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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상 |
성인 및 전통적 의미에서 학생의 범주를 벗어나는 모든 학습자들 | |
교육과정 |
학위과정 |
응용경영학사 학위 과정과 1개의 자격증 취득 과정 |
비학위과정 |
미네소타 대학의 80경개 학과에서 제공하는 약 340여개의 과정 | |
조직-제도 |
성인교육부 설치 | |
교육방법 |
주로 방송교육이나, 비디오/카세트테이프, CD-ROM을 통한 CAI 등의 형태, 웹을 이용한 인터넷 수업 | |
각종 서비스 |
전자도서관, 온라인 교육, 생활 상담, 행정 전산화, 교육 및 연구 자료실 운영 | |
이수기간 |
한 코스는 대개 9개월 동안 마치도록 되어 있음 |
2. 사례: 네브라스카 링컨 대학
(University of Nebraska-Lincoln)
(http://www.unl.edu/conted/disted)
UN은 1869년 국립대학으로 처음 출발한 이래 UNL은 1968년에 링컨시에 건립되면서 평의원 이사회와 중앙 행정부의 지침을 받는 주정부의 교육 기관으로 성장했다. UNL은 현재 링컨을 비롯하여 오마하, 오마하 의료원, 커니 등 4곳에 캠퍼스가 있다.
네브라스카 주에서 유일하게 정부로부터 무상으로 토지를 받은 대학이자 일류의 중합 대학으로서 다양한 학사, 석사, 박사 과정 프로그램들을 제공하는 책임을 맡고 있다. 더불어 UNL의 교수진들은 연구 및 교육적인 대외 프로그램등에 활발히 관여한다. UNL의 3가지 주요 임무는 가르치고 연구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UNL의 원격교육은 미국내에서 대학의 확장부서가 원격교육을 운영하는 성공적인 사례들 중 하나이다.
둘째, 전통적 방식으로 교실 수업을 위주로 가르쳐온 일반대학이 정보통신 기술을 도입하여 전 과정을 가상공간에서 제공하는 형태로, 기존 캠퍼스의 교육과정과 평가방식, 교수 및 행정 자원 등을 적극 활용하는 사례이다. 이는 기존의 캠퍼스를 그대로 존속시키면서 분교 형식의 가상캠퍼스를 설립하는 것이다.
두 번째 범주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미국 피닉스대학의 온라인 캠퍼스를 들 수 있다.
1. 사례: 피닉스 대학의 온라인 캠퍼스
(University of Phoenix Online)
(http://www.online.uophx.edu/)
History & Currency
아리조나의 피닉스에 위치한 피닉스대학은 1976년, 직업에 종사하는 성인들의 고등교육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1978년 정식 대학으로 인가 받은 이래 지금까지 아리조나, 캘리포니아, 유타, 뉴맥시코, 네바다, 콜로라도, 하와이, 그리고 푸에르토리코에 위치한 각 지역 캠퍼스들을 통해 100,000명 이상의 졸업생을 배출해 왔다. 학위과정 외에도 자격인정 프로그램까지 포함하면 이제까지 피닉스대학의 교육프로그램에 등록한 전문 직업인의 수는 미국 50개 주로부터 총 245,000여명에 달한다.
온라인 학위과정과 원격교육센터를 포함하여 미국 전역에 분포한 지역 캠퍼스 및 학습센터가 총 45개에 이르고 있는 피닉스대학은 경영 및 관리 분야에 있어 미국에서 가장 큰 사립 인가기관의 하나이며, 31,000명에 달하는 전체 등록 학생의 규모에 있어서도 인가된 10개의 사립대학들 가운데 2위를 기록하고 있다.
1989년 캘리포니아의 샌프란시스코에 자리잡은 “온라인 캠퍼스”대학은 직업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기술공학적 변화를 인식한 데 따라 설립된 것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컴퓨터와 모뎀의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데 부응하여 전통적인 교실 개념의 범주를 확장시켜 컴퓨터에 기반한 온라인 교수 전달 체제를 도입한 것이다.
모든 교육과정이 전적으로 온라인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온라인 캠퍼스는 이제까지 개발된 교육프로그램들 가운데서도 가장 성공적인 프로그램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피닉스대학의 교육 이념을 가장 구체적이고 효과적으로 실현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피닉스 온라인 대학은 학교에 직접 통학하지 않고서도 퍼스널 컴퓨터를 통하여 유동성 있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편리함을 제공한다. 8명에서 13명의 스몰 그룹 형태로 혹은 일대일 교수방법으로 학생들은 이슈에 관해 토론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이론들에 관해 시험을 볼 수 있다. 이런 모든 것들이 피닉스 온라인 대학의 장점이다.
셋째, 1994년 이후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고등교육의 대안적 체제가 새로이 구상되기 시작하면서, 기존 대학의 모형 속에서 가상교실, 가상 학습환경, 가상 캠퍼스 등이 나타났다면, 새로운 가상대학은 정보사회에서 평생학습의 실현이라는 교육 패러다임 속에서 새롭게 가상대학을 설립하는 형태이다.
세 번째 범주로는 미국서부주지사 대학과 아데네 대학의 Virtual Online University 등이 있다.
1. 사례: Athena University
(http://www.athena.edu/)
아데나 대학은 VOU Services International, Inc에 의해 관리되는 대학으로 양질의 교양 예술 교육을 비용효과적인 측면에서 모든 학습자들이 쉽게 제공받을 수 있기 위해 만들어졌다. 아데나 대학은 현재의 기술과 텔레커뮤니케이션의 발달로 가상교육환경을 기반으로 어느 장소에서 언제라도 접근 가능하다.
아데나 대학의 실무진은 교양예술교육의 가치의 중요성을 믿고 있으며 비판적인 사고 기술의 발달과 통합적인 프로그램과 문학, 수학, 과학 예술을 다루는 전문적인 과정에 중점을 둔다. 코스는 대게 13주 혹은 그보다 짧거나 길며 VEE 환경에서 수업은 이루어진다.
아데나 대학을 관리하는 VOUSI 회사는 전세계 교육기관의 온라인 교육을 활성화시키려고 노력하며 보다 더 확장되고 심도 깊은 교육을 추구하면서 확장된 교육을 추구한다.
2. 사례: 서부주지사대학 Western Governors University
(http://www.wgu.edu/)
1995년 2월 미국의 서부 주지사 협회는 서부가상대학 설립에 서명하고 1997년 7월 개교를 목표로 가상대학 설계팀을 구성하였다. 이 시도는 서부의 모든 주지사들이 고등교육체제에 대한 요구 증가와 고등교육이 주와 국가의 복지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각 주의 제한된 자원 전통적 교육체제의 비탄력성, 고비용, 진부한 정책이 날로 변화하는 현실에 부응하는 데 걸림돌이 된다는데 인식을 같이함으로서 시작되었다. 가상대학 설계팀은 95년 2월부터 작업에 착수해 가상대학의 설립에 관련된 다양한 측면들을 검토하고 대학 설립의 가능성 여부와 재정의 충당 가능성을 타진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해왔다.
서부주지사 대학은 역량(Competence)에 기초를 둔 학위나 자격증을 제공하는 기관이다.
출처 http://snowblue.sookmyung.ac.kr/cyber_dig/%C0%DA%B7%E1%BD%C7/america_distance.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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