주로 길이도 언급되고 있다.
태국 방콕에서 출발한 제주항공 7C2216편 항공기가 추락해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전남 무안국제공항은 활주로 길이가 상대적으로 짧은 공항 중 하나로 꼽힌다.
현재 활주로를 360m 연장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었다.
무안공항의 활주로 길이는 약 2.8km로, 이는 인천국제공항(3.7km)과 김포국제공항(3.6km)보다 짧다.
이는 이번 사고처럼 랜딩기어가 내려오지 않는 등 비상상황이 발생할 때
활주로가 착륙에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는 뜻이다.
지역 거점 공항 주요 활주로는 무안국제공항 활주로보다 대체로 길다.
서울 김포국제공항 제1활주로는 3200m, 제2활주로는 3600m고,
부산 김해국제공항 제1활주로는 3200m, 제주국제공항은 3180m다.
이에 비해 대구국제공항(2744~2755m), 청주국제공항(2744m)의 경우
무안국제공항과 함께 활주로가 상대적으로 짧은 편이다.
무안국제공항 활주로 연장 사업은 2021년 국토교통부 기본계획에 포함됐고
401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다.
2025년까지 총사업비 492억원을 투입해 기존 활주로 2800m를 3160m로 360m 늘이는 게 골자다.
무안공항 기존 활주로의 경우 미국·유럽 등 장거리 노선 운항이 가능한 항공기는 이착륙이 어렵다.
다만 이번 사고 여객기 기종(보잉 737-800)의 경우 적재량과 착륙 상황 등의 변수를 고려해도
활주로 길이 1800m 정도면 착륙이 가능하다고 알려졌다.
사고 기종은 189좌석을 갖춘 737-8AS로 2009년 8월 제작됐다. 비행기 기령은 15년 된 비교적 신형이다.
이 때문에 여객기 노후화로 인한 사고 가능성은 작다는 분석도 있다.
한편 무안국제공항은 폐쇄된 목포공항을 대체하고 광주공항 국제선 노선을 이전받아 2007년 개항했다.
현재 호남권 유일의 국제 거점 공항이다.
제주항공 2216편 동체 착륙 장면이 공개됐다.
안타깝게 기장은 안정되게 착륙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활주로가 짧았다.
비행기는 빠른속도로 외벽과 충돌하며 산산히 부서지고 불이 붙었다. 꼬리만 겨우 형체가 남았다.
당시 상황이 담긴 영상을 보면,
비행기는 바퀴 없이 땅에 기체를 끌며 빠르게 달리다가 활주로 외벽과 충돌했다.
항공기 앞부분이 부서졌고, 이내 화재가 발생했다.
사고가 발생한 곳에서 검은 연기가 하늘로 치솟는 장면을 찍은 영상이 온라인에 다수 올라왔다.
영상에서는 사이렌 소리가 계속 울리고, 촬영자는 “어떡해”라며 울먹였다.
현재 착륙 장치 고장으로 인해 비행기 랜딩기어가 제대로 내려오지 않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무안공항 활주로 길이, 다른 공항보다 짧아
이번 사고는 전라남도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7C2216 편의 추락 사건으로,
항공기 착륙 중 활주로와 충돌하면서 발생했습니다.
사고를 조사 중인 정부당국은 7명의 조사단을 현장에 급파해 정확한 원인을 밝히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무안공항의 활주로 길이가 다른 공항들보다 짧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무안공항의 활주로 길이는 약 2.8km로,
이는 인천국제공항(3.7km)과 김포국제공항(3.6km)보다 약 800~900m 짧습니다.
전문가들은 활주로 길이가 짧을 경우 착륙 시 제동과 조종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특히 비상상황에서 활주로 길이는 사고를 예방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어,
이 점이 이번 사고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도 제기되었습니다.
하지만 활주로 길이만으로 사고를 단정짓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번 사고는 단순히 활주로 길이의 문제로 볼 수 없으며,
다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을 가능성도 존재하므로,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한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사고의 원인으로 랜딩기어 문제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주항공 7C2216편은 착륙 시 랜딩기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고,
이로 인해 활주로 외벽과 충돌한 후 기체가 파손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뉴스1에 따르면 이날 무안공항에서 해당 여객기에 탑승한 가족을 기다리던 A씨는 취재진에
“가족으로부터 항공기에 문제가 생겼다는 연락을 끝으로 현재까지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탑승객 B씨는 오전 9시 A씨에게 “새가 날개에 껴서 착륙을 못하는 중”이라고 연락을 남겼다.
"언제부터 그랬느냐"는 A씨의 물음에 B씨는 1분 뒤 “방금, 유언 해야 하냐”고 문자를 보냈고
현재까지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
새 떼와 충돌 후 엔진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보였다는 목격담도 나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사고 당시 공항 인근 바닷가에서 낚시하던 정모(50)씨에 따르면
사고 여객기는 활주로에 착륙하려고 하강하던 중 반대편에서 날아온 새 무리와 정면으로 충돌했다.
정씨는 일부 새가 엔진으로 빨려 들어간 듯 2∼3차례 ‘펑’ 하는 소리와 함께
오른쪽 엔진에서 불길이 보였다고 증언했다.
사고 항공기는 무안공항 1번 활주로에 접근, 1차 착륙을 시도했다.
하지만 정상 착륙이 불가능해 다시 복행(Go Around)해 착륙을 시도하다 사고가 났다.
동체 착륙을 시도했으나 활주로 끝단에 이를 때까지 속도를 줄이지 못하고,
활주로를 지나 공항 구조물과 부딪친 뒤 동체가 파손되면서 화재가 발생했다.이 항공기는 반파됐다.
동체착륙을 시도한 이유는 랜딩기어 고장으로 추정된다.
랜딩기어 고장의 원인은 조류 충돌(버드 스트라이크) 때문으로 보고 있다.
소방 당국은 32대 80명의 소방력을 출동시켜 9시 46분쯤 화재를 초기 진화했다.
오전 11시 30분 기준 탑승객 중 47명이 사망하고 나머지 대부분은 중상을 입은 것으로 파악됐다.
당국은 승객 1명과 승무원 1명을 구조해 인근 병원으로 긴급 이송했다.
당국은 현장에 사망자 임시안치소를 설치했다.
"제주항공 타지 마라" 예견된 참사였나…SNS엔 '기체 결함' 증언 봇물
홍유진 기자2024. 12. 29.
(서울=뉴스1) 홍유진 기자 =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181명이 탑승한 제주항공 여객기가 추락해
사상자가 크게 발생한 가운데, 이번 참사가 예견된 사고였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9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제주항공의 정비 환경이 열악했으며,
기존부터 기체 결함이 잦았다는 증언이 잇따르고 있다.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지난 2월 '제주항공 타지 마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제주항공에 재직 중이라고 밝힌 작성자 A 씨는 "요즘 툭하면 엔진 결함이다. 언제 떨어질지 모른다"며
"사장 하나 잘못 데려와서 정비, 운항, 재무 모두 개판 됐다"고 적었다.
이어 "요즘 다들 다른 항공사로 탈출하는 분위기"라고 덧붙였다.
항공 정비사들이 휴식 시간을 보장받지 못하고, 타 항공사 대비 무리한 업무를 담당하는 등
열악한 근무 환경으로 인해 원래부터 기체 안전이 위태로웠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제주항공 정비사라고 밝힌 B 씨는 "정비사들은 야간에 13~14시간을 일하며,
밥 먹는 시간 20분 남짓을 제외하면 쉬는 시간 자체가 없다"고 주장했다.
B 씨는 "타 항공사 대비 1.5배 많은 업무량과 휴식 없이 피로에 절어서
대우받지 못하는 사람이 정비하는 비행기를 타시는 것"이라며
"언제 큰 사고가 터져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이어 "항공정비업계에서는 '제주항공에서 2년 버티면 어디서도 버틸 수 있다'는 말이 유명하다"고 덧붙였다.
최근 들어 비행기 정비 사고가 연달아 발생했다는 내부 증언도 나왔다.
제주항공 직원 C 씨는 블라인드에 "어제랑 오늘 새벽에 걸쳐서 (정비 사고가) 벌써 3건인데
직원분들 고생 많으셨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C 씨는 "어제 국내선 하나 (정비 사고가) 터져서 종일 연쇄 지연됐다"며
"다낭, 푸꾸옥 비행기도 램프리턴했다"고 주장했다.
램프리턴은 항공기가 이륙 전 다시 터미널이나 주기장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뜻한다.
앞서 이날 오전 9시 3분쯤 181명이 탑승한 방콕발 제주항공 여객기가
무안국제공항의 활주로 착륙 과정에서 폭발하는 사고가 벌어졌다.
조류 충돌로 랜딩기어가 미작동한 여객기는
동체착륙을 시도하다가 부족한 활주로 길이에 공항 담벼락을 들이받아 폭발됐다.
탑승객 181명 중 2명이 구조된 가운데,
소방 당국은 생존자 2명을 제외하고 모두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당국은 여객기 꼬리 부분에서 30대 승객 1명과 20대 여성 승무원 1명을 구조해 목포 병원으로 긴급 이송했다.
여객기는 방콕에서 출발해 이날 오전 8시 30분 무안국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던 제주항공 7C2216편이다.
여객기엔 승객 175명과 승무원 6명이 탑승해 있었다.
29일 여객기 추락사고가 발생한 전남 무안국제공항 활주로 인근에 여객기 내부에 비치된 책자 등이 나뒹굴고 있다.
이날 오전 9시 7분쯤 승객과 승무원 181명을 태운 태국발 제주항공 7C2216편 항공기가
무안공항 착륙을 시도하던 중 활주로 외벽에 부딪혀 폭발했다. 2024.12.29
무안공항서 181명 탑승한 제주항공 여객기 추락…사망자 179명
24-12-29
무안국제 공항 사고 2명외 전원 사망
김작가
2024년 12월 28일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7C2216편 사고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 결과로 보입니다.
사고 당시 탑승한 승객 대부분은 가족 단위로 여행 중이었고,
어린 승객도 다수 포함되어 있어 사고의 충격은 더욱 큰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이를 분석해 보면, 사고의 원인, 피해 상황,
그리고 항공기 및 공항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사고 발생 개요
사고 항공기 : 제주항공 7C2216편, 태국 방콕에서 출발, 무안공항 착륙 시도 중 활주로 외벽에 충돌 후 폭발.
탑승 인원 : 승무원 6명, 한국인 승객 173명, 태국인 승객 2명 등 총 181명.
사고 상황 : 랜딩기어 고장으로 인해 착륙 도중 활주로를 이탈하며 외벽과 충돌, 기체 동체 파손 후 화재 발생.
2. 사고 원인 분석
2.1 랜딩기어 고장
랜딩기어 고장은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사고 항공기는 착륙을 시도하는 중 랜딩기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동체 착륙을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기체는 속도를 제대로 줄이지 못하고 활주로 외벽과 충돌하게 되었습니다.
랜딩기어 고장의 원인으로는 조류 충돌이 지목되고 있습니다.
비행 중 새가 랜딩기어 부위에 충돌했거나, 전기 신호 전달에 문제가 생겨
랜딩기어가 내려오지 않았을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2.2 무안공항 활주로의 짧은 길이
무안공항의 활주로 길이는 약 2.8km로, 이는 인천국제공항(3.7km), 김포국제공항(3.6km)보다 짧습니다.
사고 당시, 비상착륙을 시도했던 항공기는 활주로 끝단까지 도달할 때까지 속도를 충분히 줄이지 못했고,
이로 인해 충돌 및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무안공항은 현재 활주로 연장 공사를 진행 중이지만,
비상 상황에서 충분한 착륙 공간이 확보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었습니다.
2.3 비상 상황에서의 착륙 실패
비상상황에서 항공기가 착륙을 시도할 때, 활주로가 짧고 속도 조절이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특히 랜딩기어 고장으로 인해 비상착륙을 하던 중 활주로의 끝에 가까운 곳에서 구조물과 충돌하고,
이어서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2.4 항공기 엔진 결함 가능성
목격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사고 전, 오른쪽 엔진 후미 부분에서 화염이 솟구쳤다고 합니다.
이는 엔진 결함이나 조류 충돌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여,
비행기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엔진 결함이 랜딩기어 고장에 영향을 미쳤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비상착륙이 더욱 어려운 상황으로 이어졌습니다.
3. 사고 후 대응 및 피해
사고 후 소방청은 최고 등급인 비상대응 3단계를 발동하여 화재를 진압하고
구조 작업을 신속하게 진행했습니다. 사고로 인한 대부분은 사망자추정,
구조된 2명은 인근 병원으로 이송되어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사고 항공기에는 가족 단위 승객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었으며,
특히 2010년대 출생 등 어린 승객도 많아 사고 소식은 큰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4. 무안공항 활주로 길이
무안공항 활주로 길이는 약 2.8km로 짧고, 비상 착륙 시 충분한 거리 확보가 어렵습니다.
이는 사고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로 분석됩니다.
인천공항(3.7km), 김포공항(3.6km)과 비교할 때 무안공항의 활주로 길이가 짧아
비상 상황에서 충분한 착륙 공간이 확보되지 않아 사고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큽니다.
5. 항공기 정비와 안전성
보잉 737-800은 15년 된 비교적 신형 항공기로, 노후화 문제는 적습니다.
따라서 기계적 결함보다는 비상 상황에서의 대응과 정비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됩니다.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정기적인 점검과 비상 상황 훈련이 필요합니다.
6. 사회적 충격과 유족들의 반응
사고 여객기에는 많은 가족 단위 승객들이 탑승하고 있었고, 일가족이 여러 명 포함되어 있어
사고의 충격은 더욱 심각하게 다가옵니다. 어린 승객들의 희생도 큰 사회적 슬픔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유족들의 충격과 슬픔은 커지고 있으며,
사고 원인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피해 규모가 추후 발표될 예정입니다.
결론
이번 제주항공 7C2216편 사고는 여러 복합적인 요소들이 얽힌 결과로 분석됩니다.
랜딩기어 고장, 조류 충돌 가능성, 무안공항의 짧은 활주로,
그리고 엔진 결함이 결합하여 비상착륙 실패 및 사고로 이어졌습니다.
특히 가족 단위 승객들이 많은 만큼, 사고의 충격은 더욱 컸습니다.
향후 항공사와 공항의 안전 관리 강화, 활주로 개선과 정기적인 점검 등이
사고 예방을 위한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첫댓글 탑승 181명
현제 85명 사망 승무원 두명 구조
휴일 사고 안타깝네요.
구조된 2명 빼고 모두 사망했을 것입니다
고인들의 명복을 빕니다 _()_
어찌 이런 일이...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왜 또 우리에게 시련의 일이 벌어졌을까....
아, 대한민국이여...
회생된 고인들께 명복을 빕니다..
일어나지 말아야 할 일입니다
계속 이런 일이 생기네요
유구무언입니다
감사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고인의 명복을빕니다
하늘에 별이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